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부산강서구의회

9대

239회

본회의

제239회 부산강서구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1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본회의
  • [본회의]
  • 제239회 부산강서구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1호
  • 강서구의회

일시

2023년 01월 05일

의사일정

1.제239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3.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의장제의)

부의된 안건

1.제239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3.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의장제의)
14시 06분 개의
의장 박병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9회 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계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계장 고병철
의사계장 고병철입니다.
먼저 제239회 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 임시회 집회에 관하여 의사보고 드리겠습니다.
2022년 12월 27일 김주홍 의원 외 다섯 분의 의원께서 「지방자치법」 제54조 제3항에 따른 임시회 소집 요구가 있어 같은 법 제54조 제4항에 따라 2022년 12월 27일 집회공고하고 오늘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사항입니다. 구정란 의원님께서 대표발의 한 신중년 일자리 창출 대책 촉구 건의안 채택의 건, 그리고 강서구청장께서 제출한 부산광역시 강서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3건의 안건이 접수되었으며, 오늘 본회의에서 의장님께서 제의하신 제239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마지막으로 2023년도 구정에 관한 업무보고가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박병률
의사계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4시 08분
안건
1.제239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의장 박병률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제239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는 2023년도 구정에 관한 업무보고와 조례안 심의·의결을 위해 1월 5일부터 1월 9일까지 5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39회 임시회 회기는 1월 5일부터 1월 9일까지 5일간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08분
안건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의장 박병률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우리구의회 회의규칙 제46조에 따라 2인 이상의 의원을 선출하게 되어 있으므로 이번 회기는 김정용 의원님과 구정란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39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김정용 의원님과 구정란 의원님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09분
안건
3.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의장제의)
의장 박병률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부산광역시 강서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안 등 3건의 조례안에 대한 심도 있는 심사를 위해 우리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2조에 따라 조례심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으로는 의장을 제외한 전 의원으로 선임하여 1월 5일부터 1월 9일까지 운영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2023년도 구정에 관한 업무보고가 있겠습니다.
먼저 기획감사실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정성옥
기획감사실장 정성옥입니다. 2023년 계묘년 새해를 맞이하여 구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존경하는 박병률 의장님과 의원님들의 건승을 기원 드립니다. 2023년도 기획감사실 업무계획을 기본현황부터 주요 현안사업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2022년 12월 기준 우리구 행정조직은 4국, 1실, 19개 과에 1보건소, 1사업소, 1출장소, 8개 동이며, 정원은 679명입니다. 2023년 예산 규모는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를 합쳐 약 4,218억 원이며, 재정자립도는 42.73%입니다.
2페이지, 2022년도 주요성과입니다. 민선8기의 성공적인 출범을 위하여 기획역량을 집중하였습니다. 민선8기 비전 실현을 위한 공약사업을 확정하고, 추진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제9대 강서구의회 개원에 따른 구의회와의 교류·협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3페이지, 구민행복 실현을 위해 책임 있게 재정을 운용하였습니다. 대중교통 실태분석 용역 등 민선8기 공약사업 추진과 주민 건의사항 반영을 위해 총 969억 원의 추경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특별교부세, 특별교부금 등 투자재원을 확보하여 강서열린문화센터 건립 등 현안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4페이지, 효율적인 조직운영과 체계적인 법무행정을 구현하였습니다. 국책사업과 현안업무 추진을 위해 기구와 정원을 조정하였으며,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규제개선과 법제업무를 실효성있게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정확하고 내실 있는 통계조사를 실시하여 주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켰습니다.
5페이지, 청렴하고 엄정한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예방 위주의 감찰 활동 내실화로 자정능력을 제고하고, 현장 중심의 열린 감사행정으로 행정신뢰를 구현하였습니다.
6페이지, 2023년도 업무계획입니다. 올해 기획감사실에서는 구정 발전을 선도하는 중추부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3개의 추진전략과, 4개의 추진과제를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7페이지, 구정비전 실현을 위한 기획 조정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민선8기 공약사업 이행을 위하여 행정역량을 집중하고,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구정 기획과 핵심 현안사업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하여 구정 발전을 도모하겠습니다. 또한, 적극행정 문화 정착을 위하여 근평 가점 부여 등 우수공무원에 대한 인센티브를 강화하겠습니다.
