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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7회 부산강서구의회 (정례회) 본회의 제1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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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회의
  • [본회의]
  • 제127회 부산강서구의회 (정례회)
  • 본회의 회의록
  • 제1호
  • 강서구의회

일시

2005년 11월 25일

의사일정

1.제127회 강서구의회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3.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의장제의) 4.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의장제의) 5.2006년도 세입세출예산안(구청장제출) 6.2006년도 기금운용계획안(구청장제출) 7.중기재정계획 보고의 건(구청장제출) 8.2006년도 공유재산관리 계획안(구청장제출) 9.부산광역시 강서구 지방공무원 정원조례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제출) 10.부산광역시 강서구 주민감사 청구에 관한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제출) 11.부산광역시 강서구 지방공무원 복무조례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제출) 12.부산광역시 강서구 건축물 관리자의 제설 및제빙 책임에 관한 조례안(구청장제출) 13.휴회의 건(의장제의)

부의된 안건

1.제127회 강서구의회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3.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의장제의) 4.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의장제의) 5.2006년도 세입세출예산안(구청장제출) 6.2006년도 기금운용계획안(구청장제출) 7.중기재정계획 보고의 건(구청장제출) 8.2006년도 공유재산관리 계획안(구청장제출) 9.부산광역시 강서구 지방공무원 정원조례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제출) 10.부산광역시 강서구 주민감사 청구에 관한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제출) 11.부산광역시 강서구 지방공무원 복무조례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제출) 12.부산광역시 강서구 건축물 관리자의 제설 및제빙 책임에 관한 조례안(구청장제출) 13.휴회의 건(의장제의)
14시 10분 개의
의장 김행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27회 강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담당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담당 김병선
의원님 반갑습니다.
오늘 의사일정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제127회 강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우리구의회 정례회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에 의거 의장님께서 집회 공고를 하여 소집하였으며, 지난 11월 17일 구청장님으로부터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2006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중기재정계획 보고의 건, 2006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및 부산광역시 강서구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이 제출되어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오늘 제1차 본회의에 상정될 안건은 의장님께서 제의하신 제127회 강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그리고 구청장님으로부터 제출된 200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2006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중기재정계획 보고의 건, 2006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및 부산광역시 강서구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비롯한 4건의 제․개정 조례안의 상정과 해당부서장의 제안설명, 그리고 휴회의 건이 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4시 12분
안건
1.제127회 강서구의회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의장 김행곤
의사담당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제127회 강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2차 정례회의는 2005년도 행정사무감사와 2006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등 중요한 안건을 심의 의결하는 의정활동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상정된 안건들에 대한 심사를 위해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므로 제2차 정례회 회기를 11월 25일부터 12월 28일까지 34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127회 강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는 11월 25일부터 12월 28일까지 34일간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14분
안건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의장 김행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우리구 의회 회의규칙 제46조 규정에 의거 2명의 의원을 선출하게 되어 있으므로 이번 회기는 순서대로 김국정의원과 김진옥의원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127회 강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김국정의원과 김진옥의원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16분
안건
3.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의장제의)
의장 김행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본건은 지난 11월 17일 강서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된 2006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등 상정된 안건의 심사와 의결을 위해 우리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2조에 의거 예산결산특별위원을 구성하여 위원으로는 의장을 제외한 전 의원으로 선임하여 11월 25일부터 12월 28일까지 34일간 운영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18분
안건
4.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의장제의)
의장 김행곤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본건은 지난 11월 17일 강서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된 부산광역시 강서구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상정된 제․개정 조례안의 심사와 의결을 위해 우리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2조에 의거 조례심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위원으로는 의장을 제외한 전 의원으로 선임하여 11월 25일부터 12월 28일까지 34일간 운영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20분
안건
5.2006년도 세입세출예산안(구청장제출)
6.2006년도 기금운용계획안(구청장제출)
7.중기재정계획 보고의 건(구청장제출)
의장 김행곤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2006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의사일정 제6항 2006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의사일정 제7항 중기재정계획 보고의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기획감사실장님의 제안설명에 앞서 먼저 강서구청장님께서 2006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제출에 따른 구정연설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강인길
존경하는 김행곤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내년도 예산안을 제출하고, 심의를 요청하면서 구정 운영방향과 함께 주요사업 계획을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고 기쁘게 생각합니다.
