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부산강서구의회

9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제2022년도 부산강서구의회 (정례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7일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다음회의록
다음 회의록이 없습니다.
사무감사/조사
  • [사무감사/조사]
  • 제2022년도 부산강서구의회 (정례회)
  •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회의록
  • 제7호
  • 강서구의회

일시

2022년 11월 24일

장소

강서구청구민회의실

피감사기관(부서)

종합강평
10시 00분 감사개시
위원장 김주홍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2022년 11월 24일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먼저, 그동안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수고하여 주신 동료위원님과 송광행 부구청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께도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은 이번 감사의 마지막 날로써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마무리하면서 감사 결과에 대하여 총평을 하고자 합니다.
먼저 위원님 중에서 추가 질문이나 집행부에 대한 당부가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그럼 지금부터 본 위원장이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총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총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는 2022년 11월 16일부터 오늘까지 9일에 걸쳐 각 실과, 보건소, 산업단지관리사업소, 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어려운 행정 여건 속에서도 감사기간 동안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주신 공무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구민의 의견을 담아 열정적으로 감사 활동을 펼쳐 주신 동료 위원님들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행정사무감사의 가장 주된 목적은 행정사무 전반에 대하여 그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의회 활동과 예산심사를 위한 자료와 정보를 획득하는 한편, 잘못된 부분은 시정을 요구하고 수범사례에 대하여는 널리 공유하여 행정의 수준을 높이는 등 구민에게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나아가 구정발전을 도모하는 데 있다고 하겠습니다.
또한 집행부에서는 그동안 추진한 행정업무에 대하여 의회의 검증을 받고 향후 추진할 업무에 대해서는 시행착오를 최소화하여 행정의 효율화 방안을 마련하고, 감사기간 동안 위원님들의 지적사항과 더불어 위원님들이 제시한 대안에 대하여는 제도를 개선하고 행정에 접목함으로써 구정에 대한 주민 만족도와 강서구의 경쟁력을 높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감사내용에 대한 주요 사항만 간단히 말씀드리고 구체적인 시정 및 처리요구 사항은 심사결과보고서를 채택한 후 본회의 의결을 거쳐 서면으로 시정 요구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각 동에서는 비상근무 시 매뉴얼을 숙지하여 재난 대비에 만전을 기해 주시고, 각종 재난 및 재해 발생 시 신속한 피해복구와 적절한 피해보상이 주어질 수 있도록 재난 주관 부서와 협의하여 주민의 피해를 최소화해 주시기 바라며, 행정사무감사 시 업무보고 한 동별 현안 사업을 원활히 해결하여 지역주민의 생활 불편 사항이 해결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은 대저대교 건설 및 도시철도 하단녹산선 건설 등 대규모 개발사업에 대해서는 관계 유관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차질 없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를 바라며, 각계각층의 전문가를 참여시켜 다양한 의견이 수렴될 수 있도록 주민참여예산 운영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에서는 최근 국민안전과 관련된 심폐소생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심폐소생술 교육확대와 자동심장충격기 추가 설치로 소중한 생명을 잃지 않도록 노력해 주시고, 치매예방관리사업 등 국․시비 보조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많은 지역주민들이 보건사업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업단지관리사업소에서는 산단 내 집중호우 및 낙엽으로 인한 침수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처방안을 강구해 주시고 도로변 무단적치물에 따른 안전사고로 소중한 인명 및 재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대책을 마련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행정문화국에서는 녹산동·명지동 분동을 조속히 추진하여 주민편익 증진 및 불편사항 등을 해소하여 구민이 행복한 강서가 되도록 하여 주시고, 국민체육센터 및 미음야구장 등 체육시설 민간위탁 시 시설 운영실태 등 계약이행 여부를 수시로 확인하여 효율적인 관리 방안을 강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지방세 고액 체납자 및 상습체납자에 대한 체납액을 징수할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수립하여 구민 복지향상 등을 위해 예산 사용이 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환경국에서는 관내 어립이집 수급상황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 및 보육시설, 아동복지시설의 종사자 관리 및 교육을 강화하여 감사 시 동일한 지적 사항이 반복되지 않도록 조치하여 주시기 바라며, 환경 자원을 절약하고 환경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생활 전반에서 발생하는 불용품이나 폐기물을 재생하는 리사이클링 사업을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친환경 도시 강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공단 주변의 주택가 등 생활 악취 및 에코델타시티 조성 등 대규모 토목공사로 인한 비산먼지 발생 등 민원 해결을 위한 방안을 적극 모색하여 깨끗한 도시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경제산업국에서는 지역상권 활성화 방안을 강구하여 지역경제 기반 마련 및 소상공인의 경제적 지위가 향상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라며, 교통안전표지판은 주민의 안전이 위협받지 않도록 경찰청 권고사항을 준수하여 신규 설치 및 보완 조치 등 시설물 관리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명지근린공원 주차장 장기 주차 근절을 위한 대책 마련, 가덕도 낚시객 및 캠핑족으로 인한 쓰레기 처리, 주차난, 교통문제 등 종합적인 관리 방안 수립과 농산물 산지유통시설 현대화사업을 통해 농가들이 고품질의 농산물을 출하하여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고수익을 낼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개발국에서는 관내 축제 및 행사 시 안전관리계획 심의 강화 등 유관기관과 협조하여 안전대책 마련 등 적극적인 대응방안을 강구하여 구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고, 인도 등 주민 다수가 이용하는 보행로 구간은 수시 점검을 통한 불편사항 개선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각종 공사 시행이나 단속 및 인․허가 등 민원 처리 시에는 다양한 주민 의견에 귀 기울여 불편사항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가덕도신공항, 부산연구개발특구, 서부산권 복합산업단지 조성사업 등 대규모 개발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어 주민숙원사업이 조기에 이루어지도록 거듭 노력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끝으로, 해마다 행정사무감사 시 반복 지적되는 사항들에 대해서는 해당 국·과장께서 면밀히 원인을 파악하여 해당 문제가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라며, 제반 규정상 적용이 어려운 부분은 위원님들과 협의 후 현실에 맞도록 행정에 최대한 반영하여 주시길 당부드리면서, 이번 감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신 동료위원 여러분과 송광행 부구청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총평을 마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제238회 강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2022년 11월 24일 10시 09분 감사종료
출석위원(6명)
의원 김주홍 의원 이자연 의원 박상준 의원 박혜자 의원 김정용 의원 구정란
전문위원(2명)
양광석 김은영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