8페이지, 재정혁신을 통하여 성과 중심으로 재정을 운용하겠습니다. 민선8기 비전 실현을 위하여 안정적인 재원확보 방안을 마련하고, 민선8기 역점과제,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 등에 적극적으로 재원을 배분하겠습니다. 또한, 계획적이고 내실 있는 예산편성으로 재정 건전성을 강화하겠습니다.
9페이지, 합리적인 조직관리와 법무행정 역량 강화에 힘쓰겠습니다. 직무분석을 통하여 비효율적인 기구와 인력을 정비하고, 합리적이고 탄력적으로 조직을 운영하겠습니다. 불합리한 등록규제는 정비하고, 현장 중심의 규제 애로사항을 발굴하여 정비하겠습니다.
10페이지, 소통하는 감사행정으로 청렴한 공직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 기본과 원칙이 있는 예방 중심의 감사업무 수행으로 공직윤리를 확립하고, 원칙이 바로 서는 투명한 강서를 만들겠습니다. 또한, 현장 중심의 열린 감사행정으로 주민 불편과 고충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요 현안사업입니다.
첫 번째, 타 기관 우수 혁신시책 벤치마킹 활성화입니다. 타 지자체에서 시행 중인 선진 우수시책을 적극 발굴하고, 우리구에 반영하여 구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관련 공로자는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으로 선발하는 등 사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두 번째, 지방보조사업의 효율적인 관리입니다. 그간 수기로 관리하던 지방보조사업을 시스템을 활용한 실시간 검증으로 부정수급을 예방하고 투명성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사업단과 연계한 관련 부서 및 민간보조사업자 교육 등으로 사업 시행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세 번째, 자치법규 일제정비 추진입니다. 상위법령의 제·개정이나 행정환경 변화에 따라 법령에 맞지 않는 자치법규를 발굴·정비하여, 행정의 적법성과 신뢰성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정부합동평가지표와 연계하여 추진할 계획으로, 자치법규를 적기에 정비하여 구민 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네 번째, 사전컨설팅 감사제도 활성화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선례를 답습하는 행정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일할 수 있는 공직 풍토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법령 해석과 적용에 어려움이 있는 사무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실시하여 소극적인 행정행태를 개선하고 신속한 민원 해결로 주민 만족도를 제고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도 기획감사실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올해도 기획감사실 전 직원은 구정의 중추부서라는 사명감을 가지고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병률
기획감사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행정문화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문화국장 박성수
반갑습니다. 행정문화국장 박성수입니다. 2023년 계묘년 새해를 맞이하여 존경하는 박병률 의장님과 의원님들의 건승과 강서구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 드리면서 2023년도 행정문화국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기본현황부터 주요사업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에서 2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행정문화국 조직은 5개 과, 정원은 132명, 현원은 130명입니다. 예산 규모는 세입 1,671억, 세출 802억입니다. 행정구역은 8개 동에 인구는 14만 7,000명이고, 국가지정 문화재 2개와 시지정 문화재 16개 등 18개의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공유재산은 토지 5,103필지, 88개 동의 건물이 있으며, 400개의 공인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페이지에서 5페이지 2022년도 주요성과입니다. 우리 행정문화국에서는 코로나 19 극복 등 다양하게 변화하는 행정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였으며, 한층 높은 평생교육환경 조성과 비전 제시로 2022년 평생학습 도시로 선정하였고,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 4페이지입니다. 체계적인 문화재 관리와 사용자 편의에 초점을 맞춘 생활체육시설 확충, 구정소통 확대를 위한 강서구보 및 SNS 매체 활성화 및 다양한 독서 지원 서비스 강화를 통하여 문화생활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모든 계약 내역을 구 홈페이지에 공개하는 등 청렴한 회계집행과 공유재산 관리실태 조사 등을 통해 효율적인 재산관리에도 최선을 다했습니다.
