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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5회 부산강서구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3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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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

2008년 05월 20일

의사일정

1.2008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예산결산조례심사특별위원장 제출) 2.부산광역시 강서구 주민자치센터 설치 및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예산결산조례심사특별위원장 제출) 3.부산광역시 강서구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예산결산조례심사특별위원장제출) 4.부산광역시 강서구 제증명 등 수수료 징수조례 일부개정조례안(예산결산조례심사특별위원장제출) 5.부산광역시 강서구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예산결산조례심사특별위원장제출) 6.부산광역시 강서구 보건소 수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예산결산조례심사특별위원장제출) 7.구정질문의 건(윤종현 의원 발의)

부의된 안건

1.2008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예산결산조례심사특별위원장 제출) 2.부산광역시 강서구 주민자치센터 설치 및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예산결산조례심사특별위원장 제출) 3.부산광역시 강서구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예산결산조례심사특별위원장제출) 4.부산광역시 강서구 제증명 등 수수료 징수조례 일부개정조례안(예산결산조례심사특별위원장제출) 5.부산광역시 강서구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예산결산조례심사특별위원장제출) 6.부산광역시 강서구 보건소 수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예산결산조례심사특별위원장제출) 7.구정질문의 건(윤종현 의원 발의)
14시 10분 개의
의장 신정식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45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담당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담당 이주원
의사담당 이주원입니다.
제145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 대하여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5월 19일 예산결산조례심사특별위원회로부터 2008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을 비롯한 여섯 건의 안건에 대한 심사결과 보고서가 제출되었으며, 그리고 구정질문의 건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4시 12분
안건
1.2008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예산결산조례심사특별위원장 제출)
2.부산광역시 강서구 주민자치센터 설치 및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예산결산조례심사특별위원장 제출)
3.부산광역시 강서구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예산결산조례심사특별위원장제출)
4.부산광역시 강서구 제증명 등 수수료 징수조례 일부개정조례안(예산결산조례심사특별위원장제출)
5.부산광역시 강서구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예산결산조례심사특별위원장제출)
6.부산광역시 강서구 보건소 수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예산결산조례심사특별위원장제출)
의장 신정식
의사담당 수고 했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2008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 의사일정 제2항 부산광역시 강서구 주민자치센터 설치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3항 부산광역시 강서구세 감면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4항 부산광역시 강서구 제증명 등 수수료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5항 부산광역시 강서구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6항 부산광역시 강서구 보건소 수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윤종현 예산결산조례심사특별위원회 위원장님 나와서 심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종현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예산결산조례심사특별위원회 위원장께서 심사결과를 보고한 여섯 건의 안건에 대하여 질의 토론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 토론이 없으므로 질의 토론을 종결하고 각각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08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을 심사 보고한바와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부산광역시 강서구 주민자치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도 심사 보고한바와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부산광역시 강서구세 감면조례 일부개정조례안도 심사 보고한바와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부산광역시 강서구 제증명 등 수수료 징수조례 일부개정조례안도 심사 보고한바와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부산광역시 강서구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도 심사 보고한바와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부산광역시 강서구 보건소 수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도 심사 보고한바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22분
안건
7.구정질문의 건(윤종현 의원 발의)
의장 신정식
마지막으로 의사일정 제7항 구정질문의 건을 상정합니다.
