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부산강서구의회

4대

122회

본회의

제122회 부산강서구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1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본회의
  • [본회의]
  • 제122회 부산강서구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1호
  • 강서구의회

일시

2005년 05월 30일

의사일정

1.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3.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의장 제의) 4.구정보고의 건(구청장 제출) 5.2004회계년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구청장 제출) 6.부산광역시 강서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일부 개정조례 수정안(구청장 제출) 7.부산광역시 강서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일부 개정조례 수정안(구청장 제출)

부의된 안건

1.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3.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의장 제의) 4.구정보고의 건(구청장 제출) 5.2004회계년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구청장 제출) 6.부산광역시 강서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일부 개정조례 수정안(구청장 제출) 7.부산광역시 강서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일부 개정조례 수정안(구청장 제출)
14시 18분 개의
의장 김행곤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22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담당으로 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담당 김병선
의원님 반갑습니다. 오늘 의사일정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강서구청장님으로 부터 2004회계년도 결산 검사위원 선임 등과 관련하여 임시회 소집요구가 있어 의장님께서 지난 5월 25일 제122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집회 공고를 하여 회의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오늘 제1차 본회의에 상정하게 될 안건은 의장님께서 제의하신 제122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그리고 구청장님으로 부터 제출된 구정 보고의 건, 2004회계년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과 부산광역시 강서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 등의 안건을 처리하시게 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4시 20분
안건
1.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의장 김행곤
의사담당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제122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122회 임시회에 상정할 2004회계년도 결산검사위원 선임 등을 비롯한 안건들의 처리를 위해 5월 30일부터 6월 3일까지 5일간으로 정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122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회기는 5월 30일부터 6월 3일까지 5일간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21분
안건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의장 김행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우리구 의회 회의규칙 제46조 규정에 의거 2명의 의원을 선출하게 되어 있으므로 이번 회기는 순서대로 허대행의원과 김동일의원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122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허대행의원과 김동일의원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23분
안건
3.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의장 제의)
의장 김행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을 상정합니다.
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된 부산광역시 강서구 행정기구설치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 등 상정된 안건의 심사와 의결을 위해 우리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2조의 규정에 의거 조례심사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위원으로는 의장을 제외한 전 의원으로 구성하여 5월 30일 부터 6월 3일까지 5일간 운영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조례심사 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25분
안건
4.구정보고의 건(구청장 제출)
의장 김행곤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구정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강인길 구청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강인길
존경하는 김행곤 강서구의회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민선 제4대 강서구청장으로 당선된 지 얼마 되지 않아 강서구민의 대표기관인 강서구의회의 제122회 임시회에서 앞으로 구정에 대한 소신을 밝힐 기회를 마련해 주신 것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그동안 6만 구민의 대변자로서 구민의 눈과 귀 그리고 입이 되어 지역의 대소사를 함께 하면서 갈등과 반목을 해소하고 지역의 공동 이익을 위해 헌신 노력함은 물론 구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구정에 반영하는 등 지역발전과 구민복리 향상에 정성을 다해 주신 의원님 여러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저는 지난 3년간 시의원으로 활동하면서 또 선거 기간동안에 강서구 전역을 돌면서 구민들과 강서를 생각하는 많은 분들로부터 참으로 많은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 속에는 따뜻한 성원과 애정어린 충고도 있었지만 한 없는 원망도 들었습니다.
저는 외따로 높은 곳에 있는 구청장이 아니라 구민들의 곁에서 강서구의회와 함께 구민들의 희노애락을 같이 하는 구청장이 되겠습니다.
앞으로의 구정 운영은 우리 강서구민들이 다가올 미래의 변화를 미리 준비하는데 역점을 두고자 합니다. 화합의 구정, 함께 열린 구정, 그리고 투명하고 깨끗한 클린 구정을 만들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지금 우리는 우리 지역을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가 무엇인지를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닥친 시련에 맞서 희망을 갖고 신념와 열정을 집결하여 슬기롭게 극복하고 기회로 만들어 가야 할 것입니다.