다음 5페이지입니다. 세입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한 결과 목표액 대비 714억을 초과한 5,391억 원을 징수하였고, 취약분야 및 숨은 세원 발굴을 통해 148억 원 세원을 발굴 및 추징하는 성과도 이루었으며, 디지털 인프라 확충 및 관리체계 구축과 다양한 친절민원 서비스 추진으로 신뢰받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다음은 6페이지 2023년도 업무계획입니다. 2023년 행정문화국은 구민이 만족하는 위대한 강서 구현을 목표로 3개의 추진전략과 5개의 추진과제를 선정하였습니다. 2023년도 업무계획 중 주요 현안사업은 추진과제에 포함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7페이지입니다. 먼저, 새로운 강서 도약의 밑거름이 되는 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상식 바탕의 공정한 인사시스템을 시행하고 능력 중심의 합리적인 인사를 운영하여 신뢰받는 인사문화를 조성하겠으며, 구민의 직접 참여 자치프로그램 다양화를 통한 만족도 제고와 자치분권 2.0 적극 대응 등 주민자치 역량 강화로 지방분권시대에 적극 부응해 나가겠습니다. 평생학습도시 선정에 발맞추고 교육환경이 한층 업그레이드 될 수 있도록, 원어민 화상영어프로그램 운영, 명지 글로벌캠퍼스 조기 건립, 45개교 교육경비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 직원들이 만족하는 직원 복지를 시행하여 생동감 넘치는 직장문화가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악성민원으로부터 직원들이 보호되도록 힘쓰겠습니다.
다음 8페이지 누구나 살고 싶은 매력적인 문화체육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우리구만의 차별화된 콘텐츠로 즐기는 축제를 개최하고 편리한 여행환경을 구축하여 방문하고 싶은 매력적인 도시로 만들어 나가겠으며, 이에 발맞춰 수상워크웨이가 조기 건설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전 세대가 참여할 수 있는 각종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한편, 국민체육센터를 2023년 7월 실시설계 용역, 2026년 12월 준공될 수 있도록 하고, 멀티콤플렉스가 조기 건설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채로운 독서환경을 제공하겠으며, 각종 SNS 홍보 채널 강화, 영상제작을 통해 구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9페이지 공정한 재무회계 운영으로 신뢰받는 재무행정을 구현하도록 하겠습니다. 각종 계약체결 등 회계자료를 공개하고 투명한 재무회계 결산으로 건전재정을 운영하도록 하겠으며 구청사의 각종 시설물을 개선하여 직원과 구민이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쾌적하고 안전한 청사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행정서비스는 대표전화 품질을 강화하는 한편, 노후 행정정보 통신시설을 보강하여 구민과 소통하는 정보통신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0페이지 적극적 세원 발굴과 안정적 세입 확충을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내년도 지방세 세입 목표액은 전년도 대비 433억 증가한 4,784억 원입니다. 체납액 최소화를 위해 일제 정리기간을 운영하여 지속적으로 징수활동을 전개하겠으며, 세무상담이 어려운 계층에 대해 마을세무사를 운영하여 무료세무 상담서비스를 지원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1페이지 구민이 감동하는 행복민원을 구현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처리결과 카카오 알림 톡 서비스 및 원플러스 신고를 추진하여 민원인의 편의를 제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디지털 대전환에 대비하여 대민서비스업무 가상화 및 통합백업을 구축하는 등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페이지 주요 현안·시책 사업입니다. 먼저, 명지1동 행정복지센터 이전 건립입니다. 접근성이 떨어지고 노후화된 명지1동 행정복지센터를 이전 건립하여 주민 편의를 제고하고자 합니다. 총 사업비는 96억 원이며, 연면적 467평에 지상 3층 규모입니다. 2023년 10월에 준공, 2024년 1월에 입주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강서에코델타시티 민원센터 건립입니다. 에코델타시티 인구증가를 감안하여 주민편의 및 행정능률 향상을 위해 강서에코델타시티 민원센터를 건립하고자 합니다. 총 사업비는 89억 원으로 연면적은 453평, 지상 3층 규모입니다. 2023년 1월에 착공하여 2025년 7월에 입주 예정입니다.