민선 제4대 구청장으로 취임하여 지난 반년 동안 지역발전과 주민복리 증진을 위하여 나름대로 노력하였지만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그동안 아낌없는 협조와 성원을 보내주신 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구정을 올바르게 이끌어 갈 수 있도록 계속해서 따뜻한 격려와 애정 어린 충고를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금년 한해는 동남아시아권을 강타한 대규모 강진과 미국 남부대륙을 두 번이나 초토화 시킨 허리케인, 2003년 이후 매년 발생하는 조류독감 등 지구 곳곳에는 각종 재난․재해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국제사회는 개방과 경쟁의 시대로 급변하고 있습니다. 국내적으로는 청년실업 증가, 정부 양곡수매 폐지, 농산물 개방과 수입 농수산물의 인체유해 파동, 부동산 투기과열에 따른 부동산 안정 종합대책과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통한 국가균형발전 정책,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과 혁신도시 추진 등 실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한편, 지금 부산은 도시경쟁력 강화를 위한「부산을 바꾸자」를 시작으로 “영상문화 도시”, “국제 회의도시”로 지정 선포하고, APEC 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면서 「부산발전 2020 비전과 전략」을 구체화하여 세계를 향해 무한한 도전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강서구도 20호 이상 취락지 66개소 126만평의 개발제한구역의 해제에 이은 지구단위계획 수립과 강서신도시 건설 사업시행을 위한 용역 추진 등으로 체계적인 개발계획을 차질없이 진행하고 있으며, 또한 계획적 도시 건설을 위해 도로정비 기본계획, 가덕도 장기발전계획, 신항만 건설에 따른 토지 활용방안 용역도 착수 하였습니다. 노인복지관 등 복지시설 확충과 저소득 계층 지원, 주민 건강증진 사업, 마을안길, 하수구 정비 등 소규모 주민숙원사업에 중점 투자하여 주민 복지와 생활편익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부산 신항만 조성, 명지대교 건설, 경제자유구역 개발 등과 관련한 주민의 바램과 불편 해소에 성의를 다했으며, 취임 이후 친절봉사를 행정의 기본으로 하여 민원안내 직원 배치, 지역실정에 맞는 직제 개편, 주민 참여와 현장위주 행정 등 실천으로 화합하고, 열린 구정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또한 녹산 남측과 가덕도 북측에는 가덕대교 건설과 함께 동북아 거점 항만의 중심이 될 부산 신항만 사업이 원활히 진행되어
연말에는 연결잔교가 완료될 것이며, 내년 1월에는 3선석 개장으로 바다길이 열리고, 역사적인 부산 신항 시대를 맞이하게 됩니다. 아울러 신호산업단지와 부산과학산업단지의 완공을 앞두고 있는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의 본격적인 개발과 외자 유치활동이 전개되면 지역경제의 큰 활력이 될 것이라 기대됩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 제가 민선 제4대 구청장으로 취임하면서 밝힌 바와 같이 재임기간 동안에는 구정을 방만하게 운영하지 않고, 최적화 하여 복지 분야와 주민숙원 해소를 위해 감동행정 서비스 위주로 구정을 이끌어 갈 것이며, 다가올 미래의 변화를 미리 준비하는데 역점을 두고 뉴-강서 개발을 위해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이러한 구정을 차질없이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의원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력이 동반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의원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구정 참여와 협조를 거듭 당부드리며 내년도 구정방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06년도 우리구가 펼칠 구정의 기본방향은 「부산의 미래 활기찬 새 강서」 건설이라는 목표아래『 화합의 구정, 함께 열린 구정, 투명하고 깨끗한 Clean 구정 』으로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역점시책으로는 쾌적하고 살기 좋은 『뉴-강서』개발, 편리하고 안락한 정주 생활환경 조성 감성복지행정으로 구민 삶의 질 향상으로 정하여 이의 실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러면, 역점시책별로 추진해 나갈 주요사업들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쾌적하고 살기 좋은 『뉴 - 강서』개발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먼저 우리강서를 미래지향적인 계획도시로 개발하겠습니다. 개발제한구역에서 우선 해제된 20호 이상 집단취락 66개소 126만평에 대해서는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의하여 2006년 6월까지는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도시관리계획을 결정하여, 주민 편리와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개발이 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특히, 강서 신도시 건설도 지역 주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내년 초에는 사업이 가시화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이와 함께 우리구 전역의 연결도로와 광역도로망 설정을 위한 도로정비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균형개발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서낙동강권을 친환경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습니다. 평강천 전체 유역에 대한
계속적인 준설 정비와 서낙동강 오염총량관리제를 통한 수질개선 등 종합대책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서낙동강권 수변공원화 사업과 낙동강 고수부지 정비사업에 대해서도 지역여건에 적합한 친환경 친수공간이 조성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경제자유구역과 산업단지 개발을 지역발전과 경제 활력의 기회로 만들겠습니다. 부산 신항 개장을 시작으로 신호산업단지와 부산과학산업단지가 완공되면 서부산유통단지 25만평, 명지지구 200만평, 화전산업단지 73만평, 송정 23만평, 미음 108만평 등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전역에 걸쳐 개발과 외자유치가 활발히 진행될 것입니다.
녹산∙신호∙부산과학 산업단지가 분양을 끝내고,
본격 가동되는 내년에는 지역 주민과 기업의 이익을 위한 지역개발 연계사업을 구상 발굴하여 적극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편리하고 안락한 정주 생활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마을단위의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편안하고 살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득천 삼거리 ~ 강동교 간 도로확장, 대저2동 중앙초등학교 ~ 분교 간 도로확장, 덕두 초등학교 진입도로 개설 사업은 내년에 완공토록 하겠으며, 아울러 현재 연차사업으로 진행중인 가락동 사무소 ~ 시만교 간 도로확장, 조만교 ~ 생곡쓰레기매립장 간 도로보강, 녹산 장락마을 순환도로 개설 등 주요도로 사업은 정상 추진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그리고 재해예방 사업인 맥도 배수펌프장, 상덕 배수펌프장을 내년에 완료하고, 배수로․하수구 준설도 적극 추진할 것이며, 식만 배수장을 비롯한 범방․미음 배수펌프장 설치와 대저제방과 순아 수문 설치, 신덕마을 등 10개소의 마을하수도와 가락동 일원 마을하수관로 설치 등
하수․치수 개선사업에 대해서도 연차적으로 예산을 확보하여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하겠습니다.
도로시설물 정비, 도로 응급복구, 가로등, 보안등 보수와 불법광고물 정비, 불결지 쓰레기 등을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주민생활 기동순찰 처리반』을 상시 운영하여 주민이 생활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재난안전대책본부와 수방단을 재정비하고, 재난대비 홍보와 교육을 강화하며 올해 처음 실시했던 「국가재난대응 종합훈련」을 보완, 개선하여 재난대응 능력을 배가하고, 유관기관 협력강화 등 응급복구 체계를 확립하여 재난으로부터 구민을 안전하게 보호하겠습니다.
