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부산강서구의회

7대

195회

본회의

제195회 부산강서구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2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다음회의록
다음 회의록이 없습니다.
본회의
  • [본회의]
  • 제195회 부산강서구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2호
  • 강서구의회

일시

2016년 01월 13일

의사일정

1.조례심사특별위원회 위원장․부위원장 선임보고의 건(조례심사특별위원장제출) 2.2016년도 구정에 관한 업무보고의 건(구청장제출) 3.휴회의 건(의장제의)

부의된 안건

1.조례심사특별위원회 위원장․부위원장 선임보고의 건(조례심사특별위원장제출) 2.2016년도 구정에 관한 업무보고의 건(구청장제출) 3.휴회의 건(의장제의)
14시 02분 개의
의장 정옥영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95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담당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담당 이재규
의사담당 이재규입니다.
오늘 제2차 본회의 의안 접수사항에 대하여 의사보고 드리겠습니다.
조례심사특별위원회로부터 제안된 위원장‧부위원장 선임보고의 건과 경제산업국, 도시개발국 소관사항에 대한 2016년도 구정에 관한 업무보고의 건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4시 04분
안건
1.조례심사특별위원회 위원장․부위원장 선임보고의 건(조례심사특별위원장제출)
의장 정옥영
의사담당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조례심사특별위원회 위원장‧부위원장 선임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전태섭 위원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례심사특별위원장 전태섭
존경하는 정옥영 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노기태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전태섭 의원입니다.
본인은 금번 제195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조례심사특별위원회의 위원장과 부위원장의 선임사항을 보고 드리고자 합니다.
본 특별위원회는 지난 1월 6일 강서구청장으로부터 부산광역시 강서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2건의 안건이 제출되어 1월 11일 우리구의회 제19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의장님의 제의로 의원 여섯 분으로 본 특별위원회가 구성되었습니다.
본 특별위원회는 1월 12일 제1차 회의를 열고 위원장에는 본의원이 부위원장에는 최일근 의원을 선임한 바 있습니다.
이상으로 위원장․부위원장 선임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정옥영
전태섭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조례심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전태섭 의원님과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최일근 의원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께서는 안건 심사에 심혈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14시 07분
안건
2.2016년도 구정에 관한 업무보고의 건(구청장제출)
의장 정옥영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6년도구정에 관한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경제산업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산업국장 한만호
반갑습니다. 경제산업국장 한만호입니다.
2016년을 맞이하여 강서구의회 정옥영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을 모시고 경제산업국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새해에도 주민들의 편에서 구정을 수행할 것을 약속드리며 보고드릴 순서는 기본현황, 2015년 주요성과, 2016년 업무계획, 주요 시책사업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우리 경제산업국 조직은 5개과 18담당이며 직원은 정원 91명에 현원 90명으로 1명이 결원입니다. 그리고 세출예산은 일반회계 391억 3,900만원, 특별회계 65억 1,900만원으로써 총 456억 5,800만원입니다. 상공업경제 기반 현황으로는 기업체 3,634개소, 유통업 1,319개소 등 총 5,028개소가 있습니다.
다음은 2페이지입니다. 농가 수는 5,919호이고 농경지는 5,164ha이며 어항은 15개소, 어업가구는 1,633가구입니다. 녹지는 화단 녹지대, 가로수, 양묘장 등을 관리하고 있으며 공원은 근린공원, 어린이공원 등 47개소와 시설녹지 99개소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페이지입니다. 산림 면적은 4,435ha로써 구 전체의 24.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환경 위생업소는 환경오염 배출사업장과 오수‧분뇨시설 등 1만 4,632개소이며 2015년 연간 생활폐기물 발생량과 처리량은 1만 7,107톤입니다. 시설, 장비 보유는 산불진압, 청소차량과 어업지도선 등을 보유하여 청소, 방역, 산불예방 등 제반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4페이지 2015년 주요성과입니다. 지난해 경제산업국은 전통시장, 서민층 에너지 및 기업지원강화로 경제 활성화를 추구하고 명품녹색도시와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수산기반시설 확충을 통한 해양수산 생산력 제고와 우수한 식량생산 등으로 농‧어업인의 삶을 질 향상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경주하였습니다. 먼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명지시장 전어축제를 개최하고 전통시장 주차장설치와 저소득층 가스시설 등을 개선하였으며 지역공동체 일자리 사업 추진과 취업정보센터 및 구인구직 개척단 운영 등으로 기업지원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명지시장일원 간판 282개를 개선하고 현수막 지정게시대 정비와 아울렛 등 조형물을 설치하여 품격있는 도시경관을 조성하였습니다.