다음은 고향사랑 기부제 시행입니다. 올해부터 지방재정 확충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고향사랑 기부제를 시행하며 2월까지는 고향사랑기금운용심의위원회를 구성하여 기부제에 따라 조성되는 고향사랑기금을 사회적 취약계층의 지원 및 주민의 문화·예술·보건 등의 증진 등 구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투명하게 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외의 현안사업은 업무보고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2023년도 행정문화국 업무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올해도 행정문화국 전 직원들은 맡은 업무를 적극적으로 수행하여 구민들이 행복한 새롭게 태어나는 강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병률
행정문화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복지환경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환경국장 김종근
반갑습니다. 복지환경국장 김종근입니다. 지역발전과 구민의 행복을 위해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박병률 의장님을 비롯한 모든 의원님들의 건승과 강서구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드리며 2023년도 복지환경국 업무계획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의원님들의 변함없는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리며 복지환경국 소관 2023년도 업무보고를 기본현황, 2022년 주요성과, 2023년 업무계획, 주요 현안 사업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우리 복지환경국의 조직은 4개 과 16개 계이며 직원은 정원 95명, 현원 97명입니다. 예산은 일반회계와 특별회계, 기금을 합하여 총 2,232억 2,100만 원입니다.
다음 3페이지부터 6페이지까지 2022년도 주요 성과에 대해서는 자료로 대신하겠습니다.
다음 7페이지 2023년도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8페이지 첫 번째 역점시책으로 주민욕구 맞춤형 지원체계 강화로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해 다함께 하는 지역사회 돌봄환경을 조성하고 양성평등 사회를 구현하며, 건강하고 안정적인 가족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영유아·아동·청소년이 살기 좋은 행복한 도시를 실현시키면서, 장애인 기본생활을 보장하고 자립지원을 강화하여 장애인 권익보호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9페이지 두 번째 역점시책은 함께 나누고 누리는 강서복지 구현입니다. 복지급여를 확대하고 저소득층 자립역량을 강화하여 주민 체감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위기가구 지원을 강화하며, 노인신중년 일자리 사업, 독거노인 사회안전망 확대 등으로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보장하고 노인돌봄을 강화하겠습니다.
다음 10페이지 세 번째 역점시책은 주민이 참여하는 청결한 주거문화 확립입니다. 신속하고 선제적인 폐기물 수거체계를 확립하고 폐기물 처리배출업체의 관리 감독을 강화하여 적법한 폐기물 처리에 만전을 기하고 공중화장실 불법촬영 카메라 설치여부 등을 점검하고 오수분뇨를 적정 관리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다음 11페이지 네번째 역점시책은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 및 건강한 식품위생문화 정착입니다. 기후변화 대응을 통한 탄소중립도시 기반을 마련하고 배출사업장 점검을 통해 환경오염물질 저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음식문화 개선을 통한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위생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다음 12페이지 우리 국에서 2023년에 추진할 주요 현안사업을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저소득 독거 장애인 도시락 배달지원입니다. 저소득 독거 중증장애인에게 균형 있는 식사 지원을 통해 건강한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정기적인 안부확인을 통해 복지사각지대도 해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처우개선비 지원입니다. 2023년부터 관내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복지증진과 사기진작을 도모하고 복지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처우 개선비를 지원하겠습니다.
다음 13페이지 어르신 목욕 이용권 지원입니다. 70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목욕 이용권을 지원하여 관내 어르신들의 쾌적한 노후생활과 건강증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다음 14페이지 가정용 폐의약품 처리체계 개선입니다. 가정에서 소량으로 발생하는 유해폐기물인 폐의약품의 수거 및 처리방법을 체계화하여 구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겠습니다.
