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습니다. 복지정책과장 허정화입니다. 평소 구정발전과 구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헌신 노력하시는 복지경제도시위원회 박혜자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복지정책과 소관 부산광역시 강서구 종합사회복지관 및 부산광역시 강서구 장애인 주간이용시설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해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강서구 종합사회복지관 민간위탁 동의안입니다. 2024년 12월 20일 자로 위탁기간 만료 예정인 강서구 종합사회복지관의 민간위탁을 위해 강서구의회의 동의를 받고자 합니다. 강서구 종합사회복지관의 위탁기간 만료에 따라 복지관 운영의 효율성 및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공개모집 후 재위탁하고자 합니다.
종합사회복지관을 직영으로 운영 시 공무원 순환보직으로 전문성 감소 및 운영비용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며 사업능력이 우수하고 다양한 현장 경험이 있는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 능력을 갖춘 수탁기관을 선정함으로써 양질의 복지서비스를 제공 가능하다고 판단되어 민간위탁을 하고 자 합니다.
다음으로 부산광역시 강서구 장애인 주간이용시설 민간위탁 동의안입니다. 강서구 장애인 주간이용시설의 설치 목적은 현재 강서구 명지동 소재 한솔대학 평생교육센터 위탁 만료 이후 이용자들의 돌봄공백 문제를 해소하고 성인발달장애인들에게 재활과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이용자 및 가족의 사회경제활동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우리구에서 운영하고자 하는 장애인 주간이용시설은 일반 시설에서 수용하기 어려운 도전적 행동장애가 있는 발달장애인과 최중증 장애인 이용 시설로 이용 장애인의 욕구를 반영한 교육훈련 집중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며 현 한솔대학 이용자 14명을 모두 승계하여 정원 20명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강서구 장애인 주간이용시설은 2025년 예산은 약 3억 5천만 원이며 2026년부터는 인건비 및 운영비를 시비보조 받아 운영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강서구 종합사회복지관 및 강서구 장애인 주간이용시설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지속가능한 복지행정을 위해 원안대로 의결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