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근위원님 질문에 대한 답변 드리겠습니다.
답변에 앞서 조금 전에 도시관리과장께서 답변 드린 사항에 조금 보충을 드리고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 관내 빗물 배제하는 펌프장이 15개소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원격제어되고 있고 상덕 하나만 안 되고 있는데 이것은 규모도 적지만 수위에 의해서 자동운전방식이다 보니까 큰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차제에 오수펌프장도 말씀이 나왔으니까 보충하자면 그동안 원인자부담방식에 의해서 이주단지 내 입주자가 각 개별 가구마다 정화시설을 하지 않고 공동으로 처리시설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원인자부담방식으로 주민이 공동으로 관리하도록 된 것인데 아직 입주도 덜된 가구도 있고 개발중이다보니까 당초 취지하고 다르게 실제 운영이 잘 안 되는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작년에 감사 지적도 있고 해서 차제에 우리구가 직접 관리하는 방식으로 변경 했습니다.
그래서 시설이 오수정화시설이 잘못된 것은 고치고 해서 하고 있고 우선 고쳐서 직접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원인자는 부담을 해야 하는데 그런 부분은 차츰 제도를 마련해서 관리비를 부과하는 방법으로 가야 하겠고 더 근본적으로는 빨리 공공오수관이 확충되어서 다 거기서 수용해 주어야 합니다.
제가 와서 보니까 이 지역에 대한 큰 문제더라고요. 그래서 연초에 시에 물관리과장, 계장들, 주무관 7-8명을 전부 나오라고 해서 실상을 보여주고 설명을 했습니다.
강서가 개발지다보니까 하수정비기본계획이 전부 3단계로 뒤로 잡혀 있습니다. 안 된다, 지금 개발지도 개발지이지만 기존 취락지도 있지 않느냐, 취락지 주민 삶도 봐야 하지 않느냐, 다음에 할 적에 하수도정비기본계획을 빨리 변경해 달라고 요구를 하고 있고 실상을 시에 물관리과장도 확인하고 갔습니다.
그 부분을 계속 챙겨야 하겠고, 나머지 펌프장 수초문제는 아까부터 말씀 드렸지만 낮은 지역이다보니까 상시 관리하고 잘하고 있습니다.
일시에 왔을 때 지난번에 오차가 생겼는데 이런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서 박명권위원님 지적주신대로 농어촌공사하고 협조해서 논두렁 잡초제거 시기에 우리도 같이 가서 확인도 하고 지도도 하는 방법도 하겠습니다.
더 근본적인 문제는 펌프장의 퇴적 또는 수초가 혹시나 서식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부근위원님이 항상 이 지역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대안까지 해주시는데 말씀주신대로 바닥에 콘크리트 포장을 해서 아예 서식이 안 되도록 슬러지가 퇴적되지 않도록, 또 준설이 용이하도록 하는 작업도 하겠습니다.
얼마 전에 지난번에 서부산유통단지에 LH에서 새로 신설한 곳이 있습니다.
차제에 위원님 지적하신대로 조사할 당시부터 보완을 시켜야 되겠다 해서 요구를 했습니다. 최종 답변이 왔습니다. 거기도 바닥 포장을 콘크리트 라이닝을 하겠다고 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