다음 15페이지 음식점 입식좌석 개선 지원사업입니다. 노약자, 외국인 관광객 등 좌식테이블의 불편함을 호소하는 민원이 증가함에 따라 음식점 입식좌석 개선을 통해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켜 방문자의 편의를 제공하며 위생적인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도 복지환경국 소관의 계획된 업무가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면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병률
복지환경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경제산업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산업국장 엄태성
경제산업국장 엄태성입니다. 계묘년 새해를 맞이하여 우리 구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아울러 존경하는 박병률 의장님과 의원님들의 건승을 기원 드리면서 2023년도 경제산업국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기본현황과 현안사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경제산업국 조직과 인력은 5개 과에 15개 계로 정원은 90명입니다. 예산 규모는 일반회계가 522억 8,200만 원이며 특별회계는 10억 1,900만 원, 기금은 3억 3,200만 원입니다. 기타 지역경제 분야 등 5개 항목들은 기본현황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4페이지입니다. 2022년도 주요 성과입니다. 2022년도 주요 성과는 별도 보고를 드리지 않고 보고서 4페이지부터 8페이지까지 유인물로 대체하고자 하오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2023년도 업무계획입니다. 경제산업국은 활력찬 지역경제, 행복이 넘치는 강서를 목표로 3개의 추진전략과 5개의 추진과제를 선정하여 중점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0페이지입니다. 먼저, 첫 번째 추진과제로 지역산업 기반 구축 및 올바른 일자리를 구민들에게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업 맞춤형 정책 지원과 소상공인 점포별 컨설팅, 특화거리 조성사업 등 지역상권 활성화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불어넣겠습니다. 구민을 위한 일자리 사업을 발굴하여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채용박람회 개최와 고용안정 패키지 지원사업 등을 추진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창조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입니다. 교통 분야입니다. 편리하고 살기 좋은 교통혁신 도시 강서를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교통사고 위험 구간에는 맞춤형 교통안전시설물을 설치하여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데 중점을 두겠습니다. 주차관리는 지역실정에 맞게 합리적이고 탄력적으로 운영하여 주민과 소통하는 주차질서를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대중교통은 실태분석 및 버스체계 개편 용역을 실시하여 교통체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세 번째 녹지‧공원 분야입니다. 감성과 힐링으로 일상이 행복한 친환경 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가로수 조성 및 유지관리 사업을 추진하여 푸른 녹지대와 쾌적한 가로환경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산업단지 일원 내에 미세먼지 저감 및 도시열섬 완화를 위하여 도시숲을 조성하고, 지속가능한 산림자원 관리로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쾌적한 녹색도시를 만드는 데 중점을 두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해양수산 분야입니다. 해양수산 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차별화된 가치를 창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신전항 어촌뉴딜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으로 해양관광 활성화에 기여하고 해양생태계 정화사업 및 불법어업 단속 등을 통하여 수산업의 질적향상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신호항 준설, 두문지구 연안정비사업 등을 통해 안전사고 예방 및 체계적인 연안시설 관리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농업 분야입니다. 농업인과 도시민이 함께하는 강서농업을 육성하겠습니다. 농촌·농업의 공익기능 증진과 농업인의 소득안정을 지원하고 농업인 건강·복지 증진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스마트 농업의 확산을 통해 농업기술의 혁신을 가속화하고 도시농업 체감공간 확대로 농업의 긍정적 가치를 제고하겠습니다. 또한, 반려동물 놀이터를 조성하여 반려인과 비반려인이 함께하는 일상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5페이지, 주요 시책사업들입니다. 스타필드 등 주변 상권 확장에 따라 침체된 행복마을의 상권을 활성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선 지역상인들의 의견을 수렴한 후 행복마을 상권활성화 용역을 추진하여 특색있는 조형물 및 경관 조명 등을 설치하여 행복마을 특화거리를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점포별 맞춤형 컨설팅과 위생 개선사업을 추진하여 침체된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도록 하겠습니다.
