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부산강서구의회

7대

195회

본회의

제195회 부산강서구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1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본회의
  • [본회의]
  • 제195회 부산강서구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1호
  • 강서구의회

일시

2016년 01월 11일

의사일정

1.제195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3.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의장제의) 4.2016년도 구정에 관한 업무보고의 건(구청장제출) 5.휴회의 건(의장제의)

부의된 안건

1.제195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3.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의장제의) 4.2016년도 구정에 관한 업무보고의 건(구청장제출) 5.휴회의 건(의장제의)
14시 14분 개의
의장 정옥영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95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담당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담당 이재규
의사담당 이재규입니다.
먼저 제195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집회에 관하여 의사보고 드리겠습니다.
2016년 1월 4일 최일근 의원님 외 다섯 분의 의원님으로부터 지방자치법 제45조 제2항에 따른 임시회 소집 요구가 있어 같은 법 제45조 제3항에 따라 2016년 1월 4일 집회 공고하고 오늘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사항입니다. 의장님께서 제의하신 제195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그리고 1월 6일 강서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된 부산광역시 강서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개인정보 보호법에 개정에 따른 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등 일부개정조례안과 기획감사실, 총무복지국 소관사항에 대한 2016년도 구정에 관한 업무보고의 건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4시 16분
안건
1.제195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의장 정옥영
의사담당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제195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195회 임시회는 2016년도 구정에 관한 업무보고의 건과 2건의 조례안 심사 의결을 위해 1월 11일부터 1월 18일까지 8일간으로 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195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회기는 1월 11일부터 1월 18일까지 8일간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17분
안건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의장 정옥영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우리구의회 회의규칙 제46조에 따라 2인 이상의 의원을 선출하게 되어 있으므로 이번 회기는 순서대로 조현상 의원님과 이혜미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195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조현상 의원님과 이혜미 의원님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19분
안건
3.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의장제의)
의장 정옥영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앞서 보고한 강서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된 부산광역시 강서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2건의 조례안에 대한 심도 있는 심사를 위해 우리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2조에 따라 조례심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의장을 제외한 전 의원을 위원으로 선임하여 1월 11일부터 1월 18일까지 8일간 운영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20분
안건
4.2016년도 구정에 관한 업무보고의 건(구청장제출)
의장 정옥영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16년도 구정에 관한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기획감사실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박병금
기획감사실장 박병금입니다.
먼저 새해를 맞이하여 존경하는 정옥영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을 모시고 2016년도 기획감사실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게 되어 매우 뜻 깊게 생각하며, 강서구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기획감사실 소관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는 기본현황, 2015년 주요성과, 2016년 업무계획, 시책사업, 현안사업, 구상사업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1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행정조직은 3국 1실 16과 보건소, 사업소, 출장소, 7개동이며, 공무원 정원은 522명입니다.
올해 우리구 재정규모는 2,255억원으로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금은 32억원입니다. 자치법규는 총 329건이며, 64개 위원회와 715명의 위원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2페이지 2015년 주요성과입니다. 첫 번째 구정종합 행정수행입니다. 구정 주요현안업무와 부서별 현안사업을 점검, 관리하고 부서별 75개 핵심업무 162개 세부사업에 대한 주요업무 목표관리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구정조정위원회 운영과 책임행정 실현을 위한 정책실명제도 내실 있게 운영하였습니다. 두 번째 정부 3.0 추진입니다. 정부 3.0 추진과제는 3개 분야에서 23건을 발굴 시행하였고, 이중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동 복지펀드」가 부산시 우수사례로 선정되었으며, 공공데이터 민간이용 활성화를 위한 「강서 e-데이터바다」의 구축과 직원을 대상으로 한 워크숍과 교육도 실시하였습니다.
