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정보
  • 생활정보

생활정보

생활정보

웹진 309 호 | 기사입력 [2021-06-23] | 작성자 : 강서구보

복지관 소식

2021년 주민참여형 공모사업 추진

강서구종합사회복지관은 강서구 주민공동체의 활성화와 지역복지 증진을 위한‘2021년 주민참여형공모사업을 추진한다. 이 주민참여형 공모사업은 주민이 주체가 되어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계획을 스스로 수립·실행 할 수 있는 사업이다. 부산신항만주식회사의 후원으로 모두 5개 주민모임(단체)을 선정, 최대 300만 원씩 지원한다.

공모 내용은 문화, 예술, 교육, 환경, 복지 등자유주제이며 5인 이상으로 구성된 주민모임이면 신청할 수 있다.

특히 코로나19의 확산 방지와 예방을 위해 소규모 활동 또는 비대면 활동이 가능한 공모 내용을 기획할 경우 가점이 부가된다. 지원 자격은 부산에 거주하는 주민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활동지역은 강서구 내 대저1동 등 4개동(대저2, 강동동, 가락동)으로 제한한다. 사업신청을 희망하는 모임는 신청서 및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72일까지 강서구종합사회복지관으로 신청하면 된다. 사업 수행 기간은 오는 7월부터 12월까지이며 심사위원회의 사업계획 타당성 검토와 면접을 거쳐 대상자가 최종 선정된다. 문의 972-4591~2

 

노인 여가선용 강좌

낙동종합사회복지관은 평생교육 네트워크 구축사업오늘도 빛나는 나에게를 통해 노인들의 여가 선용을 위한 클레이교실, 미술교실, 원예교실, 노인문해교실을 마련한다.

이들 강좌는 노인들의 욕구에 맞는 여가생활 지원 및 교육 욕구 충족을 통해 심리적·정서적 건강한 삶의 영위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전문강사가 클레이, 미술, 원예, 한글수업 등 다양한 여가·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자녀 관계 향상

낙동종합사회복지관은 지역 내 미취학 자녀를 둔 아버지 15명과 자녀를 대상으로 ·자녀 관계 향상을 위한가장(家長)따뜻한 이름, 아버지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지난 515~612(매주 토요일) 실시된 이 프로그램은 ·자녀 관계향상을 돕기 위해 마련되었다. 5회에 걸쳐 자녀양육방법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 전지적 아빠시점 놀이 숲 체험 샌드아트 체험 등으로 이뤄졌다.

 

사하구 시티투어

강서구종합사회복지관은 지난 618,25일 양일간 코로나19로 외출이 어려운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어르신 테마여행을 실시했다. 15명씩 2회에 거쳐 총 30명 어르신과 함께 한 이번 테마여행은 사하구 시티투어라는 주제로 부산시사회복지관협회 소외계층야외활동지원사업과 연계해 진행되었다. 어르신들은 낙동강하구 에코센터, 장림포구, 다대포 낙조분수 등지를 둘러보며 많은 정서적 환기 및 고립감을 해소했다.

 

마을육아 오케스트라 활동

강서구종합사회복지관은 6월부터 매주 일요일 오후 복지관 강당에서 마을육아공동체사업의 일환으로 오케스트라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초급·중급·고급반으로 수준별로 수업이 이뤄졌으며, 첫 수업으로는 기초레슨 및 자세교정 등의 강의가 실시되었다. 오케스트라 활동은 오는 11월까지 진행되며 향후 연말에는 발표연주회도 예정되어 있다.

 

주민재능나눔 프로그램

강서구종합사회복지관은 강서 지역주민이 주도하여 강의를 진행하는 주민 재능나눔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가정원예의 이론 및 방법을 알려주는 가정원예 프로그램, 손바느질의 기초부터 물품 만들기까지 직접 해보는 손바느질 프로그램, 반려동물 간식을 직접 만들어 보는 반려동물 수제간식까지 총 3개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972-4591~2

 

공익 활동사업 안전교육

강서노인종합복지관은 2021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공익활동 참여자를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노인들이 공익활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 위주로 각 활동장소에서 개별교육으로 진행했다. 참여자들은 개별교육으로 진행돼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며 만족감을 나타냈다.

 

 

노인맞춤 돌봄 서비스

강서노인종합복지관은 노인맞춤돌봄 특화서비스로 우울형 대상자 어르신들의 집단프로그램(공예,미술)을 실시했다. 공예와 미술을 활용한 집단프로그램은 오감과 다양한 감각기관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과 우울감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치유기법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우울증 위험이 높은 노인을 대상으로 맞춤형 사례관리 제공을 통해 고독사 및 자살예방을 위해 실시됐다.

 

평생학습 수강생 모집

가덕도동노인복지관은 628일부터 하반기 평생학습 프로그램 수강생 사전 신청을 접수한다. 수강 접수는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자를 우선하며 접수때 현장에서 예방접종확인 절차가 진행된다. 하반기 평생학습 프로그램은 10여개 강좌에 걸쳐 오는 75일 개강해 1224일까지 진행된다.

 

자활센터 20주년 이벤트

강서구지역자활센터는 오는 71일 개관 20주년을 맞아 기념식과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코로나19로 인해 기념식은 최소한의 인원으로 축소하여 진행하며, 지역주민과의 소통을 위해 초성낱말퀴즈 등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했다. 010-9405-9736으로 문제의 정답을 보내면 추첨을 통해 20명에게 상품을 증정한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gsjahwal.or.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담당자
문화체육과 / 공보계 (051-970-4074)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구정관련 건의사항 또는 답변을 원하는 사항은 강서구에바란다 코너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