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부산강서구의회

8대

224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제224회 부산강서구의회 (임시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제3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다음회의록
다음 회의록이 없습니다.
사무감사/조사
  • [사무감사/조사]
  • 제224회 부산강서구의회 (임시회)
  •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회의록
  • 제3호
  • 강서구의회

일시

2020년 09월 24일

장소

강서구의회소회의실

심사된 안건

1.2020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심사결과보고서채택의 건
14시 00분 개의
위원장 박병률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4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3차 회의를 개의합니다.
14시 01분
안건
1.2020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심사결과보고서채택의 건
위원장 박병률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심사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은 사전 제출된 자료를 바탕으로 위원 여러분의 협의를 거친 내용입니다.
본 행정사무감사계획은 「강서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 제3항의 규정에 의하여 감사일정, 감사 특별위원회 편성, 감사요령, 감사장소 등 감사에 필요한 사항을 명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동안 여러 위원님들의 의견을 듣고 작성‧배부한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안 등 조례 제2조 제4항의 규정에 의하여 본회의에서 승인을 받고자 합니다.
박혜자 부위원장님께서는 동료위원님들께 배부한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안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박혜자
동료위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기 배부해 드린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를 제외하고 첫 페이지의 감사목적은 구 행정사무 전반에 대하여 감사를 실시하여 향후 의정활동 및 예산 심사 시 활용할 자료 및 정보를 획득하고 행정의 부적절한 집행부분에 대하여는 시정요구 및 대안을 제시하여 구정업무 추진에 효율성을 제고하고 구민의 복리증진에 기여하고자 함이며, 감사기간은 2020년 11월 16일부터 11월 24일까지 9일간으로, 기간 중 토요일, 일요일은 실시하지 않으며, 감사를 실시하는 날은 7일이며, 감사는 매일 오전 10시에 개의함을 원칙으로 하였습니다.
감사 대상기관은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42조와 「강서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5조에 근거하여 강서구청, 보건소, 산업단지관리사업소, 그리고 8개 동행정복지센터를 대상으로 정했습니다.
세부일정은 감사 첫날은 개의와 함께, 8개 동과 기획감사실, 보건소를 대상으로 감사를 하도록 정했습니다. 둘째 날은 산업단지관리사업소, 행정문화국의 총무과, 문화체육과, 재무과 등 4개 부서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고, 셋째 날은 행정문화국의 세무과, 민원봉사과 복지환경국의 주민복지과, 생활지원과 등 4개 부서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고, 넷째 날은 복지환경국의 청소행정과, 환경위생과, 경제산업국의 지역경제과, 교통행정과 등 4개 부서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고, 다섯째 날은 경제산업국의 녹지공원과, 해양수산과, 농산과, 그리고 도시개발국의 안전관리과 등 4개 부서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고, 여섯째 날은 도시개발국의 도시정비과, 건축과, 건설과, 토지정보과 소관을 감사하며, 감사 마지막 날인 11월 24일은 그동안 미흡했던 부분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감사를 하고 모든 감사를 종료토록 할 계획입니다.
감사 장소는 구청 7층 구민회의실로 하였습니다. 대상 사무와 위원회 구성, 관계인 출석요구사항, 자료제출 요구사항도 기 배부한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감사 자료는 부서별 공통사항 13건을 포함하여 총 329건을 요구하기로 하였으며, 부서별 코로나19 관련 추진사항을 추가로 요청하였습니다.
감사실시 요령에 있어 대상기관의 업무전반에 대한 현황보고 청취, 정책질의, 자료제출, 서면답변 등의 방법으로 감사를 하도록 하며 필요할 경우 현장 확인도 가능함을 말씀드립니다.
본 특별위원회는 증인, 참고인의 출석을 요구할 수 있으며 적어도 출석요구 3일 전에 요구가 되어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특히, 감사 시 유의할 사항은 사생활의 침해나 계속 중에 있는 재판 또는 조사 중에 있는 사건에 관여할 목적으로 행사되어서는 아니 되며, 또한 감사 대상기관의 기능과 활동에 현저한 저해사항이나 기밀이 누설되어서도 아니 되며, 감사를 통하여 알게 된 비밀은 정당한 사유 없이 누설하여서도 안 됩니다.
직접 이해관계가 있거나 공정을 기할 수 없는 사유가 있을 시 감사에 참여할 수 없음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특별위원회는 감사결과를 취합하여 채택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 의결을 받아 집행기관에 이송 처리케 한 후 처리결과를 의원님께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특기할 사항으로는 주민이 참여하는 감사를 올해에도 계속 실시합니다. 10월 19일부터 11월 2일까지 강서구보, 의회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홍보하여 접수된 사항에 대하여는 감사에 적극 반영하고, 감사결과는 제보자에게 통보하여 구민의 의정참여 의식을 더 높여 나갈 것입니다.
이상으로 감사계획안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을 드렸습니다.
위원장 박병률
박혜자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조금 전 박혜자 부위원장님으로부터 2020년도 감사계획안에 대한 보고가 있었습니다.
감사계획 작성과 관련하여 좋은 의견 있으시면 말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현식 위원
본 계획서는 위원들의 협의에 의해 각 위원님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작성되었고, 또한 정례회 일정 등을 감안하여 작성된 사항입니다.
따라서 본 계획서를 원안대로 의결할 것을 동의합니다.
위원장 박병률
이현식 위원께서 본 계획안을 원안가결하자는 동의가 있었습니다.
이에 재청 있으십니까?
박상준 위원
예, 이현식 위원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자는 동의에 재청합니다.
위원장 박병률
이현식 위원의 동의에 박상준 위원의 재청이 있었습니다.
다른 의견 있으신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본 계획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으신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계획은 박혜자 부위원장께서 보고한 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감사계획서 수립에 협조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본 계획안을 9월 25일 제3차 본회의에 보고하여 승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본 계획안에 명시되어 있습니다만 감사 자료는 10월 22일까지 제출받아 위원님들께 배부토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해 적극 협조해 주신 동료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면서,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10분 산회
출석위원(6명)
의원 박병률 의원 박혜자 의원 이현식 의원 박상준 의원 김주홍 의원 김경옥
전문위원(2명)
심숙희 김은영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