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 발전과 구민 복리증진을 위하여 노력하고 계시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김행곤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기획감사실장 허일회입니다.
2006년도 제1회 추경경정 예산안 일반회계 총괄 설명과 아울러서 기획감사실과 동사무소 소관 세출예산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특별회계를 포함한 부서별로 세부내용은 소관부서장께서 상세하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2006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일반회계 총괄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산안 7페지를 펴 주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산단 부분에 세입세출 총괄표를 보시면 세입예산 총괄 현황을 먼저 보면 세외수입은 99억 5,784만 4,000원이 증가한 209억 7,351만 1,000원이 되겠으며, 지방교부세는 10억 4,437만 5,000원이 증가한 31억 37만 5,000원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조정교부금 및 재정보전금은 27억 5,957만 2,000원이 증가한 248억 4,613만원, 그리고 국시비보조금은 61억 8,800만 6,000원이 증가한 392억 4,131만 8,000원으로서 이번 추경예산은 총 199억 4,979 7,000원이 증가한 997억 1,933만 4,000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아래 세출예산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경상예산은 35억 4,894만 8,000원이 증가한 384억 3,287만원, 사업예산은 143억 7,713만 2,000원이 증가한 568억 8,716만 1,000원, 예비비와 국시비보조금 반환금 등에 20억 2,371만 7,000원이 증가한 34억 7,275만 3,000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8페이지에서 9페이지까지는 기능별 세입예산, 그 다음에 10페이지에서 11페이지는 기능별 세출예산을 각각 명시를 해 두었습니다. 이것은 위원님들께서 참고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 12페이지부터 이것은 세목별로 세출예산을 열거를 한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13페이지, 14페이지 쭉 해서 22페이지 까지는 세목별로 각각 세출예산을 명기한 사항입니다. 그래서 이것은 위원님들께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25페이지부터는 세입예산을 좀 자세하게 산출내역에 대해서 명기를 한 사항입니다. 그래서 그것은 25페이지부터 쭉 해서 44페이지까지 상세하게 세입에 대한 부분이니까 내역이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위원님들께서 한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은 57페이지를 펴 주시면 되겠습니다. 57페이지부터 기획감사실 소관이 되겠습니다. 기획감사실 소관 세출예산에 대해서 먼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51페이지 중간 부분에 보면 내구연한이 초과되어서 기획감사실에 비치되어 있는 프린터를 대체 구입하는데 100만원, 그리고 혁신우수사례집 발간과 구정혁신 설문조사에 각각 315만원과 13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58페이지입니다 .우수혁신 행정을 펼치고 있는 자치단체를 벤치마킹하기 위한 현장 혁신 아카데미 운영에 800만원, 그리고 혁신경진대회 우수 부서 포상과 혁신동아리 우수팀 보상에 각각 60만원, 다음 5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저희구에 소송 건수가 매년 상당수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고문변호사를 한분 더 추가로 위촉을 하는 고문변호사 수당에 66만원, 그 다음에 소송 수행비에 1,500만원 이것은 소송을 함에 있어서 승소 등에 따른 수당 지급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 부산 신항만 권한쟁의심판 변호사 선임료에 특별교부금 1억원 이것은 시에서 시비로 교부된 것입니다. 그 다음에 감사장이 새로이 설치가 되었는데 거기에 TV를 대체 구입하는데 3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59페이지 하단에서부터 60페이지, 61페이지 쭉 해서 62페이지, 63페이지, 64페이지 상단 부분까지는 저희들이 봉급체계가 금년도에 다시 변경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 변경된 내용과 그 다음에 본예산에서 직원 봉급을 85% 밖에 그때 예산이 부족해서 반영을 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부족분에 대한 보충적 성격의 예산편성으로 일단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다만 64페이지 중간쯤 보시면 비상근무 급량비가 500만원 계상이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재해나 산불 등 비상근무 직원들이 비상근무를 할 때 급량비로써 사용되는 500만원이 되겠습니다.
그 아래에 공무원여비규정 개정에 따른 여비지급액 상승으로 기관공통운영 국내여비와 관내출장비 등을 국내여비에 9,569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그 아래에 문서사송 여비에 20만원 등을 각각반영을 했습니다.
다음 65페이지 사항은 직책급 업무추진비와 직급보조비가 일부 계상이 된 것은 저희들이 지난 7월 3일부로 저희구에 조직이 일부 개편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조직 개편된 사항과 다음에 직원이 일부 증원이 되었습니다. 증원한 데 따른 업무추진비와 직급보조비가 각각 계상이 된 사항입니다.
다음 66페이지를 펴 주시면 국고보조금 반환금이 되겠습니다. 이것은 저희들이 국고를 보조를 받아서 각 사업을 시행을 하고, 시행한 후에 잔금이 남은 부분은 저희들이 다시 반환을 해야 됩니다. 그것을 66페이지부터 81페이지까지 기술을 해 두었습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해당부서장께서 잔액 부분이라든지, 사업진행 부분이라든지, 이런 부분은 상세하게 별도로 설명을 드리게 되겠습니다.
