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편의시책
자료확인,관계기관,부서와의 협조등에 따른 모든 절차를 담당공무원이 직접 행하도록 하여 민원인의 불편함을 최소화 시켜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취약계층 배려창구 운영
- 대상 : 장애인, 임산부, 노약자 등 사회적 배려자
- 내용 : 취약계층의 민원 우선처리 및 상담을 위한 창구
- 위치 : 민원봉사과 종합민원실 7번 창구
- 문의 : 강서구청 민원봉사과(☎051-970-4265)
민원1회 방문처리제(민원1회 방문 상담창구)
행정기관이 민원사무를 처리함에 있어서 당해 행정기관의 내부에서 할 수 있는 자료확인, 관계기관, 부서와의 협조등에 따른 모든 절차를 담당공무원이 직접 행하도록 하여 불필요한 사유로 민원인이 행정기관을 다시 방문하지 않도록 처리하는 제도입니다.
- 접수대상 : 당해기관이 처리하는 유기한 복합민원
- 처리절차
- 민원1회 방문 전담부서 (민원봉사과)에서 민원접수 즉시 주관과 및 담당자 지정하여 민원서류 송부
- 민원1회 방문처리 민원을 접수한 주관 과에서는 접수 즉시 관련과에 협조내용을 통보 검토한 후 모든 민원서류에 앞서 최우선 처리
민원후견인제
- 민원후견인제란 :
- 민원 1회 방문 처리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민원 처리에 경험많은 직원 을 민원후견인으로 지정하여 민원처리절차 등을 상담 및 지원
- 법적근거 : 민원처리에 관한 법률 제 33조
- 지정인원 : 구 본청 6급 담당직원 (79명)
- 대상민원 : 법정처리기간 7일 이상인 민원, 민원인으로부터 후견인 선정을 요청받은 민원
- 지정방법 : 방문 민원에 한하여 민원인 요구 시 지정
- 민원 후견인의 역할(영 제39조)
- 민원인과 면담 또는 전화 등을 통해 민원내용 상담
- 민원서류 보완 등처리과정에서의 실질적 지원
- 실무 종합 심의회 및 민원 조정 위원회에서 민원인 보좌
- 민원처리 과정 및 결과의 안내
- 문의
- 민원봉사과(051-970-4024)
행정정보 공개제도
직무상 작성 또는 취득한 문서, 사진, 도면, 필름, 테이프, 슬라이드 및 컴퓨터에 의하여 처리되는 매체 등에 기록된 사항을 가공하지 않은 상태인 원안 그대로 제공(교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행정착오보상제 실시
- 공무원의 행정착오로 인해 민원인이 행정기관을 재차 방문했을 때 일정금액을 보상해드립니다.
- 보상대상 : 행정기관의 사무착오에 의해 행정기관에 재차 방문한 민원 및 문서로서 이의신청을 제출한 민원
- 보상금액 : 1건당 10,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
- 보상금전달 : 관련부서의 청구에 의해 지급
민원사무기기 무료사용 개방
민원인이 긴급한 사무연락이나 각종 서류의 송·수신시 민원실내 사무기기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있습니다.
- 무료사용기기 : 복사기, FAX, 수신용 전화기
- 장소 : 종합민원실
민원행정실명제 실시
- 공문서에 업무담당자의 성명, 전화번호 등을 기재하여 민원인이 각종 문의시 활용하도록 하던 것을 담당자 부재시 불편을 해소하고자 실명표시를 담당까지 실시
- 시행대상 : 민원관련 공문서
- 시행요령 : 민원관련 공문서상의 실명표시를 담당(계장)까지 실시
무인 민원발급기 설치운영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민원신청이 가능한 무인민원발급기를 다중집합지에 설치하여 증명민원서류의 발급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민원인에게 편의를 제공합니다.
주민감사청구
강서구청장의 권한에 속하는 사무가 법령에 위반되거나 공익을 현저히 해한다고 인정되는 경우 강서구 거주 20세이상 주민 200명 이상의 연서로 부산광역시장에게 감사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종합민원실 운영
종래에 주민이 건축과, 토지정보과, 세무과 등을 방문하기 위해 높은 층으로 이동하던 불편함을 덜고 가능한 1층에서 신속히 민원을 해결할 수 있게 하기 위해 2003년 7월 21일부터 종합민원실을 개설하였습니다.
