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정보
  • 생활정보

생활정보

생활정보

웹진 319 호 | 기사입력 [2022-04-22] | 작성자 : 강서구보

국회부산도서관, 시민단체 노력 결실

지난 331일 문을 연 국회부산도서관이 개관 한 달을 눈앞에 두고 있다.

개관 이래 하루 800명 정도의 시민들이 이용하며 서부산 지역의 문화 인프라역할을 톡톡히 담당하고 있다.

이런 국회부산도서관 건립은 지난 수년 동안 시민단체의 부산 유치를 위해 쏟은 부단한 노력의 결과물이다. 개관 한 달을 맞아 국회도서관 부산 유치에 많은 힘을 쏟은 당시 범시민위원회 김대래 공동위원장, 초의수 신라대 교수, 김해몽 부산참여연대 사무처장, 이인수 부산경남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사무총장 등에게 그 과정을 들어봤다.

국회부산도서관 부산 유치 운동을 폈던 신라대 초의수 교수는 지난 20148월 우리 대학의 조명제, 서혜란 교수 등과 함께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부산에 국회도서관 분관 유치 아이디어를 낸데서 부터 시작됐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의 최초의 국회도서관이 한국전쟁 중인 1952년 임시수도였던 부산에서 시작되었던 점을 들며 독일, 영국, 일본처럼 국가도서관의 분관체제 필요성을 적극 피력했다.

참여정부 시절부터 시도했으나 이후 정부에서 좌절되었던 국립도서관 부산관 시도를 이제는 국회도서관의 분관을 부산에 유치하여 국가문헌 보존공간과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자는 데 의견을 모으게 됐다.

이들은 그해 8월 당시 정의화 국회의장을 만나 국회도서관 부산분관 조성을 요청하였고, 평소 수도권 일극집중 해소와 지역균형발전에 높은 관심을 보였던 정의장이 이를 적극 수용하여 추진하게 되었다.

그해 12월에는 국회도서관 부산 유치 범시민위원회가 결성되었는데 부산지역 시민단체, 학계, 문화예술계 인사들과 종교계 대표가 참여했다. 이후 범시민위원회는 사업 진행이 난관에 봉착할 때마다 국회와 부산시에 의견을 내며 함께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했다.

이후 정세균, 문희상 국회의장 등이 잇따라 부산 조성의 원칙을 굳건하게 지켜 지난 20195월 드디어 부산국회도서관 건립 기공식을 갖게 됐다.

범시민위원회는 이에 앞서 부산국회도서관 건립 관련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당대표를 만나 협조를 이끌어 내었고, 입지문제를 해결하려고 지역 환경단체의 협력을 구하기도 했다.

이들은 20162월까지 부지 제안의 사실상 주체인 부산시 담당자와 함께 건립지로 제안 받은 부산시내 4곳을 직접 답사하며 적합성을 검토했다.

범시민위원회는 애초 접근성이 좋은 도심에 위치한 옛 하얄리아 부대 자리인 부산시민공원에 건립을 고려했지만 공원법에 의한 향후 확장성 제약으로 불가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이에 따라 그해 3월 부지 적합성과 향후 확장성이 가장 좋은 것으로 평가받은 현재의 명지국제신도시 근린공원을 국회도서관 건립 후보지로 확정지었다.

당시 국회도서관 부산분관 조성을 주도했던 범시민위원회 김대래 운영위원장은 국회도서관은 국가지식 인프라이긴 하지만 유치는 소박한 아이디어에서 출발했다면서 부산의 특색을 살린 부산다운 지혜의 숲으로 많은 시민들이 이용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 및 변경 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문화체육과 / 공보계 (051-970-4074)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구정관련 건의사항 또는 답변을 원하는 사항은 강서구에바란다 코너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