3페이지 세 번째 구정소개책자 발간입니다. 국내외 교류 및 내방객을 대상으로 강서를 홍보하기 위한 구정소개 책자를 1,000부 발간하였습니다. 네 번째 구청장 공약사항 이행입니다. 민선6기 구청장 공약사업은 7대 분야 38개 단위사업으로 보고회 개최를 통한 공약사업 진행상황 점검과 메니페스토 등 외부평가에도 적극 대응하였으며, 구민들이 항시 알 수 있도록 구청장 공약사업 진행상황을 홈페이지에 게시하였습니다. 다섯 번째, 구의회와의 협력 및 소통강화입니다. 정례회 2회, 임시회 3회, 의원 간담회 등 원활한 의정활동 지원으로 구의회와의 협력체계 강화에 노력하였습니다. 여섯 번째 주민참여 활성화를 통한 건전재정 운용입니다. 구민과 소통하고 투명한 행정구현을 위해 주민참여예산제를 운영하고, 재정운영상황을 공시하였으며, 성과중심 예산편성 및 건전재정 운용으로 행정자치부 평가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 우수, 기금운용 성과분석 우수 표창을 획득하는 성과도 거두었습니다.
4페이지 일곱 번째 의존재원 및 가용재원 확보입니다. 국시비보조사업 719억을 발굴하고, 예산 3억 3,000만원을 절감해 주민숙원사업 해소에 투입했으며, 지방재정 조기집행에 있어 행정자치부 평가 우수단체에 선정되었습니다. 여덟 번째 합리적인 조직 관리입니다. 정원 10명을 증원과 하위직 사기진작을 위해 6급 비율의 상향조정과 업무중심 사무배분을 위해 사무전결규칙 등을 개정하고, 부서 간 상충업무도 조정하였습니다. 아홉 번째 2015년 통계조사입니다. 인구주택 총조사와 사업체 등 정기통계를 실시하고, 강서구 기본통계를 제공하여 주민들의 생활편익 향상에 노력하였습니다. 열 번째 법무행정 수행입니다. 116건의 자치법규 정비와 56건의 쟁송사무를 수행하였으며, 유형별 판례분석, 전자법률 도서관 운영 등 능동적인 법무행정 실현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5페이지 열한 번째 규제개혁 추진입니다. 상위법령과 불일치한 자치법규를 정비하고 주민생활과 밀접한 법령 개선과제를 적극 발굴하였으며, 기업애로 해소를 위한 규제개혁 현장 상담실도 운영하였습니다. 열두 번째 자체감사 활동 전개입니다. 종합 및 부분 감사와 계약심사를 통한 업무개선과 기강감찰을 통하여 공직기강을 확립하였습니다. 열세 번째 청렴도 향상으로 공직윤리 확립입니다. 청렴실천결의대회 등 다양한 청렴시책을 추진하는 한편 자율적 내부통제 강화를 위해 청백-e시스템 운영과 37개 업무에 대한 자기진단, 공직자 재산등록 업무에도 노력하였습니다. 열네 번째 민원감찰로 구민만족도 제고입니다. 환경저해요인 해소를 위해 월 1회 현장감찰을 실시하고 구민․시민감사관제 운영과 다수인 진정 민원처리실태를 조사하여 조치하였습니다. 열다섯 번째 상급기관 감사수감입니다. 시 종합감사, 시공감사, 특별감사를 수감 받았으며, 지적사항이 재발하지 않도록 자료를 정비하여 전 직원이 공유토록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15년도 주요성과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6페이지, 다음은 2016년도 업무계획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2016년도는 “구정발전을 선도하는 중추부서 역할 수행”을 부서비전으로 정하고 “민선6기 구정비전과 목표의 구체화 실행”, “선택과 집중 성과 지향적 재정운용”, “투명하고 청렴한 행정으로 신뢰받는 구정운영”을 추진전략으로 설정하였으며, 이를 위해 “기획․지원을 통한 구정성과 제고”를 비롯한 6가지 역점 시책을 추진하겠습니다.
