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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25회 부산강서구의회 (정례회) 본회의 제4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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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본회의]
  • 제225회 부산강서구의회 (정례회)
  • 본회의 회의록
  • 제4호
  • 강서구의회

일시

2020년 12월 17일

의사일정

1.2021년도 기금운용계획안(예산결산특별위원장제출) 2.2021년도 예산안(예산결산특별위원장 제출) 3.부산광역시 강서구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현황 등에 관한 보고의 건(강서구청장 제출) 4.강서구 명지지역 내 고등학교 건립 촉구 건의안 채택의 건(박상준 의원 외 6인 발의) 5.부산환경공단 녹산사업소 내 주민편의시설조성 촉구 결의안 채택의 건(박병률 의원 외 6인 발의) 6.휴회의 건(의장 제의)

부의된 안건

1.2021년도 기금운용계획안(예산결산특별위원장제출) 2.2021년도 예산안(예산결산특별위원장 제출) 3.부산광역시 강서구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현황 등에 관한 보고의 건(강서구청장 제출) 4.강서구 명지지역 내 고등학교 건립 촉구 건의안 채택의 건(박상준 의원 외 6인 발의) 5.부산환경공단 녹산사업소 내 주민편의시설조성 촉구 결의안 채택의 건(박병률 의원 외 6인 발의) 6.휴회의 건(의장 제의)
13시 59분 개의
의장 주정섭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5회 강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계장으로부터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계장 주한수
의사계장 주한수입니다.
오늘 제4차 본회의 의안 접수사항에 대하여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2월 16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결과보고서를 제출하였고, 11월 2일 강서구청장님께서는 부산광역시 강서구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현황 등에 관한 보고의 건을 제출하였습니다. 그리고 12월 9일 박상준 의원님 외 여섯 분의 의원님께서 강서구 명지지역 내 고등학교 건립 촉구 건의안 채택의 건과 박병률 의원님 외 여섯 분의 의원님께서 부산환경공단 녹산사업소 내 주민편의시설 조성 촉구 결의안 채택의 건을 발의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이현식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주정섭
의사계장 수고하셨습니다.
14시 01분
안건
1.2021년도 기금운용계획안(예산결산특별위원장제출)
2.2021년도 예산안(예산결산특별위원장 제출)
의장 주정섭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의사일정 제2항 2021년도 예산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김주홍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주홍
존경하는 주정섭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노기태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김주홍 의원입니다.
본인은 금번 제225회 강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그동안 심사한 결과를 보고 드리고 의결을 받고자 합니다.
본 특별위원회는 지난 11월 12일 제1차 본회의에서 구성되어 당일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12월 8일부터 12월 14일까지 관계 부서장을 출석시킨 가운데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안, 2021년도 예산안 등 2건의 안건에 대하여 심도 있는 심사를 한 바있습니다.
기, 배부해 드린 심사결과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의안번호 제2680호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심사 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건은 「지방자치법」 제142조 및 「지방자치단체 기금관리기본법」 제8조에 의거, 예산과는 별도로 특정분야 사업 추진에 있어 안정적인 자금지원과 탄력적인 집행이 필요한 경우 설치·운용되는 것으로서 2021년도 말 기금 운용규모는 통합재정안정화기금 등 5개 기금에 총 373억 9,350만 원이었습니다.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은 전반적으로 기금의 설치목적과 운용의 기본방향에 맞게 수립되었다고 판단되나, 기금은 재정의 사용 규모만 구의회의 승인을 받아 집행할 수 있기에 예산집행의 즉시성을 확대하여 각 목적사업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으나, 이러한 집행부의 재량권 확대가 재정의 방만한 운영으로 연결되지 않도록 기금별 성과분석 결과를 철저히 반영하여 효율적으로 기금이 운용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 드리면서 본 건을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다음 의안번호 제2679호 2021년도 예산안에 대한 심사 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건은 일반회계 3,566억 7,400만 원과 특별회계 21억 2,900만 원으로 총 예산 3,588억 300만 원 규모로서 일반회계는 2020년도 본예산 대비 7.73%인 255억 9,500만 원이 증액되었으며, 특별회계는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설치에 따라 2020년도 본예산 대비 93.43%인 302억 5,800만 원 감액된 규모입니다.