민원 처리기간 단축
우리구에서는 스피드한 민원처리로 고객의 시간적 비용 절감 및 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다음과 같이 5일이상 유기한 민원의 법정처리기한을 단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 단축민원 : 5일 이상 유기한민원 5160종
- 시행일 : 2008. 10. 10 ~ 계획변경시까지
- 문의 : 민원봉사과(☎ 051-970-4242)
고객의견엽서함 비치
종합민원실에 비치된 고객의견 엽서에 공직자의 친절, 불친절에 관한 사항을 신고해 주시면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통합증명발급창구 운영
종합민원실에서 7개부서 소관 23종의 증명서를 발급하여 신속 편리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민원 사전심사 청구제 운영 >>청구대상민원
경제적 비용이 수반되는 민원사항은 약식서류로 사전 검토하여 그 결과를 회신하여 드립니다.
사전심사 민원처리 프로세스
- 접수 前
- 사전심사청구담당
- 민원상담(복합민원담당부서)
- 접수
- 민원1회방문상담청구
- 민원접수(방문)
- 심의
- 실무종합심의회 심사처리
- 심사처리(실무자 중심의 민원내용 검토)
- 최종결정
- 최종결정
- 결과통보
- 결과통보
- 처리결과 통지
대상사무 (14종)>>자세히보기
부서명 | 민원사무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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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진흥과 | 공장등록(의제처리) |
아파트형공장설립승인 | |
대규모점포개설등록 | |
석유판매업(주유소)등록 | |
액화석유가스의(충전사업.집단공급사업.판매사업.저장소설치) 허가신청 | |
주민복지과 | 사회복지시설 설치운영신고 |
생활지원과 | 사설묘지의 설치 등(가족, 종중, 문중, 법인 요지) |
농산과 | 농산물가공품생산공장 설치사업계획승인 |
교통행정과 | 자동차관리사업등록 |
건축과 | 건축허가 |
건설과 | 전문건설업등록 |
농산.건설.건축과 | 개발제한구역행위 허가신청(신고)(토지의형질변경,토석채취.죽목의벌채.토지의분할.물건의 적치) |
교통행정과 | 대행법인 등 지정 |
건설.건축과 | 개발행위허가(토지형질변경, 토석채취, 공작물설치, 토지분할, 물건적치) |
결과통보
- 불가대상일 경우 구체적 이유 및 구제절차를 고지
- 사전심사 결과 가능하다고 통보한 민원에 대하여는 사전심사 결과통보시 지적하지 아니한 이유를 들어 거부하는 방법 지양
문의사항 : 민원봉사과(☎051-970-4024)
간편접수 민원서비스 운영안내
민원인의 의사표시를 문서(전자문서 포함)로 증명할 필요가 없는 민원사항은 구비서류 없이 간단하게 구술 또는 전화로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신청방법
- 일반민원
- 평일(09:00~18:00) : 해당부서 접수 및 민원실 접수(☎970-4024)
- 토․일요일․공휴일, 야간 : 구청 당직실(☎970-4222)
- 제증명 민원
- 평일(09:00~18:00) : 통합민원창구(☎970-4261~2)
- 토․일요일․공휴일, 야간 : 무인민원발급기 , 정부24 등 이용
일반민원➭ 9개 분야 30종
연번 | 분야 | 민 원 명 | 민 원 내 용 | 관련부서 | 전화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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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가로 정비 |
불법광고물 | 불법광고물 처리 요청 | 경제진흥과 | 970-4282 |
2 | 노점상․노상적치물 | 노점상․노상적치물 단속 요청 | 도시관리과 | 970-4762 | |
3 | 공원 녹지 |
가로수․녹지대 | 가로수․녹지대 시설 파손, 가로수 전정 등 | 녹지공원과 | 970-4521~6 |
4 | 공원 이용 불편사항 | 공원 시설물 파손, 청소상태 불량 등 | 녹지공원과 | 970-4531~4 | |
5 | 도로 교통 |
불법 주․정차 | 불법 주․정차 단속 요청 | 교통행정과 | 970-4564 |
6 | 장애인주차구역 위반 | 장애인 주차구역 위반차량 단속 | 주민복지과 | 970-4824 | |
7 | 방치차량 | 방치차량 및 방치 이륜차 신고 등 | 교통행정과 | 970-4891 | |
