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인 인물

  • 역사·문화
  • 역사적인 인물
  • 글자크기 크게조정
  • 글자크기 작게조정
  • 본문인쇄

역사적인 인물

예술과 전통이 숨쉬는 강서구를 빛낸 자랑스러운 강서인들을 만나 보십시오.
김봉수(1892∼1958) 대저출신
대저 사두리에서 태어났다. 유년시 서당에서 학문을 수학한 후 일본으로 건너 가 동경 부기학교를 수료하고 귀향하여 대저수리조합서기로 취업, 대저교육회 총무, 대저공립보통학교 학무위원, 김해군 농회 등에 참여하여 지방교육육성과 농지개발에도 앞장서서 일했다. 대저면장, 하동면장, 대저수리조합장을 역임하였는데 1923년 11월 대저면장에 취임, 대저면 중앙을 관통하는 도로(대저리-등구-사두-금호)건설과 낙동장교 가설에 적극적인 헌신을 했고 1면2개교, 1면 2개지서 설립, 대저면 덕두시장의 개설 등 면민 복지사업에 전력하였다. 교육사업에도 남다른 열의를 보여 1923년 대저공리보통학교 신축비로 사비 150원을 찬조하였고 현 대저중앙초등학교 전신인 대저학술 강습소를 개설하여 이를 공립학교로 승격시켰는데 교육공적으로 정부로부터 공로표창을 받았다. 대저면∼구포간 도선조합경리장을 맡았고, 대저 금융조합 창립위원으로 조합 창립 후 면장직을 사임하고 초대 대저 금융조합장에 취임하였다. 또한 수리조합장 재임시 김근후, 김용환씨 등 지방유지들과 손을 잡고 농지개량사업 및 경지정리사업에 많은 공을 남겼다. 슬하에 영대, 영호, 영배, 영곤, 영실 등 5남의 자녀를 두었다.
고덕봉(1883∼1959) 대저출신
대저에서 출생, 가세가 빈곤하였는데 외조부에게 한학을 수습하였다. 1945년 조국광복과 더불어 지방유지들과 뜻을 맞추어 강서지역에서 최초의 낙동중학교의 전신인 대저중학교를 설립하여 이사장으로 취임하였고 1960년 이 재단을 공립으로 헌납하였다. 그 공덕을 찬양하여 당시 중학교 사친회에서 고덕봉선생 교육 공적비를 건립하였다. 이 공덕비는 현재 낙동여자중학교 교정에 세워져 있어 그 높은 뜻을 기리고 있다. 대저수리조합 제3대 조합장을 역임하면서 지역개발에 기여한 공적이 크다. 장남 영주씨는 임학박사로 독일에서 30여 년간 대학교수직에 있다가 귀국하여 국민대학교 임학대학장을 역임하였다.
금수현(1919∼1992) 대저출신
대저동 사덕리 출생. '금수현' 하면 으레 떠오르는 노래가 바로 『그네(1947)』이다. 결이 고운 모시한복을 단아하게 차려입은 처녀가 평화롭게 그네 타는 풍경을 그린 가곡이다. 전통적인 3박자에 향토색이 짙은 이 노래는 이미 중ㆍ고교 교과서에도 실려있고, 노래가 담긴 레코드만도 20여종이나 되는 한국인의 대표적인 애창곡이다. 그러나 금수현이 『그네』를 작곡했다는 사실은 그의 다대한 업적 가운데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70평생동안 음악교육ㆍ음악행정ㆍ한글전용운동ㆍ음악보급운동ㆍ잡지발행 등 다방면에 걸쳐 비약적인 활동을 펼쳤던 그는 초창기 부산양악문화의 개척자로서, 나아가 한국양악계의 디딤돌로서 뚜렷한 족적을 남긴 인물이기 때문이다.
문재욱(1841∼1902) 가락봉림출신
자-토범 호-제헌 양산읍좌수, 1886년 양산 동래 김해 밀양 4읍 노전개랑향도감, 1894년 10월 중추원참의관을 역임하고 만년에 고향에 돌아와 독서로 소일하였다.
박인식(1878∼1948) 녹산 사암 출신
유고집 서문

호-동암. 성균관 경의문대 합격. 광무2년 정3품 주임관4등, 비서원 비서를 역임한 학식과 경륜이 뛰어난 분으로 김해사립녹명학교 학문교원으로 출발하여 동교 교장으로 역임하면서 지역사회 교화에 미친 영향이 큰 개화기의 선각자이며 학자이다.
배정문 (1895∼1945) 녹산 출신
자-치선 호-노봉, 분성인, 고종 32년 녹산 생활에서 태어났다. 가업을 이어 효행이 지극하고 의술을 연구하였다. 시인의 추중을 받고 통정대부를 제수 받았다.
배종철(1895∼행방불명) 가락 죽동 출신
자-성팔 호-광암. 효자 덕민후. 나라잃은 것을 통탄하고 평생을 항일운동으로 보냈다. 1920년 김해청년회 대표로 서울의 조선청년회연합회 창립총회에 참석하고 1929년 신간회경에 검거되고 1930년 또 김해반제격문사건과 1932년 농민조합간부로서 구속 옥고를 치르는 등 조국의 독립을 위해 헌신했다. 해방 후 서울에 있다가 1.4후퇴 때 해방불명 되었다.
배진희(1824∼1886) 가락 송산 출신
배진희 선생 생가

자-욱여 호-통암 류주목에게 사사하고 성재 허전선생이 김해부사로 재임시 교유하였으며 주경에 밝았다. 김해의 유림 허인, 안민중, 노수용, 안석원, 송은성, 홍병일 등과 향풍을 크게 진작시킨 고을의 거유였다. 유고로는 김해정사 팔경운이 있다.
배하권 (1838∼1901) 녹산출신
자-일중 호-모정 공조참의 배상문의 자, 관이 가선대부 한성좌윤 겸 부총관에 이르렀다.
백재덕(1925∼1988) 가덕도 천성마을 출신
백재덕 이등상사 사진