다음은 이주단지 조성과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범방․성산․봉림․세산․신포 지역의 이주단지 조성을 차질없이 추진함과 동시에 부산신항 남「컨」부두조성, 장유 ~ 가락 간 도로공사, 명지대교 건설공사로 인한 이주단지 조성도 차질없이 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명지 주거단지내 9,000세대 5만명과 신호 주거단지 5,500세대 3만명 규모의 주택건설사업도 조속 추진되도록 하여 인구유입이 촉진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하철 3호선 개통과 부산경남 경마공원 개장을 계기로 조정 카누 경기장, 낙동강 하구, 명지 활어시장과 진우도, 산업단지, 부산 신항만, 가덕 연대봉, 대항 어촌체험관광단지 등 명소와 대저토마토 축제, 명지전어 축제, 가덕 숭어들이 축제 등 특산물 축제를 산, 강, 바다의 자연자원과 연계한 문화관광 네트워크를 권역별로 개발하여 관광산업 육성과 함께 보다 윤택한 거주여건을 제공하겠으며
자연과 함께하는 정주환경 조성에도 힘을 쏟겠습니다.
다음은, 농어민 등 주민 소득을 증대시켜 나가겠습니다. 우리 농산물 직거래 등 판로 확보를 위해 1사 1촌 자매결연, 전국순회 농산물 판매와 함께 구청 주차건물 옥상광장에 직판장을 운영하고, 개발제한구역 해제지역 거주 주민에 대한 건강보험료 경감과 자녀지원 등의 정책이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으며, 쌀 소득 보전 직불사업, 원예시설 현대화, 친환경농업 지구 조성 등으로 농민들의 한숨을 덜어주는데 힘을 다할 것입니다. 수산업에 대해서는 수산종묘 방류사업 확대, 자율관리 어업 육성, 소형어선 접안시설 설치 등 어업기반시설 확충과 육성수면 지정관리로 수산물의 부가 가치를 높이고, 그동안 예산이 없어 늦어졌던 어업인 복지회관을 내년에 건립하여 어민소득증대와 복지향상에도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감성 복지행정으로 구민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먼저 저소득․소외계층에게 통합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 주민에게 기초생활 급여, 집수리 등 자활사업과 생활자립자금 지원을 확대해 나가고, 노인, 장애인, 청소년, 여성 등에게 계층별로 차별화된 특화서비스를 제공하겠으며, 요양시설 건립 등 장애인 시설지원을 확대하고, 노후 경로당 16개소에 대해 기능보강 등 시설을 현대화하여 편안한 노인여가 환경을 제공하는 한편, 내년부터는 기업체, 민간복지기관 등과의 결연을 현재 130가구에서 660가구로 대폭 확대하는 「1% 나눔 봉사」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하겠습니다. 그리고 종합사회복지관 등 복지시설의 여가 자립 프로그램을 확대 개편하고, 녹산 산단, 마사회 등과 연계하여 청소년 장학기금을 확대하는 등, 통합복지시스템을 구축하여 참여, 생산복지가 실천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방문간호, 건강관리 사업과 함께 저소득층 의료비 지원, 다중행사장 건강부스 설치, 보건의료 장비와 인력 확충에도 노력하고, 그동안 소외되었던 가락동 지역의 보건지소 건립과 천가동 대항진료소 신축 등 보건소 기능강화와 보건의료서비스 향상에도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실직자와 저소득층에 대한 고용촉진훈련, 구인구직 알선과 함께 자활참여 사업도 확대해 나가고, 관내 기업체나 대단위 개발사업과의 연계 취업도 다방면으로 물색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향토 문화예술 활성화와 생활체육 저변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잊혀져 가는 가락오광대의 복원 전승과 강서문화원과 예술촌에 시설 지원을 계속하고, 특산물 지역축제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참여 홍보 전략과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역 문화예술을 더욱 활성화 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가족 생활체육 캠프, 생활체육 교실 운영, 권역별 체육시설과 동네체육시설 설치, 동호인체육대회와 구민문화 체육대회 확대 개최 등 생활체육 저변확대에도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구민과 함께하는 열린 구정을 적극 실천하겠습니다. 민원처리 결과의 문자메세지 통보, 고객 만족과 전화친절도 수시 평가 등으로 민원처리에 있어 불합리한 제도와 절차를 적극 개선해 나가고, 칭찬릴레이, 친절 교육과 인센티브 확대, 종합민원실 민원도우미 직원 상주 근무와 주민자치 아카데미 운영 등으로 구민에게 다가가는 현장 봉사행정을 실천하여 친절이 일상화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구청사 주변 녹지대를 소공원화 하고, 주차건물 옥상광장에는 문화․웰빙공간과 농산물 판매장을 설치하는 한편, 종합민원실에 방문객 편의 공간과 민원 대기공간을 확충하여 감성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행정서비스의 질을 한 단계 더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지역발전 아이디어와 혁신과제를 발굴하고, 주민의 참신한 제안을 모집하여 구정에 적극 반영하는 등 전 직원이 구민과 지역을 위해 한마음이 되어 구민의 입장에서 구민과 함께하는 열린 구정, 깨끗한 구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 지금까지 우리구가 금년도에 추진한 주요성과와 함께 2006년도에 추진할 구정방향을 담은 주요 역점시책에 대하여 말씀드렸습니다. 다음은 앞에서 말씀드린 여러 시책들을 구체화 하고,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한 내년도 예산편성 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내년도 예산안 규모는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를 합하여 806억 5,000만원으로 올해 본예산 대비 금액 면에서는 4.46% 증액 편성되었습니다만 사용 목적이 정해진 국시비 보조금은 증액된 반면, 자체 재원 성격인 조정교부금 등이 대폭 삭감되어 구 재정운영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이에 따라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기반시설 확충, 복지사업에 중점을 두어 세출예산을 편성하였으며, 인건비 등 필수경비 최소화는 물론 관행적인 전시성 경비와
