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정소식
  • 의정소식

의정소식

의정소식

웹진 313 호 | 기사입력 [2021-10-22] | 작성자 : 강서구보

5분 자유발언-자연재난 예방 및 복구 지원

자연재난 예방 및 복구 지원

김경옥 의원

존경하는 강서주민 여러분 반갑습니다. 김경옥 의원입니다. 본 의원에게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주정섭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명품도시 강서구 구현을 위하여 수고하시는 노기태 강서구청장님과 공무원 여러분들의 노고에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5분 자유발언은 지구온난화로 인한 예측할 수 없는 기상이변과 기습적인 국지성 폭우에 의한 자연재해가 해마다 발생함에 따라 재해 예방과 신속한 복구를 위한 본 의원의 의견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말씀드리기에 앞서 지난 8월 있었던 호우로 인하여 늦은 시간까지 비상근무를 하셨던 노기태 구청장님과 많은 공무원들의 헌신에 대하여 이 자리를 빌려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지난 호우 시 가덕터널 진입로도 침수가 되었으며 강서구 곳곳에 산사태와 침수지역이 다수 발생하였습니다. 특히 가덕도는 그 피해가 더욱 컸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지금 가덕도는 형질변경을 수반한 건축이 활발하게 진행되어 개발행위로 인한 공사지 인근 지역의 침수가 많았습니다. 갑작스러운 폭우로 인하여 배수가 원활하지 못한 곳은 도로가 바다가 되어 있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침수지역을 사진과 동영상으로 보는 것은 침수 당시의 모습을 직접 눈으로 보고 느끼는 것과는 분명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꼭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비가 차 있는 곳과 비가 쓸고 간 자리는 그 모습부터 다릅니다. 비를 머금은 산이 무너져 언제 자신의 집을 덮칠지 모른다는 공포감을 우리는 다 알지 못합니다. 넘쳐나는 하천을 지켜보며 뜬눈으로 밤을 새우는 어르신들의 두려움을 우리는 다 알지 못합니다. 아침이 오면 자신을 위해 달려와 줄 공무원을 기다리는 간절함을 우리는 다 알지 못합니다.

존경하는 강서구청 공무원 여러분! 재해는 복구에 앞서 예방이 우선이라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입니다. 지난해 침수가 발생한 곳은 올해도 같은 침수가 반복하여 발생했습니다. 피해지역의 복구와 위험지역의 재해예방을 위해 내년 예산으로 공사가 진행된다면 예산편성과 설계, 그리고 완공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내년 여름 장마와 우수기를 넘길 가능성이 큽니다.

추가 재해 우려가 높은 현장은 공사가 빠르게 진행될 수 있도록 관련 부서 상호간에 긴밀한 협업을 통하여 신속히 복구 작업이 시작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가덕도 내에는 자산관리공사로부터 대부하여 주민이 농경지 등으로 이용하는 국유재산이 많습니다. 적법하게 대부계약이 되었다 하더라도 피해의 원인이 과다한 벌목 때문은 아니었는지, 무분별한 경작지 개간이 원인은 아닌지 자산관리공사와 협조하여 피해발생지를 중심으로 다시 한 번 살펴봐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강서구는 넓은 면적과 낙동강 하류라는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신속한 복구 작업이 어렵다는 것을 모르는 바는 아니나, 재난대응 매뉴얼을 재검토하여 우리구의 특성을 반영하여 신속한 복구가 이루어지도록 함께 고심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강서구청 관계자 여러분과 동료의원 여러분!! 집중호우가 끝나고 새벽이 오자 피해 사진과 함께 현장방문을 요청하는 주민들의 민원전화를 정말 많이 받았습니다. 빗물로 가득 찬 도로의 차 안에서 저 역시도 두려움과 마주해야 했습니다. 위험을 맞닥뜨렸을 때 자연재해와 사회적 재난발생 시 주민들이 제일 먼저 찾게 되는 것은 공무원 여러분들의 손길입니다. 주민들이 의지하고 기댈 수 있는 언덕은 강서구 공무원 여러분뿐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상기하여 주십시오.





공공누리 제3유형: 출처표시 + 변경 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문화체육과 / 공보계 (051-970-4074)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구정관련 건의사항 또는 답변을 원하는 사항은 강서구에바란다 코너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