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와 혁신위대한 강서

부산광역시 강서구청장 김형찬입니다.

  • 김형찬입니다
  • 취임사

안녕하십니까,
부산광역시 강서구청장
김형찬입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15만 강서구민 여러분!

저는 오늘 ‘위대한 강서시대’를 바라는 구민 여러분의 고귀한 부름을 받고 민선 8기 강서구청장으로 취임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제가 이 자리에 설 수 있도록 아낌없는 성원과 지지를 보내주신 구민 여러분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구민 여러분께서 부여해 주신 막중한 소명감으로 제 어깨는 그 어느 때보다 무겁습니다만,

한편으로는 부·울·경 메가시티의 핵심도시로 부상 중인 강서구라는 큰 무대에서 도시계획 전문가로서의 저의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다는 설레임과 기대감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오늘부터 저는 강서구청장으로서 책임과 소명을 다하는 구민 모두의 구청장이 되겠습니다.

저를 지지해 주신 분은 물론이고, 저를 지지하지 않았던 분들도 진솔한 마음으로 섬기며 고견과 충고를 겸허하게 듣겠습니다.

앞으로 저와 동고동락할 친애하는 680여 공직자 여러분!

여러분들은 구정을 이끌어 갈 주역입니다.
구정에 창의성과 열정, 그리고 섬김의 행정이 이루어 질 때 구민들은 여러분께 큰 박수를 보낼 것입니다.

직원 여러분들의 가슴속에 잠재되어 있는 창의력, 업무에 대한 의욕과 성취감 그 모든 것을 구정의 성과로 나타내 주십시오.
제가 함께 하겠습니다.

공직자의 사기를 진작시키는 것은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가 기본임을 누구보다도 더 잘 알고 있습니다.
“인사(人事)가 만사(萬事)”란 공자의 말씀을 항시 되뇌겠습니다.

상식에 어긋나는 인사 시스템은 철저히 배척하겠습니다.
공평하게 기회를 보장하고, 공정한 평가를 실시하여 보다 깨끗하고 투명하게 조직을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오랜 시간 누적되어온 공직사회 내 불합리한 관행을 타파하겠습니다. 9급부터 부서장까지 직급과 상관없이 누구와도 소통할 수 있도록 개선책을 마련할 것입니다.
구청장이 먼저 가족 같은 마음으로 다가가겠습니다.

사랑하는 구민 여러분!

저는 행정의 중심을 구민들의 삶 속으로 옮겨 서로 공감하고 소통하는 구청장이 되겠습니다.
권위의 상징인 구청장실을 벗어나 지역 구석구석을 제 집무실로 여기고 현장에서 구민 여러분과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15만 강서구민 모두가 보다 윤택한 삶을 영위하고 행복해질 수 있도록 구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 구의 위상을 한층 더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구민 여러분께서 저에게 주신 무거운 소명과 책무를 한 날 한 시도 잊지 않고 오롯이 가슴에 새겨 구민과 함께하는 위대한 강서시대의 문을 활짝 열어 나아가겠습니다.

저는 지난 23년간 부산시에서 쌓아온 풍부한 행정경험을 자산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민선 8기 구청장으로서 제 능력을 더욱더 끌어올려 강서구에 산다는 것이 선물이 되고 행복한 시간이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를 구민들께 약속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 새로운 성장 동력에 활기를 불어넣어 국제도시 강서시대를 대비하겠습니다.

세계적인 초일류도시로 손꼽히는 싱가포르, 두바이, 로테르담의 공통적인 배경은 항공·항만·철도가 복합적으로 연계된 트라이포트 물류시스템에 있습니다.

강서구에는 이러한 요건들을 모두 충족할 수 있는 훌륭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머지않은 시기에 우리 강서가 해운대나 서울의 강남을 뛰어넘어 동남권의 핵심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그 기초를 착실히 다져나가겠습니다.

먼저, 강서구가 동북아를 대표하는 물류중심도시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가덕도 신공항 건설사업이 성공적으로 첫 삽을 뜰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으며, 국가적인 대규모 사업추진인 만큼 불가피하게 발생할 주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언제나 주민의 입장에서 해결책을 찾아 나서겠습니다.

강서 남부권 개발사업의 완성에 있어 강력한 추동력이 될 하단 ~ 녹산선 건설 사업은 저심도 지하철로 추진하고, 서부산권의 숙원사업인 낙동강 횡단교량 건설도 부산시, 환경단체 등과의 적극적으로 협의하여, 서부산권의 만성적인 교통난을 해소하겠습니다.

두 번째, 우리의 미래인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교육도시 강서를 만들겠습니다.

미래를 위한 투자의 기본은 우리 아이들입니다.