불요불급한 예산은 일체 편성치 않았습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우리구 520여 공무원은 이러한 사업들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더 의원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력을 당부드리면서 2006년도 예산안에 대한 심도있는 심의와 배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행곤
강인길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기획감사실장님 나오셔서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일괄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허일회
기획감사실장 허일회입니다. 구정발전과 지역현안 사업 해결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김행곤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2006년도 세입세출예산안과 2006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중기재정계획 보고의 건에 대해 일괄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2006년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예산안 개요서를 봐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1페이지 설명드릴 순서는 2006년도 예산안 편성방향, 회계별 예산안 규모, 2006년도 일반회계 편성내역과 특별회계 편성내역, 2006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순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페이지입니다. 2006년도 예산안 편성의 재정 여건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입니다. 자체수입은 경제자유구역 지정 등으로 부산신항만을 비롯한 각종 산업단지와 명지주거단지가 개발되고, 경마장 개장과 아울러 산업단지 입주업체에 대한 감면배제 기간 도래로 과세대상이 확대되어 세수는 점진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측이 됩니다만 의존재원중 국시비보조금은 지역기반시설 확충과 저소득층 복지사업 시행으로 구비 부담금이 대폭 증가되고, 재원 조정교부금은 정부의 부동산 안정화 정책 시행으로 전년도에 비해 대폭 감소되어 가용재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입니다.
세출은 국가사무이양 등에 의한 인력 충원으로 인건비 부담액이 증가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문화 사회 복지부분 사업에 지속적인 투자, 주민불편사항 해소를 위한 보건, 환경, 청소 부문에 대한 투자 등이 증가되고 있습니다.
다음 3페이지 되겠습니다. 예산편성 방향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세입은 정확한 세입여건 예측과 통계적인 추계로 재원의 사장 방지와 실현 가능한 세원에 대한 세입 반영으로 재정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확보했습니다.
세출은 관행적․전시성 및 불요불급한 예산 지양으로 초긴축재정을 운영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기반시설 확충, 복지사업에 지속적인 투자로 지역주민들의 편익을 증대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중점 투자부문은 저소득층에 대한 지원 및 의료보건 서비스의 확대 추진과 수리 어항시설 등 농수산 기반시설 확충을 투자, 재해방지시설과 도시기반시설 확충 등 주민숙원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행정 정보화 사업투자로 대민행정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 4페이지입니다. 2006년도 회계별 예산안 규모입니다. 먼저 일반회계는 2005년 당초예산 대비 37억 7,700만원 증가한 792억 6,600만원이며, 의료급여기금 등 3개 특별회계는 2005년도 당초예산과 대비 3억 3,200만원 감소한 13억 8,500만원으로 우리구 총 재정규모는 806억 5,100만원입니다.
다음 5페이지입니다. 2006년도 일반회계 편성내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입니다. 지방세는 115억 5,800만원, 세외수입은 108억 3,566만 7,000원이며, 지방교부세는 20억 5,600만원, 조정교부금은 220억 8,655만 8,000원, 국시비보조금 327억 2,966만 3,000원으로 세입총액이 792억 6,588만 8,000원이 되겠습니다.
이에 따른 세출은 경상예산에 348억 5,311만 4,000원, 국시비보조사업에 360억 1,189만원, 자체사업에 62억 4,631만 4,000원, 채무상환에 9억 2,655만원, 예비비 등에 12억 2,802만원을 각각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6페이지입니다. 세출예산 주요편성 내역입니다. 먼저 의회운영 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자랑스런 강서인상에 500만원, 국외여비에 1,400만원, 의원운영 공통 업무추진비에 3,960만원을 각각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주요경상사업 예산편성 내역입니다. 구직원 인건비에 69억 6,305만 5,000원, 구민문화체육행사에 7,599만원, 사회단체보조금에 2억원, 7페이지에 가덕숭어축제행사에 1,500만원, 경로당 운영비에 1,200만원, 대저 토마토 축제 행사에 1,300만원, 마을버스 운행 보조에 1억 600만원을 각각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8페이지 주요보조사업 편성 내역입니다. 낙동강 하류 철새도래지 보수공사에 5억 1,428만 8,000원, 기초생활 수급자 생계비와 주거급여, 자녀학비에 51억, 222만 5,000원, 노인복지회관 운영에 2억 7,000만원, 공공근로사업에 3억 3,050만원, 소나무 재선충 피해목 제거에 3억 5,033만 3,000원, 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쌀소득 등 보전직불 사업에 28억 1,988만원, 농어업인 자녀학자금에 5억 2,000만원, 명지새동네 호안정비에 4억 3,600만원, 소형어선 접안시설 설치사업에 20억원, 어업인 복지회관 건립에 8억 7,500만원, 명지동 순아교 교량 확장에 10억원을 각각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10페이지입니다. 주요 자체사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전국 동시지방선거 위탁경비에 2억 7,097만원, 항공기소음 주민숙원 사업에 4억 6,200만원, 청소대행사업비에 19억 2,990만원, 벼육묘상자 공동방제에 1억 8,000만원.
