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부산강서구의회

4대

103회

본회의

제103회 부산강서구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2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본회의
  • [본회의]
  • 제103회 부산강서구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2호
  • 강서구의회

일시

2003년 01월 15일

의사일정

1.2003년도구정에관한보고의건(허대행의원외5인발의)

부의된 안건

1.2003년도구정에관한보고의건(허대행의원외5인발의)
14시 10분 개의
의장 김국정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03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어제에 이어 2003년도구정에관한보고의건으로 사회산업국, 보건소 소관 업무보고가 있겠습니다.
안건
1.2003년도구정에관한보고의건(허대행의원외5인발의)
의장 김국정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03년도구정에관한보고의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사회산업국장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산업국장 김기영
사회산업국장 김기영입니다. 평소 존경하는 김국정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지난 한해에도 여러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해 주신 덕분에 각종 현안사업을 무난히 마무리하고 희망찬 계미년 새해를 맞이하게 되어 무척 다행스럽게 생각하고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 한해에도 계속해서 저희국 소관업무에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가지시고 많은 지도와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2003년도 저희 사회산업국 소관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먼저 일반현황 2002년도 업무실적, 2003년 업무계획 그리고 특수시책과 현안사항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페이지 일반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구 행정조직은 4과 15담당으로 정원 83명, 현원 82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분야별 기본현안을 간략히 보고드리면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가 2,907명, 등록장애인이 2,067명25개소의 사회복지시설이 있으며 폭넓은 복지행정 구현을 위해 2건의 특별회계와 4건의 기금을 관리 운용하고 있습니다.
다음 우리구의 생활쓰레기 배출량은 1일평균 16톤에 이르고 있으며 폐기물 배출처리업소가 383개소, 환경오염배출사업장 497개소 그리고 위생접객업소가 1,275개소입니다.
기업체는 녹산국가산업단지내 기업체 총 1,083개 업체, 어업인은 13개 어촌계에 8,432명이 종사하고 있습니다.
농업인구는 우리구의 전체 35%인 22,091명이며 농경지와 산림면적은 10,053㏊, 공원과 유원지는 1,438㏊에 32개소에 이르고 있습니다.
다음 2페이지 2002년도 업무추진 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사회복지분야에서 저소득주민 기초생활안정을 위해 1,195세대의 생계비 및 의료비등을 지원하고 5개의 자활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장애인 생활안정과 결손가정 및 노인생활안정을 역점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지역복지기반조성을 위해 25개소의 사회복지시설과 경로당 및 보육시설등에 46억 6,800만원의 시설운영비등을 지원하였으며 저소득층 주민자녀들에게 청소년 주민장학금을 지급하고 현재 4건의 복지기금을 적립 관리 운용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사는 복지사회 구현을 위해서 여성대회 및 각종 봉사활동 참여 촉진을 위한 많은 재정적 지원을 하여 왔고 고용촉진훈련과 청소년공부방 운영, 그리고 보훈단체등에 1억 5천만원의 예산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 3페이지입니다. 환경위생분야를 설명드리면 폐기물 및 생활오수의 효율적 관리를 위하여 집단급식소를 중심으로 음식물 분리배출과 재활용품 수거활동을 강화하였으며 아울러 각종 국제행사와 깨끗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하여 기동청소반 운영, 쓰레기 무단투기지속 단속 및 공중화장실 관리에도 만전을 기했습니다. 그리고 4대하천 수질개선과 7억 8천만원의 환경개선부담금의 부과와 자동차 배기가스 단속강화등을 통하여 환경오염예방 활동을 강화하였습니다. 다음 식생활문화 개선 및 위생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아시아드 월드 음식점에 대해 행정지원을 강화하고 식품접객업소의 위생수준향상을 기했으며 아울러 집단급식소등 위약업소의 위생점검을 강화하였습니다.
다음 3페이지입니다. 지역경제분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지역경제 안정을 위해 물가지도 단속과 물가동향 조사를 통해 물가를 안정시키겠으며 각종 계량기 검사를 통해 유통질서를 확립하고 에너지절약과 가스유류의 지도점검강화등으로 안전관리에도 적극 대처하겠습니다. 중소기업지원을 위해 324개 업체에 390억원의 운전자금을 융자 알선하겠으며 기업민원 전담반 운영과 실.과장담당등 247명이 참여하는 기업민원후견인제를 운영하겠습니다. 아울러 구민의 실업난완화를 위해서 89개 사업에 년 2만 9천명이 투입된 공공근로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어업환경의 조성을 위해 5억원의 예산으로 양식어장 정화사업을 추진하겠으며 진목, 동리, 천성항등의 물호안정비 및 물양장 조성공사를 시행하겠습니다.