‘부산에서 가장 젊은 도시 강서’에 걸맞도록 돌봄과 교육에 전향적으로 투자를 해 아이키우기 좋은 강서를 만들고, 아이들이 즐겁게 뛰어놀면서 창의력도 듬뿍 키울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급증하는 교육수요에 맞추어 초·중·고등학교를 확충해 학생들의 쾌적한 학습권을 보장하겠으며,
명지 글로벌 캠퍼스는 부산시와의 유기적인 소통을 통해 빠른 시일내에 건립하여 국제적인 감각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는 핵심 교육도시의 기틀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안전 문제에 대한 관심이 강조되는 사회적 현실을 반영하여, 안심하고 등·하교할 수 있는 통학로를 조성하고, 재해·소방·교통안전을 테마로 한 재난체험관을 개설하여 우리 아이들의 안전의식을 높이겠습니다.

세 번째, 구민들의 눈높이를 충족하는 가족 모두 행복한 문화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삶의 질을 높이는 쉼표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는 단순히 내일의 일을 위한 재충전이 아닌 가족 사랑과 자기개발의 실천을 위한 쉼표입니다.
구민 여러분에게 격조 높은 쉼의 공간을 제공하여 여가 수준을 한 단계 높이겠습니다.

향후 강서구를 대표하는 랜드마크가 될 명지오션시티-신호-가덕도 연결 수상 워크웨이는 우리 구의 자랑거리인 자연환경과 연계한 해양관광 콘텐츠로 개발하여 지역경기 활성화를 유도하고 나아가 우리 구민들의 여가 공간으로 이용될 것입니다.

명지오션시티 내 아이스링크가 포함된 멀티콤플렉스를 조기에 건설하여 남녀노소가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건강한 놀이문화 공간으로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명지지구 2단계에 들어서는 센트럴 파크는 인공수로가 포함된 자연친화적 친수공간으로 조성하여 부산시민공원을 능가하는 획기적인 공원으로 만들겠습니다.

네 번째, 균형있는 지역발전의 토대를 마련하여 도시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모든 지역이 소외받지 않고 균형 있게 발전할 수 있도록 지역민들과 머리를 맞대겠으며, 지역별 장점을 최대한 살리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으로 지역의 균형발전을 이끌겠습니다.

명지지구 2단계, 에코델타시티의 준공과 더불어 강서 북부권 발전의 전환점이 될 대저·강동지역의 공공주택지구를 조기에 완공하고,

가락동에 친환경 주거단지를 조성하여 향후 강서 40만 시대를 여는 토대를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토지거래허가, 개발행위허가 등 각종 규제를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특히 아파트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추진하여 불합리한 규제로부터 주민들의 재산권을 보호하도록 하겠습니다.

에코델타시티~강동동~대저1동을 연결하는 서낙동강변 도로를 신설하여 침체된 강서 북부권의 개발에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다섯 번째, 강서구민이면 누구나 풍족한 생활을 누리는 복합도시 강서를 만들겠습니다.

복지는 다 함께 어울려 사는 삶의 원천입니다.
공공기관에 장애인 고용을 확대하고, 어르신들의 이동 편의를 제공하는 등 사회적 약자일수록 더욱 존중받고 배려되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최고의 복지는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올바른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지원하겠으며,
기업주와 근로자의 고충을 직접 청취하여 기업하기 좋은 강서, 근로환경이 좋은 강서로 만들겠습니다.

관내 부족한 의료인프라 해소를 위해 에코델타시티 헬스케어 클러스터를 비롯해 명지지역에 대형병원을 유치하여 최상의 의료복지 서비스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반려동물 놀이터와 같은 동물복지시설도 더욱 확충하여 사람과 동물이 어울리고 공존하는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존경하는 구민여러분!

오늘 우리 강서구는 다시 한번 힘차게 도약의 날개를 펼칩니다.
담대한 도전에 저 김형찬과 함께해주십시오.
부산을 대표하는 위대한 강서시대로 보답하겠습니다.
열심히 뛰어서 반드시 구민 여러분의 기대와 성원에 보답하겠습니다.

구민들의 삶 속에서 더 낮은 자세로 임하고,
각계 각층의 다양하고 깨어있는 목소리를 받드는 항상 함께하는 구청장이 되겠습니다!

약속을 지키는 구청장이 되겠습니다!

책임을 다하는 구청장이 되겠습니다!

언제나 옆에서 응원해 주시고,
구정 발전을 위한 힘을 모아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2022. 7. 1.
강서구청장 김형찬

취임사 게시판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파일, 조회수 항목으로 구성된 취임사 게시판입니다.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파일 조회수
5 민선 제9대(제8기) 구청장 취임사 기획감사실 2022. 7. 1 한글파일 92
4 민선 제8대(제7기) 구청장 취임사 기획감사실 2018. 7. 16 한글파일 468
3 민선 제7대(제6기) 구청장 취임사 기획감사실 2014. 7. 10 한글파일 925
2 민선 제6대 구청장 취임사 기획감사실 2010. 7. 1 1079
1 민선 제5대 구청장 취임사 관리자 2008. 8. 28 1601
1 
담당자
기획감사실 / 기획계 (051-970-4012)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구정관련 건의사항 또는 답변을 원하는 사항은 강서구에바란다 코너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