1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보안등 수리에 5,970만 6,000원, 녹산 1수문 정밀안전 진단비에 2,200만원, 도로굴착복구비에 5억원, 환자 진료약품 및 보건재료 구입에 2억 198만 7,000원, 소규모 주민숙원사업에 2억원을 각각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12페이지입니다. 2006년도 특별회계 주요편성내역입니다. 먼저 의료급여기금 특별회계입니다. 부당이득금 및 이자 등 세외수입이 1,270만원, 국시비보조금이 3,784만 1,000원으로 총세입은 5,054만 1,000원이며, 세출은 의료급여사업에 3,784만 1,000원, 예비비에 1,27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주민소득지원 및 생활안정기금 특별회계입니다. 세입은 융자금 이자수입과 순세계잉여금 등의 세외수입이 11억 800만원이며, 세출은 주민소득지원금과 생활안정자금에 11억원, 예비비에 8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주차장 특별회계입니다. 세입은 과태료와 순세계잉여금의 세외수입이 2억 2,600만원이며, 세출은 주정차 단속과 관련한 경상예산에 1억 3,231만 4,000원, 주정차 허용선 도색 등 자체사업에 1,850만원, 예비비에 7,518만 6,000원을 편성하여 총 예산규모는 2억 2,600만원.
다음 13페이지입니다. 2006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기금은 행정목적 달성을 위하여, 또는 공익상 필요한 경우 특정한 자금의 운용을 위하여 설치하며, 이들 기금은 세입세출예산에 편성하지 아니하고, 자금을 운용 관리함으로써 탄력적이고, 신속한 업무처리를 위하여 지방재정법 제110조의 규정에 의거하여 2006년도 운용계획을 수립, 구의회의 의결을 구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다음 14페이지입니다. 기금운용계획 및 주요사업 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저소득 주민복지 장학기금은 2005년말 현재액은 3억 1,700만원으로 1,000만원의 이자수입으로 저소득주미 중고생 자녀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2006년 말에도 같은 금액으로 유지코자 합니다. 노인복지기금은 이자수입 800만원으로 노인복지 증진사업에 700만원을 지출하여 2006년 말에는 100만원이 증가한 2억 1,400만원입니다. 장애인복지기금은 이자수입 등 3,900만원을 적립하여 2006년 말에는 1억 8,400만원이 되겠으며, 여성발전기금은 이자수입 400만원을 적립하여 2006년 말에는 1억 3,500만원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식품진흥기금은 이자수입 및 영업정지 과징금 수입이 600만원이며, 위생접객업소 위생수준 향상 등의 사업에 2,400만원을 지출하여 2006년 말에는 1,600만원이 되겠습니다. 재난관리기금은 기금 이자등 3,800만원의 수입으로 재해복구사업에 3,800만원을 지출하여 2006년 말에도 같은 금액이 적립되도록 운용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중기재정계획 보고의 건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나누어 드린 중기재정계획 책자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기재정계획은 2005년부터 2009년까지 5년 동안의 투자재원과 투자수요를 미리 파악하여 재정계획을 수립함으로써 계획적이고, 합리적인 재정 투자방향을 모색하고, 재정여건과 정책방향에 따라 매년 수정 보완하는 연동계획이 되겠습니다.
1페이지에서 5페이지까지 목차 및 개요는 생략을 하겠습니다. 6페이지에 계획 목표와 기본방향부터 요약을 해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기재정계획은 지방자치시대에 맞는 지방재정의 역할과 책임강화를 위해 상위계획과 지방계획의 연계를 통한 조화 유지와 내실있는 계획 수립으로 재정운용 방향을 제시하고, 계획적인 재원 배분으로 투자의 효과성을 제고하는 것을 기본목표와 방향에 두고 추진하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다음 7페이지 계획수립 개요입니다. 계획기간은 2005년도에서 2009년까지 5년간이며, 계획대상은 국시비보조사업과 구 자체사업으로 총사업비 5억원 이상의 단위사업으로 계획이 수립되었습니다. 계획수립 방법은 연동계획으로 매년 수정 보완하며, 계획의 주요내용은 중기재정여건 및 운용방향과 중장기 발전 전략을 제시하고, 투자계획 수립 및 부족재원 조달 대책을 강구하는 것입니다.
다음 8페이지입니다. 계획수립 절차와 9페이지 재정운용 체계는 도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10페이지 우리구 재정여건과 재정운용 방향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행정여건으로는 21세기 서부산권 발전에 필요한 국가 재정투자 집중이 필요한 시기라고 판단이 되며, 구민의 구정참여 확대와 사회여건 변화로 인한 재정수요가 증가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 여건의 세입 분야를 살펴보면 경제자유구역 지정으로 부산신항만과 각종 산업단지 개발이 촉진되고, 배후지역에 후생복지시설의 증대로 세입여건이 개선되고, 경마장 개장과 산업단지에 대한 감면 배제기간 도래로 과세대상이 확대되는 긍정적인 요인도 있으나 정부의 부동산 안정화 정책으로 자치구 재원조정교부금이 크게 감소되어 가용재원이 크게 부족한 실정이며, 종합부동산세 신설로 인한 종합토지세 누진 적용이 없어져서 16억 여원의 세입 감소 요인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되어 집니다.