백재덕(1925~1988, 이등상사)은 가덕도 천성마을에서 출생하여 6․25전쟁이 발발한 1950년 9월 군에 입대해 전쟁 기간 내내 전장의 최일선에서 활약하였다.
1953년 5월 수도사단 기갑연대 10중대 3소대 3분대장으로 강원도 금성 샛별고지에서 야간 매복작전을 하던 중 적 3개 중대의 공격 징후를 미리 발견하고 3차에 걸친 적의 공격을 백병전과 진내 사격 까지 감행하는 치열한 전투 끝에 진지를 사수함으로써 중동부전선의 요충지인 샛별고지를 무사히 지켰으며 분대원 9명중 4명이 전사 하고 5명이 부상을 입는 치열한 전투 속에서 혼자 10여명의 적을 사살하고 진지를 사수한 백재덕 부사관의 용맹과 살신성인을 기려 태극무공훈장을 수여하였다.
6․25전쟁50주년기념사업회에서 호국영웅으로 선정되었다.
안효덕(1894∼1959) 대저출신
일제시대 우리 나라 농민이 후진성을 탈피치 못하고 빈곤에서 답보하면서 일본의 식민지민족으로 천시받는 원인은 무지에서 오는 결과인 것이다. 나라의 장래는 청소년의 교육에 있다는 것을 깨닫고 향토 교육진흥에 일생을 헌신하였다. 1933년 대홍수로 낙동강 제방이 터지고 대저동 전역이 물바다가 되고 막대한 수해를 입게 되자 마침 이곳에 살고 있던 일본인 기다시마란 자가 자기의 소유전답 7,500평을 안효덕씨에게 양도하고 타처로 이사하게 되었는데 이를 자기 개인소유로 할 것이 아니라 동민에게 분배하여 주고 2년 동안 경작한 미곡을 2세 교육에 필요한 학교 설립 기금으로 헌납토록 제의하여 동민의 절대적 찬성으로 이를 성취, 이 기금에다 부족분은 사재를 털어 학교부지를 매입, 4년제 간이학교를 설립 도도대영학원이라 명명, 학원장에 취임 열과 성을 다하여 이를 운영하여 오다가 1938년에는 6년제 학교로 승격시켰다. 그리하여 1945년 조국의 해방과 더불어 재학생 전원을 지금의 중앙국민학교에 편입시키고, 학원건물은 부락회관으로 사용토록 하였다. 또한 대저면 하부(현 대저2동)의 관내 유지를 설득, 중학교 설립추진위원장직을 맡아 노력끝의 명맥을 갖추어 운영한 것이 오늘 날의 대저중학교의 전신이다. 1950년대에는 대저면장직을 맡아 지역사회 발전과 복지를 위해 헌신하였다.
양재팔 (1848∼1922) 명지 출신
고종29년(1892) 문과 제일인으로 급제하여 승정원 기주관이 되고 1년후 권지승문 원부정자에 올라 광무 9년(1905) 통훈대부 홍문관시독에 이르렀다. 나라 일이 날로 그릇되어 감을 보고 돌아와서 수라산 아래에 서제를 짓고 후생을 가르쳤다. 1918년 부친상을 당하여 애통해 하다가 더 살기를 바라지 않는다고 1922년 75세를 일기로 졸하니 묘는 모가곡에 있다.
윤규석(1880∼1933) 녹산출신
윤규석 선생
자-도익. 김해사립녹명학교 설립자로서 초대교장을 역임하였는데 녹산 강성의숙 설립, 초대 숙장을 맡았으며 녹산 보통학교 유지위원을 맡으면서 녹산공영회를 조직, 마을의 번영에 힘썼다. 반미 저축계 조직운영지도로 자력경쟁을 유도하고 금주운동, 생활개선으로 정시개화에 힘썼으며 경로회 경로효친 정심함양에 힘을 쓴 선각자로서의 남긴 업적이 많다.
이명후(1856∼1896) 녹산 출신(당시 태야면)
유고집 서문
호-성암. 지금도 이 고장에서는 이학자로 그 이름이 불려져 오는 거유. 김해문화원 간 김해읍지 효행조에는, 「한문...」라고 기술되어 있다. 그분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일화가 전한다. 출생하던 날 밤 큰 뇌성과 비가 왔는데 돌아가신 할아버지 꿈에 금능에서 다섯질이나 되는 한 마리의 큰 용을 낚았는데 물목 위에 올렸더니 집 남쪽 기둥을 감았더라. 이리하여 초명을 우용으로 지어 주었고 다섯 살 때는 능히 글을 읽고 따를 수 있어 하루에 사서 수십 줄을 아침부터 읽고 쓰는데 한자도 어긋남이 없었으며 아홉 살 때 성재 허문헌공의 지부(지식의 보고, 옛 중국의 장관)로 찾아가서 그 당시 고을 원님 강의를 받았으며 면륜당의 강의를 많이 들었다. 21세때 학문의 공과에 대한 학령이 폐지됨에 따라 심리학에 전심코자 이한주 선생에게 사사를 받아 더불어 허남여, 곽종석, 윤주하, 이대계, 이승희, 이홍와와 학구에 힘써 교분의 의를 지키니 학례의 자랑된 별들이라 하겠다. ※성리학 관련 유고집 7권이 있다고 기록은 전한다.
이시회(1831∼1915) 녹산출신(당시 태야면)
증자처럼 양지의 효를 행하고 동생을 본받아 의와 효를 실행의 본을 삼은 유학으로 특이한 효행을 세상에 인멸시킬 수 없어 당시 김해 유림에서 효행정려상서를 올리니 감복한 암행어사의 수결 비답을 받았다. 상서내용을 보면, - 휘시회공 효행정려 상서 김해의 유림 조석규, 허교, 노필연 등은 삼가목욕재계하고 안렴사 각하께 글을 올리나이다. 엎드려 생각건대, 증자처럼 양지의 효를 행함은 옳다고 하겠습니다. 동생을 본받아 의를 행한다면 이것이 정성입니다. 왜 그렇겠습니까? 김해부 태야면에 유학 이시회가 있으니, 약관에 죄가 아닌데도 감옥에 9개월 동안 갇혀 있었다.

