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부산강서구의회

8대

219회

본회의

제219회 부산강서구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1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다음회의록
다음 회의록이 없습니다.
본회의
  • [본회의]
  • 제219회 부산강서구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1호
  • 강서구의회

일시

2020년 01월 10일

의사일정

1.제219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부의된 안건

1.제219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16시 03분 개의
의장 주정섭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19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계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계장 주한수
의사계장 주한수입니다.
제219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집회에 관하여 의사보고 드리겠습니다.
2020년 1월 3일 박상준 의원 외 다섯 분의 의원께서 「지방자치법」 제45조 제2항에 따른 임시회 소집요구가 있어 같은 법 제45조 제3항에 따라 2020년 1월 3일 집회 공고하고 오늘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사항입니다. 의장님께서 제의하신 제219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과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그리고 2020년도 구정에 관한 업무보고의 건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주정섭
의사계장 수고했습니다.
16시 05분
안건
1.제219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의장 주정섭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제219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219회 임시회는 2020년도 구정에 관한 업무보고 등을 위해 1월 10일 1일간으로 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19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회기는 1월 10일 1일간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6시 06분
안건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의장 주정섭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우리구의회 회의규칙 제46조에 따라 2인 이상의 의원을 선출하게 되어 있으므로 이번 회기는 박상준 의원님과 박혜자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하는 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19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박상준 의원님과 박혜자 의원님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2020년도 구정에 관한 업무보고가 있겠습니다.
먼저 기획감사실장님 나오셔서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엄태성
기획감사실장 엄태성입니다.
경자년 새해를 맞아 우리구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 드리겠습니다. 아울러 존경하는 주정섭 의장님과 여러 의원님의 건승을 기원 드리면서 2020년도 기획감사실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기본현황, 2019년도 주요성과, 2020년 업무계획, 시책사업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입니다. 기본현황입니다. 우리구 행정조직은 4국, 1실, 19개 과에 1보건소, 1사업소, 1출장소, 8개 동이며, 공무원 정원은 627명입니다. 올해 우리구 예산 규모는 총 3,634억 6,600만 원으로 재정자립도는 44.98%가 되겠습니다. 자치법규는 조례, 규칙 등 379건이며, 위원회는 83개에 992명이 위촉되어 있습니다.
다음 2페이지입니다. 2019년도 주요 성과입니다. 먼저 구정 기획․관리 및 재정운용입니다. 구정업무의 종합관리를 위해 주요 현안 총 98개에 대해서 사전점검 및 지원체계를 확립하고, 추진사항을 관리하였으며, 민간 참여를 통한 정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정책자문위원회와 공약사업이행평가단을 운영하였습니다. 재정운용에 있어서는 세입 여건의 호조로 자립재원의 확보에 있어서는 고무적인 반면, 의존재원 확보에 있어서는 다소 미흡한 부분이 있었습니다만 지방보조금 등 예산의 효율적 운용에 힘쓴 결과 2019년도 행안부에서 주관하는 지방재정분석 평가에서 우리구가 전국 종합우수 구로 선정되어 상사업비로 특별교부세 6,000만 원을 교부받았습니다.
다음 3페이지입니다. 효율적인 조직운영과 소송업무 강화입니다. 변화하는 행정수요에 대응코자 2개의 계를 신설하고, 13명을 증원하였으며, 향후 인력운영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조직 진단을 실시하였습니다. 불합리한 규제 정비를 위하여 민생규제 등 총 19건을 발굴하여 관계부처에 건의하였으며, 등록규제는 전면 재검토 후 후속조치를 취했습니다. 자치법규는 총 50건을 정비하였으며 우리구를 당사자로 하는 소송은 총 74건이 발생하였으나 현재까지 패소는 1건입니다.
다음 4페이지입니다. 기본과 원칙을 지키는 감사․감찰입니다. 공직기강 확립에 있어서 기강 청렴도는 전년도 대비 2단계가 상승하였으나 아직까지 부족한 점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깨끗한 조직문화를 위해 청렴교육과 자가학습 등 다수의 시책을 추진하였으며, 감사·감찰 활동은 5개 동에 대한 종합감사와 27건의 특정 분야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특히 사업의 적정성 검토 및 예산절감을 위해 계약심사를 강화하여 14억 원의 예산을 절약하였습니다.
