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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7회 부산강서구의회 (정례회) 본회의 제2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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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157회 부산강서구의회 (정례회)
  • 본회의 회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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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서구의회

일시

2009년 12월 08일

의사일정

1.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간사 선임 보고의 건(예산결산특별위원장제출) 2.조례심사특별위원회 위원장 간사 선임보고의 건(조례심사특별위원장제출) 3.을숙도대교 통행료 인하 건의문 채택의 건(윤종현의원외 5인 발의) 4.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의 건(구청장제출) 5.휴회의 건(의장제의)

부의된 안건

1.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간사 선임 보고의 건(예산결산특별위원장제출) 2.조례심사특별위원회 위원장 간사 선임보고의 건(조례심사특별위원장제출) 3.을숙도대교 통행료 인하 건의문 채택의 건(윤종현의원외 5인 발의) 4.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의 건(구청장제출) 5.휴회의 건(의장제의)
14시 01분 개의
의장직무대리 김진용
동료의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김진용의원입니다..
본의원이 제157회 강서구의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진행하게 된 것은 김동일 의장님께서 다른 일정 관계로 본회의를 진행하실 수 없어 지방자치법 제51조의 규정에 의거 부의장인 본의원이 그 직무를 대리하게 된 것입니다.
회의에 앞서 동료의원 여러분께 안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강인길 구청장께서 다른 일정 관계로 오늘 본회의에 참석하지 못하게 되었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57회 강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담당으로부터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담당 이성희
의사담당 이성희입니다.
오늘 제2차 본회의 의안 접수사항에 대하여 의사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난 12월 3일, 12월 4일 예산결산 및 조례심사특별위원회로부터 제안된 위원장 간사 선임 보고의 건과 12월 2일 윤종현 의원님 외 다섯 분의 의원님으로부터 발의된 을숙도대교 통행료 인하 건의문 채택의 건과 11월 18일 강서구청장께서 제출한 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의 건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4시 07분
안건
1.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간사 선임 보고의 건(예산결산특별위원장제출)
의장직무대리 김진용
의사담당 수고 하셨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간사 선임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윤종현의원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종현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윤종현의원님과 간사로 선임되신 허대행의원님을 비롯한 위원 여러분께서는 지역주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우리 지역발전과 주민복리증진을 위한 예산이 편성될 수 있도록 심사에 심혈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14시 10분
안건
2.조례심사특별위원회 위원장 간사 선임보고의 건(조례심사특별위원장제출)
의장직무대리 김진용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조례심사특별위위원회 위원장 간사 선임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신정식의원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정식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조례심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신정식의원님과 간사로 선임되신 김행곤 의원님을 비롯한 위원 여러분께서는 이번에 상정된 조례안은 구민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안건이므로 중지를 모아 심사에 심혈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14시 14분
안건
3.을숙도대교 통행료 인하 건의문 채택의 건(윤종현의원외 5인 발의)
의장직무대리 김진용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을숙도대교 통행료 인하 건의문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윤종현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종현 의원
존경하는 김진용 부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유진성 부구청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윤종현의원입니다.
을숙도대교 통행료 인하를 위한 건의문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6만여 강서 구민들은 38년간 그린벨트로 인한 고통과 어려움을 지금까지 감내하면서 인고의 세월을 보냈으며 명지대교가 조기에 완공되어 본래 건립 목적대로 교통체증 해소 및 물류비용이 획기적으로 절감될 것으로 기대해 왔습니다.
그러나 지난 10월 29일에 을숙도대교로 명칭을 변경하여 개통식을 가졌습니다.
이제 와서 또 다시 명칭 관계로 시장님께 재논의 하자는 것은 아닙니다.
그동안 순박한 우리 구민들은 중앙정부나 부산시에서 추진하는 사업에 대하여 자의반 타의반 양보, 순응하면서 희생을 강요당하였고 행정권력 앞에 우리의 인권을 철저히 유린당해 왔습니다.
이러한 희생과 고통을 6만여 구민이 감내해 오는 동안 2004년 을숙도대교 시행착오 부산시가 실시협약을 체결하면서 통행료를 승용차 기준 1,500원을 징수키로 한 것은 우리 구민은 물론 산업단지 및 부산신항만 입주 기업체의 물류비와 교통비 증가라는 이중의 고통을 줄 것으로 예상합니다.