특수시책으로 녹산공단내 도로 위치안내표지판을 설치하여 해당기업의 위치식별등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농산녹지 분야를 보고드리면 농업생산기반 지원 및 유통구조 개선을 위해서 병해충방제 및 토양개량사업과 논농업 직접지불제 시행 및 수출촉진자금 지원과 간이 저수조 설치, 가락 RPC증설등 총 33억 7천만원을 지원하겠습니다. 도시녹화 및 녹지정비를 위해서 공항로 제방 왕벚나무 가로수 식재, 장미꽃길 조성, 녹산.신호산단 녹지관리와 AG경기장 주변 녹화사업등을 통하여 푸르른 강서가꾸기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산지녹화 및 산림보호를 위해서 조림지 풀베기와 육림사업 추진 및 화전마을 뒷산에 소나무 재선충 피해목 제거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구 토마토의 우수성을 홍보하여 안정적인 판로개척을 위해서 3월에 제2회 강서토마토축제를 구청광장에서 성대히 개최한 바 있습니다.
다음 6페이지입니다. 2003년도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업무기본방향과 역점과제는 복지수요에 부응하는 참여적 복지기반조성과 살기좋고 쾌적한 전원 도시건설, 수산업, 첨단산업, 물류중심도시의 육성 및 고품질 농산물생산등 농업의 경쟁력 강화의 4개 기본방향아래 저소득주민 생활안정지원과, 소외계층 복지증진, 폐기물 및 오폐수의 효율적 관리, 어촌활성화를 위한 기반시설 확충, 농업생산 및 기반시설정비등을 비롯 총 11개 주요 역점시책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 7페이지입니다. 저소득주민 생활안정 지원에 대해 보고드리면 저소득층 기초생활 보장을 위해서 1,188세대의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생계급여등 328만원을 지원하고 7억 1천만원의 생활안정자금 지원과 5개의 자활사업실시 및 저소득층 자녀 장학금지급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다함께 잘사는 지역복지기반 조성을 위하여 종합사회복지관등 25개 시설의 운영비 및 시설개보수비등을 위하여 66억 3천만원을 지원하고 강서장학기금 확충과 자원봉사활동 Network추진 및 지속적인 독지가 발굴등을 통한 어려운 이웃돕기에도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실업자의 구직을 돕기 위해서 취업정보센타의 활성화와 고용촉진의 내실운영과 한국산업단지등과 연계를 강화하여 녹산산단내 지역주민의 고용이 증가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저소득층의 복지수요 조사를 실시하여 지역실정에 맞는 복지욕구에 부응하는 복지시책을 적극 발굴하므로서 주민이 만족할 수 있는 복지행정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8페이지입니다. 둘째 소외계층 복지증진시책을 보고드리면 우선 노인복지증진을 위해 경로당 운영비, 경로연금, 교통수당등을 지원하고 결식노인의 무료급식등으로 건강보호를 기하고 민속장기대회 개최등을 통하여 노인여가활동에도 세심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장애인 복지증진을 위해서 280세대의 생계비 지원등 1억 9,100만원을 지원하고 관련시설 운영비로 38억 1,100만원을 지원하며 재가장애인의 지원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와 아동 및 청소년복지 증진을 위해 각종 여성대회개최, 행정위원회의 여성위원 위촉강화와 청소년공부방과 어울마당 운영에 열과 성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소외계층의 지원을 위한 복지기금조성에도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9페이지입니다. 폐기물 및 오폐수의 효율적 관리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면 생활쓰레기의 완벽한 수거를 위해서 분리수거 체계구축, 종량제 및 문전수거제 정착, 재활용품수집등에 역점을 두고 중점청소관리에 지역을 선정 집중적으로 관리토록 하겠으며 폐기물의 감량화와 자원화를 위해서 1회용품의 사용을 억제하고 음식물쓰레기 분리배출과 재활용 선별장 확대를 통하여 폐기물 자원화사업을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오수처리 및 공중화장실 시설 개선을 위해서 오수처리시설 수질관리를 강화하고 정화조 청소이행 예고제도를 확충토록 하겠으며 공중화장실 청결관리에도 행정지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그리고 폐기물 지원사업비 10억원을 조기에 확보하여 집행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0페이지입니다. 넷째 환경오염 예방활동 강화에 대해 보고드리면 수질관리 체계구축을 위해서 서낙동강등 하천수질검사와 감시활동을 강화하고 먹는물 공동시설과 간이상수도의 수질검사를 지속실시토록 하겠으며 오염배출원 관리강화를 위해서 사업장 지도점검, 불법소각 행위단속, 토양오염측정, 자동차배기가스등 점검, 유해화학물질 취급업소 지도에 행정력을 집중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7억 800여만원의 환경개선부담금을 부과하겠으며 금년에는 체납액이 발생되지 않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특히 무허가환경오염시설 설치 사업장의 근절을 통하여 쾌적한 생활환경이 조성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11페이지 다섯째 식생활문화 개선 및 위생관리 체계강화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건전한 식생활문화 정착을 위해서 합리적인 식단운영과 모범업소의 발굴 확대를 추진하고 퇴폐영업등 불법행위 지속단속으로 식품접객업소의 질서를 엄중확립토록 하겠습니다. 