다음은 5페이지입니다. 서부산유통단지입구 도시숲과 낙동제방, 화단녹지대 유지관리 등으로 쾌적하고 아름다운 녹지공간을 조성하고 명지오션시티와 산업단지 공원 사후관리를 통해 다시 찾고 싶은 공원경관을 창출하는 한편 녹산동 등 산림 병해충방제와 지사동 급경사지 정비 등으로 풍요로운 산림육성과 산림재해예방에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6페이지입니다. 쓰레기는 1만 7,107톤을 수거‧처리하고 대기, 수질 및 가축분뇨 배출사업장 점검을 통하여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에 기여하였으며 항공소음대책과 노후슬레이트 지붕처리 등 주민지원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아울러 수산물 산지가공시설 건립과 대항어촌관광단지 조성, 눌차동 연안정비공사 등으로 경쟁력 있는 수산기반시설을 확충하였습니다.
다음은 7페이지입니다. 대구자원 지역특화사업과 자율관리어업 육성사업으로 추진하여 고부가가치 해양수산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안정적인 식량생산 기반조성과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28억 7,800만원으로 38대의 농기계를 지원하는 등 12개 사업을 추진하고 420ha 친환경농산물 재배단지를 조성하였으며 고품질, 친환경농산물 생산기반조성과 유통활성화를 위해 9억 6,100만원으로 13개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농업인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기여하였습니다.
다음은 8페이지 2016년 업무계획입니다. 2016년도에는 ‘안정되고 행복한 삶의 구현’을 비전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창조경제 등 3개의 업무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주민 고용확대 등 6개의 역점 시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9페이지입니다. 첫째, 지역경제화 및 지역주민 고용확대입니다. 명지전어축제 개최, 명지시장 고객센터 건립, 물가안정과 중소기업 지원 및 산학관 융합지구 조성 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겠으며 인접 구와 연합한 부산권 최대 채용박람회를 개최하여 지역주민 고용 확대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품격 있는 도시경관을 위해 명지시장 조형물 설치사업 등을 추진하여 선진 광고 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
다음은 10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감성과 힐링이 함께하는 행복녹색도시 구현입니다. 동연정 일원 도시숲 조성, 무궁화동산 및 쌈지쉼터 조성사업 등을 통해 자연과 사람이 함께하는 푸른 명품녹지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송정동 도시숲 조성사업과 가락대로 가로화단 조성사업‧명지근린공원시설 이용편의 개선사업 등으로 수목이 어우러진 힐링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산불방지대책, 사방사업, 연대산 임도구조개량, 봉화산 숲가꾸기 사업 등 산림보호 및 휴양문화 조성을 통해 행복녹색도시를 구현하겠습니다.
다음은 11페이지입니다. 세 번째로 구민과 함께 하는 글로벌 “청결도시” 실현입니다. 주요간선도로는 노면청소차량 등을 이용해 청결을 유지하겠으며 상습 불결지에는 무단투기 감시카메라 14대를 신규 설치하여 깨끗하고 청결한 주거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또한 재활용처리업 지도‧점검과 비경제성 품목 집중수거로 자원재활용을 생활화하는 한편, RFID제도 활성화로 공공주택 음식물쓰레기종량제를 조기 정착하겠습니다. 그리고 동선동 샛바람길 등에는 공중화장실을 신‧개축하겠으며 취약계층의 재래식 화장실을 수세식으로 개선하여 쾌적하고 아름다운 화장실 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
다음 12페이지는 네 번째, 자연환경 보전과 친환경도시 조성입니다. 그린스타트 운동을 활성화하고 온실가스 진단 컨설팅을 운영하여 자연환경 보전과 녹색생활을 실천토록 하겠으며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을 통합적으로 지도‧점검하고 항공기소음대책사업과 노후슬레이트 지붕처리 사업 등 주민지원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3페이지입니다. 다섯 번째, 깨끗하고 풍요로운 바다, 살기 좋은 어촌입니다. 가덕도 동선어촌계 수산 먹거리터 및 체험장 조성사업, 신호항 수산물시장 건립지원사업 등 해양수산사업을 적극 지원하겠으며 대구자원 지역특화사업, 김 활성처리제 사업 등으로 풍요로운 활기찬 어업활동이 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사업비 60억 2,700만원인 연안정비 및 어업기반시설을 확충사업과 낙동강 하구 어선통항로 준설사업 등을 통해 경쟁력 있는 수산 기반시설을 확충하겠습니다.
