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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소장망 어업소개

육소장망 어업 사진
육소장망의 유래

약 120년전 통영군 산양리와 거제도 칠천도에서 처음 고안되어 사용되었고, 가덕도로 넘어와서 지금까지 시행되고 있는 어법으로서 현재 창원, 통영, 남해에 있는 육소장망을 모두 개량된 것으로 전통적인 어법의 형태를 찾을 수 없고 가덕도의 육소장망만이 유일하게 전통적인 방식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음.

육소장망의 자연조건

육소장망의 어장은 숭어의 회유길목에 형성되며, 연안의 자연적 조건과 풍향이나 조류의 흐름에 의해서 정해지고, 회유하는 숭어의 위치를 식별할 수 있도록 높은 전망대를 설치할 수 있는 연안절벽이 어장 가까이 존재하여야 하며 어장 밑 해저는 그물을 넓게 펼쳐 놓을 수 있도록 암초가 거의 없는 평탄한 지형을 보유하여야함.

육소장망의 어장의 위치

가덕도 남단의 서쪽해안으로 대항어촌계 선착장에서 남으로 외양포를 지나 가덕도 등대방향으로 내려가서 가파른 해안절벽아래에 위치.(내동섬 어장) 내동섬 어장에서 더 내려가면 동부항 지역의 포구나무개 어장이 있으나, 어획량이 많지 않아 최근에는 조업을 거의 하고 있지 않음.

육소장망의 어장의 구성과 역할

전형적인 육소장망 어장의 자연적 구성형태는 절벽위에 망집이 있고 절벽아래 수면에 6척의 어선이 정박해 있으며 그 주변으로 운반선과 관리선이 대기하고 해저에는 그물이 펼쳐져 있는 입체적인 구성으로 형성됨.