집은 상거하여 고개를 넘어 나루터를 건너야 하는데도 저녁에 나왔다가 새벽에 돌아가기를 보통 일처럼 해내었으며 부친이 눈이 어두워 식사 때마다 밥, 국, 고기, 나물을 낱낱이 고하며 출입에는 부축하며 10년이나 모셨다. 한번은 모친의 병으로 약을 구하여 돌아오는데 범이 갑자기 길에 나타났다가 도리어 호위하여 갔다. 부친상을 당하여 시묘살이를 하니 부사가 듣고 제수품을 도와 치존하였다고 한다. 이와 같은 특이한 효행은 세상에 인멸시킬 수 없사옵기에 유생 등이 윤리의 본심으로 함께 안렴사 각하께 우러러 호소하옵니다. 엎드려 바라옵건대, 실제의 행적을 자세히 살펴 조정에 계문하여 드러내어 포양하여 주옵소서. 삼가 어리석음을 무릅쓰고 아뢰오니, 처분하실 일이오이다.

(1874년, 고종 11년, 8월) 1. 이 글은 상서에 대한 비답이다. 비답의 본 뜻은 상소에 대한 임금의 하답이다. 여기서는 유림이 관장에게 올린 글을 암행어사가 검토, 확인하여 답을 한 것임. 2. 계문 : 계품이라도 한다. 관찰사, 절도사 등이 문서로써 임금께 아뢰는 글임. 3. 지금 구랑동 압곡마을에 종손인 이충부씨가 살고 있다.

이진석(1896∼1970) 명지출신
이진석 선생
1919년 4월 10일과 11일에 걸쳐 명지면 일대의 독립만세운동을 주동하였다. 당시 명지면에 있던 동명학교 학생인 김연복으로부터 독립선언서를 입수하였다. 이에 선생은 양왕석, 김영두, 이규회, 지봉구등과 만나 회의를 거듭한 끝에, 4월 10일의 중리 명호장날을 이용하여 독립만세운동을 전개하기로 결의하고, 4월 9일 밤 양왕석과 함께 철야작업으로 태극기와 독립선언서를 등사하였다. 4월 10일 동지들과 동명학교 학생들을 비밀리에 명호장터에 모이게 한 뒤, 장군이 가장 많이 모이는 오후 2시, 태극기와 독립선언서를 1백여명의 학생과 장군들에게 나누어 주고 독립만세를 선창하였다. 군중이 일제히 호응하자 그들의 선두에 서서 만세시위를 전개하였다. 그러나 긴급 출동한 일본 헌병의 무력행사로 해산당하였다. 정부에서는 선생의 공을 기리어 1977년 대통령표창을 추서하였다.
이수강 (1912∼1962) 천가 출신
이수강 선생 묘소
1936년 3월 중순경 일본땅에서 동향인으로 결성된 대판 가덕인 친목회에 입회하여 동지들과 함께 민족적인 감정을 표출하고 있던 중 일본정부의 압력으로 친목회가 해산되자, 재차 김근도, 김성규와 비밀리에 회합하고 겉으로는 체육연성과 상호 친목을 표방하면서 실은 민족독립의식 계도 및 조선 독립을 목적으로 하는 '가덕인 청년회'를 결성하였다. 1938년 6월경까지 김성규, 이수룡, 강신화 ,김봉천등과 조선독립의 구체적 실행방법에 관한 토의를 하고 가덕인 청년회의 확대 강화를 기도하였다. 중.일정쟁의 장기화로 일본에서 내란이 일어나면 일제히 봉기하여 조선독립의 구체적 실행방법에 관한 토의를 하고 가덕인 청년회의 확대강화를 기도하였다.정부에서는 선생의 공적을 기리기 위하여 1986년 대통령표창을 추서하였다.
조성환 (1880∼1968) 녹산 분절 출신
자-경범 호-해산. 정환의 제, 공정 17년(1905) 을미조약이 체결된 뒤 미국에 건너가서 캘리포니아 대학을 졸업하고 경제학자가 되었다. 이승만, 안창호등과 더불어 독립협회를 만들어 활동하였다. 무신년 미국에서 졸. 로스엔젤레스 시립묘지 안장.
조영승 (1836∼1915) 녹산 분절 출신
자-성최 호-대은 헌종2년에 태어나 일찍이 가훈을 이어받아 효우가 두터웠고 학계를 설립하여 후학을 가르치니 예양으로 방속을 순후하게 하였다.
조정환 (1875∼행방불명) 녹산출신
조정환 선생

별명 진, 자-의경, 호-남강 고종12년 녹산(분절)에서 태어났다. 어려서 고향의 옥산제에서 수학하고 밀양에 가서 노상직에게 사사 하였다. 광무10년(1906) 서울로 가서 개성 풍덕학교를 세워 조선역사를 강의하였고 파주에서 인성학교를 세워 신학문을 가르쳤으나 합병으로 강제 폐쇄되었다. 다시 영호남으로 숨어 다니면서 각지의 유지와 손잡고 구국운동에 힘쓰는 한편 병론 아세아, 동시국변론, 일본대한정책론, 한국유신론 등을 저술하였다. 1919년 3·1운동이 일어나자 만주에 건너가 조병준, 신우현, 병창근, 김승학 등과 더불어 민국독립당을 창립하고 자의 부장이 되어 광복 운동에 헌신하였다.

