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부산강서구의회

5대

158회

본회의

제158회 부산강서구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2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본회의
  • [본회의]
  • 제158회 부산강서구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2호
  • 강서구의회

일시

2010년 02월 08일

의사일정

1.조례심사특별위원회 위원장 간사 선임 보고의 건(조례심사특별위원장제출) 2.2010년도 구정에 관한 업무보고의 건(구청장 제출)

부의된 안건

1.조례심사특별위원회 위원장 간사 선임 보고의 건(조례심사특별위원장제출) 2.2010년도 구정에 관한 업무보고의 건(구청장 제출)
14시 03분 개의
의장 김동일
회의에 앞서 동료의원 여러분께 안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강인길 구청장님께서 다른 일정 관계로 오늘 본회의에 참석하지 못함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58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제2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담당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담당 이성희
의사담당 이성희입니다.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오늘 제2차 본회의에 상정하게 될 안건은 조례심사특별위원회로부터 제안된 위원장 간사 선임 보고의 건과 2010년도 구정에 관한 업무보고의 건으로 오늘은 총무복지국, 산업단지행정지원센터 소관 업무보고가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4시 05분
안건
1.조례심사특별위원회 위원장 간사 선임 보고의 건(조례심사특별위원장제출)
의장 김동일
의사담당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조례심사특별위원회 위원장 간사 선임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윤종현 의원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례심사특별위원회 간사
윤종현 존경하는 김동일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허종성 부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윤종현의원입니다.
본인은 금번 제158회 임시회 조례심사특별위원회의 위원장과 간사 선임 사항을 보고 드리고자 합니다.
본 조례심사특별위원회는 지난 1월 21일 강서구청장으로부터 부산광역시 강서구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6건의 조례안이 제출되어 2월 4일 우리구의회 제158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상정되었고 의장님의 제의로 의원 여섯 분으로 본 특별위원회가 구성되었습니다.
본 특별위원회는 2월 5일 제1차 회의를 열고 위원장에는 김행곤의원을, 간사에는 본의원을 선임한 바 있습니다.
이상으로 위원장 간사 선임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동일
윤종현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조례심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신 김행곤의원님과 간사로 선임되신 윤종현의원님을 비롯한 위원 여러분께서는 이번에 상정된 조례안은 구민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안건이므로 중지를 모아 심사에 심혈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14시 07분
안건
2.2010년도 구정에 관한 업무보고의 건(구청장 제출)
의장 김동일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0년도 구정에 관한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총무복지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복지국장 조현국
반갑습니다. 총무복지국장 조현국입니다.
2010년 경인년을 맞이하여 구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그리고 우리 지역 사회의 발전과 구민복리증진을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으시는 김동일 의장님과 의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2010년도 총무복지국 주요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기본현황, 2009년도 성과와 2010년도 업무계획, 주요시책사업 순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저희 총무복지국은 7과 29담당으로 166명의 직원이 구정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행정조직은 7개동 166개통 597개 반이고 인구는 63,753명이며 외국인은 3,381명입니다.
일반회계 세입규모는 1,577억 9,400만원으로 재정자립도는 38.6%입니다.
다음 2페이지입니다.
국공유재산은 토지 6,895필지, 건물 59동, 차량 67대, 선박 3척 등이며 보존문서는 48,804권, 공인은 297개이며, 그리고 저희 국 복지대상자는 3,952세대 10,284명으로 기초수급자가 1,414세대, 의료급여가 1,495세대, 위탁아동 독거노인 등 결손가정이 1,079세대, 등록장애인은 3,305명입니다.
생활폐기물 발생량은 연간 8,719톤이며 이는 매립, 소각, 재활용 처리를 하였습니다.
산림면적은 4,399헥타르로 구 면적의 24.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음 3페이지입니다. 2009년도 주요성과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구민과 함께하는 구정실현을 위해 동순방 주민과의 대화와 구정현안, 현장방문, 마을회관 신축 보수지원, 취약계층의 한시적 생계지원을 지속 추진하였습니다.
