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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진 332 호 | 기사입력 [2023-05-24] | 작성자 : 강서구보

강서지역 시내버스 노선 크게 늘어난다

다음 달부터 강서지역의 시내버스 노선이 확충돼 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편의가 크게 높아질 전망이다.

강서구는 부산시와 장기간 협의 끝에 화전동 강서공영차고지 준공에 맞춰 시내버스 노선개편을 단행하고, 617일자로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번 시내버스 노선개편은 부산시가 총사업비 160억 원을 들여 화전동 산74번지에 전기수소CNG 충전소 등 현대적 시설을 갖춘 연면적 50,140규모에 버스 239대를 수용할 수 있는 강서공영차고지 준공에 맞춰 이뤄지는 전면적인 개편이다.

이에 따라 태영, 금진, 영신 등 3개 버스회사가 기존 노선의 기점을 강서공영차고지로 변경하고 녹산, 명지, 화전동 일대의 노선 서비스 강화와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운행 거리 및 동선을 합리적으로 조정했다.

노선 개편안에 따르면 강서구 경유 시내버스 노선은 기존 26개에서 36개로 10개 노선이 증가하며, 운행대수는 224대에서 319대로 95대가 늘어나고, 평균 배차간격도 5분 단축된다.

강서구 관계자는 그간 신도시 등 개발사업 추진으로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대중교통 여건이 좀처럼 개선되지 않았던 구민 불편을 최대한 해소하기 위해 버스 총량제 한계 속에서도 많은 노선을 신설하고, 기존 노선을 보다 효율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였다고 밝혔다.

주요 개편방향은 간선대로 중심의 노선 배치 명지환승센터 기능 강화 버스 운행 신속성 확보 대중교통 불편지역 노선 보강 등이다.

세부적으로는 태영, 금진, 영신 3개 업체가 강서공영차고지로 이주함에 따라 그간 강서구를 경유하지 않던 17, 61, 161번 노선을 신규 경유토록 조정하고, 55, 58, 58-1번 등은 기점을 강서공영차고지로 변경한 뒤 지역개발 여건을 반영하여 노선을 개선했다.

장거리 노선인 123, 520, 1009번은 하단 및 명지환승센터까지 운행 구간을 단축하고, 124, 128-1번은 운송업체의 차고지 이전으로 기점이 강서차고지로 바뀌어 각각 강서차고지~하단, 강서차고지~덕천 구간으로 노선이 전면 변경되며, 168번은 용당~시민공원 구간으로 노선이 변경된다.

또한, 출퇴근 등 다양한 이동 수요를 반영하여 강서구청~지사~강서차고지 구간 55-1, 삼계~가락~지사~명지 구간 122, 금곡~김해공항 구간 1012, 강서차고지~대저~서면 구간 1009-1, 화전~녹산산단~신호~명지 구간 순환 55-2번 노선을 신설한다.

부산시 재정부담 완화를 위해 김해 구간을 중심으로 운영되던 125, 221번은 폐선에 들어가며, 폐선 노선 및 124, 128-1번 이용객 불편 해소를 위해 김해시에서 대체 노선 911, 912, 913번을 신설하고, 김해 220번 노선은 증차하여 운행한다. 장유(율하)~명지 구간을 운행하게 될 김해 914번 신설 노선은 금년 10월 운행에 들어갈 전망이다.

김형찬 강서구청장은 이번 시내버스 개편으로 그간 구민들이 겪어왔던 대중교통 불편사항을 최대한 해소하려고 노력하였으나 모든 분들의 불편을 해결해 드리지 못하여 송구하다면서 시내버스 개편과 연계한 마을버스 개편 및 한정면허 버스 도입을 신속히 추진해 시내버스 개편 소외지역 등 대중교통 불편이 해소되지 않은 지역을 중심으로 집중적인 서비스 강화 방안을 적극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개편 주요 노선도 8>

교통행정과   970-4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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