1921년 국내에 잠입하여 경주, 대구 등지에서 활동하다가 일경의 추적을 받게 되자 다시 북경으로 건너갔다. 1923년 임시정부의 국민대표자회의에 참석하고 조직했으며 그 후 북경대학에서 장자를 강의하기도 했다. 1927년 미국에서 활동하는 제 성환에게 시 한수를 남긴 뒤 만주에서 행방불명이 되었다. (나의 일편단심은 조국의 해와 달 같은데 내 몸은 중국당에 묻히는구나. 이제 인간사를 뿌리쳐 내리니 오늘 아침이 독립의 해로구나) 1947년 향리에 기념비를 세웠고 1980년 독립유공자로 대통령 표창을 추서하였으며 1992년 10월 17일 후손으로 제헌국회의원을 지낸 아들, 규갑씨가 녹산동 미음마을에 생존해 있다. 대저2동 국도변에 동상이 건립되어 있다.

최일문(1888∼1946) 녹산 화전 출신
녹산 화전리에서 태어나 대구 고등보통학교를 거쳐 경성의학 전문학교를 졸업하였는데 김해 지역에서 최초로 의학박사가 된 기록을 남겼다. 대구 약산병원 원장을 지냈다.
홍만복 (연대미상) 녹산출신
자- 익보 호-남제. 홍잠의 자. 증 가선대부 동지 중추부사
홍수화 (1839∼미상) 녹산 범방 출신
홍잠의 후손으로 고종 때 무과에 급제하여 관지사과에 이르렀고 지금도 이곳 녹산동 범방에는 이분의 과거급제로 하여 붙여진 화주골(화주껄)이란 이름이 불리어져 오고 있으며 대원군 집정 시에는 대원군의 문인으로 그 세도가 컸다고 이곳 문중에서 전해 오나 읍지 등에 기록은 없다.
홍수일 (1836∼미상) 녹산 범방 출신
자-시형 호-시남 「고종 병자 방에 진사에 급제하였고 김해부사를 지낸 홍여한의 후손이다.」라고 김해읍지에 기록되어 있다.
홍여한 (미상∼1662) 녹산 범방 출신
자-도가 호-모담 김해읍지에는 「판중추부사 언수후 감사 잠손 만복자 현종때 문과급제 1661년 4월 김해부사로 도임하여 1662년 2월 4일 관에서 졸. 녹산 범방리에 묘소가 있고 후손들이 범방에 많이 살게 되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묘갈명(녹산동 범방 금병산 소재)에 의하면 「본래 세워졌던 비석은 오래 되고 마모되어 판독이 불가하여 공의 벼슬과 치적, 업적이 다 인멸되어 버려 다 못 전한다」고 되어 있고 「구대손 인석이 비를 새로 세움에 따라 풀 베고 소 먹이지 말지어다. 대부의 무덤이로다-라고 진사 허채의 찬으로 되어 있다. 홍여한의 제 유한, 기한, 국한 세 분도 구유 가선대부 첨지 중추부사를 지냈다.
홍인석 (1867∼1945) 녹산 범방 출신
자-원규 호-죽하 김해부사 여한의 9세손, 진사급제한 조부 수일공으로부터 수학 한유생으로 동래부 향시에 장원한 바 그 장원 시가 가보로 전한다. 당시 대원군 문인으로 있던 무과 벼슬한 족조 수화 공으로부터 입과를 권유받았으나 이를 마다하고 삼십유성사을 향리 김해일원의 한학서당에서 후학, 육영에 전념하여 많은 후학을 배출한바 그분들 중에는 명지면장을 지낸 문연대, 국회의원 최원호, 의학박사 최일문씨 등 유명인사가 있다. 「학문계서」가 실린 유고집이 있다. <김해읍지>편집을 위한 속수회의 평의원 역임.
홍잠(1524∼1559) 녹산 출신
자-영민 호-우헌. 문과 급제, 남양인. 역학선서 문과 누관지 정허대부 강원관찰사 라고 기술되어 있고, 또 김해 생림면 안양에 있는 묘갈명에 「예조판서, 규장각 직제학을 지낸 숭정대부 홍순형찬」을 요약하면 「선조조 기축년에 극언 상소로 하여 김해부로 유배당했고 몽유 5일에 병졸하니 온 김해고을에서 받들어 장지를 마련하고 강원도장으로 치렀다」고 전하는 당대의 큰 인물로서 마침내 이후 후손들이 김해부 태야면(녹산동 범방)에서 남양 홍씨 우헌문중을 이루며 자손 중에는 김해부사와 수명의 가선대부 등의 관직과 효행의 정려를 받아 이 지역 벌문 토호로 뿌리를 내려 살고 있다. 지금 녹산동 범방 장전부락에는 13대 종손인 홍병주(녹산농협 초대 조합장 역임)씨가 살고 있다.

초창기 부산양악문화의 개척자 금수현

세모시 옥색치마 금박 물린 저 댕기가, 창공을 차고 나가 구름속에 나부낀다, 제비도 놀란 양 나래 쉬고 보더라. 한번 구르니 나무 끝에 아련하고, 두 번을 거듭차니 사바가 발 아래라, 마음의 일만근심은 바람이 실어가네.