16페이지입니다. 디지털 게시판을 시범 설치하겠습니다. 명지국제신도시 등에 전자시민게시판을 설치하여 제각각이던 각종 포스터와 문서를 게시판 규격에 맞춰 일괄 관리하여 도시 미관과 시인성을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17페이지입니다. 열악한 대중교통 체계개선을 위해 대중교통 실태분석 및 버스노선 개편 용역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입니다. 우리구의 대중교통 수요를 면밀히 파악하고 현재 버스노선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하여 보다 효율적인 노선 개편을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교통 취약지역에 대해서는 일명 다람쥐버스 등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18페이지입니다. 공한지를 이용한 임시 주차장 조성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주택 밀집지역 및 상가주택의 주차난 해소를 위하여 주변에 방치된 공한지에 임시 공영주차장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주민 민원 다발 지역인 주택, 원룸 밀집 지역을 시범적으로 선정하여 임시주차장을 조성하여 주차 문제 해소와 더불어 도시미관 개선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19페이지입니다. 울림공원 유휴공간에 야외 소규모 공연장을 설치하여 문화생활 공간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울림공원은 주거지와 밀접하여 이용객이 많고 현재도 공연 목적의 사용신청이 빈번한 편입니다. 울림공원에 소규모 공연장이 설치된다면 문화 명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음 20페이지입니다. 신전항 어촌뉴딜사업입니다. 해양휴식형 도심어항 조성을 통한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신전항 어촌뉴딜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동 사업은 국비 약 96억을 투입하여 도심속 어항을 볼거리, 먹거리 등을 접목한 테마공간으로 조성하여 어민들의 소득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본 사업이 완료되면 명지국제신도시에는 차별화된 수산물 먹거리 공간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2페이지입니다. 두문지구 연안정비사업입니다. 천성동 두문항 일원의 연안정비를 통해 지역주민의 안전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천성동 두문항 일원은 재해방지시설이 부족하여 태풍 및 이상파랑 시 월파로 인한 주민피해가 빈번한 지역입니다. 500m 길이의 소파제를 설치하여 자연재해로 인한 도로, 민간시설의 피해를 예방하고 주민의 여가공간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가락지구 대규모 수리시설 개‧보수 사업입니다. 농업기반시설 확충 및 재해예방방지를 통한 농업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가락지구에 대규모 수리시설 개‧보수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2026년까지 가락 3개 지구에 213억을 투입하여 양배수장 및 용배수로 정비사업을 추진, 안정적인 농업활동 및 생산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경제산업국 업무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2023년도에도 경제산업국 전 직원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하도록 약속드리며, 의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병률
경제산업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개발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개발국장 김이훈
반갑습니다. 도시개발국장 김이훈입니다. 2023년 계묘년 새해를 맞이하여 강서구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박병률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의 건승을 기원 드립니다. 올해도 변함없는 격려와 지원을 부탁드리며, 2023년도 도시개발국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기본현황, 2022년 주요성과, 2023년 업무계획, 현안사업 순입니다.
먼저, 1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도시개발국은 5개 과 23계로 정원 144명 현원 145명이 되겠습니다. 예산규모는 특별회계와 기금을 포함해서 총 489억 원입니다. 그 외 기본현황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아울러, 5페이지 2022년 주요성과도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10페이지 2023년도 업무계획입니다. 2023년 도시개발국은 도시개발로 번영하는 안전도시 강서를 목표로 3개의 추진전략과 5개의 추진과제로 업무를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첫 번째, 재난 없는 강서를 위한 안전관리체계 구축입니다. 안전중심의 통합적 재난안전체계를 확립하고 안전보건관리 체계 구축으로 중대재해를 예방하겠습니다. 실전 대비형 민방위 비상대비태세 확립과 통합관제 로드맵 수립을 통한 스마트 통합관제로 도시 안전망을 구축하고 원격제어 시스템의 체계적 운영 등 체계적인 배수펌프장 관리로 완벽한 방재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안전하고 깨끗한 행복도시 구현입니다.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환경을 조성하고 하천변 친수공간 구상 마스터플랜 수립 등 자연과 사람이 함께하는 생태하천을 조성하고 고효율 조명시설 보급을 통한 친환경 거리조성에도 노력하겠습니다.
세 번째, 열린 건축, 살고 싶은 강서입니다. 주민 중심의 건축 행정·문화 조성과 강서 열린문화센터 등 격조 높은 영조물 건립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관리지원단 운영을 통해 주민을 위한 공동주택 관리 및 지원과 주민수요에 부합하는 재생 거점시설 확대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네 번째, 위대한 강서시대를 위한 도시기반시설 조성입니다. 개발사업 추진 협의회 구성과 용역을 통해 개발사업과 스마트한 도시계획을 수립하고 상습 침수 피해지역 해소를 위한 지속적인 배수시설 확충과 관내 도시계획도로 설치 등 적극적인 지역개발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구민이 만족하는 스마트 토지행정 구현입니다. 구민 모두가 누릴 수 있는 공정한 토지정책과 신뢰받는 지적행정 및 지적선진화를 추진하고 주소 정보시설 및 시스템의 효율적 관리와 구민이 공감하는 신뢰받는 지가행정을 위해 노력하겠으며, 개발부담금 부과대상사업 선정과 부과 적정 유지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주요 현안 사업입니다.
