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정보
  • 생활정보

생활정보

생활정보

웹진 302 호 | 기사입력 [2020-11-23] | 작성자 : 강서구보

들깨.수수, 수험생 기력회복에 좋아

 

잡곡은 뇌에 영양을 공급해주는 탄수화물일 뿐만 아니라 단백질, 지방 등 주요 영양소가 골고루 포함돼 수험생이 먹으면 좋다. 이와 관련해 농촌진흥청은 들깨와 수수의 건강 효과를 최근 소개했다.

들깨에 풍부한 비타민 A·C·E는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지친 수험생들의 기력회복을 돕는다. 필수지방산인 오메가3 지방산도 많이 들어 있어 학습능력과 기억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또한 수수는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 성분이 많이 함유돼 활력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 장 건강을 지켜주기도 한다.

실제 농촌진흥청과 경희대학교 강희 교수팀이 공동으로 쥐에게 14일 동안 하루 2회 각각 수수빵과 일반 밀빵을 먹인 결과, 수수빵을 먹은 쥐는 밀빵을 먹은 쥐보다 장질환을 일으키는 세균이 적었고, 장내 유익균이 많았다.

이런 건강 효과를 가진 들깨와 수수로 간단한 음식을 만들어 먹을 수 있다. 들깨로는 들깨조죽’ ‘통들깨기장주먹밥을 만든다. 들깨조죽은 충분히 불린 쌀을 갈아서 냄비에 넣은 후 불린 조와 함께 끓이다가 들깨가루를 조금씩 넣고 끓여 만든다. 기호에 맞게 소금이나 설탕을 가미한 후 먹으면 된다. 통들깨기장주먹밥은 기장과 쌀을 11 비율로 밥을 짓고, 김을 구워 잘게 부순 뒤 볶은 통들깨와 올리고당, 간장을 넣고 한입에 먹기 좋은 크기로 뭉쳐 만든다.

수수로는 팬케이크를 만들 수 있는데 수수가루, 통밀가루, 베이킹파우더, 설탕, 소금을 섞어 체에 내린 뒤 달걀, 우유를 넣고 골고루 섞는다. 그 다음 프라이팬에 기름을 조금 두르고 반죽을 부어 약한 불에서 익혀 먹는다. 수수로 라떼도 만들 수 있다. 믹서기에 우유, 얼음, , 볶은 수수가루를 넣고 갈아서 마시면 된다.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 및 변경 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문화체육과 / 공보계 (051-970-4074)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구정관련 건의사항 또는 답변을 원하는 사항은 강서구에바란다 코너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