동네체육시설 11개소를 보수하고 맥도생태공원에 국기게양대를 설치하였으며 교육환경 개선과 방과 후 학습지원을 위해 38개교에 5억원을 지원한 바 있습니다.
또한 투명한 재산관리와 자치재정 확충을 위해 전자 계약제를 시행하고 세입확충을 위하여는 체납세 징수 57억, 결손처분 6억, 체납처분 99억원을 하였습니다.
다음 4페이지입니다. 고객감동 민원행정 수행을 위해 5일 이상 민원 136종에 대해 민원처리기간을 단축하였으며 공무원 친절도 평가에서는 부산시 구군 중에서 최우수라는 좋은 결과를 얻었으며 민원수수료 지불수단을 다양화하여 교통카드와 신용카드도 결제되도록 하였고 소액동전카드 충전소를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준 높은 지역사회 복지 추진을 위하여는 장학기금을 조성하고 보육시설 운영비 등을 지원하였으며 노후 경로당을 보수하고 컴퓨터 강좌 등 노인평생교육을 지원하였고 노인일자리 사업도 확대 추진하였습니다.
다음 5페이지입니다.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불결지 환경정비와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과 감시카메라를 설치하였고, 재활용품 686톤도 수거 처리한 바 있습니다.
다음 상거래질서 확립과 전통시장 육성을 위해 물가안정, 가스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명지시장 전어축제를 지원한 바 있습니다.
낙동제방 등의 풀베기사업을 추진하고 산림 재선충병 피해목 제거, 솔껍질 깍지벌레 방제사업을 실시하고, 또한 봉화산 목재전망데크를 조성하였으며 산림재해지 복구사업도 예비비를 투입 완료 하였습니다.
다음 7페이지입니다.
2010년도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저희 총무복지국 직원들은 꿈과 희망이 있는 살맛나는 강서 건설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창의적 조정 문화 형성으로 행정력 강화 등 3가지 업무목표와 신뢰받는 구정기반 조성 등 7개의 역점시책을 정하여 구정업무를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8페이지입니다.
세부실천 항목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신뢰받는 구정 기반을 조성하였습니다. 저희 직원 개인별 역량 진단과 직무분석에 의한 인력배치 등으로 효율적인 인사 운영을 하고 각종 근무상황 대장도 전산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주민과 대화를 통한 구정 수행을 위해 주요 사업장 등 현장방문 대화를 추진하겠으며 생활 공감 주부모니터를 확대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건전한 생활체육 여건을 조성하고자 유휴공간에 체력단력시설 등을 설치하고 맥도생태공원 외 1개소에 인조잔디를 설치하겠으며 고품격 지역문화 기반조성을 위해 한마음축제 용역과 천성 진성 복원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9페이지입니다.
깨끗하고 신뢰받는 재무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효율적인 예산집행을 위해 예정가격 2천만원 이상은 전자입찰을 시행하고 수의계약 내용은 공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경제적인 물품관리를 위해 정수 신규책정을 최소화하고 내용연수를 연장하겠으며 물품 전자 태그를 부착하여 효율적인 관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공정하고 투명한 재산관리를 위하여는 국공유지 불법행위를 사전 예방하고 공부상 지목과 실제 현황이 상이한 재산은 일제 정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0페이지입니다.
건전 재정을 위한 세입을 확충토록 하겠습니다.
고액체납자 압류부동산을 공매처분하고 과태료 체납자는 직장 조회를 통해 급여를 압류하는 등 체납세 정리를 중점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법인, 토지, 건축물 등을 일제히 조사하여 취등록세 신고가액과 법인장부 가액 일치 여부, 또한 지목변경에 대한 과세 적정여부를 지속적으로 조사하겠습니다.
다양한 세정홍보와 납세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산업단지행정지원센터 내에 기업지원 세무상담 창구 운영을 확대하고 신규 아파트분양, 도시계획 변경 등에 따른 안내문을 발송하는 등 세정에 대한 홍보를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1페이지입니다.
신속히 민원을 처리하기 위해 갱신, 검사 등 기간이 정해진 민원은 사전 예고를 통하여 민원인에게 편익을 제공하고 5일 이상 민원 중 45% 이상의 민원은 처리기간을 단축토록 하겠습니다.
1일 1회 산단행정지원센터의 민원실을 활용하여 기업민원 배송제를 실시하는 등으로 기업들이 시간, 비용을 절감하도록 돕겠습니다.
다음 정확하고 내실 있는 가족관계등록업무 추진하고자 오기 사항은 신속하게 정정하고 하는 등 고객 입장에서 업무를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보 시스템의 정보 유출방지를 위한 로그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정보시스템 보안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2페이지입니다.
주민 복지서비스 지원을 내실화 하겠습니다.
사회복지 통합관리망 전담반을 구성 운영하고 지역선택형 지역개발형 바우처사업을 시행하겠으며 자활 사업 확대 운영을 위해 강서 장학재단을 설립하고 연 5억원의 기금을 확충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웃돕기사업 구민참여를 유도하고 저소득 주민 자활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사회 취약계층 지원 대책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 장려금과 월동대책비를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여성 권익과 가족 복지증진을 위해 출산장려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여성교육센터 프로그램을 다양화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3페이지입니다.