구민의 위생관리 체계의 강화를 위해서 집단급식업소의 점검등 취약업소를 책임관리하고 식품생산업체와 유통업소 관리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금년도 저희구의 특수시책으로서 우리구의 유명음식점 홍보 칼라책자를 제작 배포하여 우리구를 찾는 이용객의 편의제공은 물론 음식점과 지역명소를 연계한 이용객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2페이지 여섯째 지역경제 안정관리를 위해서 물가안정 분위기조성 및 감시활동을 강화하여 지역경제의 안정을 기하겠습니다. 가스석유류의 안정관리를 위하여 판매소 지도점검과 도시가스 배관의 안전점검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겠으며 계량기 및 미터기 점검과 석유제품 유통단속을 실시하여 불량제품이 유통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공공근로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실업자의 생활안정을 기하고 생산적 사업의 발굴로 지역개발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13페이지입니다. 일곱째 기업하기 좋은 환경조성 및 지원체계 구축에 대해 보고드리면 실과장 담당등 간부공무원 68명을 대상으로 1인 2개업체를 지정하여 책임지고 기업의 애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 주는 기업 민원후견인제를 내실있게 운영하겠으며 650개의 업체에 핫라인을 구축하여 전 업체에 신속히 산업정보를 제공함으로서 기업경영을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중소기업협의회의 활성화와 산.학.관 협력체계구축 중소기업 육성자금 알선과 강서구 홈페이지를 통한 지역 우수기업의 신상품 소개를 통하여 기업하기 좋은 강서건설에 매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4페이지입니다. 여덟째 어촌활성화를 위한 기반시설 확충에 대해 보고드리면 어선건조 및 설비현대화 사업과 연안해역 정비사업등을 추진하고 금년에 처음으로 시비 1억원을 지원받아 그간 급격한 노력의 발달로 어민들의 통항안전을 위협해오던 낙동강 하구수역에 대해서 어선통항로 준설용역을 실시하겠습니다. 정착성어류 방류 및 전복 치패살포로 어민의 소득증대를 위한 수산자원을 확충토록 하겠으며 15억 8,300만원의 예산을 들여 녹산 선착장 건설공사 천성항 보강공사, 동리항 물량장 설치공사, 활어일시보관시설등을 설치하여 어업기반시설 확충을 통한 어촌활성화를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5페이지 아홉 번째 해양수산 산업의 여건변화에 따른 대응전략강구에 대해 보고드리면 최근 급격하게 변하고 있는 낙동강 하구의 생태계변화를 조사하여 낙동강 하구의 생태보존과 효율적 어장이용 방안마련을 위한 낙동강 하수수역 해양환경 모니터링 용역을 실시하겠습니다. 특히 부산신항만 건설공사로 기존의 용원선착장이 폐쇄됨에 따라 새로운 도선선착장 설치필요성이 대두되어 녹산산단 서편 공유수면에 사업비 10억원을 투자하여 실시설계 용역결과에 따라 조기에 선착장 조성을 완료하여 주민 및 이용객의 편의를 도모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6페이지입니다. 열 번째 농업생산 및 기반시설 정비에 대해 보고드리면 안정적인 식량생산을 위하여 병해충 방제, 토양개량제공급등에 역점을 두겠으며 소류지 준설 및 수문시설 보수 특히 용배수로의 정비등 농업기반시설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원예작목 및 친환경농업육성을 위해서 시설원예농가에 난방시설을 지원하고 수출촉진자금지원 강서토마토축제 개최 논농업직불제등이 내실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친환경 농업인 오리농법 육성을 위해서 대저1, 2동, 강동동, 녹산동 일원 12.4㏊에 대해서 1,300만원을 지원해서 농가소득을 증대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다음 17페이지입니다. 마지막으로 도시녹화 및 산림경관 조성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도시녹화 및 녹지정비를 위해서 2억 9,500만원의 예산으로 공항로 제방 왕벚나무 식재, 가로수 수종 갱신, 가로수 화단 및 녹지대와 양묘장 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산림경관 조성 및 보호관리를 위해서 숲가꾸기 공공근로사업과 육림사업 산림해충방제 사업을 실시하겠으며 185명의 인력을 투입하여 산불진화체계를 효율적으로 구축 관리하므로서 산불방지에도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특히 신규조성이 되어 녹음이 부족한 녹산산단내 해송수렴대를 조성하여 녹음과 휴식공간이 있는 친환경적인 공단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8페이지입니다.