7페이지 첫 번째 기획․지원을 통한 구정성과 제고입니다. 먼저 구정종합 기획, 지원, 관리를 위해 구정종합계획의 수립과 타 기관사업 및 구 주요현안업무를 공유하고 관리하는 한편, 당정협의회를 통한 국시비 확보와 지역현안사업 해결에 노력하겠습니다. 책임행정 수행을 위해 공약사업은 추진상황을 반기별로 점검하여 이행사항과 발전방안을 모색하여 결과를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으며, 부서별 주요업무와 부서장 이상 목표관리사업의 평가를 강화하고, 정책실명제를 통한 사업의 책임성 확보에도 노력하겠습니다. 강서구의회의 의정활동 지원을 통한 동반자적 관계정립과 의회와 집행부간 가교역할 강화에 노력하겠으며, 주요현안에 대한 공유와 공동 대응체제 구축을 통한 협력체제를 강화하는 등 구의회와의 상생협력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8페이지 두 번째, 개방․공유․소통․협력의 「정부 3.0」가치 실현입니다. 정부 3.0 추진목표와 8대 핵심과제를 바탕으로 정부 3.0 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실행계획으로는 부서별 정부 3.0 8대 핵심과제를 부여하고, 행정능률 향상을 위한 1부서 1과제 발굴과 부서간 협업을 강화하고, 주민참여와 소통확대, 민관협업 강화를 위한 온라인 정책토론회를 시행하는 한편 주민과 직원을 대상으로 교육 강화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9페이지 세 번째 투명하고 성과 지향적 재정운용입니다. 기반시설 투자비중 확대를 위해 유사, 중복사업 통폐합 등 세출예산 구조조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투자심사 등 대형사업 사전절차 이행과 기반시설 재원투입 비율을 확대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사업 등에 재정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주민참여예산제와 재정분석 공시로 주민참여와 알권리를 제공하고, 주민불편사업 우선 해소와 성과 중심의 재정운용으로 투명하고 건전한 재정운영에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각종 보조금에 대한 심의와 지급 및 평가 등 절차를 강화하여 목적에 맞게 보조금이 집행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중앙부처, 국회의원, 시·구의원 등 다각적인 국시비 확보 설명회를 통해 미래지향적 투자재원 확보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0페이지 네 번째 합리적인 조직운영, 효율적인 통계관리입니다. 미래에 대비하는 유능한 조직운영을 위해 행정수요 증가에 대비하여 선제적으로 조직을 설계하고 조직 진단을 통한 정원배분의 효율화와 조직 유연성을 확보하고, 유사 중복업무의 통폐합, 부서간 상충업무와 사무분장 정비, 전결권 조정과 위임 및 민간위탁사무를 조정하는 등 성과중심 사무관리 강화에 노력하겠습니다. 정확한 통계조사와 맞춤형 정보 제공을 위해 정기통계조사의 적기수행과 월별 홈페이지를 통한 다양한 통계정보의 제공과 더불어 우리구 자체 맞춤형 통계조사 항목 발굴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1페이지 다섯 번째 신뢰받는 법무행정, 주민체감 규제개혁입니다. 자치입법 품질향상으로 구민권익 확보를 위해 법령개정사항을 신속하게 자치법규에 반영하고 용어순화로 주민접근성을 강화하겠으며, 내실 있는 법제심사로 법제운용 능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적극적 소송 수행으로 행정신뢰도 향상을 위하여 정확한 법령해석과 자문으로 소송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고 소송사건의 체계적 분석과 대응논리 개발로 승소율을 제고하겠으며, 소송의 경제성을 확보하겠습니다. 현장중심 주민체감 규제개혁을 위해 행정규제 사전심사 기능을 강화하고 규제개혁의 가시적 성과를 도출하여 주민 체감도를 향상시키겠으며, 규제개선과제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12페이지 여섯 번째 공정하고 투명한 「청렴강서」실현입니다. 종합감사, 부분감사, 계약심사, 기강감찰을 통해 행정의 불합리한 행태를 개선하도록 하겠으며, 청렴하고 깨끗한 공직사회 구현을 위해 공직기강 확립과 예방감찰을 강화하고 청렴도 향상과 공직윤리 정착에 노력하겠으며, 부정부패 근절을 위한 클린신고센터도 구축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기동순찰반 운영, 테마별 현장감찰을 실시하여 구민불편사항을 적극 해소하고, 구민감사관 운영 등으로 구정저해요인 해소와 구민 만족도 제고에 노력하겠습니다.