다음 5페이지, 2020년도 업무계획입니다. 올해 업무 목표는 구정발전을 선도하는 중추부서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민선7기 구정 목표가 구체화되고 실행화될 수 있도록 3대 추진전략과 4개 중점과제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6페이지입니다. 먼저 현안대응 및 문제해결을 위한 기획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관내에서 추진 중인 주요 핵심사업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우리구 비전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구 현안 및 시책사업들을 총괄 관리하고 정책자료 작성과 제안 등을 통해 변화와 혁신에 부합하는 행정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선7기 공약사업은 구민과의 약속이므로 반드시 이행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대책을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7페이지입니다. 구민이 체감하는 성과창출을 위해 구 재정을 보다 적극적으로 운용하겠습니다. 먼저, 우리구 역점사업과 신구도심의 균형발전을 위해서 기반시설에 예산이 집중 투입되도록 하겠습니다. 의존재원 확보를 위해 균특 및 국·시비가 보조되는 사업들을 일괄 정리하여 부서별로 최대한 확보토록 독려하고, 특별교부세와 특별교부금은 수시로 대상사업을 선정하여 부족한 재원을 확충하겠습니다. 아울러 130여 개에 달하는 지방보조사업에 대해서는 사업성과를 재검토하여 구 재정의 자정노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8페이지입니다. 행정여건과 환경변화에 따라서 정원을 조정하여 업무능률을 향상시키겠습니다. 동 행정복지센터는 복지기능을 강화하여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사업을 추진하고 새로운 업무 등 수요 증가 요인이 발생한 분야에 대해서는 최소한의 인력이 보강되도록 하겠습니다. 구정과 밀접한 각종 법령 제정 등의 개정 시 구정에 미치는 영향 등을 사전에 분석하여 소송요인을 줄이고 송무수행 능력을 키워 주민에게 신뢰받는 행정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자치법규는 지역 실정에 맞게 관리하고 내용과 형식 등을 점검하여 오류를 정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9페이지입니다. 구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한 강서를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선제적예방적 감사를 통해서 무사안일, 업무태만 행위 등을 근절하여 공직기강을 확립하고 구정의 책임성을 확보하겠습니다. 투명한 조직문화 정착을 위해 계약심사 매뉴얼 내용을 확대하고 사전심사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자율적 내부통제제도를 더욱 활성화하여 부패요인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아울러 구민 편익을 위해 적극행정 제도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제도적 절차를 정비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시책사업입니다. 첫 번째, 우리구의 비전을 담은 홍보 동영상을 제작하겠습니다. 우리구는 다양한 개발사업들이 진행 중인 서부산의 대표 지역이자 부산의 중심도시입니다. 글로벌 도시로 비상하고 있는 우리구의 발전상과 미래비전을 효과적으로 담아 구민과 함께 공유하고 각종행사, 교육, 내·외빈 방문 시 홍보물로 활용코자 합니다.
두 번째, 개발사업 현황도 제작입니다. 우리구의 장기 발전방향과 개발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개발사업 현황도를 제작하겠습니다. 현황도는 구정홍보와 각종 업무추진 활용에 의해서 유용한 자료이나 2015년 이후 제작이 중단되었습니다. 그동안 각 분야별 변동사항을 반영하여 알차게 제작하고 완성품은 전 부서에 비치하여 업무에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기획감사실 업무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주정섭
네, 기획감사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행정문화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문화국장 이성희
행정문화국장 이성희입니다.
경자년 새해를 맞이하여 존경하는 주정섭 의장님과 의원님들의 건승과 강서구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 드리면서, 2020년도 행정문화국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기본현황부터 주요 시책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기본현황입니다. 행정문화국 조직은 5개 과 22개 계, 정원 및 현원은 128명입니다. 행정문화국 세입예산은 1,400억이며, 세출예산은 698억입니다. 행정구역은 2020년 1월 1일 기준 8개 동 180개 통이며, 인구는 12만 8,740명입니다. 국가 지정 문화재 2개, 시 지정 문화재 14개 등 16개의 문화재가 있으며, 공유재산은 토지 4,631필지, 80개 동의 건물이 있으며, 372개의 공인이 있습니다.
다음, 2019년도 주요성과입니다. 행정문화국에서는 공감, 소통, 배려를 바탕으로 활기찬 직장분위기 조성과 주민 감동행정을 실현하고, 문화‧관광‧체육이 조화로운 명품도시 강서 조성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각 분야별로는 신호민원센터 건립을 추진하여 행정수요에 적극 대응하였으며, 벚꽃축제 개최, 대항생태탐방로 조성, 공공체육시설 정비 등을 통해 건강과 행복이 넘치는 문화·관광·체육도시를 조성하고자 하였습니다. 투명하고 신뢰받는 재무행정 구현을 위해 전자계약을 확대하고, 일하기 좋은 청사환경을 조성하였으며, 적극적인 세입징수 활동을 통해 지방세 징수 목표액에서 255억이 증가한 4,937억과 과년도 체납액 85억을 징수하였습니다. 민원행정 분야에서는 직원 친절교육 강화, 민원처리상황 점검 및 여권 야간민원실 운영 등 구민 행정 만족도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다음, 2020년도 업무계획입니다. 올해 행정문화국은 ‘구민이 행복한 명품행정 구현’을 목표로 하여 구민에게 신뢰받는 명품‧선진행정 실현, 문화‧예술 진흥을 통한 문화도시 기반 조성,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세입·세출관리를 업무방향으로 정하고, 5가지 추진과제를 달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구민중심의 신뢰받는 명품행정을 실현’ 하겠습니다. 