다음은 14페이지 고품질 친환경 농산물 생산 및 농업인 복지증진입니다. 안정적인 식량 생산 및 농업인 복지증진을 위하여 안정적 벼 생산 육묘용 상토 및 방제 지원을 하고 쌀소득 등 보전직접 지불제 사업을 추진하겠으며 또한 토양별 맞춤형 비료 구입지원과 친환경 농산물 재배단지 조성을 지원하고 화훼 신품종 육묘대 및 수출촉진자금을 지원하여 고품질‧친환경 농산물 유통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그리고 시설원예 에너지이용 효율화사업과 IT활용 원예시설 환경제어시스템 구축사업, 시설원예 품질개선사업 등을 통하여 첨단 농업환경을 조성하고 전문 농업인 육성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5페이지 주요 시책사업입니다. 첫째, 구청광장 재정비 사업입니다. 구청을 내방하는 구민들을 위해 금년도 제1회 추경시 시비 4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해서 에코주차장과 휴식공간 등 편의시설을 확충하여 내방 민원의 불편을 해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7페이지입니다. 둘째, 녹산주민문화회관 이전 건립입니다. 생곡매립장 주민피해 보상차원에서 건립되었던 녹산주민문화회관이 국제산업 물류도시 1단계 사업에 편입되어 연멱적 969평의 규모로 이전 건립할 사업으로써 금년에 시비예산 57억원을 확보하고 내년 2월 공사를 착공해서 7월에 준공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9페이지입니다. 셋째, 대항마을 어촌관광단지 조성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국,시비 매칭사업으로써 사업비 60억으로 대항마을의 어촌체험관광시설을 조성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도시와 어촌 간 교류증대로 어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현재 3단계 공사가 추진 중에 있으며 공사를 조속히 추진하여 금년 4월내에 사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6년도 경제산업국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우리 경제산업국 전 직원은 보고 드린 2016년 업무계획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우리 구정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서민경제와 가장 밀접한 경제산업국 업무가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의원님의 아낌없는 지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옥영
경제산업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개발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개발국장 노수상
도시개발국장 노수상입니다.
2016년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여 강서구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존경하는 정옥영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의 건승을 기원 드립니다.
올 한해도 변함없는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리며 2016년도 도시개발국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기본현황, 2015년 주요성과, 2016년 업무계획, 주요 시책사업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조직 및 인력은 22담당 130명입니다. 예산은 일반회계, 특별회계, 기금을 합하여 총 407억 4,700만원이며 재난관리시설은 관제장비 3종 20개, 예‧경보시설 3종 16개, 배수시설 4종 123개, 중점관리시설은 급경사지 등 299개소입니다. 민방위 자원은 205개대 1만 1,923명, 민방위 시설은 주민대피시설 등 3종 56개소가 있습니다. 도로는 173개 노선 483.2km 이며, 도로조명은 2만 8,590 등이 있고, 기타 오수처리장 등 10개소에 기전시설이 있습니다.
다음은 2페이지입니다. 대중교통은 38개 노선 227대, 주차장은 55개소 2,838면이며, 건축물은 3만 6,516동으로 주택보급율은 152%이며, 공동주택은 22개단지 2만 29세대입니다.
다음 3페이지입니다. 전문건설업은 208개 업체 282개 업종, 건설기계업은 63개 업체 70개 업종입니다. 도시계획구역은 전체 238.5㎢로서 이중 주거지역 16.4㎢, 공업지역 23.9㎢ 등 이며, 공업지역의 경우 시 전체의 4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개발제한구역은 78.805㎢로 부산광역시 전체의 29%를 차지하고 있으며, 기반시설의 규모는 교통, 유통공급, 방재 등 3,928개소 43.9㎢입니다. 하수도 보급률은 82.56%, 하수관로 시설은 계획대비 56.9%가 완료되었습니다. 토지는 전답 57.09㎢, 임야 42.66㎢ 등 총 181.51㎢입니다.