13페이지 다음은 주요 시책사업입니다. 첫 번째 『용역결과 보고서 통합관리방』운영입니다. 각 부서에서 발주한 용역결과 자료의 공유와 활용도가 저조함에 따라 용역자료의 유기적인 활용으로 업무효율성을 향상시키고자 10년 이내 각 부서에서 발주한 각종 용역자료를 온․오프라인을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올 2월까지 자료를 수집하고 3월부터는 새올행정시스템에 게시하여 구정자료의 유기적인 활용으로 업무효율성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14페이지 두 번째 주요사업현황 정보공유를 위한 『자료방』운영입니다. 각종 사업간 연계성으로 인한 상호작용 영향이 발생하고 있으나 정보공유와 이해 부족에 따른 근시안적인 업무처리, 미숙한 민원응대 등 각종 문제점을 방지하고자 타 기관 및 구 주요사업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자료방』을 운영하여 직원들의 주요사업에 대한 이해도 제고와 원활한 업무소통, 종합판단 능력 향상을 제고하도록 하겠습니다.
15페이지 세 번째 패소사건 정보공유 및 송무역량 강화입니다. 주민 권리의식이 높아지면서 소송사건이 증가하고, 소송 건 또한 복잡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패소사건 분석 자료를 직원들과 공유함으로 패소율을 최소화하고 동일 사례를 방지함으로 송무역량을 강화하고 행정신뢰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16페이지 다음은 구상사업 「전입세대를 위한 구정소개 책자 발간」입니다. 관내 전입세대가 꾸준히 유입되어 있어, 구정소개 책자 배부를 통한 구정 이해도 제고와 참여 유도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전입세대를 위해 강서구 소개와 동별 유래, 생활정보, 관광정보, 미래개발상 등 우리구를 쉽고 자세하게 소개할 수 있는 가이드북을 4월중 제작하여 동주민센터 전입신고 시 배부할 계획입니다.
저와 기획감사실 전 직원은 열과 성을 다해 강서구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약속을 드리면서 이상으로 2016년도 기획감사실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옥영
기획감사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총무복지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복지국장 석대식
총무복지국장 석대식입니다.
먼저 2016년 새해를 맞아 존경하는 정옥영 의장님과 모든 의원님들의 건승과 강서구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016년도 총무복지국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기본현황, 2015년 주요성과, 2016년 업무계획 순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1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총무복지국 조직은 6개과 27담당 142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구 전체 공무원 수는 정원 522명 현원 521명입니다.
총무복지국 세입예산은 1,570억 1,900만원이며, 세출예산은 1,281억 3,600만원입니다. 행정구역은 7개동 166통 684반이며, 인구는 외국인을 제외하고 9만 4,608명입니다. 공유재산은 토지 8,595필지에 1,000만 5,000㎡이며, 건물은 74동에 6만 5,397㎡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2페이지 공인은 총 335개이며, 보존 기록물은 11만 473개가 있습니다. 문화재는 국가지정문화재 1개, 시 지정문화재 14개가 있습니다. 체육시설은 108개소가 있으며, 마을회관 등 221개의 마을 시설물이 있습니다. 복지시설은 총 252개소이며, 복지대상자는 총수는 2만 1,870명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3페이지 2015년 주요성과입니다. 지난 2015년에는 활기찬 조직문화와 투명한 세입세출, 친절소통을 위한 민원서비스 복지인프라 확충 등을 위해 최선을 다하여 왔습니다. 먼저 구민과 소통하는 감동구정 실현입니다. 조직 활성화 및 직원 사기진작을 위해 직원들의 순환근무와 탄력적 인사 및 유연근무를 확대 시행하였으며, 다양한 교육과 직원복지, 배낭여행 등을 통해 직원들의 지식과 견문을 넓히고 결속을 다지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구민과 교감하는 열린 행정 실천을 위해 구 동정설명회를 개최하여 주민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해결방안을 강구하는 한편 신호동 입주민의 편의를 위해 녹산동 신호민원센터를 개소하였으며, 가덕도 행정동 명칭변경, 가덕도동 주민센터 이전건립 추진 등 구민을 위한 행정을 적극 지원해 왔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4페이지 평생학습 및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해 신호에 강서평생학습장을 설치하는 한편 유명 강사를 초청한 강서아카데미를 총 3회 개최하였고, 명지근린공원과 신호공원 등에 공공체육시설 보강을 비롯해 이동식 화장실 및 기타 동네체육시설 등 노후시설 보수 보강을 통해 쾌적하고 안전한 체육활동을 지원하였습니다. 문화예술 홍보 육성 및 문화재관리 보존을 위해 지하철 역사에 구정이미지 광고를 비롯해 강서구보 확대 보급을 통한 구정홍보를 강화하고 있으며, 천성 진성문화재 보호를 위해 5,906㎡의 사유지를 추가 매입하였습니다. 두 번째 안정적인 세입확보입니다. 세입징수는 당초 목표 대비 시세는 5.5%, 구세는 20.3%를 초과 달성하여 총 3,564억 5,700만원을 징수하였습니다. 체납 실적은 133억원으로 현재 체납액은 513억원입니다.