다음 11페이지 중간입니다. 세출 면에서는 현안사업 해결을 위한 투자수요가 필요하며, 주민의 새로운 욕구 충족을 위한 재정수요의 증대, 산업단지 관리를 비롯한 각종 공공시설의 유지 관리를 위한 경상적인 지출 수요가 앞으로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음 12페이지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세입 측면과 세출 측면에 대해 결론적으로 말씀을 드리자면 세입 면에서는 점진적인 증가가 예상되는 반면에 세출 면에서는 대폭적인 증가가 예상되고 있어 가용재원의 절대적 부족이 전망됩니다.
다음 13페이지 우리구의 재정운용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계획적인 재정운용의 노력증대와 재정운용에 경영마인드 도입, 자주재원 확충을 위한 노력 강화, 재정운용의 공개제도 확립 등을 통하여 합리적이고, 민주적으로 재정을 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지금부터 설명드릴 내용은 구체적인 중기 재정계획의 내용이 되겠습니다. 먼저 재정 전망을 설명드리겠습니다. 5개년 동안의 세입 총 규모는 5,383억 7,700만원으로 경상지출 2,327억 2,700만원을 감하면 가용재원은 3,056억 5,000만원이며, 이것이 바로 5년 동안 투자재원으로 편성이 되겠습니다.
18페이지는 각 부서에서 요구한 투자계획 및 요구 재원에 대하여 확보 가능한 재원을 감안한 부분별 사업비 배분 내역입니다. 구성 분포를 보면 투자규모 대비 사회복지 분야의 비중이 가장 높으며, 다음으로 건설교통분야, 농림, 해양수산 분야가 뒤따르고 있습니다.
다음 19페이지와 20페이지에 수록된 내용은 앞에서 언급한 바가 있어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0페이지입니다. 일반회계 세입 및 경상지출 전망입니다. 아래표에 대해 설명을 드리자면 자체 수입이 다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아직도 우리구 재정이 조정교부금이나 보조금 등 의존 재원 비중이 높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22페이지부터 24페이지까지 표에 대한 설명은 25페이지부터 봐 주시기 바랍니다. 세입추계 전망중 지방세 부분입니다. 면허세는 자동차 분 면허세는 폐지가 되고, 동식물관련 건축허가 제한 등으로 감소가 되고 있으나, 녹산 산업단지 기업가동율 증가로 인한 대기수질 등의 신규면허 증가 요인을 반영하여 2006년부터 2009년까지 평균 5%의 세입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재산세는 신항만 등 각종 시설 및 배후도로 등 비과세 감면 전환토지 확대에 따른 세수감면 요인이 발생이 되나 2006년부터 2009년까지는 신축건물 등의 자연증가, 보유과세 강화에 따른 개별공시지가 상승분, 녹산 산업단지 감면 배제기간 도래 등으로 세수 증가 요인을 반영하여 10% 정도의 세입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사업소세는 최근 5년간 평균 신장률이 20%를 넘고 있으나 녹산 산업단지 입주가 거의 완료된 상태이고, 2006년부터 부산과학산업단지에 기업 입주를 감안하여 평균 35% 세입 증가를 산정을 하였습니다.
다음 26페이지 세외수입 부분입니다. 세외수입은 최근 5년간 32%에 달하는 신장률을 나타내고 있는 것은 순세계잉여금과 이월사업비의 과다에 따른 것으로 2006년부터는 순세계잉여금과 이월사업비가 감소될 것으로 예상이 되어 증가율은 둔화될 것으로 예상이 되나 경마장 개발부담금과 레저세의 수입에 대한 징수교부금, 도로사용료 중 구도사용료가 구세입으로 전환되는 등으로 세외수입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이 되어 2007년 이후에는 9%의 평균 신장률을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음 28페이지 의존재원입니다. 재원 조정교부금은 5년 평균 11.8%의 평균 신장률을 보이고 있으나 정부의 부동산 안정화 정책으로 대폭 감소된 후 점차 안정화 추세로 돌아설 것으로 예측되어 2007년 이후에는 특별교부세와 함께 9%대의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전망이 되며, 국시비보조금은 서부산권 개발에 따른 지역개발 수요와 사회보장성 경비 증가 등에 의해 매년 17% 이상의 큰 폭의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국가 재정운용 계획안을 고려를 해서 6.5%의 증가율을 적용을 하였습니다.
다음 28페이지 경상지출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경상지출은 매년 일정비율로 증가를 하며, 그 중 인건비 예산이 58%로 제일 많으며, 경상적 경비가 28%, 예비비를 비롯한 채무상환에 14%이며, 계획기간 동안의 일반회계 경상지출은 2,309억 6,500만원입니다.
다음 29페이지 경상지출 분석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인건비는 매년 물가상승 인상으로 일정수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므로 일용인부임 단가 상승 등을 고려를 해서 6.5%의 인상 요인을 반영하였고, 경상적 경비는 절감대상 비목으로 매년 각종 행정여건 등을 감안해서 과거 평균치인 5%로 추계를 하였습니다. 채무상환비는 연도별 상환계획을 반영하였으며, 예비비는 총 예산의 1% 이상을 반영토록 하고 있으나 자연재해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점을 고려를 해서 총 재정규모의 2%를 계상하였습니다. 예비비 및 기타예산 중 기금 전출금과 패소사건 비용 부담 등은 증가가 계속적으로 발생될 것을 고려해서 매년 3% 증가될 것으로 예측을 하여 계상을 하였습니다.
3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앞에서 설명드린 내용들을 총괄한 것으로 총 세입과 경상지출, 가용재원, 투자수요, 부족재원 조달에 대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33페이지 우리구의 지방채 발행 현황과 상환계획입니다. 현재 지방채는 청사건립에 따른 것은 기채액은 81억원이며, 계획기간 동안 매년 차입금을 상환할 계획입니다.