공정하고 합리적인 인사행정 구현과 각종 직원복지 시책을 통해 일하고 싶은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구‧동정 설명회,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을 통해 구민이 중심인 소통하는 자치행정이 실현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구민이 성장하는 평생학습체계 구축과 각급 학교 지원을 통해 명품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구민과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명품도시를 완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두 번째, ‘품격 있는 문화관광도시를 구현’하겠습니다. 외양포 지역 관광자원 조성 및 우리구 대표축제인 ‘강서 낙동강 30리 벚꽃축제’를 비롯한 다양한 문화행사 개최를 통해 풍성한 문화기반을 조성하고, 공공체육시설 정비 및 확충, 찾아가는 생활체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생활체육 저변 확대와 구민의 건전한 여가 선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적극적이고 전략적인 구정홍보를 통해 주민과 소통·공감하는 열린 행정을 실현하겠으며, 생애주기별 독서 프로그램 운영을 비롯한 각종 독서문화 행사를 통해 책 읽는 사회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세 번째, ‘공정하고 효율적인 건전재정을 운영’ 하겠습니다. 건전한 재무회계 운영을 위해 공개경쟁입찰을 철저히 하고 정수물품 등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청사 본관 바닥재 교체와 청사 화단 내 보행로 설치를 통해 쾌적하고 품격 높은 청사환경을 조성하고 효율적인 공유재산 관리를 하겠습니다. 또한 통신민원 신속처리 및 정보통신 고도화로 민원업무의 신속한 처리 환경을 조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네 번째, ‘명품도시로 통하는 자주재원을 확보’ 하겠습니다. 올해 지방세 세입 목표액은 전년도 대비 253억이 증가한 4,663억입니다. 징수 목표액 달성을 위하여 숨은 세원을 발굴하고 전방위 징수활동을 전개하겠으며, 직원 역량 강화를 통해 혁신세정을 달성하겠습니다. 또한, 부산지방법원 서부지원 세무 현장 민원실과 ‘마을세무사’를 운영하여 납세자와 소통하는 공감세정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구민이 행복한 민원서비스를 실현’ 하겠습니다. 정기적인 친절교육으로 친절마인드를 함양하고 무인 민원발급창구를 운영하는 등 주민편의를 제고하여 구민이 만족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맞춤형 구민 정보화 교육 확대 및 행정 전산장비 교체를 통하여 신뢰받는 행정정보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주요 시책·현안사업입니다. 먼저, ‘명지1동 행정복지센터 이전 건립’ 건입니다. 현 명지1동 행정복지센터는 노후·협소하고 인구가 급증하는 국제신도시는 현 복지센터와 주도로로 연결되지 않는 등 주민불편이 극심하여 ‘명지1동 행정복지센터 이전 건립’을 통해 주민불편을 해소하고 국제신도시의 행정수요에 적극 대응하고자 합니다. 새롭게 건립할 ‘명지1동 행정복지센터’는 총 사업비 86억으로 지상 3층의 규모로 올해 6월 실시설계 착수, 2021년 3월 건축공사 추진하여 2022년 1월 개소 예정입니다.
두 번째, ‘명지1동 현장민원실 운영’ 건입니다. 명지국제신도시 공동주택의 대규모 입주에 따른 전·출입 등 주민등록 업무 폭주가 예상되나, 명지1동 행정복지센터가 원거리에 소재하여 주민 불편이 많을 것으로 판단되어 부산지방검찰청 서부지청 민원실에 ‘명지1동 현장민원실’을 운영하여 주민불편을 해소하는 등 대민 행정서비스를 향상하고자 합니다. ‘명지1동 현장민원실’은 올해 2월부터 내년 말까지 직원 2명이 상주하여 전입신고 등 사무를 처리할 예정이며 신규 공동주택의 대규모 입주 시기인 올해 8월경에는 직원 1, 2명을 추가 보강하여 운영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 ‘가덕도 외양포 체류형 관광지 조성’ 건입니다. 거가대교 개통으로 육지와 연결된 후 가덕도 방문객은 증가하였으나, 짧은 시간 동안 스쳐 지나가는 방문 형태가 대다수인 실정입니다. 9억 5,000만 원의 예산으로 외양포 지역의 포진지 정비, 야생화단지 조성, 마을 정비를 통해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고, 문화해설사를 기존 주 2회에서 주 5회로 추가 배치하여 보다 많은 관광객들이 오랫동안 머무를 수 있는 체류형 관광지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지사도서관 건립’ 건입니다. 독서문화 인프라가 열악한 지사동에 도서관을 건립하여 지역사회 독서문화공동체를 형성하고자 합니다. 지사도서관은 기존 지사문화회관에 총 사업비 26억으로 1개 층 증축 및 기존 2층을 리모델링하여 건립할 예정입니다.
현재, 지사도서관 건립 운영 기본계획 수립, 공원조성계획 변경 용역 등이 완료 또는 진행 중이며, 올해 4, 5월경 계약심사, 공사발주, 6, 12월경 공사 착공 및 준공하여 내년도 1, 2월경 개관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행정문화국 업무계획을 보고 드렸습니다. 올해에도 행정문화국 전 직원들은 맡은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여 구민들이 행복할 수 있는 명품강서를 완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장 주정섭
네, 행정문화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복지환경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환경국장 김병율
복지환경국장 김병율입니다.
희망찬 경자년 새해를 맞이하여 존경하는 주정섭 의장님을 비롯한 모든 의원님들의 건승과 강서구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 드리며 앞으로도 의원님들의 변함없는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리며, 복지환경국 소관 ‘2020년도 업무보고’를 기본현황, 2019년 주요성과, 2020년 업무계획, 주요시책(현안)사업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우리 복지환경국의 조직은 4개 과 16개 계이며 직원은 정원 83명, 현원 86명입니다. 예산은 일반회계와 특별회계, 기금을 합하여 총 1,965억 4,500만 원입니다.