우리국의 특수시책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9페이지입니다. 첫째 공익형자활 영농사업 추진입니다. 우리구가 농촌지역임을 감안하여 저소득층 기초생활수급자중 자활대상자를 선정하여 영농기술을 습득케 함으로서 자활을 돕고 가계소득 증대를 기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업개요는 1,500여평의 임대 경작지를 이용하여 저소득층 20여명을 엄선한 후 케일등 시설영농기술의 전수와 생산된 물량의 판매를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이를 위한 추진개요를 간단히 말씀드리면 2월중에 상담을 통하여 대상자를 선정하고 3월중에 기초기술교육 및 소양교육을 실시한 후 3월 이후에 경작지 조성과 농작물 재배기술 연마 및 판매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 20페이지입니다. 둘째 가덕도 어촌체험관광마을 조성사업에 대해서 보고드리면 녹산산단과 부산신항만조성사업으로 인하여 어장상실에 따른 어민의 소득증대를 위해 천가동 대항부락일원에 어촌체험 관광마을 조성사업을 추진하고자 지난해 사업비를 요청하여 국회 해수부등 관련부처에 사업비 확보를 위한 다방면의 노력 끝에 금년 1월에 사업비 5억원이 확보되었으며 향후 용역결과에 따라서 20억원 한도내에 연차적 지원방안을 검토중에 있습니다. 우리구에서는 세부실시 계획을 위한 용역을 시행하여야 하며 이에 따라서 추경에 구비 3천만원정도의 예산확보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가덕도 어촌체험관광마을 조성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용역비 편성에 여러 의원님들의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다음 21페이지입니다. 셋째 푸른들가꾸기 사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푸른들 가꾸기 사업의 목적은 토지개량효과가 뛰어난 자원형 식물을 농지에 식재하여 친환경 농업구현으로 고품질의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함입니다. 사업개요에 대해 보고드리면 지원면적은 20㏊정도 예상하고 있으며 자원형 식재를 희망하는 농업인 및 단체에 종자구입비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이 사업은 금년에 처음 시도되는 사업으로서 향후 효과가 좋을 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음 22페이지입니다. 우리국의 현안사항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23페이지입니다. 첫 번째 노인복지회관 신축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사업개요에 대해 말씀드리면 위치는 현재 미정으로서 500평이상의 부지를 구입할 예정이며 지상3층의 연면적 400평 규모의 노인의 복지증진을 위한 시설입니다. 추진사항은 구정조정위원회에서 건립부지 선정 및 공유재산취득을 위하여 변경관리계획을 심의 의결하였으나 제102회 본회의시 부결된 바 있습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2003년 1월 건립부지 취득을 위한 공유재산관리계획의 승인을 요구하고 2003년 2월중 설계를 발주하여 실시설계 용역보고회 및 건립계약을 의뢰하고 4월중으로 착공하여 2003년 10월중 준공과 시설운용위탁계약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다음 24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진우도 자연생태계 보존사업에 대해 보고드리면 진우도의 자연환경을 복원하고 낙동강 하구연안을 보존하기 위하여 진우도 일원에 시비 18억원을 투입하며 1단계사업으로 해안변 환경정화사업 갯벌복원등 자연생태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2단계로 해안변 사후조성과 철새보호 및 생태지역조성을 단계적으로 실시할 계획입니다. 1단계 사업의 일환으로 2억원의 진우도 쓰레기 처리사업비가 작년 11월에 시로부터 교부가 됨에 따라 금년 1월말경에 진우도 해안쓰레기 처리사업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향후 진우도자연생태 보존사업은 시와 긴밀한 협조하에 단계적으로 차질없이 추진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25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강서구연안정비사업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해양수산부에서 2000년 6월 친환경적 연안보존이용계획을 수립하였는데 부산시 전체적으로 13개 사업이 본 계획에 반영이 되었으나 아쉽게도 우리 강서구 내의 연안정비사업은 제외된 바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후 강서구연안의 구조적 재해 취약성과 방재기능의 미비한 사항을 지속적으로 저희 구가 해수부 및 부산시 관계기관에 적극적으로 설명요구한 결과 금년에 수립되는 해양수산부의 제2차 연안정비계획안에 강서구의 필요사업 7건 140억원이 반영될 예정으로 있습니다. 향후 부산시 해수부와 지속적 업무협의를 통하여 우리구의 사업예산이 조기에 반영되어 사업이 실시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습니다.