질문에 앞서 의원 여러분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질문과 답변 요령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리구의회 회의규칙 제33조 규정에 따라 20분 이내의 질문을 하여 주시기 바라며, 보충질문은 의장의 허가를 받아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역시 질문의 핵심을 잘 파악하셔서 구체적이고 성실한 답변을 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그럼 윤종현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종현 의원
존경하는 신정식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강인길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윤종현 의원입니다.
먼저 질의에 앞서 본의원의 신상발언을 먼저 드리겠습니다.
저는 지난 5. 31 지방선거에서 열린우리당 후보로 당선되어 대통합민주당 소속이었으나, 지난 4월 9일 총선에 임박하여 강서를 부산의 중심도시로 역할을 다하는 초일류 도시로 만들고 각종 국책사업의 조기 추진과 이에 따른 해당 주민들의 불편사항 해결과 부산경제 활성화 및 국가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행정과 의정경험이 풍부하고 탁월한 능력과 지도력을 겸비한 현역 국회의원이신 허태열 후보가 최고의 적임자라 판단하여 한나라당으로 당적을 옮겼습니다.
저를 지지해 주셨던 많은 분들과 통합민주당을 지지한 당원 여러분들에게 사전에 충분한 논의를 하지 못했던 점 진심으로 사과를 드립니다.
비록 당적은 옮겼지만 태만하지 않고, 지역현안 문제와 구민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허태열 의원님께 건의하고 신정식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들과 함께 논의하면서 더욱 더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쳐갈 것임을 이 자리를 빌어 520여 공무원과 5만 3천여 구민들에게 약속을 드리겠습니다.
이명박 대통령께서는 대통령 후보 경선 때부터 수많은 찬반 논란을 일으키며 경부대운하 건설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공약하였고,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는 서낙동강 일대를 경부대운하의 시종착지점으로 사실상 내정했습니다. 이에 부산시는 부산발전연구소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경부대운하 건설과 관련 강서의 개발계획을 발표하였고, 이들 사업의 조기 추진을 위하여 강서구 전체 면적의 약 56%에 달하는 그린벨트 9천 9백만㎡중 6천 700만㎡를 해제하여 미래성장 동력산업인 강서첨단운하, 물류산업도시건설, 동남권 국제공항건설 등 10대 비전사업을 선정하여 강력하게 추진하고자 광역도시계획 지침 개정, 도시기본계획과 도시관리계획 수립을 추진하는 등 경부대운하 건설과 함께 부산의 미래인 강서의 개발을 위해 적극적인 대처를 하고 있습니다만 정작 경부대운하 시종착 당사자인 우리구에서는 미온적으로 대처하고 있는 것 같아 정말 안타깝게 생각하며, 우리구가 강서를 개발할 의지가 있는지 없는지 조차 의심스럽기도 합니다.
진정으로 구민을 생각하고 꿈과 희망이 있는 살맛나는 강서를 건설하려는 의지가 있다면 말로써가 아닌 행동으로 실천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합니다. 경부대운하는 우리구의 의지와 관계없이 중앙정부와 관계 기관들의 판단에 의거 추진될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만 추진에 따른 순기능과 역기능, 환경 및 시민 사회단체들의 반발, 국민 60% 이상이 반대하는 여론 등으로 정상적인 추진이 불투명 하나 관련 부처에서는 5월중 민간으로부터 사업제안서를 받는다, 사업을 포기한다, 추진여부를 국민투표로 결정한다, 등 여러 가지 설이 난무하면서 이런 저런 사유로 지연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나 그렇다고 무작정 손 놓고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집행부와 의회가 머리를 맞대고 충분한 의견을 교환하고 시민사회단체와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는 등 사전에 치밀한 계획을 수립해서 대비해야 할 것이며, 정상적으로 추진이 될 시에는 친환경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도시로 개발하기 위해 우리구가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수많은 예산을 투입하여 추진 중인 강서장기발전개발계획과 서부산시민협의회가 제시한 강서마스터플랜, 부산발전연구원의 장기발전 기본계획 등을 정밀 분석하여 이들 중에서 꼭 필요한 계획은 반드시 반영시키고, 개발에 따른 문제점과 구민의 요구사항 및 불편사항은 무엇이 있는지 파악하여 준비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구가 이에 따른 준비를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음을 강력하게 질타하면서 부구청장님께 다음과 같이 질문하겠습니다.
경부대운하 건설 관련 우리구의 입장은 무엇인지, 구의회와 주민대표, 시민단체 등과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은 있는지, 현재까지의 종합적인 대처방안 및 추진 실적을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진정 구민으로부터 신뢰와 사랑받는 구정을 베풀어주시기를 당부 드리면서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본의원의 질문을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신정식
윤종현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그럼 유진성 부구청장님 나오셔서 윤종현 의원님의 질문에 대하여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구청장 유진성
부구청장 유진성입니다.
먼저 존경하는 신정식 의장님과 여러 의원님께 구정질문에 답변의 기회를 주신데 대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AI 발생에 따른 대응 과정에서 많은 관심과 지원을 해 주신데 대해서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어서 윤종현 의원께서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한반도 대운하 사업은 의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새정부의 대선공약사항으로서 국민적 관심이 집중되고 선거기간 중에도 뜨거운 논쟁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새정부가 출범한지 4개월이 되었지만 지금까지도 찬반 의견이 첨예하게 엇갈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부에서는 국민적 여론을 감안하여 사업시행에 앞서 범국민적 홍보와 여론을 수렴한 후에 시행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현재 표명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부산발전연구원에서 지난 대선 이후 시정의 최대 현안인 산업용지 확보와 서부산권 개발을 한반도 대운하 사업과 연계하기 위해서 부산발전플랜을 수립, 강서발전 비전과 전략 구상을 제시한바 있습니다.