다음 4페이지 2015년 주요성과입니다. 2015년도는 선제적‧체계적 재난안전 관리를 통한 안전하고 행복한 도시를 조성하고 주민밀착형 개발사업 추진 등을 통해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주력하였습니다. 재해에 강하고 안전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재난피해조사단 편성, 침수대응 협의체 구성, 13개 협업기능별 상황관리, 시설물 점검 등 체계적 재난대응으로 재해예방을 강화하였고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안전점검의 날, 재해취약지 민.관 합동 점검, 유관기관 합동 여름철 안전관리대책 추진 등 협업을 통한 안전문화 확산에 노력하였으며 방재시설 주변 정밀안전진단용역 실시, 신어천 등 제방사면 정비, CCTV 확충 및 개선, 도로조명시설 신설, 정비, 원격구축 등 주민이 행복한 정주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다음은 5페이지입니다.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노점상.노상 적치물 정비, 안전시설물 설치 및 보수, 맨홀 정비, 도로 소파 ㅂ수를 실시하였고, LED 투광등 등 교통안전시설물 확충, 어린이보호구역 개선, 교통인프라 확충, 교통안전 취약지 개선, 심야안심귀가서비스 확대 등 쾌적하고 안전한 교통행정 추진에 노력하였으며 불법 주.정차 무인단속시스템 확충, 주거지 및 산단 내 탄력적 주차 허용, 지속적인 주.정차 단속으로 주민 중심의 주.정차 문화를 정착하였습니다.
다음 6페이지입니다. 아름답고 살고 싶은 행복마을을 만들기 위하여 본녹산마을 등 총5개 마을을 중심으로 공동체사업장 운영, 행복센터 건립, 환경개선, 행복까페, 주민대학운영 등 시비 7억 9,000만원을 확보하여 주민공동체 활성화와 생활환경을 개선하였고 우리구 자체적으로는 대지상리 행복마을 부지 매입, 월포 행복마을 진입로 정비,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사업 등 행복마을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7페이지입니다. 도시기반시설 확충을 통한 정주환경 개선을 위해 김해국제공항 외곽도로 등 도시계획시설 결정, 대저지구 재정비에 따른 개발행위제한 고시, 35개소에 대한 도로 개설 및 정비와 함께 항공기소음대책사업 등 주민숙원사업을 원만히 해결하였습니다. 주민이 감동하는 지적행정을 실현코자 약 15㎢의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와 실거래가 신고제도를 정착하였으며, 강동1지구 지적재조사, 지적공부 세계측기계 좌표변화 등을 완료하였고 도로명 주소의 안정적인 정착에 기여하였습니다.
다음 8페이지 2016년 업무계획입니다. 2016년 우리 도시개발국은 안전한 도시, 편리하고 행복한 강서를 위해 주민맞춤형 생활안전 명품도시 조성 등 3개의 업무방향을 설정하여 재해에 강한 안전도시 5개 분야의 역점시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9페이지 안전관리 체계 구축 및 재난없는 도시조성입니다. 선제적‧통합적 재난안전 관리를 위해 한 발 빠른 상황판단회의 개최, 재대본 구성, 유관기관간 협업기능 가동 및 안전사고 대응, 유아, 청소년, 성인, 노인 등 생애주기별 맞춤형 안전교육을 실시하겠으며 생태계 복원 등 친환경 하천환경 조성, 하천변 위법행위에 대한 단속강화, 수동배수문 등 하천시설물의 효율적 관리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관제인력 위탁관리를 통한 관제센터 내실화, 어린이보호구역 CCTV 확충 및 연계추진, 관제시스템 고도화를 추진하여 대주민 안전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고, 펌프장 등 방재시설물 통합원격제어시스템, 배수시설 정밀점검, 탄력적 취.배수 등 완벽한 운영체계를 확립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0페이지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으로 구민안전 확보입니다. 생활현장 중심의 기동민원처리반 운영, 노점상 지속적 정비, 도로시설물 유지관리로 안전한 도로환경을 조성토록 하고 교통사고 취약지 중점개선, 신호체계개선 등 교통정체 해소, 교통안전시설물 확충 등 교통체계 개선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구민과 함께하는 선진주차질서 확립을 위해 불법 주정차 다발지역 무인단속시스템 설치, 신속한 노면표시 재도색으로 교통안전 강화, 신호공원 주차장 확충을 추진하겠으며 자가용 자동차 무료점검 실시, 관내 110개소 자동차관리사업체 지도점검, 화물자동차 밤샘주차 단속 및 사전예고로 체계적인 자동차 안전관리가 되도록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11페이지입니다. 구민을 위한 선진건축행정 구현입니다. 