첫 번째, 디지털 안전·보건 관리시스템 구축입니다. 2023년 5월까지 디지털 안전·보건 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자료관리와 업무의 환류를 통해 중대재해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두 번째, CCTV현황 진단 컨설팅 용역입니다. CCTV의 효율적 운영 및 관리의 체계화된 업무 프로세스 확립과 스마트 통합관제 중장기 로드맵 수립을 위한 컨설팅 용역을 추진하여, 도시발전계획과 지역실정에 적합한 운영 및 관리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낙동강 하천변 친수공간 구상 마스터 플랜 수립 용역입니다. 낙동강과 서낙동강 하천변 일원에 대하여 용역을 통해 산책로, 수변공원, 자전거 도로 등 활용방안을 마련하고, 환경부의 하천기본계획에 반영토록 하여 구민을 위한 친수공간 조성 등 효율적·체계적 이용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다음 21페이지입니다. 네 번째, 도시 가치 향상을 위한 건축물 야간경관 연출입니다. 도시구조 부각 및 도시가치 향상을 위한 야간경관 조성 용역을 통해 우리구의 정체성과 시인성 확보, 품격 높은 도시 디자인을 창출토록 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지속 가능한 도시발전을 위한 도시관리계획 재정비입니다. 강서구 전역 도시관리계획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수립 용역을 통해 지속 가능한 도시발전을 위한 우리구의 장기비전과 기본구상을 마련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여섯 번째, 가덕도동 토지거래계약 허가구역의 합리적 조정입니다. 가덕도동은 가덕신공항 및 공항복합도시 조성예정 지역으로 재산권 행사를 과도하게 제한하고 있어 대항을 제외한 눌차, 성북, 동선, 천성동에 대해 토지거래계약 허가구역의 합리적 조정으로 구민이 재산권을 자유롭게 행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도시개발국 전 직원은 적극적인 업무 추진을 통해 도시개발로 번영하는 안전도시 강서를 구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박병률 의장님과 의원님들의 많은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도 도시개발국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병률
도시개발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소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천동환
보건소장 천동환입니다. 먼저, 2023년 새해를 맞아 존경하는 박병률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의 건승과 강서구 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023년도 보건소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기본현황, 2022년 주요성과, 2023년 업무계획과 주요 현안·시책사업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2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먼저, 조직 및 인력입니다. 보건소는 1과 5계에 4개의 보건지소와 3개의 보건진료소로 조직되어 있으며 정원 58명에 현원은 57.5명입니다. 올해 보건소 총예산은 129억 4천 5백만 원입니다.
다음은 3페이지 2022년 주요성과입니다.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한 총력 대응으로 지난 2020년부터 선별진료소를 상시 운영하고 있으며, 역학조사반·예방접종 추진단·재택치료 추진단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편 코로나 19 대응의 어려움 속에서도 취약계층 집중관리 사업을 성공적으로 실천하여 2022년 치매관리 현장실천 사례 부산시 최우수상과 2022년 정신건강 우수사업 프로그램 공모 부산시 우수상을 2022년 부산시 암관리사업 평가에서는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 외 주요성과는 업무보고서로 갈음하고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다음은 8페이지 2023년 업무계획입니다. 우리 보건소는 구민 모두가 건강한 행복도시 강서를 목표로 보건의료체계 강화로 건강한 의료환경 조성 등 3개의 추진전략을 기초로 6개의 추진과제를 선정하여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9페이지입니다. 먼저 첫 번째 추진과제인 생애주기별 맞춤형 건강관리를 통한 건강불평등 해소입니다. 본 과제는 산전, 분만, 산후관리의 체계적인 지원으로 태아와 모성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취약계층의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것으로 세부실천 과제로 행복한 출산·양육을 통한 맞춤형서비스 제공 지역주민의 건강지킴이 방문건강관리, 국가암 조기검진 및 암환자를 위한 통합서비스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10페이지 따뜻한 동행으로 정신건강 안전망 강화입니다. 