'금수현' 하면 으레떠오르는 노래가 바로 [그네](1947)이다. 결이 고운 모시한복을 단아하게 차려입은 처녀가 평화롭게 그네 타는 풍경을 그린 가곡이다. 전통적인 3박자에 향토색이 짙은 이 노래는 이미 중·고교 교과서에도 실려 있고, 노래가 담긴 레코드만도 20여종이나 되는 한국인의 대표적인 애창곡이다. 그러나 금수현이 [그네]를 작곡했다는 사실은 그의 다대한 업적 가운데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70 평생동안 음악교육·음악행정·한글전용운동·음악보급운동·잡지발행 등 다방면에 걸쳐 비약적인 활동을 펼쳤던 그는 초창기 부산양악문화의 개척자로서, 나아가 한국양악계의 디딤돌로서 뚜렷한 족적을 남긴 인물이기 때문이다.

대저보통학교에서 동양음악학교까지

금수현(金守賢)은 1919년 7월 22일, 대저동 사덕리에서 김녕김씨(金寧金氏) 충의공파(忠毅公派) 26세손으로 태어났다. 정미업과 땅콩재배를 했던 아버지 김득천(金得千)의 3남1녀 중 장남으로 독실한 불교집안의 비교적 유복한 환경속에서 자란 그는, 초창기 양악가들이 기독교 문화를 통해 서양음악에 입문한 것과는 달리, 초등학교 학예회 때 담임선생의 칭찬에 크게 고무되어 음악을 하기로 결심했다.

대저보통학교 4학년부터 졸업할 때까지 줄곧 담임을 맡았던 김두성(金斗星)은 당시 진주사범을 갓 나온 신참교사였는데, 오르간도 곧잘 타고 음악이론에도 밝아 금수현의 음악입문에 큰 영향을 끼친 사람이다. 특히 어린 금수현에게 음악적 감수성을 심어준 사람은 그간 생사여부조차 알 수 없었던 숙부였다. 어느날 그가 일본에서 돌아오면서 가지고 온 것이 의외로 바이올린과 포터블 축음기였는데, 이를 통해 금수현은 매혹적인 바이올린 소리는 물론, 명창 이화중선의 판소리, 수심가·이별가, 일본 유행가 등을 처음 접하게 되었다.

음악에 대한 불타는 그의 열정과는 달리, 그것을 천한 광대짓으로 여겼던 아버지는 금수현이 사업가나 금융가가 되기를 원했다. 아들은 아버지의 뜻을 저버릴 수 없어 부산 제2상고(현재 부산상고)에 입학은 하였으나, 그 천한 광대의 꿈을 그로서는 쉽사리 포기할 수는 없었다. 아버지를 설득시킨 그는 졸업과 동시에 일본으로 떠나 동양음악학교 본과에 성악전공(바리톤)으로 응시했는데, 9명의 응시자 가운데 한국인으로는 그가 유일한 합격자였다. 그가 이 학교를 지원한 것은 비록 희망했던 작곡과가 없었지만, 사립으로 꽤나 전통을 갖고 있다는 소문을 익히 들어서 알고 있던 까닭이었다.

궁핍한 일본 유학시절은 우유와 신문배달, 피아노 가정교사 등의 아르바이트를 통해 겨우 극복할 수 있었다. 그런데 졸업반 어느날, 그는 느닷없이 '일본에 오기 전 문화운동을 한 사상범'이라는 명목으로 붙잡혀 3개월 간 오오모리(大森) 경찰서 감방에서 지냈다. 문화운동이란 도일(渡日) 전 고향친구들과 조선의 농촌실태, 조선인의 희망, 문화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등에 관해 대화를 나눈 것, 금융조합 기관지에 농민해방을 그린 단편소설을 발표한 것 등을 말하는 것으로, 일본경찰은 이것을 문화운동이자 독립운동으로 여겼던 것이다. 감방에서 생활한지 두 달이 지난 어느날 밤, 갑자기 창문으로 쇼팽의 피아노곡 [군대 폴로네즈]가 들려왔다. 이웃집 누군가가 라디오 볼륨을 올렸다가 옆에 경찰서 유치장이 있는 것을 깨닫고 낮추어 버린 모양이었다. 순간, 폴란드 독립군의 출정 모습이 눈에 아른거려 그의 눈에는 어느새 이슬방울이 맺혔다. 여기서 그는 "아! 내가 다행히 풀려난다면 저런 곡을 써야지. 굳세게 영원히 음악에 몸바쳐야지. 음악의 신이여, 내게 그런 기회를 다시 한번 주소서"라고 기도하기도 했다. '불온단체와 관계가 없다'는 사실이 판명되어 감방에서 풀려난 금수현은 졸업기념으로 [심봉사의 탄식]이라는 아리아를 작곡하고, 졸업 후 아사쿠사(淺草)의 국제극장 내 마츠다케(松竹) 오페라부 합창단원으로 활동했다. 이 무렵 조선인의 창씨개명이 실시되었는데, 그는 호시 유메지(星夢二)라는 일본식 이름을 예명을 등록했다. 그러나 당시는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기 직진으로 전운이 감돌 때라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서 오페라단이 해체되고 그의 활동무대도 여의치 않았으므로 1941년 5월, 그는 마침내 조선으로 영구 귀국해 버렸다.

해방의 기쁨을 노래하다

고향에 돌아온 금수현은 부산좌(지금의 부산극장)에서 독창회를 갖고, 친구들과 노래극을 만들어 마산·삼천포·통영 등지를 순회했으며, [강팔십]이라는 농촌계몽극을 써서 김해읍내에 나가 공연하기도 했다. 그러다 직장을 구하기 위해 여기저기 취직부탁을 하다가 1942년 4월 동래고등여학교 음악교사로 자리를 잡았다.