우리 위원회에서는 내년도 예산을 심사함에 있어서 불필요하거나 과다 편성된 예산, 시급성과 사업목적에 맞지 않는 예산은 없는지 중점을 두고 심사한 결과 금번 2021년도 예산안은 국가시책에 따른 복지 분야 예산의 증가와 경상적 경비는 절감하고 투자재원은 최대한 확보하여 코로나 19 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초점을 두어 일자리 창출을 위한 대규모 공공시설 건립, SOC사업 및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교육비 지원 확대 등 선택과 집중을 통한 예산의 전략적 배분을 위해 노력한 것으로 판단되나, 다만 금번 예산안을 심사하면서 불필요하거나 과다하게 예산을 편성했다고 판단되는 어린이집 차량운영비 등 4건에 대하여 총 13억 1,160만 원을 삭감하기로 결정하고 본 건은 수정가결 하였습니다.
심사 후 예산이 확정되면 집행부에서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구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적극적으로 예산을 집행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번 심사에서 제기된 몇 가지 당부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어린이집 차량운영비는 사업의 목적과 용도에 맞게 보조금이 집행되도록 정산과 교육을 철저히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강서구 통합복지관 사업과 관련하여 실시설계 완료 후 예산절감을 위한 공사비 검증 절차를 거쳐 주시기 당부 드리며, 설계 시부터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참여시켜 효율적인 공간 배치가 되도록 꼼꼼하게 사업을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공중화장실 청소용역 계약 건은 효율적이고 청결한 공중화장실 관리를 위해 청소용역 업체 선정방안을 다각도로 비교·검토하여 추진해 주시고, 마지막으로 한정된 예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선례답습적으로 예산을 편성하지 않도록 부서장과 계장들께서는 꼼꼼히 챙겨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당부 사항에 대해서는 향후 이행여부를 점검한 후 다음 예산 심사 시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니 의회와 긴밀히 소통하여 사업을 추진해 주시기를 재차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금번 제225회 강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도 있는 심사를 거쳐 의결한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안 등 2건의 안건에 대하여 심사결과를 보고 드렸습니다. 아무쪼록 본 특별위원회에서 성의를 다하여 심사한 만큼 보고한 내용과 같이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면서 심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참 조)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심사결과보고서
2021년도 예산안 심사결과보고서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제출)
(이상 2건 부록에 실음)
···························································
의장 주정섭
김주홍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께서 심사결과 보고한 2건의 안건에 대해 질의 토론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 토론이 없으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1년도 예산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수정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10분
안건
3.부산광역시 강서구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현황 등에 관한 보고의 건(강서구청장 제출)
의장 주정섭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부산광역시 강서구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현황 등에 관한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건설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과장 김상석
존경하는 주정섭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건설과장 김상석입니다.
지금부터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48조 제3항, 같은 법 시행령 제42조 제2항에 따른 우리구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 드릴 순서는 우리구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현황, 향후 5년 이내 실효 대상 도시계획시설 13개소의 현황 및 정비방안 순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현황에 대하여 보고 하겠습니다. 우리구는 2006년부터 개발제한구역 내 집단 취락지의 개발제한구역 해제에 따른 지구단위계획 수립으로 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이 많은 실정입니다.