오늘 이 자리가 의원 여러분과 함께 강서구민과 공직자 모두가 한마음이 되어 지역발전과 주민복리 증진에 매진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 봅니다.
이러한 기대와 다짐으로 앞으로의 구정운영 방향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쾌적하고 살기 좋은 뉴 강서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대저와 강동동 일원에 219만평 규모로 조성될 강서 신도시와 명지 국제신도시, 미음신도시, 화전 산업단지, 서부산유통단지, 마을단위 취락지구 개발등 지역 개발사업이 강력 추진되도록 하여 부산최고의 거주 여건을 갖춘 미래형 도시 건설의 기틀을 마련하고 개발 시기도 최대한 앞당기도록 하겠습니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의 개발사업은 주민들의 이익이 최우선 될 수 있도록 구역청과 부산시 그리고 사업시행자와 머리를 맞대고 체계적으로 주변지역을 고려한 개발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마을단위로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편안하고 살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서부산권 개발사업으로 인한 엄청난 물류유통과 인구 유입에 대비하여 지역간 연결도로망 개설 정비와 함께 주민생활과 직결되는 마을안길, 농로확포장 등 농어촌 기반시설 확충에도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대저2동 토마토 정보화 마을과 같이 지역 실정에 맞는 특화 특산 사업의 연구 개발로 효율적으로 마을이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 하겠습니다.
또한 지난주에 동 순방을 통해서 우리구민들이 각종 개발의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침체된 지역경제로 힘겹게 살아가는 많은 이야기들을 새롭게 가슴에 담았습니다.
마을마다의 각종 현안과 불편사항에 대해서는 최대한 빨리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역에 산적한 민원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도로, 하수도, 청소, 전기시설 등을 통합관리하고 정규인력을 확충해서 민원처리 전담반을 운영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우리 강서의 최대 현안인 개발제한구역 해제와 개발에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우리구 면적의 60%에 이르는 그린벨트를 주민의 편리와 이익을 우선하면서 조화롭게 개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해제지역의 지구단위계획과 도시계획을 주민들의 참여속에 주민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여 조속히 수립하겠으며 지난 34년간의 피해에 대한 실질적인 보상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우선해제지역에 대해서는 시급한 기반시설조성과 개발재원 확보를 위해 부산시와 관련 부처를 찾아다니며 정부 지원에 의한 공영개발이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완벽한 치수시설 확보와 수질개선을 위해 획기적인 정책을 수립해 나가겠습니다.
진행중인 배수펌프장 개설, 하천 준설, 배수로 정비, 제방 보강 등 완벽에 가까운 치수시설 확보로 침수와 재해피해 최소화에 적극 대비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태풍 등 재난과 농촌지역 여건에 신속히 대처하고 대응체제 전환이 원활할 수 있도록 각 동의 인력 재배치 전담기구 설치, 대응체제 개편 등 조직도 재정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평강천 맥도강의 조속한 준설과 함께 지난번과 같이 강물이 나빠 석회결핍증 등으로 배추를 엎어 버리는 사태가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평강천을 비롯한 서낙동강 수계에 대한 수질오염원 차단 대책을 강력히 추진할 것이며 농업용 상수도 공급 등 보다 나은 용수 공급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상반기 중으로 완료되는 서낙동강 수계치수 기본조사용역과 평강천 수질개선조사 용역 실시와 더불어 서낙동강 수계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수질개선 대책을 수립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농.어업의 선진화와 경쟁력 강화에도 힘을 쏟겠습니다.
화훼, 토마토, 파 등 강서의 경쟁력 있는 농산물과 농촌관광자원이 다양하게 개발되도록 적극 지원하고 고품질 청정 농산물 생산과 함께 수출이 확대되도록 하여 관광농업 경영 유도로 농민 소득증대에도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어민 소득증대를 위해서는 바다어장 정화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어업자원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도록 치어 방류사업과 활어 보관시설 설치, 관광어촌개발 등 어민 지원사업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구청의 행정조직도 항만수산과 설치 등으로 지역의 주류 산업의 기반확충을 지원하고 신항만 개발과 연계한 주민 소득 사업과 지역개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조직으로 전환하여 강서 실정에 맞는 눈높이 행정을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구민의 삶을 보호하고 복지증진을 위해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노인복지향상을 위한 각종 편의 시설 확충, 장애인과 기초생활보호대상자에 대한 지원 강화, 취약지역 의료서비스 확대 등으로 저소득 소외계층에 대한 보살핌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주민체육시설을 확충하여 구민 건강생활을 향상해 나가고 다양한 문화예술사업에 대한 지원으로 구민 문화 욕구에 적극 부응하며 강서의 새로운 관광자원 개발을 추진하여 보다 나은 여가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구정의 기본방향은 친절행정, 감동행정을 최우선으로 하겠습니다. 방문 민원과 주민에 대해서는 친절이 최우선이라는 마음가짐으로 근무하도록 직원들을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민간기업에서 고객을 대하듯 먼저 인사하기 안내 도우미 운영 등 방문에 대한 최소한의 감사표시와 대접으로 구민이 편안함을 느끼는 구청 분위기가 되도록 바꾸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500여 직원들을 위해서는 똑같이 부지런하고 열심히 일할 수 있는 직장 분위기를 만들고 공평한 인력 운용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맡은 바 성실을 다하는 직원을 우대하고 격무부서 격려, 기피부서 직원에 대한 배려, 직원 능력개발과 여가활동 지원 등 직원 복리와 사기진작을 적극 추진하여 우리 직원 모두와 함께 힘을 모아 일할 맛 나는 직장, 활기찬 공직사회로 만들겠습니다.