26페이지입니다. 마지막으로 용배수로정비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강서구는 저지대로 약간의 강우에도 침수가 되는 실정으로 용배수로 정비를 통한 농업생산성 및 소득증대를 기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사업개요는 9,600만원의 예산으로 관내 50㎞의 용배수로를 영농기전에 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문제점으로는 준설토등을 현장에 적재하여 매년 시행해야 하는 애로가 있으며 장비투입이 어려운 지역은 인력을 투입해야 하나 사역인부임의 확보가 어려운 실정입니다. 그러나 하천관리 부서와 연계하여 종합대책을 수립하여 재해위험 해소 및 용배수로 기능을 개선해 농업용수의 안정적 공급 및 농업소득증대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사회산업국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국정
사회산업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소장 나오셔서 소관업무에 대해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김태완
보건소장 김태완입니다. 구정업무 수행에 불철주야 수고하시는 김국정 의회 의장님과 여러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보건소 2003년도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기본현황, 2002년도 추진실적, 2003년도 업무추진 계획, 특수시책순이 되겠습니다.
2페이지입니다. 기본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건소는 1과 3담당으로 조직되어 있으며 지소로서 강동, 녹산, 천가가 있으며 진료소는 녹산동 지사보건진료소, 천가동 천성보건진료소, 대항보건진료소가 있으며 진료소마다 진료원 1명이 이곳에 상주합니다. 전체 인력은 정원 44명에 현원 41명으로 5급의 경우 행정1명 의무5급 2명, 계약직 1명이며, 천가지소의 경우 정원에 공중보건의 1명이 상주하고 있습니다. 별정직의 경우 보건진료원 3명, 검사위원 1명으로 총 4명입니다. 3페이지입니다. 전문분야별로 전담토록 되어 있으나 치과실의 경우 일반 치과의사가 아닌 천가지소 공중보건의 치과의사가 본소와 천가지소 치과진료를 담당하고 있으며 진료실은 각 1명의 간호사가 보조하고 있습니다. 치과실도 치위생사가 1명이 보조하고 있으며 한방실의 경우 인력부족으로 일용 간호사 1명이 보조를 하고 있습니다. 갑작스런 일로 결근할 경우 대체인력이 없는 것이 큰 문제입니다. 일용직 3명정도 더 채용되어야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4페이지입니다. 보건소 2002년도 총세출예산은 총 23억 3,912만 4천원으로 인건비 66.3% 의약품비 11.8%, 방역약품비 4.6%등입니다. 보건소 보유 의료장비는 진료장비 37종, 검사장비 22종, 방사선장비 6종외 방역장비등 총 82종 142대입니다. 관내 의료기관 현황은 의원 7개소, 치과 3개소, 한의원 3개소, 김해공항내 부속의원 1개소, 르노 삼성자동차내 부속치과의원 1개소, 안경업소 1개소가 있습니다. 약업소는 약국 10개소, 약방 6개소, 한약방 4개소, 의약품 취급소 3개소로 총 의약품 관련 종사자는 83명입니다.