시장님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우리구는 녹산산단, 신호지방공단 등 1,400여개의 기업체가 활발하게 가동되고 있고 화전산단과 미음산단이 한창 조성 중에 있으며 국제물류산업도시 조성을 위해 절차가 진행 중에 있는 등 부산경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입니다.
아울러 현재 기준 1일 약 2만명 이상의 유동인구가 승용차와 화물차로 이용할 것이며 향후 급속도로 증가가 예상됩니다.
이용자 대부분은 강서구 주민과 산업단지 및 신항만 관련 근로자와 중소기업들로서 이들에게 과다한 통행료 부담은 가게비와 물류비용의 증가로 부산산업의 경쟁력 약화는 물론 어려운 부산경제를 더욱 더 악화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한창 진행 중인 거가대교가 완성되어 개통될 경우 경남 거제와 통영을 아우르는 남부권 물류 유통의 주요 수송로가 바로 이곳 을숙도대교로서 동북아 물류 중심지이며 서부산권의 핵심 개발지역으로 부상하는 강서구를 연결하는 이곳 을숙도대교에 통행료를 승용차 기준 기존의 1,500원을 고수할 경우,
첫째 을숙도대교 보다 총 연장 2.2킬로나 긴 광안대교의 통행료 1,000원에 비해 을숙도대교 통행료는 1,500원으로 50%나 높은 금액이므로 형평성에 맞지 않으며,
둘째 공단 근로자나 중소기업의 화물차량 등이 통행료를 받지 않는 기존 하구언 다리 이용으로 교통 체증이 해소되지 않을 뿐 아니라 지역경제가 위축될 것은 뻔한 사실입니다.
셋째 높은 통행료 부담을 이유로 기존 하구언 다리로 우회하면 당초 을숙도대교 건설목적인 통행량 분산효과와 물류비용의 절감, 거리 및 시간단축과 배치됨은 물론 통행량의 감소로 경제적 효율성이 떨어질 우려가 있습니다.
넷째 이용자 대부분이 공단 근로자와 녹산 주민, 입주업체 챠량들로 물류비용의 증가로 기업 경쟁력이 약화되고 서민 경제의 부담이 더욱 가중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허남식 시장님!
이제라도 서부산권 경제활성화를 위하여 산업단지 근로자와 입주기업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시킴은 물론 그동안 그린벨트라는 족쇄로 강서지역민들이 받았던 고통과 재산권 행사에 입었던 막대한 손실, 그리고 최근 을숙도대교의 명칭문제로 강서구민이 겪었던 아픔을 조금이라도 어루만져 주시는 차원에서 통행료를 경감하여 주실 것을 간곡하게 건의 드립니다.
끝으로 기 배부한 내용과 같이 건의안을 채택하여 부산시에 강력히 전달하고자 합니다.
제안설명한 바와 같이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면서 을숙도대교 통행료 인하 건의문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고자 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리 김진용
윤종현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본건을 윤종현의원님이 제안 설명한 바와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18분
안건
4.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의 건(구청장제출)
의장직무대리 김진용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기획감사실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정봉욱
기획감사실장 정봉욱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수고가 많으신 존경하는 김진용 부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기 배부해 드린 중기재정계획 책자에 의거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는 중기재정계획 개요, 재정여건 및 재정운용 방향, 중기재정 전망 및 투자계획, 주요사업 계획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제1장 중기재정계획 개요입니다.
제일 먼저 1페이지입니다.
중기재정계획은 지방자치시대에 맞는 지방재정의 역할과 책임강화를 목표로 중장기 재정운용의 안정성 및 건전성 제고, 절감을 통한 투자재원 확보로 경제분야 등 재투자, 투명하고 효율적인 재정운용으로 행정선진화 제고를 기본방향으로 하고 있습니다.
2페이지입니다.
계획수립 개요 및 체계입니다.
중기재정계획은 지방재정법 제33조에 의거 작성하며 중장기 시기에서 정책적 변화와 재정여건을 감안하여 전년도 계획은 매년 수정 보완하는 연동계획입니다.
3페이지입니다.
금번 작성된 중기재정계획은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를 대상으로 2009년부터 2013년까지 5년간을 계획기간으로 총사업비 5억원 이상 투자사업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며, 계획수립 절차는 책자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제2장 재정여건과 재정운용 방향입니다.