다음 2페이지입니다. 복지대상자는 기초수급자, 의료급여, 장애인 등 3만 3,552명이며 복지시설은 생활, 이용, 여가시설 등 333개소가 있습니다. 관내 청소, 환경, 위생업소는 폐기물처리업체 107개소를 비롯하여 1만 6,806개소이며, 생활폐기물은 2019년에 총 2만 4,974톤이 발생하여 처리하였습니다. 복지환경국에서 관리하는 위원회는 생활보장위원회를 비롯하여 13개 위원회, 총 134명의 위원이 있습니다.
다음 3페이지입니다. 2019년 주요성과입니다. 현장중심의 체계적인 업무추진으로 주민과 함께하는 생활복지 역량강화 및 환경 친화적 명품도시 조성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분야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복지 분야에서는 안전하고 건강한 맞춤형 복지서비스 지원을 위해 강서형 복지공동체 맞춤형 운영지원으로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여성능력 개발지원 및 아동복지 향상을 위한 지원을 통해 행복한 가정 조성에 이바지하였으며, 영·유아보육료 지원, 가정양육수당 지원 등으로 고품격 육아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현장 중심의 적극적 복지행정 구현을 위해 복지사각지대 해소 및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은 물론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 노인 여가문화 조성 등으로 건강하고 편안한 노후 생활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 4페이지입니다. 청소 분야에서는 쾌적하고 깨끗한 명품도시 강서 조성을 위해 생활쓰레기의 원활한 수거 처리와 무단투기 근절, 가로청소 및 상습 불결지 집중 환경정비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현장 중심의 청소행정을 구현하여 품격 있는 삶을 위한 친환경적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환경, 위생 분야에서는 주민들의 복지 향상과 소득 증대를 위해 항공기 소음대책 주민 지원 사업을 추진하였고, 환경 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의 관리감독 강화와 유통식품 안전을 위한 제조업소의 효율적인 관리로 사람과 자연이 하나가 되는 클린강서 구현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5페이지입니다. 2020년도 복지환경국 업무계획은 “쾌적하고 따뜻한 강서,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4개 분야 추진전략, 4개 분야 역점 추진과제를 수립하여 복지환경국의 성공적인 업무 추진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6페이지입니다. 첫 번째, ‘주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강서형 복지서비스 강화’입니다. 주민의 다양한 욕구를 반영한 맞춤형 복지프로그램 지원 및 강서복지박람회 개최를 통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을 추진하고 보훈단체 지원 확대 및 운영 활성화로 찾아서 지원하고 보호하는 능동적 복지를 구현하겠습니다. 여성 취업지원과 여성 사회참여를 확대하고 아동 복지서비스 지원 강화와 아동 복지증진 등을 통해 아동과 여성, 청소년이 안전하고 행복한 복지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육아종합지원센터 등 어린이 보육시설 건립 및 이용률 제고로 부모가 체감하는 안심 육아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장애인 개별욕구를 존중하는 능동복지 실현으로 장애인의 생활안정 도모 및 사회참여 확대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7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주민과 함께하는 나눔 복지행정 실현’입니다. 신속 공정한 통합조사, 맞춤형 급여 지원으로 복지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근로능력 있는 저소득층 발굴 및 맞춤형 일자리 교육 및 지원으로 취약계층의 생활안정 기반 조성으로 공공부조를 실현하겠습니다. 주민 중심의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제공을 통해 복지사각지대에 대한 보호체계를 강화하고 민·관이 함께하는 희망복지를 실행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노인복지시설 지원을 확대하고, 노인 안전망을 구축하여 건강하고 편안한 노후생활 보장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8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청결하고 쾌적한 살기 좋은 강서 조성’입니다. 밝고 깨끗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가로 청소 및 환경 불결지 정비를 강화하고 불법행위 순찰을 위한 단속기동반 운영과 무단투기 예방을 위한 홍보 및 단속을 집중 실시하겠습니다. 폐기물 처리·배출업체의 관리감독 강화와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경진대회 실시, 1회용품 줄이기 등을 통해 깨끗한 환경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안전한 화장실 조성과 오수처리시설 등의 관리 내실화를 통해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 대처하여 신뢰받는 도시환경을 구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9페이지입니다. 네 번째,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 및 건강한 식품위생문화 정착’입니다. 온실가스 감축 및 저탄소생활 실천 운동을 위해 탄소포인트제 참여확대 추진과 홈페이지, 미세먼지알리미 등 대기환경 정보 제공을 실시하겠으며, 관내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대해서는 감시· 감독을 강화하고, 주요 사업장은 유관기관과 합동점검을 추진하여 클린 강서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건강하고 안전한 식품제조 유통기반조성을 위해 소비자 식품 안전신고센터를 활성화하고 또한 안전하게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항공기소음 주민지원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0페이지입니다. 주요시책 및 현안사업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강서구 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 및 운영’입니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보육서비스 제공을 위해 추진하는 강서구 육아종합지원센터의 내실 있는 운영계획 마련으로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현재, 관련절차 이행 및 부지 매입을 마쳤고, 2020년 1월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완료하고, 2월 보육조례 정비, 12월까지 공사착공 및 위탁운영자를 선정하여 2021년 3월에 건립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구민 모두에게 균등한 보육서비스 제공을 위한 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 추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11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강서 제2노인종합복지관 건립’입니다. 명지오션시티, 국제신도시 등 신도시 조성에 따른 노인 복지수요 증가에 비해 노인 복지시설이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강서 제2노인복지관 건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복지관 건립을 위해 관련절차 이행 및 부지매입, 실시설계를 마쳤고, 2020년 7월 공사를 착공하여 2021년 6월에 공사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늘어나는 노인인구의 복지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강서 제2노인종합복지관 건립 추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12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공동주택 음식물류 폐기물 줄이기 경진대회 개최’입니다. RFID 기반 종량제를 실시하는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 경진대회를 개최하여 음식물 폐기물 감량 실효성 제고를 위해 추진코자 합니다. 관내 공동주택 42개소를 대상으로 전년 대비 음식물쓰레기 세대별 감량율과 발생량을 비교하여 우수 공동주택에 인센티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강서구 관내 자원낭비를 줄이고 음식물폐기물 처리비용을 줄여 구민들의 환경의식 제고는 물론 깨끗한 강서 조성에 이바지하겠습니다.