34페이지 되겠습니다. 일반회계 정책방향 및 투자계획에 대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분류체계입니다. 지방자치단체 기능별 재정지출 구조 및 자원 배분의 우선순위를 용이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단위사업을 유형화하기 위하여 9개 세출기능 분야별 정책방향 및 투자계획을 기술하여 향후 세출예산, 중기재정계획, 통합재정 수지 분석 등 기능 분류를 통일토록 함에 따라서 우리구에서는 교육 부분을 제외한 8개 분야로 분류를 해서 기본 투자방향을 마련했습니다. 기본 투자방향으로는 권역별 장기발전 전략을 우선 추진하며, 도시기반시설 확충과 주민숙원사업,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각종 사업에 중점 투자와 아울러서 소외계층 배려, 농어업 부분에 경쟁력 강화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35페이지에서 42페이지까지는 분야별 투자계획이 수록돼 있습니다.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43페이지 일반회계 분야별 투자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향후 5년 동안의 투자계획은 일반행정 등 8개 분야에 92개 사업에 1억 3,500만원이 되겠습니다.
44페이지부터 50페이지까지는 부분별 연도별 투자계획이 되겠습니다. 다음 50페이지 특별회계 재정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특별회계는 의료급여기금, 주민소득 지원 및 생활안정기금, 주차장특별회계로 계획 기간 동안의 총 재정규모는 75억 7,700만원입니다. 51페이지에서 52페이지의 의료급여기금 특별회계에서는 의료급여기금을 합리적으로 관리하여 의료급여 대상자들의 의료비 지원에 투자를 할 것입니다.
53페이지에서 54페이지의 주민소득지원 및 생활안정기금 특별회계에서는 저소득 주민에게 저리 융자를 하여 주민생활의 안정을 도모하고, 무주택자의 전세금 또는 입주 보증금의 일부를 지원하는데 투자할 계획입니다.
55페이지에서 56페이지에 주차장 특별회계에서는 지속적으로 주차시설을 확충하여 주차난을 해소하는 데 투자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59페이지 이후의 2006년도 중기재정계획 단위 사업 조서는 참고를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상으로 2006년도 세입세출예산안과 2006년도 기금운용 계획안, 그리고 중기재정계획 보고의 건에 대해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예산결산 특별위원회 심의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으며, 원활한 구정수행을 위해서 아무쪼록 원안대로 가결해 주실 것을 당부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4시 58분
안건
8.2006년도 공유재산관리 계획안(구청장제출)
의장 김행곤
기획감사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8항 2006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상정합니다.
재무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과장 정왕기
재무과장 정왕기입니다.
평소 지역발전과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김행곤의장님과 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2006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가락 보건지소 건립 건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가락동은 소재지 내 민간의료기관 및 의약업소 등이 전무하여 주민들이 체계적인 건강관리를 받지 못하는 취약지구로 김해시나 인근 대도시 이용 등 많은 불편을 겪어 왔습니다. 해서 가락동 주민들에게 양질의 보건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기존 가락동 사무소 부지 내에 3억 5,200만원의 예산으로 연면적 497.87㎡의 가락 보건지소를 건립하고자 지방재정법 제17조 및 동법시행령 84조, 또한 강서구 공유재산관리조례 제37조의 규정에 의거 구의회의 의결을 득하고자 본안을 제출하오니 동 사업이 원만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06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행곤
재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조금 전 제안설명을 들으신 바 있는 2006년도 세입세출예산안, 2006년도 기금운용계획안, 2006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하여 심사토록 하고, 그 결과를 다음 본회의에서 보고토록 하여 의결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5항 2006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의사일정 제6항 2006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의사일정 제8항 2006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예산결산 특별위원회에 회부하여 심사토록 하고, 그 결과를 다음 본회의에 보고하여 의결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5시 05분
안건
9.부산광역시 강서구 지방공무원 정원조례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제출)
10.부산광역시 강서구 주민감사 청구에 관한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제출)
의장 김행곤
다음은 의사일정 제9항 부산광역시 강서구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0항 부산광역시 강서구 주민감사청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기획감사실장 나오셔서 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일괄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허일회
기획감사실장 허일회입니다.
부산광역시 강서구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및 부산광역시 강서구 주민감사청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일괄 제안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부산광역시 강서구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안이유는 비서실 보좌기능 강화를 위하여 전문인력을 배치하고, 행정자치부의 현안사항으로 2006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지방자치단체 사업별 예산제도 도입과 복식부기제도 도입에 따른 해정자치부 정원 사항을 반영하고, 사회복지 전달체계 개선으로 증원된 사회복지직 7명을 반영을 하여 행정여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정원을 조정코자 합니다.
주요골자로는 부산광역시 강서구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제2조 중 정원의 총수를 517명에서 525명으로 하고, 제2조 제1호중 집행기관의 정원을 506명에서 514명으로 하며, 부산광역시 강서구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제3조 정원관리 기관별 직급별 정원의 규정을 별표와 같이 조정하는 것으로 정원의 증원을 최대한 억제하기 위하여 3명, 즉 전산8급 1명, 행정7급 1명, 행정8급 1명을 부서간 상계 시켰으며, 비서실 보좌기능 강화를 위하여 행정6급을 별정6급으로 직종 변경하는 내용입니다.