특히 연구개발과 아이디어 제안으로 구정발전에 기여하는 직원을 적극 발굴하여 충분한 인센티브를 반드시 제공하겠습니다. 또한 재임기간 동안 구정을 방만하게 운영하지 않고 최적화하여 복지분야, 주민숙원해소 등 감동행정 위주로 구정을 이끌어 갈 것이며 수질개선 분야, 개발제한구역 정비 마무리에도 전력을 다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김행곤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저는 과거 시의원 시절처럼 젊음과 패기를 가지고 지역의 구석구석까지 직접 현장을 돌아보면서 말이 아닌 행동으로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젊은 구청장이 되겠습니다. 이번에 제출한 우리구 행정기구 개편안을 통하여 구민의 생활복리 증진을 위해 변화하는 조직, 능동적으로 움직이는 새로운 공직분위기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앞으로 지역현안에 대해서는 제일 먼저 의원 여러분들과 의논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의원님들의 전폭적인 지지와 협조에 힘입어 지역의 현안해결과 개발에 박차를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신념과 자신감을 더할 수 있게 적극 도와 주십시오.
끝까지 경청하여 주시고 이 자리를 마련해 주신 김행곤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들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행곤
강인길 구청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조금전 보고하신 대로 구민들을 위하고 지역발전을 앞당길 수 있는 행정을 펼쳐 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안건
5.2004회계년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구청장 제출)
의장 김행곤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2004회계년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결산검사위원은 우리구의회 결산검사위원 선임.운영 및 실비 변상조례 제2조 및 제4조의 규정에 3명의 결산검사위원을 선임토록 규정하고 있으므로 결산검사 대표위원에는 김국정의원을, 검사위원에는 1983년 공인회계사에 합격하여 1991년부터 현재까지 동의대학교 경영대학 회계학과 겸임교수로 재직중이며, 1994년부터 지난해까지 우리구 결산검사위원으로 선임된 바 있는 윤상봉 공인회계사와 1991년 공인회계사에 합격하여 삼일회계법인 등에서 근무한 바 있으며 1997년부터 1998년까지 부산광역시 기장군 결산검사위원을 역임하였고 2003년부터 2004년까지 우리구 결산검사위원으로 선임된 바 있는 정종헌 공인회계사를 2004 회계년도 결산검사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5항 2004회계년도 결산검사위원으로 김국정의원과 윤상봉 공인회계사, 정종헌 공인회계사가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6.부산광역시 강서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일부 개정조례 수정안(구청장 제출)
7.부산광역시 강서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일부 개정조례 수정안(구청장 제출)
의장 김행곤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부산광역시 강서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과 의사일정 제7항 부산광역시 강서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기획감사실장 나오셔서 지난 121회 임시회에 상정되어 의결 보류중인 부산광역시 강서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 및 부산광역시 강서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에 대한 수정안에 대하여 일괄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허일회
기획감사실장 허일회입니다. 평소 구정 발전과 구민의 복지향상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존경하는 김행곤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먼저 부산광역시 강서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에 대한 수정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수정이유 및 주요골자로는 한시기구의 여유기구 전환 및 방재 전담기구 설치를 골자로 한 행정기구 개편안이 지난 121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보류된 바 있으며 행정기구 개편안 구의회 제출이후인 2005년 3월 22일 행정자치부로 부터 소나무 재선충병 방재인력이 승인되어 산림방재담당의 신설이 필요해지는 등 행정기구 개편의 변동 요인이 발생하여 당초 지역개발추진단이었던 여유기구를 항만수산과로 수정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수정안을 제출하게 된 것입니다.
다음은 부산광역시 강서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에 대한 수정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앞서 제안설명 드린 행정기구 개편과 관련하여 우리구 지방 공무원 정원의 총수를 당초 491명에서 514명으로 23명을 증원코자 하였으나 소나무 재선충병 방재인력이 추가되어 지방공무원 정원의 총수를 491명에서 517명으로 26명 증원하는 것으로 수정한 것입니다.
아무쪼록 이번 행정기구 개편 및 정원조정으로 대민행정의 질이 보다 향상될 것으로 확신하는 만큼 부디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부산광역시 강서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에 대한 수정안 및 부산광역시 강서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에 대한 수정안의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행곤
예, 기획감사실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조금전에 제안설명을 들으신 의사일정 제6항에서 부터 의사일정 제7항까지 2건의 조례안을 조례심사특별위원회에 회부하여 심사토록 하고 그 결과를 다음 본회의에 보고토록 하여 의결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6항에서 부터 의사일정 제7항까지의 2건의 조례안을 조례심사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후 다음 본회의에 보고하여 의결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강인길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원만한 회의 진행이 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신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이번 임시회에 상정된 조례안 심사에 필요한 자료를 사전에 충분히 확보하여 심사에 임하여 주시기 바라며 공무원 여러분께서도 충실한 답변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드리면서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제2차 본회의는 5월 31일 화요일 오 후 2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43분 산회
출석의원(7명)
의원 김행곤 의원 김동일 의원 허대행 의원 김진용 의원 신정식 의원 김국정 의원 김진옥
참석관계공무원(15명)
구청장 강인길 부구청장 서문수 총무국장 김영득 사회산업국장 김기영 도시국장 오갑석 기획감사실장 허일회 총무과장 장대익 세무과장 이상복 주민봉사과장 강대희 사회복지과장 정봉욱 환경위생과장 이도철 농산과장 정점용 도시관리과장 전기수 건축과장 문원종 하천녹지과장 서인교
서명의원(4명)
의장 김행곤 의원 허대행 의원 김동일 사무과장 조현국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