저소득 한부모 가족을 지원하고 저소득층 영유아 보육료를 지원하겠으며 보육시설의 운영을 내실화 하겠습니다.
특히 취미 여가생활 지원 확대사업으로 노인여가활동을 지원하고자 26개 강좌와 노인민속장기 대회를 적극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경로당 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고 무의탁 노인과 치매노인 생계비를 지원하겠으며 장애인 자립을 위해 중증장애인 활동보조 도우미를 지원하고 장애아동 재활치료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4페이지입니다.
살아있는 녹색환경을 구현하겠습니다.
쓰레기 무단투기와 불법 소각을 집중 단속하기 위해 기동순찰반을 편성 운영하고 감시카메라 3대를 설치하겠으며 불결지에 대한 환경정비를 추진하고 재활용 가능 자원은 전량 분리수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수질오염과 하천감시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수질오염 감시조를 편성 운영하고 서낙동강 수질오염 민간합동조사를 매월 실시토록 하겠으며 하천생태를 철저히 관리하고 항공소음피해지역에 대한 시설물도 설치하겠으며 녹산공단 등 배출사업장 관리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5페이지입니다.
풍요롭고 활기찬 지역경제를 육성하기 위해 저탄소 녹색성장 사업성장 기반을 조성해 나가가겠습니다.
태양광 주택 50가구 보급을 추진하고 사회복지시설 2개소에 태양열 이용시설을 설치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가로 화단을 조성하고 초화를 식재하여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꽃 기둥 3개소, 꽃 탑 1개 등을 설치하고 강동동 대사2구와 명지동 영강 둑길에 가로화단을 조성하겠으며 지사진입도로, 공항로, 국도 2호선 등에 가로수 교체와 보식작업도 시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등산로 3킬로미터에 대한 노면과 배수로를 완벽히 정비하고 소나무 재선충 방제와 조림사업 등 산림가꾸기 사업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6페이지 시책사업입니다.
청사시설 에너지 절감을 단계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탄소 녹색성장의 국가 정책에 적극 부응하고 공공기관의 에너지 이용합리화를 추진하기 위해 에너지 절약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청사시설 에너지 사용에 대한 정밀진단을 실시하고 사무실 형광등을 고효율 LED등으로 교체하여 전기 사용량을 절감토록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17페이지입니다.
희망의 전화 민생안전콜센터를 설치 운영하겠습니다.
실제 휴업, 질병 등으로 인하여 서민 중산층이 빈곤층으로 추락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민생안정에 관한 종합적 상담 서비스 창구를 설치하여 해당 가구의 위기가 종결될 때까지 집중 보호하고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8페이지입니다.
생활 속의 녹색혁명 탄소포인트제를 운영하겠습니다.
자발적인 온실가스 감축을 유도하기 위해 전기와 수도 사용량의 절약분에 대하여 탄소포인트로 환산하여 현금 또는 종량제 봉투를 지급함으로써 기후 변화에 대한 저희 구민과 사회적 인식을 바꾸도록 확산시켜 나가겠습니다.
19페이지입니다.
신덕삼거리에서 대저교차로 간 고가도로 하부 구간에 녹화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강서체육공원 앞에 삭막한 고가도로 하부에 중앙분리대와 가로화단을 조성하고 녹화사업을 하여 쾌적하고 가로 경관을 쾌적하게 만들기 위해서 가로 경관을 좋게 하는 것은 물론이고 환경오염을 저감하고 도시 미관을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총무복지국 2010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동일
총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산업단지행정지원센터 소관은 박인동 소장님께서 5급 승진자 과정 교육중인 관계로 보고를 할 수 없어 기 제출한 보고서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산업단지행정지원센터 업무보고 끝에 실음)
오늘 제2차 본회의에 상정된 총무복지국, 산업단지행정지원센터 소관의 구정에 관한 업무보고는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14시 21분
의장 김동일
마지막 일정으로 제3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조례심사특별위원회의 조례안 심사가 있어 2월 9일부터 2월 10일까지 2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휴회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허종성 부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 제3차 본회의는 2월 11일 목요일 오후 2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23분 산회
출석의원(6명)
의원 김동일 의원 김진용 의원 허대행 의원 신정식 의원 윤종현 의원 김영자
참석관계공무원(18명)
부구청장 허종성 총무복지국장 조현국 도시산업국장 장민조 보건소장 설흥만 기획감사실장 정봉욱 지역개발추진단장 한만호 총무과장 조맹래 재무과장 박갑재 세무과장 정왕기 민원봉사과장 전명애 지역경제과장 김병선 재난안전관리과장 석대식 도로교통과장 조정래 항만수산과장 김양한 농산과장 김진곤 건축과장 정연관 건설과장 남주용 보건행정과장 김동술
서명의원(4명)
의장 김동일 의원 신정식 의원 윤종현 사무과장 이상복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