희망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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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
통합사례관리사업이란?
지역사회 공공·민간자원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지원체계를 토대로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복지·보건·고용·주거·교육·신용·법률 등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연계·제공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상담·모니터링 해나가는 사업
지원대상
- 국민기초생활수급가구(통합사례관리를 통해 탈빈곤 지원 가능 가구)
- 차상위 빈곤가구(긴급지원 대상가구 및 국민기초생활수급자 탈락 가구 중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빈곤예방 지원 가능 가구)
- 경제, 직업, 질병, 안전, 건강 등의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위기가구
지원내용
- 경제지원 : 주거, 생계비 지원, 기초노령연금, 장애인연금, 보육료 지원, 이웃돕기, 후원금(품)지원
- 의료지원 : 의료급여서비스, 방문간호서비스, 의료비 지원, 보장구 지원, 정신보건서비스, 긴급의료비, 출산지원 등
- 정서지원 : 가족상담, 심리검사 및 상담 등
- 생활지원 : 밑반찬·도시락 지원, 가사·간병서비스, 이·미용서비스, 목욕서비스, 집수리사업, 주거환경 개선 등
- 고용지원 : 취업훈련, 자활사업 등 일자리연계, 취업알선 등
- 기타지원 : 여가 및 문화생활, 방과 후 교실, 학습지도 등
지원절차
절차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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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굴 및 의뢰 | 동 주민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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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상담 | |
욕구조사 | 희망복지지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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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제공 계획수립 | |
서비스제공 점검 | |
평가 및 종결 | 동 주민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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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후모니터링 |
신청방법
- 동 주민센터 사회복지담당자 및 국번없이 129
- 생활지원과 희망복지지원계 051) 970-4331 ~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