우리구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은 총 735개 시설로 도로 576개소, 주차장 106개소, 공원 39개소, 공공청사 등 기타시설이 14개소입니다.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해소를 위한 총 예상 사업비는 7,820억 원이며, 도로 6,909억 원, 주차장 242억 원, 공원 390억 원, 기타시설 282억 원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정비 방안입니다. 우리구의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들은 대부분 지구단위계획 구역 내에 위치하여 대규모 해제 시 구역 내에 당장 구역 내 도로율, 녹지율 등을 충족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 당장 대규모 해제는 어려운 실정이나,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 등에 따라 주변 여건, 우리구 재정상태, 국·공유지, 사유지 구분하여 시설 결정 후 실효고시기간이 도래하지 않더라도 시설별 담당 부서에서 규모 축소, 해제 등 방침 결정 후 의견제시할 경우 2021년 강서구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조사용역 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 절차 이행하여 장기미집행 시설이 최소화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의 해소를 위해 사업 우선순위에 따라 단계별 집행계획을 수립하여 사업을 추진코자 하며, 2019년 약 49억 원, 2020년 약 99억 원을 투입하여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사업을 시행하였으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해소를 위해 조속한 시설을 위해 국·시비 확보에도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으로 향후 5년 이내 실효 대상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735개중 13개소는 실효 시기 기준 결정된 지 20년이 된 장기미집행 시설로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48조에 따라 자동 실효되는 시설입니다. 실효 대상 13개소의 총 사업비는 약 522억 원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우리구에서는 실효 대상 도시계획시설 13개소에 대한 용역을 통하여 개설이 불가하거나 사업 필요성이 낮은 시설들의 실효 및 존치 여부를 검토하고 필요한 시설들은 조속히 사업 시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주정섭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우리구에서는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도 예산 확보 등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사업이 원만히 추진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과 관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주정섭
건설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4시 14분
안건
4.강서구 명지지역 내 고등학교 건립 촉구 건의안 채택의 건(박상준 의원 외 6인 발의)
의장 주정섭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강서구 명지지역 내 고등학교 건립 촉구 건의안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박상준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상준 의원
존경하는 주정섭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노기태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박상준 의원입니다. 본 의원이 대표 발의한 강서구 명지지역 내 고등학교 건립 촉구 건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강서구 명지지역은 10월 말 현재 8만여 명의 주민들이 거주하는 신도시로, 인구수 대비 학령인구의 비율도 높은 지역입니다. 그럼에도 이곳 명지지역의 교육시설은 초등학교 7곳, 중학교 3곳, 고등학교는 2곳으로 지역 내 학생들의 원거리 통학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들의 안정적인 학습권 보장을 위해 명지지역 내 고등학교 건립을 촉구하고자 본 건의안을 발의하게 되었습니다.
건의안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강서구 명지지역은 10월 말 현재 8만여 명의 주민들이 생활하고 있는 부산을 대표하는 신도시로, 만 19세 이하 인구는 약 2만 3천여 명으로 전체 인구의 약 30%를 차지할 만큼 청소년과 아동 인구 밀집지역 중 한 곳이다. 그러나 이곳 명지지역의 교육시설이라고는 초등학교 7곳, 중학교 3곳, 고등학교는 2곳뿐이다. 신도시 입주에 따른 학령인구는 급증하는 반면, 계획된 학교 건립은 지연되고 있어 우리 지역 학생들은 임시교사에서 수업을 받는 등 초·중교생들의 학급 수 부족에 따른 불편이 상당한 실정이다.
고등학교로 진학할 때는 10명 중 3명은 관외지역의 학교로 배정받아 원치 않는 원거리 통학을 하고 있다. 부산의 열악한 교통여건 속에서 등·하교를 위해 길 위에 버려지는 시간과 비용들은 과연 누가 책임질 것인가!
이러한 열악한 지역 환경을 외면한 채 교육부는 저출산 여파로 전체 학생 수가 계속 줄고 있는 상황에서 학교 신규건립을 허가해 줄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앞으로 우리 지역은 다수 공동주택 개발사업 등으로 젊은 세대의 인구 유입이 많아 세대수 증가는 물론 취학인구 또한 늘어날 것이다. 그럼에도 인구과밀 지역의 개교일정이 촉박한 지역여건을 무시한 채 학교건립을 미루고 있어 그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과 주민의 불편으로 이어지고 있다.
중학교 부족으로 우리 지역 학부모와 학생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었던 만큼 고등학교만큼은 교육부와 교육청에서 미리 대책을 마련하여 다시 한 번 학생과 학부모 좌절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명지지역 내 고등학교의 건립은 단순한 주민 불편해소 차원을 넘어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과 ‘균등한 교육기회의 보장’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해결되어야 할 최우선 과제이다.
교육부는 학생들의 통학 환경과 학생 수를 최우선 순위로 하여 지역 여건을 반영한 심사를 통하여 우리 지역 고등학교 건립을 빠른 시일 내에 결정하여야 한다. 아울러 신도시마다 ‘늑장 개교’ 현상을 반복해서 겪어야 하는 불합리함을 적극적으로 제도 개선해 줄 것을 촉구한다.
모든 학생은 안정한 환경에서 평등하게 교육 받을 권리가 있으며, 명지지역 학생들의 교육환경 개선과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교육부의 책임 있는 결단이 필요한 때이다.
