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부산강서구의회

8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제2021년도 부산강서구의회 (정례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7일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다음회의록
다음 회의록이 없습니다.
사무감사/조사
  • [사무감사/조사]
  • 제2021년도 부산강서구의회 (정례회)
  •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회의록
  • 제7호
  • 강서구의회

일시

2021년 11월 24일

장소

강서구청구민회의실

피감사기관(부서)

종합강평
10시 00분 감사개시
위원장 박상준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2021년 11월 24일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 박상준 의원입니다.
먼저, 그동안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수고하여 주신 동료위원님과 유규원 부구청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께도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은, 이번 감사의 마지막 날로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마무리하면서 감사 결과에 대하여 강평을 하고자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본 위원장이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총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총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는 2021년 11월 16일부터 오늘까지 9일에 걸쳐 각 실·과, 보건소, 산업단지관리사업소, 동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어려운 행정 여건 속에서도 감사기간 동안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주신 공무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구민의 의견을 담아 열정적으로 감사활동을 펼쳐주신 동료위원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행정사무감사의 가장 주된 목적은 강서구 행정사무 전반에 대하여 그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잘못된 부분은 시정을 요구하고 수범사례에 대하여는 널리 공유하여 행정의 수준을 높이는 등 구민에게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나아가 구정발전을 도모하는 데 있다고 하겠습니다.
또한 집행부에서는 그동안 추진한 행정업무에 대하여 구 의회의 검증을 받고 향후 추진할 업무에 대해서는 시행착오를 최소화하여 행정의 효율화를 이끄는 한편, 감사기간 동안 위원님들의 지적사항과 더불어 위원님들이 제시한 대안에 대하여는 제도를 개선하고 행정에 접목함으로써 구정에 대한 주민만족도와 강서구의 경쟁력을 높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감사기간 동안에 느낀 점을 주요사항만 간단히 말씀드리고, 구체적인 시정 및 처리요구 사항은 심사결과보고서를 채택한 후 본회의 의결을 거쳐 서면으로 시정 요구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획감사실은 지속적인 인구증가와 개발에 따라 늘어나는 행정수요에 대비하여 구청사 확장 방안에 대해 다각도로 검토해 주시기 바라며, 우리구의 살림을 책임지는 예산 총괄부서인 만큼 지방재정분권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등 효율적인 예산확보 및 운용방안을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문화국에서는 초·중·고등학교 학생 배정 및 수급관련 문제 등 우리구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하여 북부교육지원청과 협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주시고, 학교 스포츠클럽 지원 및 활성화 방안, 강서구보 홍보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한 신규 콘텐츠 도입과 공용차량 운행 대상자 확대 등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해 주시기 바라며, 구민들의 휴식 및 여가 공간을 제공을 위한 신호동 인공철새서식지 둘레길 조성사업과 명지2동 공공부지의 효율적 활용방안을 심도 있게 검토해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복지환경국에서는 관내 어린이집 수급사항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 및 보육시설, 아동복지시설에 대해서는 동일한 지적사항이 반복되지 않도록 종사자 관리와 교육을 정기적으로 해 주시기 바라며, 가덕도동 생활쓰레기 배출문제 개선을 위해 관련 부서와 협의하여 종합적인 대책을 수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고독사 예방을 위한 AI 보이스봇 사업의 효과적인 추진, 명지 소각장 이전 및 생곡마을 주민 이주문제의 적극적인 대응 방안 모색과 악취모니터링시스템 추가 등 개선 방안을 검토해 주시기 바라며, 장난감도서관의 지사동 분점 개소,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개관, 치매 주·야간 보호센터 개관 준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경제산업국에서는 천성항 관리권 이전에 따라 쓰레기, 주차, 교통문제 등 유관부서와 협조하여 종합적인 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주시기 바라며, 깨끗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불법현수막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해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아울러, 서부산 유통단지 교통유발금 소급부과에 대한 구제방안, 울림공원 내 화장실 설치사업의 재검토, 신전항 물양장 설치공사의 하자보수 공사 관리 철저, 요소수 부족에 따른 농민 피해방지 대책도 사전에 면밀히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개발국에서는 광활한 지역 여건과 대규모 개발사업 등으로 인해 업무를 처리함에 있어 어려움이 많은 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무원으로서의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각종 공사 시행이나 단속 및 인허가 민원 처리 시 주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주민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길 당부 드리며, 배수펌프장 신설에 따른 효율적인 관리 및 운영방안의 검토와 원활한 하천 관리를 위해 하천 시설물 관리 및 안전 점검에도 만전을 기해 주시기 당부 드립니다. 아울러 가덕신공항 예정 부지 내 무분별한 개발이 되지 않도록 건축허가 규제 등 다각도로 대책을 추진해 주시기 바라며, 부산연구개발특구, 서부산권 복합산업유통단지 조성사업 등 대규모 개발사업이 차질 없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행정사무감사 시 반복 지적되는 사항들에 대해서는 해당 국 과장께서 면밀히 파악하여 해당 문제가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라며, 적용이 어려운 부분은 위원님들과 협의하여 현실에 맞추어 행정에 최대한 반영하여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유규원 부구청장님 이하 간부공무원 여러분!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제8대 강서구의회의 마지막 감사로, 본 위원장을 비롯한 다섯 분의 감사위원님께서도 특별히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동안 제8대 의회는 전례 없는 코로나 19 팬데믹 사태로 힘들어하는 구민들의 목소리에 항상 귀 기울이고, 산적해있는 지역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지역 구석구석을 발로 뛰며, 구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구정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집행부에서도 구민을 위한 행정이 무엇인가를 다시 한 번 되돌아보시고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지역사회의 위기 극복과 구민을 위한 정책 발굴 및 지역 발전을 위해 행정역량을 집중할 것을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600여 공무원 여러분! 우리구는 명지국제신도시와 에코델타시티, 대단위 도시개발사업과 가덕신공항 건설사업 추진 등 전국적으로 가장 빠르게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행정을 둘러싼 환경에도 많은 변화가 생겨나고 있어 지금부터 10년이 우리구에 있어 그 어느 시기보다도 중요한 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우리구 공무원들은 이렇게 막중한 변혁의 시기를 맞이하여 수준 높은 안목으로 살기 좋은 명품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개발에 있어 소외되는 지역과 구민들이 없도록 세심하게 행정을 펼쳐 주시기 바라며,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도 힘써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앞으로 행정수요가 급증하는 만큼 업무가 가중되어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우리구가 강서구 역사를 새롭게 만들어 나가고 있다는 자부심을 가져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이번 감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신 동료위원 여러분과 유규원 부청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총평을 마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제231회 강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2021년 11월 24일 10시 09분 감사종료
출석위원(6명)
의원 박상준 의원 김주홍 의원 이현식 의원 박혜자 의원 박병률 의원 김경옥
전문위원(2명)
나한별 김은영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