다음 13페이지입니다. 네 번째, ‘취약계층 쿨루프 지원사업’입니다. 기후변화로 인한 고령자, 장애인 등 취약계층 가구의 폭염피해를 예방하고 냉방에너지 사용량 절감으로 온실가스 등을 감축코자 실시하는 사업입니다. 관내 취약계층 10가구를 대상으로 건물옥상에 밝은 계열 특수 차열페인트를 시공하여 폭염피해를 예방하게 하는 사업으로, 2020년 2월 건축물 조사 및 계획을 수립하고, 5월 시공업체 계약, 6월에 공사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향후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사후관리로 해당사업이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14페이지입니다. 다섯 번째, ‘특별공사장 소음전광판 설치’ 사업입니다. 특별공사장에서 발생하는 생활소음을 상시 감시하여 인근 주민의 생활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2020년 2월 계획을 수립하고, 3월 이후 지속적으로 대상사업을 홍보하여 공사 시행사의 자발적 소음 저감 대책을 유도하고, 실시간 소음 확인으로 관련 사업이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와 복지환경국 전 직원은 보고 드린 2020년 업무계획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쾌적하고 따뜻한 강서,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모든 업무가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2020년도 복지환경국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주정섭
네, 복지환경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경제산업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산업국장 최부건
경제산업국장 최부건입니다.
2020년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여 13만 강서구민의 대표로서 구민의 주권을 위임받아 대의민주주의를 실현하시느라 불철주야 노고가 많으신 존경하는 주정섭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 한 분 한 분께 감사드리며 경의를 표합니다. 올 한 해도 변함없는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리며 2020년도 경제산업국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기본현황, 2019년 주요성과, 2020년 업무계획, 그리고 주요시책·현안사업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경제산업국 조직은 5개 과 15계로 정원 및 현원은 각각 84명입니다. 예산규모는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를 합하여 총 399억 2,900만 원입니다. 그 외 기본현황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4페이지 2019년 주요성과입니다. 2019년 한 해는 기업지원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도시환경 조성,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교통 구현과 명품 녹색도시 조성, 그리고 농·어촌 활력증진과 농·어업인 복지증진 도모에 노력하였습니다. 세부 성과는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9페이지 2020년 업무계획입니다. 2020년 경제산업국은 “활력 있고 풍요로운 명품도시 강서구현”을 목표로 3개의 추진전략과 5개의 중점과제로 업무를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0페이지입니다. 첫 번째, “기업과 일자리가 공존하고 경관이 어우러진 도시 관리”입니다. 선제적 기업지원과 서민경제 안정화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중소기업 제품 박람회 지원, 지역연고 산업 육성과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 등을 추진하고, 더 좋은 일자리 발굴 및 맞춤형 취업 지원을 위하여 주민 아이디어 공모사업 추진 및 공공일자리 사업과 사회적 기업 지원을 확대하고 지하차도 경관 개선사업, 노후간판 교체 등 경관 개선과 광고물 관리 강화로 도시품격 제고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11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사람 중심의 교통 환경과 선진 교통문화 정착”입니다. 횡단보도 설치와 교통체계 개선 등 사람과 안전중심의 교통 환경을 조성하고 버스 노선 확충과 조정, 버스정보 안내기 설치 등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및 선진 교통문화 정착과 안전하고 올바른 자동차 문화조성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12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자연과 사람이 함께하는 녹색도시 구현”입니다. 공한지 숲 조성과 녹지대 관리 등 쾌적하고 아름다운 명품녹지 조성과 다시 찾고 싶은 공원 환경 조성, 사람과 자연이 함께 누리는 산림환경 조성을 위한 숲 가꾸기 사업과 산림 병해충 방제, 산림재해 예방에도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13페이지입니다. 네 번째, “풍요롭고 깨끗한 바다, 살기 좋은 어촌 조성”입니다. 고부가가치 해양수산 환경 조성을 위하여 양식어장 정화사업, 외래 유해어종 퇴치 사업과 대구 수정란 방류사업 등을 추진하고, 김 양식망 지원 등 각종 지원사업을 통한 어업경쟁력 강화와 어업인 복지향상에 노력하겠으며, 위판장 보수사업과 물량장 설치 등 수산 기반시설 정비를 통한 어업 여건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14페이지입니다. 다섯 번째, “농업인과 도시민이 행복한 도시형 농업 육성”입니다. 환경친화적 농업환경 조성 등 고품질 친환경 농업 확대로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하고 첨단 원예시설 구축 및 전문농업인 육성의 내실 있는 추진과 도시농업 활성화로 도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도시농업 육성 5개년 계획수립과 텃밭 조성 사업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15페이지 주요시책 및 현안사업입니다. 