참고사항으로 관련부서인 총무과장, 재무과장, 주민봉사과장, 사회복지과장의 합의 후에 2005년 10월 27일부터 11월 16일까지 입법예고를 하였으며, 별도 의견 제출된 것은 없습니다. 사회복지직 7명과 전산8급 1명 등 총 8명의 증원에 따른 비용 소요액은 약 3억 1,000만원으로 산출근거는 첨부된 조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부산광역시 강서구 주민감사청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안이유는 2006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주민소송 전치주의로 주민감사 청구제가 채택되고, 지방자치법이 개정됨에 따라 감사청구 주민수를 조정코자 하는 것입니다. 주요골자로는 조례 제2조에 규정된 부산광역시장에게 감사를 청구하는 경우 연서하여야 하는 주민수를 당초 200명 이상에서 타구 사례 및 우리구 인구수를 감안하여 180명 이상으로 감안하여 주민참여를 확대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참고사항에 대하여 말씀드리자면 관계법령은 지방자치법 제13조의 4 및 13조의 5이고, 본 조례개정안과 관련하여 2005년 10월 20일부터 11월 10일까지 입법예고를 하였습니다만 접수된 의견은 없습니다.
구정업무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하여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드리면서 부산광역시 강서구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및 부산광역시 강서구 주민감사청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5시 10분
안건
11.부산광역시 강서구 지방공무원 복무조례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제출)
의장 김행곤
기획감사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1항 부산광역시 강서구 지방공무원 복무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총무과장님 나오셔서 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장대익
반갑습니다. 총무과장 장대익입니다. 지역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평소 존경하는 김행곤의장님과 여러 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부산광역시 강서구 지방공무원 복무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조례 개정 이유로는 2005년 7월 1일부터 행정기관의 주40시간 근무제가 도입 시행됨에 따라서 토요일 휴무와 관련한 규정 및 공무원의 특별휴가 제도 일부조정 등 관련규정을 정비하기 위해서입니다.
주요개정 내용은 안 제13조에 주40시간 근무제의 실시와 안 제15조에 시간외 근무 등을 명할 수 있는 요건의 완화입니다. 그리고 제16조에 근무시간 및 근무일을 따로 정할 수 있는 범위를 확대하고, 안 18조에 연가일수를 1일 내지 2일 정도 축소할 수 있는 안이고, 다음에 안 제23조에 포상휴가, 장기재직휴가 및 퇴직준비 휴가를 폐지하고, 경조사 등 휴가 일수를 일부 축소하였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부칙 제2항에 장기 재직휴가에 관한 경과 조치는 2006년 6월 30일까지 재직기간 중에 10일간의 장기 재직휴가를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참고로 본 개정조례안은 행정자치부에서 마련한 표준안을 바탕으로 한 부산광역시의 조정안입니다.
이상으로 부산광역시 강서구 지방공무원 복무조례중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5시 15분
안건
12.부산광역시 강서구 건축물 관리자의 제설 및제빙 책임에 관한 조례안(구청장제출)
의장 김행곤
총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2항 부산광역시 강서구 건축물 관리자의 제설 및 제빙 책임에 관한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재난안전관리과장 나오셔서 제정조례안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난안전관리과장 전기수
재난안전관리과장 전기수입니다. 항상 구정발전을 위하여 노력하시는 김행곤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부산광역시 강서구 건축물 관리자의 제설 및 제빙 책임에 관한 조례 제정안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안사유는 강서구 관내 건축물 관리자의 제설 제빙의 책임범위를 규정함으로써 동절기 구민의 생활불편 및 통행불편을 최소화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주요골자로는 건축물 관리자의 제설 및 제빙 책임 등 규정을 1조에서 3조에 명시를 하였고, 건축물 관리자의 제설 제빙 작업의 책임 순위 및 범위 등의 규정을 4조, 5조에 명시하였으며, 제설 제빙 작업의 도구 비치 및 관리에 관한 사항 규정을 8조에 명시했습니다.
참고사항으로 입법예고는 10월 21일부터 11월 10일까지 하였으나 의견 제출은 없습니다. 상세한 사항은 조례심사특별위원회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김행곤
재난안전관리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조금 전 소관부서장으로부터 제안설명을 들으신 바 있는 의사일정 제9항에서부터 의사일정 제12항까지 4건의 제․개정조례안을 조례심사특별위원회에 회부하여 심사토록 하고, 그 결과를 다음 본회의에 보고토록 하여 의결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9항부터 의사일정 제12항까지의 조례안을 조례심사특별위원회에 회부하여 심사한 후 그 결과를 다음 본회의에 보고하여 의결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5시 22분
안건
13.휴회의 건(의장제의)
의장 김행곤
마지막으로 의사일정 제13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와 조례심사특별위원회의 위원장 간사 선임과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가 집행부를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기로 되어 있어 11월 26일부터 12월 4일까지 9일간 휴회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3항 휴회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강인길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여러분! 이번 정례회는 금년 한해를 결산하고, 새해를 준비하는 중요한 회기입니다. 상호 협력하여 구정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뜻 깊은 정례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 제2차 본회의는 12월 5일 월요일 오후 2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24분 산회
출석의원(7명)
의원 김행곤 의원 김동일 의원 허대행 의원 김진용 의원 신정식 의원 김국정 의원 김진옥
참석관계공무원(18명)
구청장 강인길 부구청장 정성규 총무국장 하의환 사회산업국장 김기영 도시국장 오갑석 기획감사실장 허일회 재무과장 정왕기 세무과장 조계호 주민봉사과장 강대희 사회복지과장 정봉욱 환경위생과장 이도철 지역경제과장 석대식 농산과장 정점용 항만수산과장 이상복 재난안전관리과장 전기수 도로교통과장 서인교 건축과장 문원종 건설과장 양윤환
서명의원(4명)
의장 김행곤 의원 김국정 의원 김진옥 사무과장 조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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