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정보
  • 생활정보

생활정보

생활정보

웹진 307 호 | 기사입력 [2021-04-23] | 작성자 : 강서구보

보건소와 함께 하는 건강생활-꽃가루 알레르기, 봄날이 괴롭다

원인과 치료법

 

봄꽃이 화사한 이 계절이 그다지 반갑지 않은 사람들이 있다. 바로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이들이다.
일산병원 호흡기내과 이상철 교수로부터 꽃가루 알레르기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 들어보았다.

 

꽃가루 알레르기란 어떤 질환인가요?

꽃가루 알레르기란 계절마다 꽃가루에 노출 시 비염, 결막염, 천식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우리 몸이 특정 물질(의약품, 식품, 꽃가루 등의 항원)에 노출된 후 그에 대응하는 항체를 형성하는 것을 감작(sensitization)이라고 하며, 감작된 항원이 체내에 다시 들어오게 되면 이미 형성된 항체에 의한 과민반응이 나타나게 됩니다.
꽃가루 알레르기를 경험하는 분들은 우리 몸 안에 특정 꽃가루 성분에 대한 감작이 이루어진 경우입니다.

 

원인은 무엇인가요?

꽃가루 알레르기의 주된 원인은 먼지처럼 공중에 날아다니는 꽃가루입니다.
계절별로 주되게 날리는 꽃가루의 종류가 상이하며, 봄철에는 주로 수목류(오리나무, 자작나무, 참나무 등),
여름철은 잔디류(큰조아제비, 우산잔디, 오리새 등), 가을철은 잡초류(돼지풀, , 환삼덩굴 등)의 꽃가루가 날리곤 합니다.
꽃가루는 특히 5월에 많이 발생하며, 기상 조건에도 큰 영향을 받습니다. 꽃가루의 농도는 따뜻하고 건조한 오전 시간대에 가장 높고, 비가 오는 경우에는 꽃가루 알레르기 관련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주로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주되게 꽃가루가 노출되는 부위(, , 기관지 등)에 과민반응으로 인한 증상이 발생합니다. 흔히 콧물, 코막힘, 재채기, 코끝 가려움증 등의 비염 증상과 눈 가려움증, 충혈 등의 결막염 증상, 그리고 호흡곤란, 쌕쌕거림, 기침, 가래 등을 동반하는 천식 증상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환절기마다 감기를 달고 산다고 표현하는 환자분들 중에 꽃가루 알레르기를 갖고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특정 계절마다 반복되는 증상이라면 특히 의심이 필요합니다.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자세한 문진과 개인 이력 확인을 통해 알레르기 관련 증상의 동반 여부에 대한 확인이 우선 중요하며,
계절별 꽃가루를 포함하여 집먼지진드기, 반려동물의 털과 비듬, 곰팡이, 바퀴벌레 등 알레르기를 흔하게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는 물질들을 이용하여 알레르기 피부반응검사를 시행하거나, 혈액검사를 통해 우리 몸 안에 있는 원인 항원별 알레르기 항체를 측정함으로써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법은 무엇인가요?

알레르기 동반 환자의 치료에서 중요한 기본 원칙은 원인 물질의 회피이지만, 계절별로 야외에 날리는 꽃가루에 대한 노출을 피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따라서 비결막염 관련 증상이 발생하는 계절마다 경구 항히스타민제, 비강 분무용 스테로이드제, 점안용 항히스타민제와 같은 약제 사용을 통해 증상 개선을 기대해볼 수 있고, 천식이 동반된 환자는 흡입용 스테로이드제와 기관지확장제, 경구 스테로이드제와 같은 약제의 사용을 통한 증상 조절이 필요합니다.

약물 치료를 통한 증상 조절 이외에 알레르기 원인물질을 소량씩 피부에 주사함으로써 우리 몸의 알레르기 체질을 개선시키는 알레르겐 면역치료(allergen immunotherapy)라는 치료법도 있으며, 2~3년 이상의 장기적인 치료를 통해 증상의 개선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를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꽃가루 알레르기를 완전히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아쉽게도 없습니다.
다만 개인별로 알레르기 동반 여부와 감작된 알레르기가 상이한 관계로, 환절기마다 반복적인 코감기, 결막염, 목감기 등의 증상을 경험하는 분이라면 한번쯤 병의원을 방문하여 꽃가루를 포함한 알레르기 동반 여부에 대한 검사를 시행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미 꽃가루 알레르기를 진단 받은 분이라면, 특정 계절마다 사용할 수 있는 상비약을 미리 구비하여 증상에 대비한다면 꽃가루 알레르기로 인한 불편감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 및 변경 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문화체육과 / 공보계 (051-970-4074)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구정관련 건의사항 또는 답변을 원하는 사항은 강서구에바란다 코너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