첫 번째, “명지 영강마을에서 새동네간 지하차도 경관개선”사업추진입니다. 노후화된 벽화와 조형물을 개선하고 시설물 보강과 조도 개선을 통해 안전하고 깨끗한 도시경관을 제공하는 것으로 올 상반기 중 사업을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6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신호동 주차전용 건축물 건립”입니다. 주민 편의시설이 부족한 신호동에 주민 편의를 위하여 작은도서관과 평생학습관을 겸비한 주차전용 건축물을 건립하는 것으로 2022년까지 착공을 목표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17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을숙도대교 요금소 주변 공한지 숲 조성”입니다. 을숙도대교 톨게이트 교통광장에 메타세콰이어 등 숲을 조성하여 미세먼지 저감과 대기오염을 차단, 도시 열섬화 완화를 목적으로 금년 1월에 착공하여 11월에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의 위치도 및 현장사진은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19페이지입니다. 네 번째, “대항 어촌뉴딜 300사업”입니다. 해양수산부 공모사업으로 국비 69억을 확보하였으며, 2020년 상반기 중으로 관리계획에 반영하고, 지역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콘텐츠와 어항과 어촌의 통합 개발을 통해 어민 소득증대와 해양관광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의 위치도 및 계획도는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21페이지입니다. 다섯 번째, “대항항 북측 관광 체험장 조성”입니다. 대항어촌 관광단지 조성사업과 연계하여 대항항 북측 해안을 산책로 및 관광 체험장으로 조성하는 것으로 2018년 6월 착공하였으며, 2020년 올해 6월 준공 예정으로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의 위치도 및 계획도는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23페이지입니다. 여섯 번째, “가락‧금천지구 대규모 수리시설 개·보수 사업”입니다. 농업 생산 기반시설의 유지관리와 노후 시설물 개·보수를 통한 농업 생산성 향상과 재해예방을 목적으로 2020년 올해 실시설계 용역을 완료하고 2023년에 준공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의 사업 위치도는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경제산업국 업무가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2020년도 경제산업국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주정섭
네, 경제산업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개발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개발국장 조상제
반갑습니다. 도시개발국장 조상제입니다.
2020년 경자년 새해를 맞이하여 강서구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존경하는 주정섭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의 건승을 기원 드립니다.
올해도 변함없는 격려와 지원을 부탁드리며, 2020년도 도시개발국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기본현황, 2019년 주요성과, 2020년 업무계획, 주요 시책사업 순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현재 도시개발국은 5개 과 22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 정원 136명에 136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예산규모는 특별회계와 기금을 모두 포함해서 449억 4,000만 원입니다. 이외 재난관리시설, 민방위 자원 등 각종 현황은 1페이지에서 3페이지까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페이지 ‘2019년 주요성과’입니다. 2019년 우리 도시개발국에서는 안전하고 재난 없는 살기 좋은 강서 구현을 위해, 능동적이고 체계적인 도시개발을 통하여 구민 편익을 증진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주요성과로는 첫째, 안전한 도시구현을 위해 재난상황에 즉시 대응 가능한 재난관리체계를 확립하였으며, 재해위험요소 사전점검을 비롯한 재난예방과 복구사업을 통해 위험요인 제거에 힘썼을 뿐만 아니라, 민방위 대비태세를 강화하고 CCTV 통합관제시스템 고도화로 안전서비스 확충하였습니다.
두 번째, 깨끗하고 안전한 친환경 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도로 적치물 정비와 안전시설물 설치 등 도로시설물 관리에 힘써왔으며, 쾌적하고 아름다운 하천환경 조성을 위해 하천제방 정비와 수초제거 등 시설물 관리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또한, 가로등·보안등을 고효율 광원으로 교체하여 도로 조명시설의 효율성을 제고하였고, 고장에 따른 주민 불편 해소를 위해 신속한 유지 보수를 실시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불법건축물 단속 등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에 매진하였으며, 녹산주민문화회관 등 품격 있는 영조물 건립공사를 추진하였으며, 5개 단지 활성화 공모사업 완료 등 신뢰할 수 있는 공동주택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그리고 행복마을 만들기 사업, 지역발전을 위한 도시재생 활성화계획 변경, 주민주도의 상향식 공동체 역량강화사업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네 번째, 체계적인 도시계획으로 살기 좋은 명품도시 조성을 위해 도시관리계획 수립과 정비를 추진하였으며, 도로·하수도 등 주요 기반시설을 설치하고, 개발사업에 따른 보상업무와 건설행정업무도 차질 없이 수행하였습니다.
다섯 번째, 구민이 공감하고 신뢰받는 토지행정 구현을 위해 안전하고 편리한 부동산 거래질서를 확립하고, 지적재조사사업 등을 통해 주민편의와 신뢰받는 지적행정을 실현했으며, 개별공시지가 결정과 도로명주소 부여 등 지적업무를 차질 없이 수행하였습니다.
