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정보
  • 생활정보

생활정보

생활정보

웹진 305 호 | 기사입력 [2021-02-24] | 작성자 : 강서구보

복지관 소식

장애인콜승합차 사업 위탁 무료 운영

낙동종합사회복지관은 215일부터 강서구청에서 장애인 특별교통수단 장애인콜승합차 사업을 위탁받아 무료로 운영한다.

장애인콜승합차는 이동이 불편한 장애인을 지원하기 위해 휠체어 탑승설비 등을 갖춘 차량을 말한다.

이 사업은 장애인들의 교통불편 문제를 해소하고 차별없는 교통복지를 만들어 이동권 확보 등 장애인 복지증진을 위한 것이다.

이용대상은 부산광역시 강서구 지역 내 장애 정도가 심한 보행이 어려운 장애인으로 이용시간은 사전예약제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다. 이용을 희망할 경우 낙동종합사회복지관 장애인콜승합차(051-717-2890)로 신청 및 상담이 가능하다.

낙동종합사회복지관 관계자는장애인콜승합차가 부산광역시 강서구 내 장애인들의 다리 역할을 하는 만큼 장애인들의 이동불편을 최소화하여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이용이 가능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노인돌봄 대상자 모집

강서노인종합복지관은 노인맞춤돌봄사업 특화서비스 대상자를 모집하고 있다. 모집대상은 가족, 이웃과 관계가 단절되고 민·관의 복지지원 및 사회안전망과 연결되지 않은 은둔형 어르신들이다. 또 자살시도 및 자살경험이 있거나 우울증 약을 복용하고 계시는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이 대상이다. 972-4851

 

생활지원사 직무교육

강서구노인종합복지관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 직무교육을 실시했다. 내용은 노인복지정책의 이해와 노인돌봄 기술, 고위험 노인의 관리 및 수행인력의 윤리의식 등이다. 생활지원사들의 사업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대상자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필수교육으로 독거노인지원센터 온라인플랫폼을 통해 이뤄졌다.

 

설 마음 한상전달

강서구종합사회복지관은 설을 맞아 지역의 저소득 150여 세대에 선물을 전달하는()택트-설 마음 한상행사를 가졌다. 지난 28일부터 10일까지 경제적 어려움과 코로나19로 인해 가족과 함께 하지 못하는 어려운 이웃들에게 설 음식 한상과 선물세트, 쌀 등의 선물을 전달했다. 또 선물과 함께 강서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아이들의 편지와 복주머니도 전달했다. 972-4591~2

 

달려라강복이TV 개설

강서구종합사회복지관은 온택트 시대를 맞아 복지관 3층에달려라강복이TV’스튜디오를 마련했다. 비대면 서비스의 발 빠른 대처를 위한 이 스튜디오는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 제작을 위한 곳이다. 콘텐츠 영상은 225일부터 공개될 예정이며, 유튜브 채널에 접속해 달려라강복이TV’검색 후 시청이 가능하다. 강서구종합복지관은 이를 통해 지역주민에게 질 높은 비대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됐다.

 

개관 기념 온라인 행사

강서구종합사회복지관은 지난 1994225일 개관한 뒤 올해로 개관 27주년을 맞았다. 올해 개관기념행사는 온택트 시대에 발맞춰 이날 오후 1시부터 온라인 유튜브 실시간 방송을 진행한다. 델리카토 현악 앙상블의 공연과 지역주민들의 축하메시지, 복지관 브이로그(V-LOG) 등이 준비돼 있다.

 

재능나눔 주민강사 모집

강서구종합사회복지관은 주민 주도적인 교육·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재능 있는 지역 주민을 모집한다. 뜨개질, 공예, 캘리그래피 등 분야 제한은 없으며 선정된 주민들은 소양교육을 통해 주민강사 자격으로 교육·문화 프로그램을 직접 구성하고 강의를 진행한다. 강서 지역주민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전화 및 기관 내방을 통해 접수도 가능하다. 972-4591~2

 

기부함후원자 모집

강서구종합사회복지관은 강서지역 내 복지 소외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1004명의 후원자를 모집하는‘1004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종이기부함이라는 새로운 매체를 통해 지역주민들에게 후원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참여방법은 복지관에 문의해기부함에 기부금을 채워 후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요리·노래·건강체조 서비스

강서구종합사회복지관은 코로나 19로 인해 우울감이 높은 홀로사는 노인들을 위한 온택트 인프라 구축사업을 펼치고 있다.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을 받아 실시하는 이번 사업은 스마트폰의 줌(ZOOM) 화상 프로그램을 활용한다.

 

어르신들에 전기매트 전달

낙동종합사회복지관 낙동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는 지난 21일 재가서비스 이용 지역 어르신들에게 난방용품을 전달했다. 한국자산관리공사 후원으로 실시된 이날 난방용품 전달은 추운 겨울을 맞아 형편이 어려운 지역의 어르신 10명에게 이용하기 편리하고 관리가 용이한 전기매트를 나눠주었다.

 

떡국·책가방 꾸러미 선사

낙동종합사회복지관은 지난 25일 설날을 맞아나눔에 채움을 더하다행사를 가졌다.

이 행사는 지역 내 개인, 단체 및 기업 15곳에서 800만원 상당의 후원금품을 지원받아 실시했다. 형편이 어려운 지역의 소외계층 125가정에 설 명절 떡국꾸러미와 자녀들의 새학기 책가방 꾸러미를 만들어 전달했다.

 

영농사업단 고추 육묘

강서구지역자활센터 영농사업단은 지역 주민들을 위한 고추 육묘에 도전한다. 고추 육묘는 농업회사법인 ()다나에서 후원받은 고추씨를 육묘장에 파종한다. 영농사업단은 우수한 품질의 고추 모를 직접 관리·재배하게 된다. .

 

취약계층 청년 자립 도움

강서구지역자활센터는 강서지역 내 만 18세에서 39세까지 취약계층 청년을 위한 청년자립도전사업단을 운영하고 있다. 청년자립도전사업단은 카페 운영을 통한 근로경험을 바탕으로 참여 청년들에게 전문자격증 취득을 지원해 이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973-6998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 및 변경 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문화체육과 / 공보계 (051-970-4074)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구정관련 건의사항 또는 답변을 원하는 사항은 강서구에바란다 코너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