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구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애쓰시는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도시발전에 더욱 관심을 가지시고 질의해 주신데 대해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김진용의원님께서 질의하신 요지는 현장민원 처리 기동반을 설치할 용의와 봉사단을 설치할 용의가 있는지 물으셨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간단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가 1층 종합민원실을 설치하면 역시 언제라도 민원을 접수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봅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구에서 준비를 하고 있고 추경시에 예산이 확보되면 상반기 안에 설치할 것으로 봅니다. 그리고 우리구 관내 도로시설 현황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국도 2개 노선과 광역시.도 135개 노선, 구도 423개 노선과 그 외 마을진입로, 농로등 많은 도로가 널리 산재되어 있습니다. 조명시설은 가로등 7,316등 등 총 9,910등이 관리되고 있습니다. 하천은 약 280㎞가 되겠습니다. 이러한데 대해서는 수시로 인력과 기계로서 준설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 도로와 관련한 민원 및 건의사항으로서 도로파손지 221건에 245㎥의 아스콘 417톤등으로 도로소파수선을 한바 있고 노점상, 노상적치물 99건, 도로안전시설물 25건에 180개를 정비하였습니다. 인도변 잡초제거작업도 많이 했고 그 외 순찰조 2개조를 편성해서 16명으로 매일 순찰을 실시하고 자체적으로 민원사항을 해소하고 있습니다. 특히 동절기에는 공휴일 순찰조 및 야간대기조를 설치하여 민원접수시 즉시 현장방문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도로결빙 예정지에 대하여 58개소의 적사장을 설치하고 염화칼슘 200포등을 확보해서 작년 11월부터 금년 2월까지 눈.비등에 대비해서 사고예방에 만전을 기해왔습니다. 조명시설과 관련된 민원사항으로 지난해 528건중에 가로등 48건, 보안등 480건등을 모두 보수조치하였습니다. 매주 2회이상 담당직원의 야간순찰을 통해 경미한 사항은 조치하고 중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익일 조치보수를 하는등 생활불편을 해결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하수구 준설은 대부분 우수기전에 인력 및 기계로 준설하며 인력준설로 작년 한해에 50개소 약 145㎥, 기계준설 10개소 그 외 노후한 불량 하수구 10개소를 정비한 바 있습니다. 향후 계획을 말씀드리면 도로와 관련된 민원은 24시간 접수 처리하고 있으며 주간에는 도로관리부서에서 야간과 공휴일에는 당직실에서 접수를 하고 담당부서 연락망을 통하여 처리하고 있으며 특히 동절기에는 공휴일 순찰조를 편성해서 신속하게 대처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가로등 관리를 위해서는 주 2회이상 담당직원이 야간순찰을 실시하고 생활불편사항 및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좀더 나은 봉사단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신고센타가 되면 거기에 대해서 검토를 해보겠습니다만 현재로서는 인력의 여건상 상당히 어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24시간 Full로 운영을 하다 보면 익일 직무를 할수 없는 휴식을 해야되는 관계가 있고 여러가지 현황을 설명드린 바와 같이 많은 할 일들이 있습니다. 이래서 현재로서는 과거의 진행해 온 형태를 다소 보완해서 좀더 나은 팀이 되도록 검토를 하겠습니다.
다음 마을버스노선 재조정 및 시내버스 신규노선을 개설할 용의가 있느냐는 내용입니다. 첫 번째 보건소 방문하고 싶어도 마을버스노선이 없어서 노약자 건강관리에 엄청난 불편을 가중시키고 있다, 두 번째 구청 인근 등기소, 농업기술센타, 농업기반공사등 관공서 및 공공기관을 방문하려해도 마을버스가 전혀 없다, 그래서 주민불편이 크게 초래되고 있다는 내용과 녹산산업단지 방향의 교통수단이 아직 해결된 것이 없다, 네 번째로 마을버스의 전면적인 노선 재조정이 필요한 시기라고 보는데 거기에 대한 조정할 의향이 없느냐는 내용과 김해, 대사리등을 거쳐 동아대학간 운행할 시내버스 신규노선을 개설할 용의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우리구 관내 운행 경유하는 버스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마을버스는 17개 노선에 47대가 있고 시내버스는 19개 노선에 201대가 운행되고 있으며 김해시내버스 4개 노선 즉 4번, 6번, 8번, 8-1번이 운행되고 있고 시내버스 3개 노선 김해에서 녹산, 김해에서 동부버스터미널, 김해에서 사상까지 운행구간이 있습니다. 강서구청 주변을 경유하는 마을버스 노선은 5번, 8번, 11번, 13번, 17번이 있고 강서보건소를 경유하는 마을버스 노선은 11번, 8번, 13번, 17번이 있습니다. 녹산산업단지를 경유하는 마을버스는 강서 9번, 17번이 있으며 전반적인 마을버스 운행실태를 살펴보겠습니다. 배차간격이 길고 상대적으로 이용객이 적습니다. 수익금이 적고 차량의 잦은 고장으로 길 상태가 좋지 않습니다. 배차 간격을 준수하지 않으므로 이용객의 불편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출퇴근 시간을 제외한 시간대는 거의 빈차로 운행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참고로 버스업체의 적자 노선에 대해서는 금년도에 1억 600만원의 예산을 확보해서 손실 보상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이 예산이 적다는 내용으로 추가 인상 요구를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5개노선 즉 5번, 9번, 13번, 14번, 15번을 제외한 노선은 운행을 기피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자기 마을을 경유토록 마을버스 노선 변경 및 연장을 요구하고 있고 때로는 배차시간도 단축을 해주도록 요구를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향후 마을버스 여건에 따른 전망을 살펴보면 개발 예정지역 즉 명지, 녹산, 신항만, 경마장, 지사과학산업단지등 이러한 부분은 정규시내버스 노선이 대폭 확충될 전망입니다. 시내버스 노선 주변에 있는 마을의 교통편의는 크게 향상될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반면에 마을버스는 기존의 영역이 시내버스로 잠식당해 경영 악화가 더욱 가중될 것으로 보면 주민들의 불편이 커질 것으로 봅니다. 마을버스 이용이 불편한 부분에 대한 경감대책으로 마을버스노선의 전면 재조정은 기존 노선을 이용하는 주민들의 반발이 따르기 때문에 어렵다고 판단됩니다. 또한 점진적으로 노선의 변경 연장 신규노선 개발등으로 접근해야 할 것 같습니다. 질의하신 강서구청 주변 공공시설 건물 경유 문제는 노선을 변경해서 경유하도록 하는 방안과 신규노선을 개발하는 방안등을 검토하겠습니다. 다음 김해시 명지 하단등을 거쳐 동아대학간 정규시내버스 노선 신설문제도 타당성을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을버스와 시내버스 노선조정권이 부산시에 있기 때문에 노선변경을 여러차례 건의는 하였지만 잘 받아들여지지 않는 실정에 있습니다. 그리고 마을버스 운행 적자에 대해서 우리구에서 무한정 보조를 해줄 수 없으므로 이러한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공영버스운행도 신중히 검토해야 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향후 계획으로 개발제한구역 해제와 관련 지구단위 정비계획에 따라 주택개선 공동주택 택지개발등 기반시설 정비로 인구, 학생, 고용자, 자동차 보유대수 증가 이런 것들이 크게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승객 통행료를 분석해서 이용자 중심의 합리적인 노선조정과 시설의 지속적인 개선이나 경쟁력있는 버스업체 육성등을 통하여 도시의 삶의 질을 높이고 대중교통 이용자 증대에 활용코자 합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