7페이지 외적 재정여건입니다.
세계 경제는 적극적 경기부양과 금융시장 안정 노력으로 2010년 이후 경기회복의 기대감이 조성되고 있으며 국내경제도 전반적인 경기개선이 예상되나 유가 및 국제금융시장 불안 가능성 등의 위험요인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부산시 경제는 재정수요의 급증으로 산림규모는 신장되었으나 가용재원이 부족하고 의존수입은 증가하여 재정의 중앙 의존이 심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8페이지입니다.
우리 구 재정 여건 및 운용방향입니다.
행정적 여건입니다.
우리 구는 국제산업 물류 주거복합 첨단도시로 발전할 것이 예상되며 기존의 도농복합형 행정에서 도시행정으로의 행정서비스 제공체계와 행정여건 전반의 변화가 예상됩니다.
재정여건입니다.
세입분야 중 자체수입은 산업단지 입주업체 감면기간 만료 등으로 인한 세입증가 요인과 경기침체로 인한 부동산거래 둔화 등으로 세입감소 요인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의존재원 중 부동산교부세는 정부의 감세정책으로 감세가 예상되나 사회복지 부문과 당면현안 도시기반시설 사업으로 인해 국시비보조금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출분야에 있어서는 시설물의 유지관리비와 사회안전망 확충을 위한 사회복지 재정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 예상됩니다.
따라서 우리구 중기재정 여건은 자체수입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안정적인 의존수입 기반을 구축하여 우리구의 미래 비전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재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투자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방향으로 운용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우리 구는 경영마인드 도입을 통한 경쟁력 있는 자치재정 운영, 계획적인 재정운용을 통한 건전재정 구현, 재정운영의 자율성 및 투명성 증대를 재정운용 방향으로 설정하였습니다.
11페이지 지표는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3장입니다.
중기재정전망 및 투자계획입니다.
15페이지입니다.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중기재정계획 기간중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를 합한 우리 구 총 재정규모는 8,483억원 규모로 경상지출 1,996억원을 감안 투자가용재원은 6,487억원 정도입니다.
16페이지 세입 성질별 재정전망은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7페이지입니다.
분야별 투자규모입니다.
투자가용재원 6,487억원은 일반공공행정분야 등 11개 분야 198개 세부사업에 투자할 계획으로 사회복지분야 30.7%, 수송 및 교통분야 17.3% 수준입니다.
18페이지입니다.
일반회계 재정계획입니다.
일반회계 세입은 총 8,311억원 규모이며 경상지출 1,993억원을 감안, 투자가용재원은 6,318억입니다.
일반회계 세입 중 자립지원 비율은 약 43% 수준으로 여전히 의존재원 비준이 높은 편입니다.
21페이지입니다. 지방세전망을 추계해 보면 면허세는 면허에 대한 비과세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2010년 세입은 3.6%감소가 예상되고 재산세는 개별공시지가 상승 등으로 인해 연 평균 5.1% 증가가 예상됩니다.
사업소세는 향후 경제가 회복되면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계획기간 중 지방세는 연평균 3.5% 증가할 것으로 추계하였습니다.
23페이지 세입수입 추계입니다.
경상적 세외수입은 사용료 수입의 증가로 인해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임시적 세외수입은 이월금 및 순세계잉여금 등의 감소가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되어 계획기간 중 세외수입은 연평균 2.1% 감소할 것으로 추계하였습니다.
25페이지 의존재원 추계입니다.
지방교부세는 종합부동산세 감세정책으로 계획기간 중 연평균 8.3% 정도 감소할 것으로 추계하였으며 재원조정교부금은 기초자치단체 재정보전 차원에서 감소는 하지 않고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구시비보조금은 사회복지수요 증대와 현안사업 추진 등으로 인해 연평균 4.6%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계획기간 중 의존재원은 연평균 2.9% 증가할 것으로 추계하였습니다.
27페이지 경상지출 분석입니다.
행정운영경비는 기본경비를 최소한으로 반영하여 연평균 2.7%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재무활동은 구청사 건립 지방채의 상환기간 도래로 대폭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어 계획기간 중 경상지출은 연평균 0.1% 증가할 것으로 추계하였습니다.
28페이지 지방채발행 및 상환계획입니다.
