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이행기준
행정기관의 행정서비스개선의 결과로 자연과 조화되어 평화롭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 국민의 모습을 생동감 있게 형상화

국민에게 꿈과 희망을 갖도록 노력하고 준비하는 행정기관의 의지를 담고 있으며 행정서비스에 대한 행정기관의 책무를 강조
- 명칭: '행정서비스현장마크' (약칭: '헌장마크')
- 영문표기: 'Public Service Charter
고객을 맞이하는 기본 자세
- 직접 방문하신 고객을 맞이할 때
- 업무시작 10분전에 고객을 맞을 준비를 하겠습니다.
-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 스마일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고, 상시 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
- 청사 입구에 7,8급 직원들로 구성된 민원안내도우미 1명을 배치하여 친절하게 안내하겠으며, 청사 곳곳에 청사안내도를 설치하여 원하시는 부서를 쉽게 방문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청사 출입구에 휠체어통로, 유도점자, 휠체어 등 장애우 편의시설(장비)을 설치(구비)하여 청사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구청 주차장에 장애우전용 및 경차전용 주차구역을 설치하여 구청 방문시 주차에 불편함이 없도록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장애우, 노약자 분이 도움을 청하시면 안내직원이 방문용무가 끝날 때까지 도우미 역할을 하겠습니다.
- 전화를 주실 때
- 전화벨 소리가 2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반갑습니다.○○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밝고 경쾌하게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등의 적정한 인사말과 함께 전화가 끊어진 상태를 확인한 다음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통화시에는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끝까지 경청한 후 고객이 원하시는 요지를 확인하여 구비서류, 처리절차 등을 친절하고 명확하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다른 직원(부서)에게 걸려온 전화를 연결할 시에는 “행정업무 전화번호”를 활용하여 전화번호 안내와 함께 업무담당자에게 한번에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인터넷, 우편, 어디서나 민원 등을 이용하실 때
- ‘우편’과 ‘어디서나 민원(팩스민원)’은 도착 즉시, ‘인터넷 민원’은 수시로 확인하여 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증명발급 민원을 인터넷으로 신청할 때에는 3시간 이내에 발급하여 고객이 원하시는 방법에 따라 전달되도록 하겠습니다.
- 구 홈페이지 “구청장에 바란다”에 신고된 민원불편(문의)사항은 3일이내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 야간?휴일에는 당직실을 통하여 생활불편사항을 접수하고, 업무개시 후 20분 이내에 해당부서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3일이내에 통지(통보) 하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구청을 방문하지 않고도 민원정보를 얻으실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각종 정보 제공과 인터넷 민원상담으로 민원을 편리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기 위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Fax 번호 등을 명기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공공기관의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최대한 보호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담당공무원이 불친절하게 대하였을 경우 즉시 사과 드리고 부서장 책임하에 해당 공무원에 대해 친절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이상 방문하신 경우와 유기한민원을 기한내 처리하지 않았을 경우는 사실 확인을 거쳐 1일 이내에 처리토록 하고 관련 공무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10,000원.상당의 상품권 등으로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우리구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친절.불친절, 만족.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하여 3일 이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우편 : (46702) 부산광역시 강서구 낙동북로 477(대저1동 2300)
- 인터넷 : http://www.bsgangseo.go.kr/ → 참여광장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구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구 홈페이지, 강서구보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을 개선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고객 여러분에 대한 협조 사항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불편한 사항 및 개선할 사항이 있으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성명, 주소, 연락처를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방문이나 상담을 원할 경우 해당 부서에 사전 예약을 하시면 보다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받을실 수 있습니다.
- 법규나 제도상의 이유로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가 있사오니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