치매예방관리사업 추진과 치매환자 돌봄 등 치매관리서비스 제공으로 치매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부양 부담을 경감토록하며, 맞춤형 정신건강서비스 제공으로 지역사회 안전망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11페이지 지역사회 중심의 맞춤형 통합건강증진 사업입니다. 찾아가는 건강생활실천사업, 마을건강센터 프로그램, 장애인 재활서비스와 맞춤형 금연사업 추진 등 수요자 중심의 주민주도형 사업 추진으로 지역주민들의 건강증진 사업 체감도를 올리고 건강관리를 개선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12페이지 의료기관 및 약 업소 관리로 안심의료 환경 조성입니다. 불법 의료행위 근절과 건전한 의료제품 유통 질서 확립을 위한 지도점검으로 신뢰받는 의료 환경을 조성하고, 의료용 마약류 안전관리 체계를 확립하겠습니다. 또한 자동심장충격기 보급과 심폐소생술 교육 실시로 신속하고 적절한 응급의료 환경을 조성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3페이지 감염병 적극대응으로 안전한 강서입니다. 감염병 대응 대비 체계를 유지해 코로나 19에 신속히 대응하며, 생애주기별 예방접종과 결핵환자 조기 발견·관리 강화 등 지역사회 감염병 확산 방지로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강서를 구현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14페이지 주민친화적 클린 앤 그린 방역 실시입니다. 경로당 등 고위험시설 및 8개동 전역에 대한 찾아가는 생활방역을 선제적으로 실시하고, 주민자율방역단 역할 강화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과 방역 취약지에 대한 집중방역으로 감염병과 유해 해충 피해를 예방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15페이지 주요 현안·시책 사업입니다.
첫 번째, 코로나 19 등 해외유입 감염병 대응체계 강화입니다. 코로나 19 장기화와 원숭이 두창 등 신종감염병 급증에 따라 감염병 발생 신속대응 및 지역 확산 차단을 위한 대응체계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16페이지 대학병원급 의료기관 유치입니다. 에코델타시티 및 명지국제신도시에 대학병원급 의료기관을 유치해 지역 의료 보건서비스 인프라를 확충하고 지역주민들에게 고품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17페이지 남성 독거노인과 함께하는 건강챌린지입니다. 남성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선택형 건강챌린지를 실시하여 건강행태 개선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 사회참여 유도를 통해 고독사를 예방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18페이지 취학 전 아동 평생 건강습관 만들기입니다. 어린이집, 유치원을 대상으로 성장기 아동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과 활동량 증진 프로그램을 제공해 평생건강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19페이지 신종감염병 대응체계 구축입니다. 신종감염병 발생 비상 방역대책반을 구성하여 해외유입 감염병을 조기에 인지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대응 조치로 확산을 차단하여 안전한 강서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20페이지 대규모 행사 응급의료지원 개선입니다. 대규모 행사와 축제 시 응급의료지원을 위한 보건소 인력과 장비를 응급구조 전문 업체에 위탁해 신속한 응급조치를 실시하고 보건인력 차출로 인한 업무 공백을 방지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2023년도 보건소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올해에도 보건소 전 직원들은 맡은 바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여 구정 발전과 구민의 건강한 삶이 향상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구의회에서도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병률
보건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김형찬 구청장님과 간부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 제2차 본회의는 1월 6일 금요일 오전 10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56분 산회
출석의원(7명)
의원 박병률 의원 김주홍 의원 박상준 의원 박혜자 의원 이자연 의원 김정용 의원 구정란
참석관계공무원(24명)
구청장 김형찬 행정문화국장 박성수 복지환경국장 김종근 경제산업국장 엄태성 도시개발국장 김이훈 보건소장 천동환 기획감사실장 정성옥 총무과장 심숙희 세무과장 강수원 민원봉사과장 최창식 주민복지과장 한희필 생활지원과장 남용현 청소행정과장 서정화 환경위생과장 노영옥 지역경제과장 조성구 교통행정과장 이정화 녹지공원과장 차순찬 해양수산과장 나한별 농산과장 우영진 안전관리과장 김인근 도시정비과장 김영호 건축과장 이남식 건설과장 천태룡 토지정보과장 김병곤
서명의원(4명)
의장 박병률 의원 김정용 의원 구정란 사무과장 권경윤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