다음은 2020년 주요 업무계획입니다. 우리 도시개발국은 ‘안전하고 살기 좋은 선진도시 강서 구현’을 목표로 설정하고, ‘구민 맞춤형 생활안전 명품도시 조성’ 등 3개의 추진전략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고, ‘선제적 재난예방으로 구민안전 도모’ 등 5개 분야의 역점시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선제적 재난예방으로 구민안전 도모를 위해 재난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신속한 상황판단 회의와 재난안전대책본부, 현장지휘소를 구성·운영하고, 내실 있는 재난대비 훈련으로 대응능력을 향상하고 재난체계를 확립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구민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민방위 교육과 CCTV 통합관제서비스 강화를 위해 관제요원 근무와 운영환경을 개선하고, 펌프장, 수문 등 각종 방재시설물 운영체계를 확립하여 비상 시 재난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두 번째, 구민 중심의 쾌적한 도시환경 구현을 위해 주요도로 상시 순찰을 통한 민원사항의 신속한 처리와 노상 적치물 정비 등 보행환경을 개선하겠습니다. 또한, 언제나 찾고 싶은 수변환경이 될 수 있도록 국가 및 지방하천과 생태공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위법행위 사전 예방과 단속을 실시하겠으며, 고품격·고효율 도로조명시설 구축을 통한 도로조명 개선과, 가로등·보안등 고장 민원에 신속하게 대응함으로써 구민들의 불편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세 번째, 소통과 공감의 품격 있는 건축행정 구현을 위해 불법행위에 대한 엄정한 사전·사후관리 활동을 강화하고, 방범·소방·윤리교육을 실시하는 등 공동주택 환경 활성화를 유도하고, 명품도시 강서에 걸맞은 품격 있는 영조물 건립을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 주민 요구가 반영된 도시재생역량강화사업 추진에도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감동주고 신뢰받는 역동적 건설행정 추진으로 모두가 살고 싶어 하는 정주환경 조성을 위해 미래를 내다보는 도시관리계획을 수립하고, 도로 등 도시기반시설 확충과 배수체계를 정비하여 안정된 생활기반 시설을 조성하겠습니다. 그리고 각종 개발단계에서 구민들과 소통하는 현장 중심의 적극적인 건설행정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구민과 소통하는 바른 토지행정 구현으로 건전한 부동산 거래질서를 확립하고 신뢰받는 지적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능동적인 토지거래허가제 운영과 사후관리, 중개업소 단속 강화 등 공정한 부동산 시장을 조성하고, 수요자 중심의 지적행정서비스 운영과 디지털 토지정보망 구축, 도로명주소 정비와 홍보에도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시책사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맥도배수펌프장 전기시설 교체사업입니다. 2005년 시설 완공 후 장기간 사용에 따라 노후된 전기설비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사용을 위해 상반기에 전기시설을 신속하게 교체하여 완벽한 재난대응체계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CCTV의 활용도가 향상되고, 주민들의 성능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주·야 감시 및 이동물체 식별성능이 높은 고성능 카메라를 확대 설치하여 범죄·재난으로부터 안전한 도시 구현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범방천 하천 하부 기초석 파손으로 폭우 등 재해 시 토사·호안블럭 유실 위험이 있어 정비가 필요한 사항입니다. 하천 내 수초제거를 같이 정비하여 재해 사전예방 및 안전한 하천환경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행자 중심의 편안하고 안전한 보행공간을 조성하여 주민 불편사항 해소 및 안전사고 예방으로 아름다운 명품도시를 건설하겠습니다.
다음은 건축허가 표지판 표준안을 마련하여 건축허가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여 공사로 인한 불편사항을 최소화하고, 주민의 알권리를 최대한 보장하여 행정의 신뢰도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건축물 관리법」이 2020. 5. 1.부터 시행됨에 따라 구민들에게 건축물 관리에 대한 인식 확산을 위해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화재, 붕괴 등 사고로부터 구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법령 시행 이전에 건축물 유지·관리 사전 점검 및 지원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도시재생사업 연계 문화시설 건립사업’입니다. 2016년 국가지원 사업으로 선정된 ‘신장로 일원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하여 대저1동에 랜드마크급 문화복합시설을 건립하는 사업으로, 서부산 영상미디어센터, 문화원, 문화시설 등을 포함할 계획입니다. 대저1동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주도하고 문화중심 지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우리구 상습침수지역인 대저1·2동 일원의 침수피해 해소를 위한 사업으로, 대저1지구 사덕배수펌프장은 올해 7월에 준공 예정이며, 신덕 배수펌프장은 2022년 2월에 준공 계획입니다. 그리고 대저2지구 사업은 2021년 4월 준공 예정이므로 2개의 펌프장이 2022년 2월까지 완료될 수 있도록 예산 확보 등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눌차동 교량가설 사업입니다. 현재 설치되어 있는 눌차가교는 정밀안전진단 결과 안정도 D등급으로 판정되었으며, 현 상태에서의 유지·보수만으로는 정상적인 기능과 안전을 담보하기에 한계가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폭 12m, 도로연장 315m 규모의 교량을 가설함으로써, 지역 주민들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하고, 올해에는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021년까지 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강서구청역 역세권 공영주자창 조성사업입니다. 2019년도에 도시계획시설사업 실시계획 인가를 받아 2019년 12월에 공사 착공을 시작했으며, 현재 올해 9월에 주차장 시범 운영을 통해 11월에 사업을 완료하여 지하철역 주변 주차질서를 확립하고 주민 불편을 해소하겠습니다.