5페이지 세 번째 투명하고 체계적인 재무관리입니다. 투명한 재무회계를 위해 전자계약을 76%까지 확대 운영하였으며, 홈페이지 재무내역 공개 및 재무회계 결산을 확실히 이행하였습니다. 공유재산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관리 부적합한 재산을 처분하는 한편 대부료와 변상금 징수 및 체납액 정리활동을 강화하였습니다. 구 청사 및 브라이트센터의 시설 개선을 위해 누수방지 공사를 비롯한 난간, 환기창 등을 설치하였고, 구 청사에 표석 2식을 설치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6페이지 네 번째 민원행정 추진사항입니다. 고객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여권과 국제운전면허증의 원스톱 발급업무 협약을 체결하여 지난 9월 2일부터 이행하고 있으며, 명지오션시티 민원센터와 녹산농협 본점에 무인민원발급기 각 1대를 설치하여 민원편의를 증진하였습니다. 맞춤 전자구정을 구현하기 위해 수요자 중심으로 홈페이지를 재구축하였고, 구민 정보화교육 등을 통해 구민과 적극 소통하고 있습니다. 다섯 번째 복지 인프라 확충 및 건강한 사회기반 조성입니다. 건강한 사회기반 조성을 위해 영유아 보육 및 양육수당, 장애인연금 및 자립지원금 등을 지원하였으며, 저소득층 및 노령자들이 스스로 자립하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조성을 위해 적극 노력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7페이지 2016년 업무계획입니다. 올해 더욱 안정적이고 발전적인 구정운영을 위해 우리 총무복지국은 맡은 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업무방향은 공정한 인사, 활기찬 조직문화, 구민참여의 소통과 감동행정 구현, 체계적인 세입세출 관리로 재정 건전성 확보, 나눔과 보살핌으로 행복한 삶 보장으로 정하고 7가지의 역점과제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8페이지 첫 번째 역점과제로 합리적인 인사로 일하는 공직풍토 조성입니다. 성과 직무중심의 인사를 위해 성과실적에 따른 신상필벌과 발탁 승진을 실시하고, 전문성 확보를 위한 2-3년의 전보 주기를 적극 이행해 나가겠습니다. 행복한 직장과 건전한 노사문화 정착을 위해 유연근무제 및 휴가를 적극 권장하고 정시퇴근 독려로 불필요한 초과근무를 지양하고, 상생 발전하는 노사관계를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일할 맛 나는 직장분위기 조성을 위해 충분한 교육기회 제공 및 해외견학 기회를 부여하여 경쟁력 있는 공무원을 양성하고 맞춤형 복지제도를 확대하여 직원들의 사기진작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9페이지 두 번째 구민과 교감하는 열린 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구 동정설명회를 개최하여 구정계획을 알리고 각계각층의 다양한 여론을 수렴하는 한편 구민이 적극 참여하는 주민자치회가 운영되도록 최대한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평생교육기반 마련을 위해 저명인사를 초청한 강서아카데미 운영을 지속하고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오는 4월 13일 실시하는 제20대 국회의원 선거는 차질 없이 추진하고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10페이지 세 번째 생활체육 기반조성 및 건강한 도시건설입니다. 체육시설 보수 보강과 각종 체육대회 지원을 통해 생활체육을 활성화하고 소외계층에 대한 여가활동 지원사업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쾌적하고 품격 있는 거주환경 조성을 위해 민․관․군이 참여하는 합동 환경정비활동과 마을회관 환경개선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관광자원 개발을 위해서 가덕도 관광시설 확충과 갈맷길 홍보 및 관리도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4월 초순경 실시 예정인 2016년 강서 낙동강변 30리 벚꽃축제도 차질 없이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11페이지 네 번째 투명한 재무회계 운영 및 재산관리입니다. 투명한 재무회계 운영을 위해 조달시스템을 통한 전자계약을 적극 추진하고 복식부기 회계제도의 내실 운영으로 책임성과 투명성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공유재산의 체계적인 관리와 처분을 위하여 관리보존, 부적합한 재산은 즉각 처분하고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불법행위 예방 및 체납액 정리활동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구 청사와 브라이트센터와 시설 안전 밑 환경개선을 통해 효율적인 관리 운영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12페이지 다섯 번째 체계적인 세원관리를 통한 세수증대입니다. 