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예술
  • 문화예술

문화예술

문화예술

웹진 303 호 | 기사입력 [2020-12-24] | 작성자 : 강서구보

독자투고-코로나19에도 평생학습은 계속돼야-김영자

20201224095457.JPG
평생학습
(lifelong learning)은 삶의 질 향상과 자아실현을 위해 전 생애에 걸쳐 배우는 것을 말한다. 학습자의 필요에 의해 이루어지는 만큼 자기 주도적 활동에 초점을 두고 있다.

강서구에서도 지역민들의 평생학습을 돕기 위해 강서(신호)평생학습관, 오션 진로지원센터, 진목행복학습센터, 더울림심리상담센터 등 여러 장소에서 다양한 강좌가 개설돼 있다.

이 덕분에 주민들은 인문학, 자격증반, 교양·취미 강좌반 등에 참여해 학습과 함께 서로 소통하며 자기계발을 할 수 있다.

오션진로지원센터에서 열리는 플로리스트 강좌반은 꽃으로 여느 백화점 문화센터 부럽지 않게 멋진 결과물을 만든다. 진목행복학습센터에서 개설된 꽃차소믈리에, 바리스타&홈카페는 수강생들에게 인기폭발이었다. 원두를 갈아서 커피머신으로 에스프레소를 추출하여 아메리카노를 직접 만들어 마시면 어느 카페도 부럽지 않다. 아동색채미술심리, 부모코칭심리상담사 2급 등의 과정은 아이가 있는 30~40대 수강생들에게 안성맞춤이었다.

이런 평생학습이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시행으로 위기를 맞고 있다. 학습보다 중요한 건강한 생활을 위해 평생학습은 잠시 멈춰야 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평생학습관에서는 언택트 비대면 줌 수업, 네이버 밴드를 활용한 동영상이 가능한 강좌, 강사들과 소통하여 수강생들의 학습이 멈춰지지 않도록 발 빠르게 준비했다. 수강생들도 변화된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 온라인 수업에 적극 참여해 학습하게 되었다.

평생학습 매너저로서 온라인 수업에 어려움이 있는 나이 드신 분들에게 줌 수업방법, 비디오 켜기, 음소거 해제 등을 설명하며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우며 독려했다.

지난 상반기에 개설된 시니어라이프지도사 자격증반은 78일 시작, 학습관 개관과 폐관을 반복하면서 114일 수료하게 되었다. 다행히 오프라인, 온라인 줌을 통한 언택트 비대면 수업을 번갈아 하면서 수강자의 80%가 과정을 수료하고 자격증도 땄다.

평생학습은 수강생들의 자발적 동기로 선택하고 시작하는 학습이다. 내년에는 지역주민들이 스스로 시작한 학습을 건강하게 잘 마무리 할 수 있도록 좀 더 합리적이고 편리한 시스템을 마련했으면 좋겠다.

강서구민들은 우울한 현실 앞에서도 긍정적으로 스스로 회복하는 탄력성(resilience)이 높은 시민이라고 생각한다. ‘때문에라고 보다는 덕분에더 성장할 수 있었다고 말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평생학습으로 행복한 삶을 가꾸며 꿈꾸는 수강생 여러분 화이팅!입니다.

20201224095433.JPG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 및 변경 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문화체육과 / 공보계 (051-970-4074)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구정관련 건의사항 또는 답변을 원하는 사항은 강서구에바란다 코너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