개발제한구역 주민생활비용 보조사업 추진, 관계부서 합동 불법예방 합동단속 강화, 기 불법행위에 대한 사후관리로 선진화된 건축질서를 정착해 나가고 주민과 소통하는 공동주택 문화를 형성코자 공동주택 방범‧소방‧윤리교육 실시, 공동주택 건립 시 안전설계 유도, 공동주택관리분쟁조정위원회 구성 및 운영 관련 조례를 제정하겠습니다. 통합적 도시재생사업 추진을 위해 쇠퇴주거지 발전방안 마련, 도시재생사업 코디네이너 지정 등 도시재생활성화계획수립을 통한 지역 발전 전략을 구상하고, 다음 12페이지 도시재생대학 운영, 지역커뮤니티 활성화, 다양한 관광상품 개발 및 해설사 양성, 주민공동체 지원 확대를 통해 주민공동체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으며 대저1동 신장로 일원에 총사업비 90억원으로 금수현 거리 조성 도로확장 및 정비, 도시계획사업으로 마을내부도로를 개설하여 활력이 넘치는 도시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3페이지 명품도시 정주환경 기반 구축입니다.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도시계획 추진으로 맥도정비 기본계획, 대저지구 재정비계획, 공익사업 이주단지 개발제한구역 해제 추진, 강서노인종합복지회관, 가덕도동주민센터, 외항포 주차장 등 시설을 결정토록 하겠으며, 주민이 안전한 도시기반시설 확충을 위해 대저2동 주민센터 앞 등 도로확장공사와 강서브라이트센터 일원 수로 정비공사를 추진하고, 다음 14페이지 강동동 신덕마을 일원, 가락동 오봉산마을 일주도로, 외눌에서 내눌간 등 도시계획도로 개설공사를 추진, 기반시설을 신속히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관내 하수구 및 배수로를 정비하여 침수 방지를 위한 배수체계를 구축하고 주민이 참여하는 합리적 보상 실시, 정확한 건설업 등록 및 관리로 신뢰받는 건설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5페이지 국민중심 토지행정 실현입니다. 효율적이고 내실있는 토지관리를 위해 토지거래허가 시 심사 강화 및 사후관리 강화 등을 실시하겠으며, 국.공유재산 지목변경 및 합병, 공유토지분할 특례법 운영으로 맞춤형 지적행정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공정한 지가행정 구현을 위해 공간정보시스템 활용 토지특성 조사, 감정평가사 상담제 운영 등을 활용하고, 도로명 주소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도로명주소 데이터베이스 및 안내시설물을 정비하고 안내지도 제작, 하이브리드 도로명판 설치 등 도로명 주소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16페이지 주요 시책 사업입니다. 먼저 “UN 재해경감전략기구 가입 재해에 강한 도시 추진”입니다. 엘니뇨 등 급변하는 기후변화에 따른 각종 재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국제연합 재해경감전략기구의 “기후변화 및 재해에 강한 도시만들기 캠페인”에 가입하여, 재해경감 계획 수입, 제도 마련, 예산 확보 등 캠페인 이행사항을 추진하여 우리구 재난역량을 강화하고 세계적 수준의 안정도시를 구축하여 UN에서 인증하는 방재안전도시를 실현하겠습니다.
다음 17페이지는 관련 참고자료입니다.
다음 18페이지 대저1,2동 자연재해위험지구 정비 사업입니다. 매년 반복적으로 발생되는 대저1,2동의 침수피해를 근원적으로 해결코자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로 지정, 고시하였고 총사업비 796억 8,400만원의 정비사업 계획이 국민안전처로부터 확정되어 금년도에는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018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9패이지 불법 주.정차 근절을 위한 감시카메라 설치 사업입니다. 명지국제신도시 내 주민들의 입주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있어 불법 주.정차가 극심해 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2016년 상반기내에 고정식 무인단속카메라 4대를 설치, 불법 주.정차의 근절로 쾌적하고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20페이지 외양포 공영 주차장 조성 사업입니다. 가덕도동 대항마을은 관광객 및 낚시객의 증가로 인하여 해마다 차량 유입이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천성에서 외양포간 도로확장 시 외양포 방문객이 대폭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어 주차 공간이 부족한 외양포에 5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300면 이상의 공영 주차장을 조성, 관광 인프라 확충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다음 21페이지 위치도입니다.