올해 지방세 세입 목표는 시세와 구세를 합해 총 3,644억원으로 정하였으며, 이는 전년 대비 약 354억원이 증가한 액수입니다. 탈루, 누락세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기별 과세물건에 대한 집중조사활동 등 취약분야 세원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금년도 지방세 체납액 정리 목표는 30억원이며, 세외수입 체납액 정리 목표는 128억입니다. 재산압류 및 부동산 공매,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 등을 통해 강력하게 징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13페이지 여섯 번째 지방소득세 독립세 전환에 따른 홍보강화입니다. 지방소득세가 지방의 독립세 과세 방식으로 전환되면서 기존 세무서에서 처리하던 업무가 구청에서 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세정공무원에 대한 전문성을 확보하고 다각적인 홍보활동을 통해 대민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14페이지 일곱 번째 구민감동의 친절민원행정서비스 제공입니다. 빠르고 정확한 민원행정 추진을 위해 제도 개선, 과제 발굴 및 민원처리기간을 단축하고, 사전 정보공개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여 민원편의를 제공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편안하고 안락한 민원실 환경을 조성하고, 친절마인드 함양을 위한 각종 계획과 진단을 병행하여 구민이 만족하는 고품격 민원서비스 제공에 기여하겠습니다. 이밖에도 수준 높은 맞춤형 스마트행정서비스를 제공하며, 구민과 소통하는 전자구정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15페이지 여덟 번째 희망을 주는 따뜻한 복지행정 구현입니다. 나눔과 보살핌의 생활복지 실현을 위해 각종 노후시설을 보강하는 한편 저소득층에 대한 다방면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으며, 여성과 아동의 사회참여를 위한 복지지원책과 세대별 계층별 모두가 만족하는 보편적 복지실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16페이지 아홉 번째 구민 모두가 행복한 생활복지 실현입니다. 취약계층에 대한 보다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지원을 위해 통합사례관리를 강화해 나가고, 주민 상호간 서로 돕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고 복지기관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위기가정을 쉽게 발굴하고 신속히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기초연금 및 노인사회활동 지원을 통해 건강하고 편안한 노후생활 보장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17페이지 주요시책사업입니다. 첫 번째 조직 변화를 선도하는 새로운 인사체계 구축입니다. 인구 10만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어 행정조직 및 인력확대가 예상됩니다. 조직의 활성화와 원활한 구정 수행을 위해서는 그 어느 때보다 중간관리자의 역할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인사위원회 풀제 도입을 통해 투명한 인사행정을 구현하고 경쟁력 있는 조직을 만들기 위해 검증된 6급 직원에 대해 우선적으로 보직을 부여하는 한편 국별 순환전보를 통해 경험과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기회를 넓혀 나가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18페이지 두 번째 가덕도동 주민센터 이전 건립입니다. 노후시설을 대체하고 방문 민원인의 접근성을 향상하기 위해 가덕도동 주민센터를 성북 IC 입구로 이전 건립할 계획입니다. 신규 건물은 지상 3층 규모로 지어지게 되며, 총 73억 9,900만원의 사업비가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2016년 본예산에 설계비 2억원과 토지매입비 35억원을 이미 편성한 상태이며, 올해 11월 경 토지 매입을 시작으로 2017년 6월 준공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가덕도동 노인공동이용시설 건립도 같이 추진 중에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19페이지 세 번째 그라운드 골프장 조성입니다. 고령화 시대를 맞이하여 최근 인기가 높은 그라운드 골프장을 대저수문 생태공원에 조성할 계획입니다. 