동래고녀(현재 동래여고)는 호주 선교사가 설립한 동래 일신(日新)여학교의 후신(後身)으로 중일전쟁 이후 반일적이라 하여 폐쇄의 위기에 놓였다가 오태환(吳泰煥)·김명호(金明浩) 등 유지들에 의해 재건된 학교였다. 금수현은 이 학교에 재직할 무렵, 소설가 김말봉(金末峰 1901-1961)의 딸 전혜금(全蕙金)을 만나 1943년 10월 27일 백년가약을 맺었다. 알고 보니 당시 전혜금은 동래고녀를 졸업하고 인천에서 교편을 잡고 있던 그의 제자였고, 김말봉은 그녀의 의붓어머니였다. 금수현의 대표작 [그네](김말봉 시)는 이런 인연으로 만들어지게 되었다.

1945년 8월 15일, 금수현은 해방을 맞았다. 일본 천황의 항복소식이 전해지자, 동래의 중학생들이 거리로 몰려나와 '조선독립만세'를 외치며 행진했다.

금수현은 이 광경을 보고, 이럴 때 마땅히 부를 만한 노래가 없기 때문에 만세만 부르는 것이라고 생각, 이중희 교사에게 작시를 부탁하여 [새노래]를 작곡했다. "삼천리 강산에 새 빛이 트는 날"로 시작하는 4행 3절의 가사가 5음계의 선율에 붙여진 것이다. 이 노래는 멜로디만 손바닥만큼 작게 프린트하여 동래중학을 비롯한 부산의 여러 조선학교에 보내 이튿날부터 거리의 행진곡으로 부르게 했다.

해방이 되자, 금수현은 건국준비위원회 경남도위원회 문화위원으로 위촉되었다. 27살의 최연소 건준 도위원이 해야 할 첫 임무는 먼저 관악대와 혼성합창단을 만드는 일, [독립]이라는 오페레타를 작사·작곡하여 연습하는 일, 그리고 UN군이 부산역에 도착하는 시간에 맞춰 그들을 열렬히 환영하는 일이었다. 행렬은 그가 지휘자로 앞장서고 관악대와 합창단, 건준위원들과 시민들이 그 뒤를 따랐다. 부산역 광장에 도착한 200여명의 UN군은 그들을 환영하는 악대와 합창단에 거수경례를 표하고, 5만이 넘는 환영시민이 이 광경을 지켜 보았다. 지휘자로 나섰던 금수현은 이때 위대한 음악의 힘과 음악의 가치를 다시금 확인하게 되었다.

금수현은 45년 10월 동래고녀에서 경남여고 교감으로 자리를 옮겼다. 2개월 전만 해도 자신은 일본말로 교육한 죄인이기 때문에 교육계에 복귀한다면 그들 앞에 나서기 싫다는 이유에서였다. 이 무렵 경남도 학무국장이자 신설된 부산사범학교 교장이었던 윤인구(尹仁駒, 부산대 초대총장)의 요청에 따라 [8월 15일]이라는 행진곡풍의 노래를 작곡했다. "죽음의 쇠사슬 풀리고 자유의 종소리 울린 날"로 시작되는 이것은 학생들이 쉽게 부를 수 있는 행진곡풍의 노래로, 곧바로 프린트가 되어 전학교에 배포되었고, 부산방송국에서는 작곡자 자신이 매일같이 노래지도를 하면서 보급하니, 부산은 온통 '8월 15일'이었다. 술집 접대부들도 젓가락을 두드리며 이 노래를 부르니 손님들도 함께 부를 지경이었다.

한글전용론 제창

금수현은 음악가이면서도 남달리 한글전용을 옹호했다. 항고녀(港高女) 시절, 그는 먼저 자신의 이름인 김수현을 '금수현'으로 바꾸고, 갓 태어난 아들이름을 '금나라'로 지었으며, 이후에도 난새·노상·내리·누리 등 한결같이 한글이름을 지었다.

옛날부터 성을 바꾼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죄악으로 여겼던 까닭에 이것은 대단한 용기를 필요로 했다. 그러나 김(金)은 '성김'이라고 하지만, '쇠금'이기도 하며, 시조인 알지(閼智)의 성이 신라 때는 금이었고 오행(五行)에도 김이 아니라 금이었던 사실을 그 신념의 근거로 삼고 옛 성을 회복하려 했던 것이다.

또 항교녀가 경남여고로 이름이 바뀜에 따라 새로운 마크가 필요했으므로 그는 'ㄱㅕoㄴㅏㅁ'이라는 한글을 풀어 쓴 마크를 창안해서 학생들에게 달게 했다.

그는 나아가 악전책을 편찬하는데 음악용어를 '다섯줄', '높은 음자리표', '이음줄', '음표', '쉼표' 등과 같이 순한글로 바꿔 여러 학교에 프린트해서 배포하고, 당시 문교부 최현배 편수국장에게도 보냈다.

그는 또 한글연구자들의 모임인 '한글촉진회'에도 적극 참여, 연구발표회같은 모임에서 연설하는 기회도 갖게 되었으며, 대청동에 있던 미문화원 대강당에서 부산시민들을 대상으로 한글전용론을 펴 상당한 효과를 올린 적도 있었다.

