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정소식
  • 의정소식

의정소식

의정소식

웹진 326 호 | 기사입력 [2022-11-24] | 작성자 : 강서구보

"폐현수막, 마대 재활용을"-5분 자유발언(박상준 의원)

20221125175015.PNG
박병률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 김형찬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박상준 의원입니다.

먼저 제236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본 의원에게 5분 발언 기회를 주신박병률 의장님께 감사드리며, 본의원은 오늘 이 자리를 빌려 폐현수막 재활용사업 추진제안하고자 합니다. 올 상반기에 치른 두 번의 선거에서 후보자들은 많은 홍보물을 사용하였습니다. 그중 특히 현수막은 사용 후 대부분 소각처리를 하고 있어 심각한 환경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폐현수막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줄이고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기 위해 20223폐현수막 재활용 지원사업을 공모하여 전국 22개 지자체를 선정하여 지원하는 재활용 지원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호응이 좋아 환경부에서6월에 2차 공모사업을 추진하였지만 안타깝게도 우리 강서구는 공모에 응하지 않고 모두 소각처리 하였습니다. 현재 강서구의 폐현수막 반입량은 연간 67톤가량으로 전량 소각 처리하여 재활용률은 0%입니다. 플라스틱 합성 섬유인 폐현수막을 소각할 시에는 다량의 온실가스와 발암 물질이 배출됩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본의원은 현재 수거하여 전량 소각하는 현수막을 쓰레기 수거용 마대로 제작하여 사용하는 등의 폐현수막 재활용 사업 추진을 제안하는 바입니다. 타지자체 추진 사업을 살펴보면, 경남 통영시는현수막으로 우산 400개를 만들어 갑작스러운 우천 시방문한 민원인에게 무료 대여하고, 사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생활필수품으로 배부할 계획이라 합니다. 전북 전주시는노인이나 경력 단절 여성이 에코백·텀블러백을 만들 수 있도록 키트를 제공하고 만드는 방법을 교육하고, 이들이 만든 물건을 시가 사들여 단체나 전통시장에 기부하는 사업을 진행합니다. 서울시 노원구는 현수막을 소각해 고형 연료로 만들 계획입니다. 구청과 계약을 맺은 재활용업체는 타 업체와 달리 100% 현수막만 태워 만든열에너지를 활용하여 시멘트 소성용 연료화 시킨다고 합니다. 부산 해운대구는 자체 사업으로 해운대해수욕장을 찾는 피서객에게 폐현수막 돗자리를 대여합니다. 이외에도 부산진구에서는 공공용 마대를 제작하여 사용하는 등 여러 지자체에서자원순환 활성화와 환경문제에 모범이 되기 위해 앞장서고 있습니다.

기존에 전량 소각하던 폐현수막을 활용하여 해양쓰레기 수거용 마대를제작하여 재활용한다면 자원 순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대로 제작된 현수막은 공공장소에 설치된 쓰레기 분리수거장부터 환경미화원들이 평소 갖고 다니던 공공용 마대를 대신하는 등 여러 곳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 구에서 사용하고 있는 하천하구 쓰레기 정화 마대 구입 비용은 장당 360원으로예산 2,520만원이 소요됩니다. 폐현수막 재활용 마대 제작에는 장당 580예산 4,060만원이 소요되어 제작비용이 더 높긴 하지만, 폐현수막 소각 예산2,160만원을 절감할 수 있고 또한소각에 따른 유해물질이 발생하지 않아 환경보호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재활용 마대 제작 업체는 취약계층을 우선으로 채용하여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강서구는 생곡동에 자원순환센터를 운영하고 또 시에서 부산 업사이클센터 건립을 추진하는 등 우리 구가 자원순환의 메카로자리매김 되고 있는바 농어촌과 에코델타시티, 신공항과 신항만을 모두 품은 전국 유일 복합도시인 강서구에 새로 출범한 김형찬 구청장님의 민선 8기 집행부에서는이런 문제를 깊이 새겨 우리 강서구가 환경문제에 있어서도 모범적인 행정을 펴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박병률 의장님과 동료 의원님! 그리고 김형찬 구청장님과관계 공무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동참을 바라면서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공공누리 제3유형: 출처표시 + 변경 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문화체육과 / 공보계 (051-970-4074)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구정관련 건의사항 또는 답변을 원하는 사항은 강서구에바란다 코너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