조성 면적은 3,100㎡로 총 2억 4,3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올해 5월까지 완공할 예정입니다. 어르신 여가선용과 건강증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20페이지 네 번째 강서 기적의 도서관 건립입니다. 우리 지역의 부족한 문화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해 명지근린공원에 도서관 건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연면적 1,200㎡에 지상 2층 건물 규모로 국시비, 구비 포함 총 38억 8,000만원의 사업비가 들어갈 예정입니다. 인재개발과 지역사회의 발전, 주민 소통과 화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다음 페이지 21페이지 다섯 번째 자료유출방지시스템 구축입니다. 업무용 PC의 모든 문서 자료를 자동 암호화하고 개인정보 및 중요 문서의 유출을 방지하는 시스템입니다. 올해 4월까지 추진할 계획이며, 1억 3,220만원의 예산이 소요됩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22페이지 여섯 번째 장애인 특별 운송차량 운영입니다. 교통약자인 장애인의 차량 이동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해 10월 강서구 장애인콜 승합차 운영 및 관리 조례를 제정을 마쳤습니다. 올해 3월경 승합차 구입 및 수탁기관 선정 후 4월경 사업시행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보행 장애가 있는 중증장애인의 이동권을 확보하는 한편 경제적 부담도 크게 덜어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23페이지 일곱 번째 주민소득지원 및 생활안정자금 특별회계 정비입니다. 융자 실적이 저조한 기금을 일반회계 및 타 기금으로 전환하여 자금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따라서 올해 1월 관련조례 및 규칙 폐지와 더불어 3월까지 일반회계 및 타 기금 전환을 모두 완료할 계획입니다. 참고로 지난해 8월말 기준 주민소득지원 및 생활안정자금 융자 실적은 보유기금 약 13억 중에서 1억 6,500만원에 불과하였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다음 페이지 24페이지 여덟 번째 노인복지관 별관 건립입니다. 기존 노인복지관 시설이 협소하여 늘어나는 노인인구 수요를 충족하지 못함에 따라 노인복지관 별관 건립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대지면적 2,975㎡에 지상 2층 건물과 주차장을 조성하게 되는데 사업비는 총 26억 8,900만원이 소요됩니다. 현재 도시관리계획 결정 용역 착수 중으로 내년 1월 착공해서 내년 10월에 준공 예정으로 있습니다.
이상으로 2016년도 총무복지국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우리 총무복지국 전 직원은 올해에도 우리 구정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맡은 바 소임에 열과 성을 다하겠으며, 구민을 성심껏 섬기도록 하겠습니다. 구의회에서도 많은 지도 편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4시 45분
안건
5.휴회의 건(의장제의)
의장 정옥영
총무복지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의사일정 제5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조례심사특별위원회 위원장‧부위원장 선임을 위하여 1월 12일 1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5항 휴회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노기태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 제2차 본회의는 1월 13일 수요일 오후 2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47분 산회
출석의원(7명)
의원 정옥영 의원 최일근 의원 손동호 의원 김부근 의원 조현상 의원 전태섭 의원 이혜미
참석관계공무원(23명)
구청장 노기태 부구청장 최한원 총무복지국장 석대식 경제산업국장 한만호 보건소장 양사모 기획감사실장 박병금 총무과장 임경배 재무과장 성말선 세무과장 서현구 민원봉사과장 김술영 주민복지과장 최호준 생활지원과장 우창근 창조경제과장 김종건 녹지공원과장 유병옥 환경위생과장 전일상 해양수산과장 송재구 농산과장 김성안 안전도시과장 정인영 도로교통과장 이성희 건축과장 오규상 건설과장 이균대 토지정보과장 배영덕 보건행정과장 박용택
서명의원(4명)
의장 정옥영 의원 조현상 의원 이혜미 사무과장 강순규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