1946년에는 문교부 음악용어제정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되어서는 가선(加線)을 덧줄, 강약을 셈여림, 종지를 마침, 소절을 마디 등 한글로 바꾸는데 기여했으며, 1955년에는 국회에서 논의됐던 '한글간소화방안'의 반대서명운동을 주도해 통영고교 교장으로 좌천됐다. 이승만 대통령이 한글맞춤법이 어렵다고 소리나는대로 쓰라는 소위 한글간소화 담화는 당시 한글학자는 물론, 교육계에도 적지 않은 충격을 주었다. 한글학자인 김법린 문교부장관이 사표를 내고 후임에 한글간소화를 하겠다는 이선근이 장관자리에 앉았는데, 한글간소화안을 성급하게 신문에 발표하는 등 혼미상태가 거듭되고 있었다. 그가 좌천된 이유는 이때 한글학회 회원이었던 금수현이 부산여중 이철우 교장과 한글간소화 반대건의서를 공동으로 작성하고 부산시내 고등학교 교장회의에서 모두 서명날인을 받은 혐의 때문이었다. 그러나 금수현의 한글전용에 대한 추진력만큼은 높이 평가돼, 이후 문교부 음악담당 편수관으로 임명되었다. 이러한 업적으로 그는 1981년 외솔상을 수상했으며, 음악용어의 정리를 위해 『표준음악사전』을 펴내기도 했다.

경남음악협회 결성과 음악보급운동

금수현은 부산의 음악인과 음악교사들을 중심으로 1946년 '경남음악협회'를 결성하고 초대 회장으로 피선되었다. 교육음악부·성악부·기악부·작곡부 등 4부문으로 구성된 이 협회는 경남음악문화의 보급을 목적으로 조직된 것이었다. 협회의 주요 사업으로는 경남음악콩쿠르대회, 음악주보 발간 등인데, 그는 이를 통해 음악의 저변확대를 꾀했다.

1946년 제1회 경남음악콩쿠르대회가 경남여고 강당에서 열렸는데, 참가자는 주로 부산시내 학생들이었으나, 진해에서도 출전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 콩쿠르는 해방이후 전국에서 처음 시도된 것으로 경연대회의 전범(典範)이 되었다. 그 해 가을, 금수현은 문교부가 주최한 전국합창제에 경남여고 합창단을 이끌고 출전, 열광적인 반향을 이끌어 냈다. 이 무렵 경남여고는 합창에서 전국적인 명성을 얻었는데, 서울음대 주최의 전국음악콩쿠르에서는 1등을 차지하기도 했다.

그는 경남여고 시절, 음악극 활동에도 적극적이었다. 고구려 때 이야기를 바탕으로 [을불(乙弗)의 고생]과 해상왕 장보고 이야기를 토대로 [궁복의 딸]의 대본과 음악을 직접 썼다. 이후에도 그는 [피리와 칼], [삼손], [화목란](花木蘭), [페스탈로찌] 등의 음악극을 만들어 공연했다. 경남음악협회는 해방 후 첫 음악간행물인 '음악주보'(音樂週報)를 정기적으로 펴냈다. 8절지 1매(4면)을 프린트한 이것은 음악계의 주요 뉴스와 교재용 노래 1곡을 실어 부산과 경남의 각 학교에 배부됐다. 주보는 매월 3원의 유가지(有價紙)인데도 희망학생이 많아 매주 2천부를 찍어야 했다. 이 경험으로 금수현은 1951년에 대청동 4가 62번지에 새로이출판사를 차려 일반도서 및 악보출판을 시도했고, 1970년에는 음악잡지 『월간음악』을 창간, 92년까지 무려 22년 동안이나 발행해 냄으로써 척박했던 한국음악계의 디딤돌 역할을 했다. 또한 1947년에 금수현은 경남도립극장 극장장으로 취임, 한국의 쟁쟁한 음악가들을 불러와 매달 1회의 '희망음악회'를 열기도 했다. 희망하면 누구나 무대에 설 수 있고, 곡목은 청중의 요청에 따라 조정되는 독특한 형태의 연주회였다. 그러나 순수예술공연장으로 운영했던 도립극장은 적자를 면할 수 없었던 터에, 도청에서는 흥행이 되는 쇼를 공연하라는 압력을 넣어 극장장직을 1년만에 사표를 내고, 아예 '새들예술원'이라는 음악극 공연단체를 새로 만드는 한편, 교단으로 복귀해 부산사범학교 교감이 되었다. 그는 1949년 1월, 음악인뿐만 아니라 문화를 사랑하는 사람들을 모아 '노래하자회'라는 것을 만들었다. 이 모임에는 음악교사 조민하 외에 화가 우신출, 종교인 김희용 등 30여명이 참여했는데, 매월 쉬운 새노래를 만들어 미공보원에서 청중들과 함께 부르는 개창운동(皆唱運動)을 전개했다. 새노래는 주로 금수현과 윤이상이 작곡했고, 그 밖에 여러 작곡가들의 노래를 모집해서 부르기도 했다.

한국전쟁, 그 이후

1950년 동족상잔의 비극이 일어난 것은 공교롭게도 경남음악협회의 제5회 경남음악콩쿠르가 동광국교 강당에서 열리는 날이었다. 사상 유례가 없을만큼 많은 인원이 참가했던 음악콩쿠르는 잇따라 전해오는 전쟁소식에 본선을 치르지도 못한 채 해산되고 말았다. 그렇지만, 6·25가 이후 3년 1개월간 계속될 비참의 시작이라는 것을 그 누구도 까맣게 모르고 있었다.

한국전쟁이 터지자 부산은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전반에 걸쳐 대한민국의 심장부가 되었음은 물론, 피난민들의 집결지가 되었다. 서울에서 활동하던 김대현·김동진·김성태·김순애·나운영·윤용하·채동선·현제명 등의 음악가들이 대거 피난을 내려왔고, 많은 음악가들이 육군정훈악대·해군정훈악대·육군교향악단·경남경찰악대로 편입되었다.

당시 전선에서는 금수현의 "인생의 목숨은 초로와 같고, 고구려 산천은 영원하도다. 이 몸이 죽어서 나라가 산다면, 아아 이슬같이 죽겠노라"라는 가사의 노래가 즐겨 불려졌다. 이것은 그의 음악극 [을불의 고생](1945)에 나오는 노래인데, 어느 군악대장이 음악극을 보고 이것을 채보(採譜)해서 퍼뜨렸다는 것이다.