그 주요 내용은 서낙동강을 중심으로 해서 3개 지역을 구분하여 명지 지역에 낙동강 운하도시를 건설하고, 가락 지역은 동남권 배후산업도시로, 강동 일원은 국제복합물류단지로 특화 개발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들은 부산시의 최대 현안인 산업물류 용지난을 국가정책사업과 연계해서 풀기 위한 서둘러 마련된 계획으로 보아집니다. 그러나 현재 부산시가 이에 대한 구체적인 개발 전략이나 시행계획 등은 결정하지 못한 상태에 있습니다. 산업용지 확보와 운하 개발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시에서는 서낙동강 노선으로 관철되도록 현재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지역개발의 전제조건이라고 할 수 있는 그린벨트해제와 범위 등을 설정하기 위해 금년 2월에는 부산발전연구원을 통해서 용역을 현재 발주한 상태에 있습니다. 그리고 이 용역은 2010년 3월경에 그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한반도 대운하 건설 사업은 현재까지 정부나 시 차원에서 사업의 시행을 위한 어떠한 지침이나 계획 등을 확정하지 않은 상태에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 윤종현 의원님께서 경부대운하 건설과 관련한 우리구의 입장을 물으셨습니다만 경부운하는 한강과 낙동강을 잇는 540km의 우리나라 사상 최대의 건설 사업으로 권역 인구만 하더라도 1천만명이 넘고 제주도를 제외한 전 시도가, 그리고 70여개의 자치단체가 직간접적으로 연계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현 단계에서 우리구의 입장을 단편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러나 만약 대운하가 건설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아간다면 우리구는 서낙동강 노선으로 건설되도록 노력을 해나가겠습니다.
대운하 건설에 앞서서 우리구는 37년간 개발제한구역으로 인해 낙후된 도시기반시설과 지역경제 활성화, 문화시설 확충 등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통한 지역개발사업이 더 앞서 추진되어야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개발 과정에서 지역주민이 소외되거나 불이익이 없는 최적의 개발계획이 수립되고 추진되는 것이 대운하보다 더 앞선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앞으로 경부대운하 건설 계획이 구체화 될 경우에는 윤종현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바와 같이 우리구에서는 주민의 대표기관인 구의회와 시민단체, 그리고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여 지역실정에 맞는 바람직한 개발 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우리구에서는 이러한 지역현안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를 위해서 금년 7월 시행 계획으로 있는 직제개편에서 대운하, 신도시, 눌차만 개발 등을 담당할 전담기구를 신설하여 전문적이고, 또 체계적으로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한 조직을 만들겠습니다.
그동안 우리구가 개발제한구역이란 지역적인 한계로 인해서 장기도시발전계획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지 못한 것도 사실입니다만 새정부 출범과 함께 부산시에서 서부산권에 대한 대규모 개발 의지를 강력하게 표명하고 있고, 이러한 시점이 그 어느 때 보다도 지역 전반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발전 전략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구에서는 이러한 주변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자치구로서의 계획적이고 종합적인 지역개발 전략과 지역 특성을 충분히 고려한 특색있는 도시개발을 위해 현재 전문기관에 용역을 발주하여 강서장기종합발전계획을 수립 중에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가덕도 종합개발계획과 같이 우리구가 먼저 계획을 마련해서 부산시의 협력을 이끌어내는, 앞으로 이런 사업을 시행해서 우리구가 시나 정부에 결코 끌려가지 않는 그런 행정을 펼칠 것을 이 자리에서 밝힙니다.
강서발전계획의 내용을 바탕으로 해서 지역실정에 맞는 자체개발 전략을 수립하여 우리 지역의 최대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잘 보존된 자연환경과 산, 강, 바다 등이 훼손되지 않고 개발과 자연이 공존하는 친환경도시로 개발이 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부산시를 계속 설득하고 유관기관 협조 체제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주민들의 요구와 불편사항에 대해서는 사업의 입안단계에서부터 타 개발 사례를 벤치마킹해서 현실적인 주민지원 대책이 함께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윤종현 의원님의 질문에 대해서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신정식
유진성 부구청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보충 질문할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유진성 부구청장님!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수고 많았습니다.
더 이상 질문하실 의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구정질문 종결을 선포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강인길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그동안 원만한 회의 진행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신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이 시간에도 조류독감 예방, 치유 등 해서 고생하시는 우리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의회 의원을 대표해서 심심한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와 제145회 임시회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40분 산회
출석의원(6명)
의원 신정식 의원 허대행 의원 김동일 의원 김진용 의원 윤종현 의원 김영자
참석관계공무원(15명)
구청장 강인길 부구청장 유진성 총무국장허 도 기획감사실장 정봉욱 총무과장 조현국 재무과장 서인교 민원봉사과장 전명애 환경위생과장 이도철 지역경제과장 조명규 농산과장 김진곤 항만수산과장 조맹래 도로교통과장 정왕기 건축과장 김용현 건설과장 노영구 지적과장 김창언
서명의원(4명)
의장 신정식 의원 김진용 의원 김행곤 사무과장 이상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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