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부산강서구의회

9대

238회

본회의

제238회 부산강서구의회 (정례회) 본회의 제1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본회의
  • [본회의]
  • 제238회 부산강서구의회 (정례회)
  • 본회의 회의록
  • 제1호
  • 강서구의회

일시

2022년 11월 14일

의사일정

1.제238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3.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의장제의) 4.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의장제의) 5.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지원 촉구 결의안채택의 건(김정용 의원 외 6인 발의) 6.휴회의 건(의장제의)

부의된 안건

1.제238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3.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의장제의) 4.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의장제의) 5.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지원 촉구 결의안채택의 건(김정용 의원 외 6인 발의) 6.휴회의 건(의장제의)
14시 08분 개의
의장 박병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계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계장 고병철
의사계장 고병철입니다.
먼저 제238회 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집회에 관하여 의사보고 드리겠습니다.
이번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53조 및 우리구의회 정례회의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에 따라 2022년 11월 4일 집회공고하여 오늘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사항입니다. 박병률, 김주홍, 박상준, 이자연, 김정용, 구정란 의원님께서 각각 대표발의 한 조례안 8건, 김정용 의원님께서 대표발의한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지원 촉구 결의안 채택의 건과 박혜자 의원님께서 대표발의 한 부전∼마산 복선전철 조속 복구 촉구 건의안 채택의 건, 그리고 강서구청장께서 제출한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등 13건의 안건이 접수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본회의에서는 의장님께서 제의하신 제238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김정용 의원님께서 대표발의 한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지원 촉구 결의안 채택의 건에 대하여 각각 심의·의결하겠으며 마지막으로 김정용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4시 10분
안건
1.제238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의장 박병률
의사계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제238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정례회는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및 2023년도 예산안 심사, 그리고 조례안 등 중요한 안건이 접수되어 있습니다. 접수된 안건에 대한 심도 있는 심사를 위해 충분한 기간이 필요하므로 제238회 제2차 정례회 회기를 11월 14일부터 12월 23일까지 40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38회 제2차 정례회 회기는 11월 14일부터 12월 23일까지 40일간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11분
안건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의장 박병률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우리구의회 회의규칙 제46조에 따라 2인 이상의 의원을 선출하게 되어 있으므로 이번 회기는 박혜자 의원님과 이자연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38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박혜자 의원님과 이자연 의원님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12분
안건
3.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의장제의)
의장 박병률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2023년도 예산안 심사 등 4건의 안건 심사를 위해 우리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2조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으로는 의장을 제외한 전 의원으로 선임하여, 11월 14일부터 12월 23일까지 운영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13분
안건
4.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의장제의)
의장 박병률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부산광역시 강서구 기술고문 운영 조례안 등 8건의 조례안 및 동의안에 대한 심도 있는 심사를 위해 우리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2조에 따라 조례심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으로는 의장을 제외한 전 의원으로 선임하여 11월 14일부터 12월 23일까지 운영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14분
안건
5.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지원 촉구 결의안채택의 건(김정용 의원 외 6인 발의)
의장 박병률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지원 촉구 결의안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정용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용 의원
존경하는 박병률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형찬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김정용 의원입니다.
본 의원이 대표로 발의한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지원 촉구 결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부산광역시는 국내 최초 등록 엑스포인 2030 부산월드엑스포 개최를 위한 유치 활동에 매진 중이며 강서구민은 세계 속의 부산으로의 도약 기회이자 국가 발전의 디딤돌이 될 계기인 행사의 성공적인 유치를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구민의 마음에 동참하여 강서구의회는 유치 활동에 대한 총력 지원과 대내외적인 홍보활동 시행, 그리고 유치 관련 지원사업 발굴과 적극적인 재정지원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결의안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강서구민은 2030 부산월드엑스포 개최를 지역 브랜드를 알리고 부산이 미래 경제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는 도약의 기회이자 나아가 국가 발전의 디딤돌이 될 계기로 보아 반드시 부산이 유치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강서구는 부산항 일대에서 2030 부산월드엑스포가 개최될 경우 성공적인 행사가 될 것임을 확신하고 성공적인 유치를 바라는 강서구민의 마음에 동참하여 유치 홍보활동에 대하여 전폭 지원하고 행정력을 모아주길 촉구한다.