다음 82페이지를 펴 주시면 되겠습니다. 82페이지는 예비비 사항이 되겠습니다. 최근 기상이변에 따라서 태풍이 빈번하게 발생을 하고 있고, 우리구에 막대한 피해를 입혀서 예비비 수요가 거의 매년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서 금년부터는 재해복구와 그리고 재해를 입은 부분에 대한 보상금 조의 지원금 지급 기준이 예비비로 선 지급을 하도록 규정이 이번에 변경이 됐습니다. 그래서 금년 7월달에 발생한 태풍 3호 에위니아호의 내습에 따른 우리구에 상당한 피해가 있었습니다. 그 피해에 따른 재해복구와 재난지원금으로 8억 8,331만 2,000원이 산정이 됐습니다. 여기에 8억 8,331만 2,000원에는 국비와 시비, 그리고 우리구에서 부담할 구비가 같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번에 규정이 바뀜으로 해서 저희 예비비로 선 지급을 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일단 예비비로 선 지급을 하고, 국비 시비 지원될 부분은 차후에 다시 국비 시비로써 저희들한테 예산이 배정이 되어 내려오면 그때 다시 예산편성을 해서 저희구에 활용을 하도록 그렇게 되겠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예비비가 앞으로도 태풍이라든지 안 그러면 폭우가 올 그런 가능성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예비비가 또 상당 부분 많이 쓰여 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래서 이번 추경에 예비비를 12억 3,375만 1,000원을 다시 증액을 해서 편성을 했습니다.
그럼 일단 저희 기획감사실 소관의 예산편성 사항은 설명을 마치고, 다음 241페이지를 펴 주시면 되겠습니다. 241페이지 까지는 각 국․과에 따른 예산편성 사항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별도로 각 부서장께서 설명이 있겠습니다.
241페이지부터 동 소관인데 먼저 243페이지는 대저1동 소관부터 시작이 되겠습니다. 그런데 동 소관에는 보면 동별로 직원 인건비가 예산편성 되어 있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것은 조금 전에 저희구에서 인건비가 별도로 편성되어 있듯이 동도 같은 성질의 것이기 때문에 일단 동에 인건비 편성되어 있는 부분은 설명을 생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저1동 부분에는 앞에 부분은 다 인건비 사항이기 때문에 생략을 하고, 247페이지를 보시면 자전거 보관대 설치비 200만원이 반영이 되었습니다. 이것은 대저1동 동사무소 앞에 자전거 보관대를 설치를 해서 민원들이 동 내방시 자전거를 거기에 보관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다음 대저2동 소관 사항은 전체가 다 인건비성 경비로 편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대저2동 것은 별도로 설명을 생략하고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은 강동동 사항입니다. 강동동도 앞에 부분은 인건비 사항이고, 253페이지를 보시면 그 아래부분에 동장실 밑바닥이 상당히 오래 되어서 보수를 해야 되겠습니다. 그래서 바닥 교체하는데 150만원, 그 다음에 화단 벽채가 오래 되어서 보수공사를 해야 될 사항이 있습니다. 그래서 보수공사에 100만원이 반영이 되었습니다.
다음은 명지동 사항이 되겠습니다. 명지동 역시 앞에 부분은 생략을 하고, 257페이지에 보시면 자율방범대를 운영하는데 거기에 자율방범대 지원비로 39만원이 편성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동 청사에 전기 승합 공사비에 291만 6,000원, 그 다음에 주민자치 사랑방에 냉난방기를 구입해 넣어야 됩니다. 그래서 그 구입비에 290만원을 반영을 했습니다.
다음은 가락동 사항이 되겠습니다. 가락동도 앞에 부분은 넘겨주시고, 259페이지를 보시면 아래 부분에 가락동 행정용 차량이 있습니다. 이 차량이 내구연한이 2년이 벌써 초과되었습니다. 그래서 대체 구입하는데 1,550만원, 그리고 디지털카메라가 필요합니다. 지금 현재 없습니다. 그래서 디지털카메라 구입에 60만원을 반영을 했습니다.
다음은 녹산동 소관이 되겠습니다. 녹산동 소관도 전부 다 인건비성 경비로 편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별도의 설명은 생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천가동 소관이 되겠습니다. 천가동 소관도 앞에 부분도 넘겨주시고 뒤에 263페이지 하단에 보시면 천가동은 섬으로 떨어져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불편한 사항이 있어서 관사가 하나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관사 내부 정비하는데 300만원을 편성을 했습니다. 264페이지에 천가동 동 행정용 차량도 지난 번 태풍 매미 내습시에 차량이 바닷물에 잠겼습니다. 그래서 소금기가 차량에 유입됨으로 해서 부식이 되어서 사실상 천가동 차량을 지금 사용할 수 없는 그런 상태입니다. 그래서 대체 구입하는데 1,550만원을 반영을 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추경예산안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과 다음에 저희 기획감사실과 동 예산 소관 사항에 대해서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