8 | 도로 불편사항 | 도로파손, 보도블럭 정비 등 | 도시관리과 | 970-4766 | |
9 | 자전거보관대 불편사항 | 보관대 유지 보수, 방치자전거 신고 등 | 교통행정과 | 970-4554 | |
10 | 방범 | 방범시설 | CCTV(방범용, 쓰레기무단투기 단속용) 등 설치․보수 등 불편사항 |
안전관리과 (방범용) |
970-4861 |
청소행정과 (무단투기 단속용) | 970-4435 | ||||
11 | 보안등․가로등 | 고장 신고 등 | 도시관리과 | 970-4671(보안등) 970-4676(가로등) |
|
12 | 보건 위생 |
방역 | 방역 요청 | 보 건 소 | 970-3446 |
13 | 부정․불량식품 | 식품위생관련 신고 | 환경위생과 | 970-4422 | |
14 | 위생 불량 | 위생불량업소 신고 | 환경위생과 | 970-4424,27 | |
15 | 주택 건축 |
공사장 불편사항 | 건축공사장 위험, 보행불편 등 | 건 축 과 | 970-4592~5 |
16 | 무허가건물 | 무허가 건축물 신고 | 건 축 과 | 970-4582~7 | |
17 | 청소 환경 |
불법 무단투기, 소각 | 불법 무단투기, 불법소각 신고 | 청소행정과 | 970-4432~35 |
18 | 규격봉투 미수거 | 음식물․생활쓰레기 등 미수거 | 청소행정과 | 970-4432~35 | |
19 | 가로청소 불량 | 가로변 청소 요청 | 청소행정과 | 970-4432 | |
20 | 재활용품 수거 | 재활용품 미수거 등 | 청소행정과 | 970-2341 | |
21 | 생활쓰레기 처리 | 각종 생활쓰레기 처리 | 청소행정과 | 970-4432~35 | |
22 | 환경 피해 | 각종 소음, 진동, 악취, 분진 등 | 환경위생과 | 970-4161~5 | |
23 | 환경 오염 | 폐수 무단 방류, 매연발생 자동차 신고 등 | 환경위생과 | 970-4161~5 | |
24 | 치수 방재 |
하수시설 | 하수도 파손, 준설, 맨홀뚜껑 불량 등 | 건설과 | 970-4881~5 |
25 | 배수 | 배수관련 신고 등 | 건설과 | 970-4881~5 | |
26 | 기타 | 문화재 | 문화재 훼손 등 | 문화체육과 | 970-4065 |
27 | 문화시설 | 공연장, 전시장 등 이용 불편사항 | 문화체육과 | 970-4066 | |
28 | 민원실 불편사항 | 민원실 내 시설이용 불편사항 | 민원봉사과 | 970-4271~3 | |
29 | 산림, 산불 | 등산로 불편사항, 산불발생 신고 | 녹지공원과 | 970-4542~5 | |
30 | 유기동물 | 유기견, 고양이 등 신고 | 농산과 | 970-4814 |
제증명발급➭ 18종
연번 | 민 원 명 | 구술 | 전화 | 수수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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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 | 본인, 직계만 가능 | - | 400 |
2 | 가족관계증명서 등 발급 | 본인만 가능 | - | 1,000 |
3 | 제적등본 발급 | 본인만 가능 | - | 1,000 |
4 | 인감증명서 발급 | 본인만 가능 | - | 600 |
5 |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 본인만 가능 | - | 300 |
6 | 부동산종합증명서 발급 | 가능 | 가능 | 종합형 : 1,500 맞춤형 : 1,000 |
7 | 건축물대장 발급 | 가능 | 가능 | 500 |
8 | 토지(임야)대장등본 발급 | 가능 | 가능 | 500부터 |
9 | 지적(임야)도등본 발급 | 가능 | 가능 | 700 |
10 | 개별공시지가확인 발급 | 가능 | 가능 | 800 |
11 | 토지이용계획확인 발급 | 가능 | 가능 | 1,000 |
12 | 자동차등록원부등본 발급 | 본인만 가능 | - | 300 |
13 | 병적증명서 발급 | 본인만 가능 | - | 무료 |
14 | 출입국 사실증명 발급 | 본인만 가능 | - | 2,000 |
15 | 대학교 졸업·성적 증명서 | 본인만 가능 | - | 국립:300 사립:1,300 |
16 | 초·중·고 졸업·성적 증명서 | 본인만 가능 | - | 300 |
17 | 장애인증명서 발급 | 본인만 가능 | - | 무료 |
18 |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 본인만 가능 | - | 8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