다음 22페이지 건축물 철거신고 도우미제 사업입니다. 건축법시행규칙 개정에 따라 건축물의 철거 시 해체공사계획서를 제출하여야 하나 관련 법정서식이 없어 민원인들이 지속적으로 불편을 호소하고 있어, 우리구 자체적으로 관련 서식을 만들어 철거 신고 시 사전에 민원인에게 배부하여 민원인들의 경제적, 시간적 비용을 해소하고 건축행정 신뢰도를 제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3페이지 강서구 공동주택 상담센터 운영 사업입니다. 우리구는 지역개발로 인해서 신규 아파트 등 공동주택이 날로 증가하고 있고 관련 민원이 해마다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어 구청 민원상담센터 내에 “강서구 공동주책 상담센터”를 개설, 월1회 법무사, 회계사 등 전문가로 하여금 공동주택 관련 민원 상담을 실시함으로써 관내 입주민들의 법적요구 수요를 충족하고 투명하고 신뢰받는 공동주택 관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4페이지 강서구 도시계획상임기획단 구성추진 사업입니다. 우리구 개발사업 확대로 인해 현안사항에 대한 연구 및 검토가 필요하고 도시계획 분야가 점차 다양화‧복잡화되어 전문적인 업무능력 배양이 요구됨으로, 도시계획위원회 상정안건 검토 및 자문, 정책사업 발굴 및 추진을 위한 우리구 도시계획상임기획단을 구성하여 지역개발에 대한 연구, 검토를 원활히 하고 각종 현안사업에 대한 집중력을 강화해서 우리구가 한층 더 발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5페이지 대저2동 배수체계정비 기본계획 수립용역 사업입니다. 대저2동 덕두 및 금호마을 일원은 매년 집중호우로 인해 침수가 자주 발생이 되어 주민들의 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는 바, 배수체계 분석 및 해소방안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26페이지 위치도가 되겠습니다.
다음 27페이지 명지1지구 지적재조사 사업입니다. 지적도 상의 경계와 실지 경계와의 불일치로 경계분쟁 등 주민불편사항이 제기되고 있어, 명지동 일원 132필지 2만 2,000㎡를 대상으로 해서 지적재조사사업을 실시하여 도시가스, 도로개설 등 도시기반시설 사업추진에 따른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주민의 재산권행사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8페이지 토지행정민원 현장상담실 운영 사업입니다. 우리구의 각종 개발사업으로 인해 주민들의 토지관련 민원상담 수요가 급증하여 각 동주민센터, 주민공동시설 또는 민원요구지역에 지적측량, 지가, 도로명주소, 토지거래허가 등 전반에 관한 찾아가는 현장상담실을 운영하여 지적관련 민원해결 및 피해사례 방지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저와 도시개발국 전 직원은 보고드린 2016년 업무계획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안전한 도시, 편리하고 행복한 강서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모든 업무가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의원님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2016년도 도시개발국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옥영
도시개발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4시 27분
안건
3.휴회의 건(의장제의)
의장 정옥영
마지막으로 의사일정 제3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1월 14일부터 1월 17일까지 조례심사특별위원회 활동이 있으므로 4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휴회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노기태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 제3차 본회의는 1월 18일 월요일 오후 2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29분 산회
출석의원(7명)
의원 정옥영 의원 최일근 의원 김부근 의원 전태섭 의원 조현상 의원 손동호 의원 이혜미
참석관계공무원(22명)
구청장 노기태 부구청장 최한원 총무복지국장 석대식 경제산업국장 한만호 도시개발국장 노수상 보건소장 양사모 기획감사실장 박병금 총무과장 임경배 재무과장 성말선 세무과장 서현구 민원봉사과장 김술영 주민복지과장 최호준 생활지원과장 우창근 녹지공원과장 유병옥 환경위생과장 전일상 해양수산과장 송재구 농산과장 김성안 안전도시과장 정인영 도로교통과장 이성희 건축과장 오규상 토지정보과장 배영덕 보건행정과장 박용택
서명의원(4명)
의장 정옥영 의원 조현상 의원 이혜미 사무과장 강순규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