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와 혁신위대한 강서

부산광역시 강서구청장 김형찬입니다.

  • 민선8기 공약
  • 강서구 현황 및 비전
  • 매니페스토

매니페스토

매니페스토란?

선거와 관련하여 유권자에 대한 계약으로써 공약, 곧 목표와 이행 가능성, 예산 확보의 근거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공약을 말합니다.

과거의 잘못된 행적을 솔직히 반성하며 새로운 미래를 위한 구체적 약속을 공개적인 방식으로 문서로서 선언하는 것입니다.

어원

어원은 '증거' 또는 '증거물'이라는 의미의 라틴어 마니페스투(manifestus)란 말로, 이 말이 이탈리아어로 들어가 마니페스또(manifesto)가 되어 ‘과거 행적을 설명하고, 미래 행동의 동기를 밝히는 공적인 선언’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같은 의미로 1644년 영어권 국가에 소개되어 오늘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평가기준

평가 기준으로는 공약의 구체성(specific), 검증 가능성(measurable), 달성 가능성(achievable), 타당성(relevant), 기한 명시(timed)의 5가지가 있습니다. 이 5가지의 영어 첫글자를 따서 '스마트(SMART)지수'로써 공약을 분석 및 평가합니다.

또 공약의 지속성(sustainability), 자치력 강화(empowerment), 지역성(locality), 후속조치(following)의 첫글자를 딴 셀프(SELF)지수도 평가의 기준으로 삼기도 합니다. 이를 통하여 선거에 승리한 정당이나 후보자에게 이행에 대한 책임을 물음으로써 이행 정도에 따라 다음 선거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바로가기

담당자
기획감사실 / 기획계 (051-970-4014)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구정관련 건의사항 또는 답변을 원하는 사항은 강서구에바란다 코너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