이 무렵 그는 양성봉 지사의 제안으로 '향토문화회' 결성에 참여했다. 향토문화회는 그 첫 사업으로 이은상의 시 [낙동강]을 윤이상에게 작곡을 의뢰했는데, 이 노래는 당시 공전(空前)의 히트를 기록한 작품이다. 낙동강 전투가 남북 서로간에 너무나 많은 인명피해를 냈다는 아픔을 호소하는 의미 외에도, 이것은 부산에 있어서 낙동강이 생명의 젖줄임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후 1952년 금수현은 34살의 젊은 나이에 파격적으로 경남여중 교장으로 발탁되었고, 56년 2월에는 통영고 교장으로, 57년에는 문교부 편수관으로 6년간 근무하게 된다. 편수관은 각급학교 교육과정을 정하고 국정교과서의 편찬, 검인정교과서의 검열 등이 주요 업무였다. 이 시기 금수현은 중앙청 공무원으로서 유일한 음악가였던 터라, 많은 지인들이 청탁차 그를 찾았다.

피아니스트 백건우는 뉴욕으로 유학을 떠날 때 3급 이상 공무원의 귀국보증이 필요했기 때문에, 작곡가 윤이상은 파리 유학을 떠날 때 여비가 급하므로 자신의 한옥을 담보로 돈을 빌리려고, 작곡가 김성태는 서울음대 조교수에서 부교수로 승진할 때 최종출신교인 동경고등음악학교가 총무처의 공인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테너 고태국도 부산교육대학 교수가 되려는데 학력을 공인받지 못했던 등의 이유로 잇따라 그를 방문했던 것이다.

그는 총무처로 찾아가 교육공무원법을 검토하고, 광복전 연희·보성·이화전문학교가 조선총독부에서 전문학교 인정을 못받고 있음을 발견했다. 일본의 음악학교도 마찬가지라는 판단을 내린 그는 국내외의 주요한 학교들을 골라 총무처에 통보함으로써 이후 음악교수들의 임명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왔다.

한편, 1960년 4·19가 지나고, 61년 5·16이 일어난 얼마 뒤 금수현은 부산사범시절 김홍진이라는 제자의 중계로 박정희 군부정권의 중앙정보부 행정이사관 시사정보실장에 발탁되었다. 시사정보실장의 주된 임무는 국민의 동태를 파악한 자료 가운데 중요한 것을 간추려 일일보고서를 작성, 김부장의 명의로 박의장에게 보고하는 것이었다. 나아가 그는 중정의 기관지 『양지』(陽地)의 발행일을 맡기도 했는데, 공화당이 조직되고 나서는 중앙상임위원이 되어 부산 동구에서 국회의원으로 출마했으나, 처참하게 낙선의 고배를 마시고 말았다. 이것은 그의 일생일대의 외도(外道)이자, 실패작이었다.

1963년부터 65년까지 금수현은 국제신보 고문을 맡아 '거리의 표정'이라는 칼럼을 썼고, 이를 모아 『거리의 심리학』이라는 책을 묶었다. 또 65년 '영 필하모니관현악단' 이사장직을 맡았고, 68년 금잔디유치원을 설립했으며, 70년에는 『월간음악』을 창간했다. 그리고 72년 음악저작권협회 회장, 82년 한국작곡가협회 회장, 82년 한성로터리클럽 회장 등을 지냈던 그는 필생의 작품인 오페라 [장보고](張保皐)를 3여년의 각고 끝에 완성하고, 당뇨합병증으로 오랜 투병생활을 하다가 1992년 8월 31일, 73세의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성악가로 악계에 첫발을 내디딘 금수현은, 이후 동래여고·경남여고·부산사범학교·통영고교에서 교육자로서 눈부신 활동을 펼쳤다. 뿐만 아니라 그는 작곡가로서, 행정관료로서, 극장 경영자로서, 언론인으로서, 유치원 설립자로서, 악단 책임자로서, 잡지 발행인으로서, 음악협회 회장으로서 다양하고 폭넓은 활약상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무엇보다 그는, 1941년부터 1956년까지 십 수년동안 척박한 도시 부산에 음악의 씨를 뿌린 초창기 부산양악문화의 개척자임에 틀림없다. 경남음악협회 조직, 음악주보 발간, 노래하자회 결성, 음악경연대회 개최, 가곡과 음악극의 창작 및 공연, 합창운동과 개창운동 등의 다대한 활동은 당대 부산음악문화를 싹 틔우는 든든한 밑거름이 되었던 까닭이다. 《끝》

《자료제공 : 김창욱 님》

경성대 및 동아대 음악학석사. 동아대 음악문화학 박사과정 수료. 현재 동아대·동의대·부경대 강사. 부산음악협회 이사. 한국음악사학회 주최 제5회 신인논문상 수상. 논문으로 [지역음악학의 개념설정을 위한 시론], 저서로 『부산음악의 지평』 등이 있음.

《참고문헌》

『국제신문』

『부산일보』

『월간음악』

금수현, 『나의 시대 70』, 월간음악출판부, 1989.

김창욱, 『부산음악의 지평』, 세종출판사, 2000.

유 신, [해방후 20년의 부산음악], 『開港九十年』, 태화출판사, 1966.

이향숙, 『가곡의 고향』, 한국문원, 1998.

제갈삼,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음악저널』, 2000년 4-5월호.

담당자
문화체육과 / 문화관광계 (051-970-4064)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구정관련 건의사항 또는 답변을 원하는 사항은 강서구에바란다 코너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