어선의 어선명칭에 따른 조업임무 안내
어선명칭조 업 임 무 안 내
운 반 선 · 무동력인 6척의 조업어선의 이동을 담당, 어획 숭어 판매 운반 및 마을과 연락 · 이동순서는 밖목선→안목선→밖장등→안장등→밖귀잡이→안귀잡이 순으로 이동시킴.
밖 목 선 · 숭어들이 그물입구 외해쪽에 베리줄로 연결하여 위치하며, 조업선 중 가장 크고 중요 임무를 수행, 작업이 가장 힘듦. · 약3.5톤 정도로 갑판에 거푸집이 없고 평탄하여 철수시 어망을 모두 실으며 어획된 숭어를 헤아리는 작업대 역할. · 선원은 7명으로 총괄책임자인 사공은 바깥줄을 잡고 작업하면서 조업을 총괄하고 선원은 각기 상바, 둘째바, 셋째바, 거리바, 오동위, 오동홀치기를 잡고 그물을 올리고 내리는 잡업 수행.
안 목 선 · 안목선은 밖목선 반대쪽의 절벽밑에 숭어가 들어오는 그물입구에 위치하며, 밖목선의 임무와 거의 동일함. · 어선크기는 약 2.5톤이고 선원은 5명으로 취사도구를 갖추고 있음. · 망집과 가장 가까이 위치하고 있어 어로장의 지시를 각 어선에 전달하는 역할 및 선원 식사담당
밖 장 등 · 밖목선과 밖귀잡이 사이에 외해쪽에 위치하며 어선의 크기는 약1.6톤으로 선원이 3명임.
안 장 등 · 안목선과 안귀잡이 사이의 절벽쪽에 위치하며 어선의 크기는 밖장등과 유사하고, 선원이 3명임
밖귀잡이 · 그물 뒤 외해 쪽 모서리에 위치하며 어선의 크기는 약 2.5톤으로 선원이 4명임.
안귀잡이 · 그물의 뒤 절벽쪽 모서리에 위치하며 어선의 크기는 약2.5톤으로 선원이 4명임. · 안귀잡이와 내동섬 사이 숭어 길목에 ‘도레바’라는 2중그물을 설치하여 안귀잡이가 그물을 전담.
관 리 선 · 숭어의 3중앙 불법어업으로부터 숭어자원을 보호하는 임무수행.
육소장망 선원의 구성과 역할
육소장망 그물 - 그물 - 밖목선(7명), 안목선(5명), 밖귀잽이(4명), 안귀잽이(4명), 안잔등(3명) - 해안
필요인원 : 28명
  • 완전 고정식 : 어로장, 부어로장
  • 일반 고정직 : 밖목선의 사공, 안목선의 인물.
  • 선원 : 24명(어촌계원 중에서 선발)
조업분담
선원에 대한 선원명칭과 조업임무안내
선원명칭조 업 임 무 안 내
어 로 장 · 숭어떼 발견에 대한 충분한 경험과 식견을 갖춘 사람으로 조업 전반에 걸쳐 총괄적 책임을 짐.
· 망집에서 숭어의 접근을 파악하여 절벽 밑 어장에서 기다리는 선원들에게 작업지시.
부 어 로 장 · 망집에서 어로장을 보조, 숭어가 입망 되었을 때 밖목선과 안목선의 선원과 함께 베리줄 중간에 연결된 망줄 당기는 작업.
· 숭어의 발견이나 이동을 관찰하여 어로장에게 보고.
밖목선 사공 · 망대의 어로장으로부터 하달되는 명령을 현장에서 실행하는 업무.
· 망집에서 내려오는 어로장과 함께 머물면서 어로장을 보조.
· 숭어가 그물에 들어왔을 때 안목선과 협력하여 어망입구의 베리줄을 신속히 들어올려 숭어의 퇴출로를 차단하는 작업수행
안목선 인물 · 안목선은 망대의 바로 및 해안에 위치하고 있어서 망대의 어로장과 부어로장의 식사준비와 망대의 필요한 일을 보조.
일반선원 · 선원의 배치
- 어로장과 어촌계가 의논하여 배치결정
- 선원을 1-3등급으로 구분하여 임무의 성격에 맞도록 배치
- 밖목선과 안목선의 선원배치는 육소장망의 중요함을 감안하여 선별하여 배치
· 어로장의 조업명령이 떨어질 때까지 어선위에서 항상 조업개시 준비
육소장망 어기와 조업개시 기본조건
육소장망의 어기
  • 육소장망의 조업 시기는 봄어기(2~6월초순, 집중조업시기 4~6월)와 가을어기(8~10월)로 구분.
  • 가을어기는 내동섬 어장의 경우에는 10년 전부터 어획량이 적어 조업을 거의 하지 않음.
  • 1일 양망횟수는 이른 아침에 1회 정도이나 4월중순경에는 1일 2회의 양망도 가능.
조업개시의 기본조건
  • 북동풍의 바람이 불면 숭어가 가덕도 연안 절벽에 붙어 내동섬 주위를 따라 안으로 회유함으로써 조업이 활발히 이루어짐.
  • 보통 4월에는 2~3일을 제외하고는 매일 조업이 이루어지며 물때는 4~8월 사이임.
내동섬 해안 숭어떼 파악 및 감시
숭어떼 위치파악과 감시요령
  • 숭어떼 이동의 감시는 경험에 의해 이루어짐.
  • 고기가 모여진 형태를 '시거리'라 하는데 시거리를 이용하여 숭어떼의 이동상태 감시.
  • 간조나 만조시 조류가 강해지면 고기의 움직임이 많아 시거리가 잘 형성되어 숭어떼 판별 용이.
숭어떼 이동의 야간감시
  • 선원중 어로장과 부어로장을 제외한 24명이 4명씩 6개조를 편성하여 매일 저녁 7시경부터 다음날 아침까지 주로 배 위에서 감시.
  • 야간 감시조는 숭어떼 이동 감시하여 숭어떼 움직임을 발견 시 어로장에게 사실을 보고.
  • 어로장은 밖목선 사공에게 알리고 사공은 각 조별 연락책에게 알려서 모든 선원이 어장으로 출허.
부어로장의 감시임무
  • 숭어떼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감시로를 오가면서 숭어떼 동태를 파악여 어로장에게 보고.
어로장의 임무
  • 숭어떼의 위치와 움직이는 상태, 시거리를 통하여 어획량 판별, 깃발이나 메가폰을 이용 조업지시.
육소장망 조업진행 과정
육소장망 조업진행 과정
진 행 단 계조 업 진 행 내 용
1단계 조업의 준비작업 · 어촌계원 153명중 육소장망에 참여할 수 있는 계원은 약 63명정도(제외인원 : 해녀60명, 호망어업 약20명, 운반선 3명)
· 어로장, 부어로장, 밖목선 사공, 안목선 인물을 제외한 24명의 선원 선발기준은 매년 계속적으로 참여하고, 몇 년 동안 참여하지 못한 계원을 우선적으로 선발.
2단계 숭어떼가 어망으로 근접하는 시점에서 준비작업 · 모든 소리를 멈추고 숭어가 어망으로 들어오기를 기다림.
· 어로장은 수시로 숭어의 위치를 각 어선에 알리고 선원들은 조업을 하기위해 준비.
3단계 베리줄을 올려 어망 입구 차단작업 · 어로장이 '밖목선을 봐라'라는 조업개시 명령으로 조업시작.
· 이어 '안목선을 해라'명령으로 밖목선과 동일한 베리줄을 들어올림.
· 조업중 가장 중요한 초기작업으로 부어로장과 밖목선, 안목선 선원 13명이 합동으로 전개하는 작업.
4단계 어망을 조아 올려서 숭어모으기 작업 · 조업은 그물입구가 차단된 후에 이어지는 작업으로 숭어가 그물밖으로 튀어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물밑에 있는 그물 가장자리를 핫가를 이용하여 배위로 올려 승지에 걸어서 높은 그물막을 치면서 좁혀나감.
· 그물의 가장자리 부분이 6척의 배위로 올려져 승지에 연결되어 동그란 형태의 그물막 형성.
5단계 동도리에 숭어모으기 작업 · 어로장의 지시에 따라 각 어선은 전체와 균형을 유지하면서 그물의 중앙부인 동도리가 올라갈 때까지 그물을 거두어 갑판위에 쌓으면서 숭어를 동도리 쪽으로 모는 작업.
· 숭어를 모아 밖목선 위로 올린다음 운반선으로 옮길 준비함.
육소장망 어장의 관리와 운영
어장의 관리
  • 어장의 허가가 대항어촌계장 명의로 득하였기 때문에 대항어촌계에서 관리.
  • 소형모터보트인 관리선 2척을 보유하여 3중망 불법어업으로부터 어장을 보호하는 임무수행.
  • 육소장망 그물의 관리와 보수는 어촌계의 공동작업으로 수행.
어선의 관리
  • 종합적인 관리는 어촌계에서 관리하고 각 어선의 어구의 관리는 승선 어촌계원들에 의해 이루어짐.
  • 어기 종료 후 선박들은 육상으로 올려지며 천막을 싸서 다음해 어기가 될 때까지 보관.
담당자
해양수산과 / 해양관리계 (051-970-4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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