차입현황은 구청사건립에 따른 것으로 총 차입액 81억원 중 원금기준 상환 잔액은 총 7억 9,500만원이 남았으며 2011년까지 모두 청산할 계획입니다.
29페이지 일반회계 분야별 정책방향 및 투자계획입니다.
일반회계 투자가용재원은 6,318억원으로 11개 분야 188개 세부사업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분야별 투자계획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30페이지 일반공공행정 분야는 계획적이고 투명한 재정운영, 고객감동의 민원행정 구현을 목표로 8개 정책 사업에 586억원을 투자할 계획이고, 31페이지입니다. 공공질서 및 안전분야는 안전하고 편안한 강서구현을 목표로 3개 정책 사업에 273억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32페이지 교육분야는 교육재정 지원을 통한 교육여건 개선을 목표로 2개 정책 사업에 27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33페이지 문화 및 관광분야는 지역문화 및 생활체육 활성화를 목표로 4개 정책 사업에 95억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34페이지 환경보호 분야는 자연과 환경이 조화된 생태도시 기반 조성을 목표로 4개 462억원을투자할 계획이며,
35페이지 사회복지 분야는 지역사회 안정망 구축을 목표로 9개 정책사업에 1,910억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36페이지 보건분야는 건강한 지역사회 구현을 목표로 5개 정책 사업에 323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구민보건 문화복합센터가 가장 중점 사업입니다.
37페이지 농림해양수산 분야는 농어민 소득증대를 목표로 8개 정책 사업에 882억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38페이지 산업 중소기업분야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1개 정책 사업에 3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39페이지 수송 및 교통분야는 도시기반시설 확충과 선진교통질서 확립을 목표로 5개 정책사업에 1,034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천성-외양포간 도로개설공사가 중점사업입니다.
40페이지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는 계획적인 개발로 지역균형발전을 목표로 9개 정책 사업에 719억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상세한 분야별 세부사업 현황은 본 계획서 59페이지 이하 세부사업 조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41페이지 특별회계 재정계획입니다.
5개 특별회계 총 재정규모는 171억원으로 경상지출 약 2억원을 감안 투자가용재원은 169억원입니다.
42페이지 회계별 재정규모는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고 43페이지 분야별 정책방향 및 투자계획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특별회계 분야별 정책방향 및 투자계획을 살펴보면 환경보호, 사회복지, 수송 및 교통, 3개 분야 10개 세부사업에 169억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44페이지 의료급여기금 특별회계는 저소득주민 의료비 지원을 목표로 1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46페이지 주민소득지원 및 생활안정기금 특별회계는 저소득주민 생활안정을 목표로 총 70억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48페이지 주차장특별회계는 주차시설 확충을 목표로 총 81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50페이지 기반시설 특별회계는 2008년 3월 기반시설부담금 폐지로 적립금 잔액을 2010년 사업비로 전부 지출할 계획으로 2011년 이후 투자계획은 없습니다.
52페이지 지하수관리 특별회계는 2008년 신규로 설치된 특별회계로써 먹는 물관리 사업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상세한 특별회계 세부사업에 대해서는 본 계획서 111페이지 이하 세부사업 조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중기지방재정계획안에 대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리 김진용
기획감사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조금 전 보고하신대로 구민의 욕구 증대와 행정수요의 다양화 추세에 따라 투자재원을 면밀히 파악하여 계획적이고 합리적인 재정투자 방안을 모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4시 22분
안건
5.휴회의 건(의장제의)
의장직무대리 김진용
마지막으로 의사일정 제5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12월 9일부터 12월 16일까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이 있으므로 8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5항 휴회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유진성 부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수고가 많았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 제3차 본회의는 12월 17일 목요일 오후 2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25분 산회
출석의원(5명)
의원 김진용 의원 허대행 의원 신정식 의원 윤종현 의원 김영자
참석관계공무원(17명)
부구청장 유진성 보건소장 설흥만 기획감사실장 정봉욱 지역개발추진단장 한만호 총무과장 조맹래 재무과장 박갑재 세무과장 정왕기 민원봉사과장 전명애 주민생활지원과장 장영숙 환경위생과장 이도철 지역경제과장 김병선 재난안전관리과장 석대식 도로교통과장 조정래 농산과장 김진곤 건축과장 박치근 지적과장 김승욱 보건행정과장 조현국
서명의원(4명)
의장 김동일 의원 김진용 의원 김행곤 사무과장 이상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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