이에 우리 강서구의회는 전 구민의 염원을 담은 2030 부산월드엑스포의 전폭적인 유치활동 지원을 위해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하나, 강서구는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지원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촉구한다.
하나, 강서구는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를 위한 대내외적 홍보활동을 시행하고 유치 관련 지원사업을 발굴하여 적극 추진할 것을 촉구한다.
하나, 강서구는 2030 부산월드엑스포가 강서구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무겁게 인식하고 유치 홍보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재정지원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
동료의원 여러분! 제안설명 한 바와 같이 본 결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병률
김정용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정용 의원님께서 제안설명 한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지원 촉구 결의안 채택의 건에 대해 질의 토론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 토론이 없으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5항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지원 촉구 결의안 채택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김정용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김정용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용 의원
존경하는 박병률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김형찬 구청장님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김정용 의원입니다. 먼저 5분 발언 기회를 주신 박병률 의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오늘 본의원은 지난 10월 29일에 일어난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우리 강서구의 안전한 미래를 함께 고민하고자 무겁고 엄숙한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이태원 참사에서 158명의 목숨이 희생됐습니다. 304명의 희생자를 낸 2014년 세월호 침몰 이후 최대의 참사입니다. 서울 한복판에서 건물이나 교량 붕괴 현장이 아닌 우리의 일상 길거리에서 이와 같은 참사가 벌어졌다는 사실은 우리를 더욱 참담하게 합니다.
대한민국 헌법 제7조제1항에 의하면 “공무원은 국민 전체에 대한 봉사자이며, 국민에 대하여 책임을 진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저를 포함하여 여기 계신 거의 모든 분이 해당될 것이며 이번 참사의 중요책임자인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게도 해당되는 말입니다. 그러나 장관은 국민의 생명을 지켜내지 못한 결과 앞에서 “인력 배치로 해결될 일이 아니었다.”며 책임을 회피했습니다. 오히려 “서울 시내에서 열린 시위와 소요 탓에 인력이 부족했다.”며 교묘히 집회‧결사의 자유를 가진 국민들에게 책임을 전가했습니다. 이를 보며 본의원은 한 사람의 국민으로서 앞으로 누구를 믿고 이 땅에서 살아가야 할지 모를 절망감을 느꼈습니다.
이태원 참사는 명백한 인재입니다. 주요 외신들도 입을 모아 당국이 예상 인파 모니터링에 실패하며 충분한 예방 대책을 취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골목길을 위험한 병목으로 인식하고 예방조치를 취했어야 했지만 경찰, 서울시, 중앙정부 모두 군중 통제계획을 마련하지 못했습니다. 오승진 경찰청 강력범죄수사과장은 언론과의 일문일답에서 그나마 배치된 경찰력도 현장 통제보다는 범죄예방과 불법행위 단속에 목적이 있었음을 시인했습니다. 만약 국민 안전을 염두에 두고 경찰력이 배치됐다면 상황은 달라졌을지도 모릅니다.
희생자를 추모하며, 다시는 이 같은 비극이 이 땅 어디에서도 일어나지 않도록 우리는 대비해야 합니다.
지난 10월 명지근린공원에서 열린 불편한 콘서트에 많은 인파가 모였습니다. 행사 담당자들의 노고로 무사히 행사를 잘 치렀습니다만 군중이 한데 모이는 곳에서는 여러 안전사고 가능성을 늘 염두에 두고 세세한 안전대책을 수립해야 하는데 압사 등 안전사고에 대한 대비책을 세웠는지 묻고 싶습니다.
본의원은 앞으로 우리 강서구에서 열리는 모든 행사와 축제 등을 준비할 시 계획단계에서부터 안전사고 대비 매뉴얼 포함을 의무화해야 한다 생각합니다. 또한, 예방-대비-대응-복구의 4단계로 나뉘는 재난관리 대응에서 재난관리 투자가 예방과 대비의 사전대책에 투자될 수 있도록 예산 수립 방향을 검토하여 주시기를 요청합니다. 대응과 복구의 사후대책, 즉 사고 발생 후 수습에 집중된 예산이라는 현실이 의미하는 바는 재난관리 투자가 미비하다는 뜻일 것입니다.
이를 위해 본의원을 비롯한 여기 계신 모든 분이 머리를 맞대어 주시기를 요청합니다. 이곳 강서구의회에서 이태원역까지 387km가 떨어져 있지만 추모하는 마음은 충분히 닿을 것이라 믿습니다. 희생자의 고통에 함께하고 이번 참사로 소중한 이를 잃은 가족과 그리고 생존자들을 위해 잠시 마음을 모아주시길 바랍니다.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을 애도합니다. 상처를 입은 분들의 쾌유를 기원합니다.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박병률
김정용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구청장님과 간부 공무원께서는 김정용 의원님께서 제시하신 사항을 검토하여 구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4시 24분
안건
6.휴회의 건(의장제의)
의장 박병률
마지막으로 의사일정 제6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조례심사특별위원회의 위원장·부위원장 선임 및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의 운영을 위하여 위하여 11월 15일부터 11월 27일까지 13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6항 휴회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김형찬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 제2차 본회의는 11월 28일 월요일 오후 2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25분 산회
출석의원(7명)
의원 박병률 의원 김주홍 의원 박상준 의원 박혜자 의원 이자연 의원 김정용 의원 구정란
참석관계공무원(22명)
구청장 김형찬 부구청장 송광행 행정문화국장 박성수 복지환경국장 김종근 경제산업국장 엄태성 도시개발국장 김이훈 기획감사실장 정성옥 재무과장 김영선 세무과장 강수원 주민복지과장 한희필 생활지원과장 남용현 청소행정과장 서정화 환경위생과장 노영옥 지역경제과장 조성구 교통행정과장 이정화 녹지공원과장 차순찬 농산과장 우영진 안전관리과장 김인근 도시정비과장 김영호 건축과장 이남식 건설과장 천태룡 토지정보과장 김병곤
서명의원(4명)
의장 박병률 의원 박혜자 의원 이자연 사무과장 권경윤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