이에 우리 강서구의회 의원들은 14만 구민을 대표하여 학생들이 마음놓고 학업에 열중할 수 있도록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강서구 명지지역 내 고등학교를 조속히 건립하여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동료의원 여러분! 우리 지역 내 열악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본 건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요청 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주정섭
박상준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강서구 명지지역 내 고등학교 건립 촉구 건의안 채택의 건에 대해 질의 토론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 토론이 없으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강서구 명지지역 내 고등학교 건립 촉구 건의안 채택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상정합니다.
···························································
(참 조)
강서구 명지지역 내 고등학교 건립 촉구 건의안
채택의 건
(박상준 의원 외 6인 발의)
(이상 1건 부록에 실음)
···························································
14시 20분
안건
5.부산환경공단 녹산사업소 내 주민편의시설조성 촉구 결의안 채택의 건(박병률 의원 외 6인 발의)
의장 주정섭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부산환경공단 녹산사업소 내 주민편의시설 조성 촉구 결의안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박병률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병률 의원
존경하는 주정섭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노기태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박병률 의원입니다.
본 의원이 대표 발의한 부산환경공단 녹산사업소 내 주민편의시설 조성 촉구 결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우리 강서구는 1978년 부산시 편입 이래 신호동 산업폐기물매립장, 생곡 쓰레기매립장 등 부산시의 온갖 혐오시설들이 설치되어 인근 지역에 거주하는 우리 주민들은 악취 등으로 막대한 정신적·물질적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올해 여름은 특히 집중호우로 인근 신호동 산업폐기물매립장에 2만 톤에 달하는 침출수가 발생하여 이로 인한 악취로 매립장과 불과 300m 거리의 4,800세대에 달하는 주민들이 더운 여름 문조차 열지 못할 정도의 막대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이러한 시설들로 인해 우리 지역 주민들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마땅히 누려야 할 환경권과 건강권을 지속적으로 침해받고 있습니다.
이에 환경관리공단 녹산사업소 내 주민편의시설 조성을 촉구하고 장기적으로 오·폐수 정화처리시설의 지하화를 통한 우리 구민의 환경권 개선을 위해 본 건의안을 발의 하게 되었습니다.
결의안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 강서구는 1978년 부산시로 편입된 이래 신호동 산업폐기물 매립장, 생곡쓰레기 매립장, 명지소각장 등 부산시의 온갖 혐오시설이 설치되어 인근 지역에 거주하는 우리 주민들은 악취 등으로 막대한 정신적·물질적 피해를 보고 있다.
이로 인해 우리 지역에 설치된 녹산사업소는 주변 지역의 산업단지와 주거단지, 부산 신항만 등에서 배출되는 산업폐수와 생활하수를 처리하고자 2001년 가동을 시작으로 2020년 12월 현재 하루 16만 톤의 생활하수와 산업폐수를 처리하고 있는 중요한 시설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나 이러한 시설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받는 피해는 결코 당연한 것이 아니며, 우리 구민들의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마땅히 확보되어야 하는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를 누리지 못하고 오히려 각종 위험 상황에 노출되어 있다.
부산환경공단 산하의 수영사업소의 경우 인근 지역 주민을 위해 축구장과 테니스장, 중앙광장 등 2만 7,185㎡에 달하는 주민복지시설이 조성되어 있고 주민편의시설 설치 등을 위해 3년간 18억 원이 넘는 돈을 투입하는 등 지역 주민 생활권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그에 반해 우리구에 소재한 녹산사업소의 경우 연못 1개소와 족구장 1면이 편의시설로 조성된 게 전부로 주민편의시설과 관련하여 투입된 예산은 극히 미비하여, 이는 부산시에서 그동안 우리 구민들의 생활권 개선을 위한 어떤 노력을 하였는가에 대한 의문을 가지게 함은 물론, 그간 고통을 겪은 주민들의 건강권과 재산상 피해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이다.
이에 우리 강서구의회 의원들은 부산시가 우리 주민들의 희생을 당연시하는 무책임한 처사를 더 이상 간과할 수 없으며, 우리 주민들이 박탈당한 환경권을 위해 다음과 같이 강력히 촉구한다.
하나, 녹산사업소 내에 주민편의시설을 조속히 조성하여 생활환경을 개선하라!
하나, 부산시는 지역 주민 의견을 수렴하여 주거생활권 개선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라!
하나, 녹산사업소 시설의 지하화 방안을 적극 강구하라!
