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배경
문화적 배경
우리고장 강서는 유서깊은 가야문화의 발생지로 곳곳에 유물과 문화재를 간직하고 있으며 자연환경이 수려해 강, 바다 ,산, 들, 섬이 어우러진 고장으로 4계절이 뚜렷하고 주변경관이 뛰어나 “그 옛날 온 산에 가득한 달빛아래 허왕후가 보낸 초야의” 명월산(보개산)을 비롯해 강서팔경이 유명하다. 강원도 태백에서 발원한 낙동강의 지류들이 우리고장의 들녘을 굽이굽이 흐르며 쪽빛 자태를 뽐내고, 대지에는 비옥한 땅을 빚어내고 식수와 농.공업 용수를 공급하여 주민의 생계와 삶을 빚어내는 곳이기도 합니다. 수려하고 비옥한 자연환경에 걸맞게 농수산물 등 다양한 먹거리로 인심 또한 좋은 고장입니다.
매년 각 지역에서 생산되는 특산물로 대저 토마토축제, 가덕 숭어축제, 명지 전어축제등의 축제를 개최하고 지역특산물 홍보 및 시식회를 통해 지역경제발전과 우리고장의 질 좋은 농수산물을 부산 및 전국의 대도시에 공급하여 도시민의 건강과 활력에도 이바지 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산 최초의 지방문화원인 강서문화원 및 폐교를 리모델링한 강서예술촌 등에서는 연중상시 우리문화의 발전을 위해 주민들에게 도예교실, 조각공예, 청소년 백일장 등 생활문화체험 행사와 함께 문화재 발굴과 문화의 대중화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시설로 강서체육공원, 부산경남경마공원, 조정경기장, 카누체험, 강서구종합사회복지관 등이 설립 운영중이며, 낙동제방위 걷기 및 달리기 등 건강코스, 생선회와 오리 등 유명한 먹거리의 음식점들이 많이 있어 지역민뿐만 아니라 외지인의 발길도 많습니다.
오랫동안 도시배후 개발제한구역에 묶여 부산광역시권역이면서도 70년대 이후 도시화, 현대화에서 소외된 지역민심이 최근 서부산권 개발에 따라 개발제한구역대폭해제, 부산경남권광역도로건설, 서낙동강상습침수문제해결, 녹산.신호산업단지와 신항만개발, 지사과학단지조성, 김해국제공항 확충, 신도시개발, 낙동강권역 친수공원화 등으로 미래의 발전된 희망의 도시 강서를 향해 활기차게 움직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