5페이지 2002년도 업무 추진실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쾌적한 민원실 운영에 역점을 두고 민원불편해소 안락한 환경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으며 직원 친절교육을 15회 실시하였습니다. 소외계층 의료서비스 확대를 위한 시책으로 독거노인 건강관리 2,637명, 거동불편환자 방문관리 287명, 자원봉사사업 추진 307명, 경로당 36개소 457명에게 보건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모자보건사업 추진실적으로 모자건강교육실시 3,819명, 임산부 건강관리에 151명, 영유아 건강관리에 1,553명, 취학전 아동검진에 1,735명, 취학아동 검진에 294명을 실시하였습니다. 병리검사 실적으로 혈액검사등 6,822건, 세균검사 2,086건, 수질검사 447건, 기타검사 객담등 5,908건을 실시하였습니다. 6페이지입니다. 지역보건 증진사업으로 어린이집 보건교육실시외 15가지 시책추진으로 13,414명이 참여하였습니다. 전염병 예방활동으로 방역소독 9,790회, 예방접종 12,779명, 일반진료, 결핵, 성병등 환자진료 9,348명 자율방역단 144개단에 약품지원 2,496ℓ 하였으며 가정 재래식 소독약품 7,085통을 1회 배정하였습니다. 민원업무 처리실적은 건강진단 928건등 총 1,701건을 처리하였으며 9,088명에게 질병상담을 실시하였습니다.
7페이지입니다. 2003년도 업무계획은 건강한 지역사회 구현에 두고 1차 보건의료서비스의 질적인 향상, 적합한 전염병 관리체계 구축, 보건.의료.복지서비스의 조화를 실현하기 위하여 중추적 기능강화로 서비스확대등 5개 시책을 착실히 추진하겠습니다. 8페이지입니다. 중추적 기능강화로 서비스 확대추진을 위하여 주민이 체감하는 행정서비스를 강화하겠으며 특히 자체 친절교육을 분기 1회 실시하겠으며 설문점검을 통해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보건소 이용 활성화를 위하여 보건소 자체 일반진료실, 치과실, 한방진료실, 물리치료실 운영에 더욱 친절히 과학화 하겠습니다. 보건의료사업의 체계적 홍보를 위하여 초등학생 대상으로 보건소 체험학교 운영하겠으며 보건소 홈페이지 운영을 다양하게 하겠으며 언론매체를 통한 홍보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9페이지입니다. 기능별 질병 예방활동 전개를 위하여 급성전염병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특히 전염병 관리체계 확립에 역점을 두고 환자 조기발견사업, 적기 방역, 적기 예방접종을 실시하겠습니다. 만성전염병 결핵, 성병, 나병, 에이즈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적극적인 병리검사 실시를 위해 기초검사강화, 수질검사 철저로 적극적인 병리검사 실시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0페이지입니다.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개발 적극 추진하겠으며 특히 저소득 영세민 건강관리, 거동 불편 질환자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으며, 전문기관 타부서 자원봉사자 활용으로 실질적 도움이 되는 의료서비스를 추진하겠습니다. 11페이지입니다. 건강생활 실천사업의 보급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역점사업으로 모자보건사업 실시, 청소년보건사업 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한편으로 보건교육 강화 및 홍보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2페이지입니다. 지역보건의료 계획이 내실있게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03년도 중점 추진사업은 건강증진 및 보건교육사업, 의료비 지원사업, 구강보건사업, 급.만성 전염병관리사업, 의.약무관리사업, 정신보건사업, 재활보건사업, 만성퇴행성질환 관리사업등 9가지 시책사업으로 보건소 역량인력을 투입 철저히 시행하겠습니다.
13페이지입니다. 우리 보건소가 보건복지부로부터 건강증진사업으로 부산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를 협력기관으로 선정하여 운동실천 향상 프로그램보급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총 예산은 9천만원으로 국비 5,400만원, 시비 1,800만원, 구비 1,800만원이 소요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소에 관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국정
보건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차 본회의에 상정된 사회산업국, 보건소 소관 구정에 관한 보고는 이상으로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송성웅부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여러분! 원만한 회의 진행을 위해 협조해 주신데 대하여 감사의 말씀을 전하면서 이상 오늘 회의는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제3차 회의는 1월 16일 목요일 오후 2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45분 산회
출석의원(7명)
의원 김국정 의원 김진옥 의원 허대행 의원 김동일 의원 김진용 의원 김행곤 의원 신정식
참석관계공무원(14명)
부구청장 송성웅 총무국장 김영득 사회산업국장 김기영 도시국장 강창입 보건소장 김태완 기획실장 장대익 민원감사실장 이규봉 세무과장 이종열 사회복지과장 손소병 환경위생과장 주환오 지역경제과장 김재구 농산녹지과장 정점용 허가민원과장 강성훈 서무과장 김종관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