동료의원 여러분! 우리 구민들의 환경권 개선을 위해 본 결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요청 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주정섭
박병률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부산환경공단 녹산사업소 내 주민편의시설 조성 촉구 결의안 채택의 건에 대해 질의 토론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 토론이 없으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5항 부산환경공단 녹산사업소 내 주민편의시설 조성 촉구 결의안 채택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참 조)
부산환경공단 녹산사업소 내 주민편의시설 조성
촉구 결의안 채택의 건
(박병률 의원 외 6인 발의)
(이상 1건 부록에 실음)
···························································
14시 27분
안건
6.휴회의 건(의장 제의)
의장 주정섭
의사일정 제6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12월 18일부터 12월 21일까지 조례심사특별위원회의 활동이 있으므로 4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6항 휴회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마지막으로 이현식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이현식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현식 의원
존경하는 강서구 주민 여러분! 반갑습니다. 이현식 의원입니다.
저는 현재 경전철로 추진 중인 하단-녹산선을 지하철 건설로 촉구하고자 합니다.
경전철은 공사비가 적게 들고 관리 비용이 적어 지하철 건설에 드는 비용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제가 경전철을 반대하는 중요한 이유는 ‘연계 철도망’에 관한 것으로, 경전철은 지하철 시스템과 호환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만약 비용절감을 위해 경전철을 먼저 건설했을 경우 나중에 지하철이 들어오려 해도 중복 투자라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본 의원은 하단-녹산선을 지하철로 건설하여 확장성을 넓히는 것이 경제성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타당하다고 생각하여 이 자리에 섰습니다.
우리 지역은 부·울·경의 오랜 숙원사업인 가덕신공항 건설이 거의 확실시되어 특별법이 준비 중입니다. 지금이야말로 우리 강서구가 서부산권의 진정한 중심으로 도약하기 위해 과연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생각해봐야 할 시기입니다.
먼저 경전철로 추진 중인 하단-녹산선을 가덕신공항의 미래 교통 수요를 감안하여 부산과 창원, 김해 등을 하나로 연결해 나갈 수 있도록 광역간선철도의 확장성을 반영하여 반드시 지하철로 추진해야 합니다. 일례로 부산-김해 경전철 계획 시에도 당시 대부분의 시민들은 경전철을 반대하며 지하철 3호선을 연장하여 김해, 창원까지 확장안을 주장하였지만 경전철로 진행한 결과 현재 많은 시민들이 후회하고 있습니다.
저는 김해국제공항 건설과 인천국제공항 건설에 토목기술자로 참여한 건설인입니다.
제가 현장에서 얻은 중요한 교훈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발 계획을 세울 때, 교통연계망을 최우선으로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강서구의 교통 연계망은 가덕신공항 건설과 연계하여 전면 재검토해야 됩니다.
저는 가덕신공항 건설은 단지 공항 하나 건설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에 따른 사회간접시설과 우리 강서구에 미치는 어마어마한 파급효과에 더 주목하고 준비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인천국제공항의 경우 영종대교 건설로 공항철도와 고속도로 등 모든 교통 인프라가 인천국제공항 준공에 맞추어 모두 건설되었습니다.
시작이 반이라고 했습니다. 조급함을 버리고 미래 세대를 위해 하단-녹산선을 지하철로 건설하여 부·울·경 메가시티의 중심! 명품도시 강서의 밑그림을 차근차근 그려나가야 할 것입니다.
다시 한 번 하단-녹산선은 동서남북 어디로든 연결, 확장해 나아갈 수 있는 지하철로 건설해 주실 것을 촉구하며 중앙정부와 부산시, 여·야 정치권, 특히 강서구 주민 여러분의 동참을 호소하며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주정섭
이현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구청장님과 간부공무원께서는 이현식 의원님께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제시하신 사항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구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노기태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 제5차 본회의는 12월 22일 화요일 오후 2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35분 산회
출석의원(7명)
의원 주정섭 의원 이현식 의원 박상준 의원 박혜자 의원 박병률 의원 김주홍 의원 김경옥
참석관계공무원(9명)
구청장 노기태 부구청장 송유장 행정문화국장 이성희 복지환경국장 김병율 경제산업국장 최부건 도시개발국장 조상제 기획감사실장 엄태성 총무과장 우용현 건설과장 김상석
서명의원(4명)
의장 주정섭 의원 박상준 의원 박혜자 사무과장 김덕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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