다음은 대저1지구 지적재조사 사업입니다. 2020년 상반기에 지적확정 예정조서 통지 및 경계결정위원회를 개최하여 그에 따른 이의신청과 조정금 산정 의결 과정을 거쳐, 올해 안에 지적재조사 사업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현재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은 원도우10에서 일부 기능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하여 소프트웨어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기존 외국산 소프트웨어는 업그레이드 및 유지 보수에 많은 예산이 발생하므로, 공간정보 소프트웨어를 국산화하여 예산을 절감하고, 안정적으로 시스템을 운영·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저를 비롯한 도시개발국 전 직원은 2020년 업무계획을 적극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안전하고 살기 좋은 선진도시 강서’를 구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주정섭 의장님과 의원님들의 많은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도시개발국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주정섭
네, 도시개발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소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천동환
보건소장 천동환입니다.
먼저, 2020년 새해를 맞아 존경하는 주정섭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의 건승과 강서구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 드리면서 2020년도 보건소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기본현황, 2019년 주요성과, 2020년 업무계획, 주요 시책(현안)사업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1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먼저, 조직 및 인력입니다. 보건소는 1과 5계에 4개의 보건지소와 3개의 보건진료소로 조직되어 있으며 정원 49명에 현원 49명입니다.
다음은 2페이지입니다. 2019년 주요성과를 간략하게 보고 드리겠습니다. 청사 안전관리 및 의료장비를 보강하고 찾아가는 구강보건서비스 실시로 건강한 삶을 위한 보건행정서비스를 강화하였습니다. 다음 3페이지입니다. 출산율 제고와 임산부 및 영·유아 관리를 통한 차세대 인구의 건강증진을 도모 하는 등 임신에서 육아까지 통합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다음 4페이지입니다.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사업과 치매예방관리 사업을 확대 추진하여 맞춤형 건강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다음 5페이지입니다. 특수의료장비 및 의약업소 지도 점검 등 안전관리로 신뢰받는 의료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다음 6페이지입니다. 주민 밀착형 건강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금연사업 및 마을건강센터 운영과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 8페이지입니다. 감염병 감시·대응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예방접종, 결핵예방활동 강화, 선제적 방역활동으로 감염병을 사전 차단하였습니다.
다음은 10페이지입니다. 2020년 업무계획입니다. 우리 보건소에서는 ‘모두가 누리는 건강한 강서’를 목표로 건강취약 소외계층 중심 건강 형평성 제고 등 3개의 추진전략을 기초로 8개의 추진과제를 선정하여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11페이지, ‘생활 속에 녹아드는 내실 있는 보건서비스 구현’입니다. 본 과제는 지역특성과 주민 수요에 맞는 건강증진사업으로 주민에게 감동을 주는 보건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세부 실천 과제로 주민 눈높이에 맞는 지역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장애인 등 취약계층 편의 증진 및 안전한 청사환경을 조성하고 다양한 연령대에 맞는 구강질환 예방과 취약계층 구강건강 불평등을 완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12페이지입니다. ‘임신에서 육아까지 통합서비스 제공’입니다. 영·유아와 모성의 지속적이고 종합적인 건강관리를 도모하고 차세대 인구 건강증진을 위한 사회적 지원을 강화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세부 실천과제로는 출산율 증가를 위한 통합적 지원과 임산부 및 영·유아의 지속적 관리를 통하여 차세대 인구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다음 13페이지입니다. ‘취약계층 맞춤형 건강서비스 지원 강화’입니다. 질환별 특성에 맞는 방문건강관리 및 사례관리서비스 제공으로 취약계층의 자가 건강관리능력을 강화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세부 실천계획으로는 맞춤형 방문 건강관리서비스를 지원하고 국가책임제 이행에 따른 치매안심센터 확대 운영과 지역주민 정신건강 증진 및 자살예방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다음 14페이지입니다. ‘안전하고 편안한 의료 환경 조성’입니다. 의료기관 및 의약품 판매업소 지도 점검을 통한 체계적인 의약품 유통질서 확립으로 안전한 의료 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다음 15페이지, ‘구민 맞춤형 건강증진 도시 조성’입니다. 금연 및 건강생활 실천, 주민 주도형 마을건강센터 운영, 심·뇌혈관 질환 예방관리 사업 등 지역특성과 수요자 중심의 건강증진 사업 추진으로 명품 건강도시를 만들고자 합니다.
다음 16페이지, ‘건강 쑥쑥! 평생건강생활 실천 강화’입니다. 건강습관이 형성되는 영·유아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흡연예방과 운동 및 영양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평생 건강습관을 만들기 위한 사업입니다.
다음 17페이지입니다. ‘감염병 사전예방으로 건강사회의 실현’입니다. 감염병에 대한 빈틈없는 예방 및 감시체계 구축으로 지역사회의 감염병 유행을 차단하여 구민 건강 증진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세부실천 계획으로 감염병 감시 대응체계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생애주기별 예방접종으로 감염병 안전망을 구축하고 결핵 예방을 위한 환자 발견 및 치료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
다음 18페이지, 빈틈없는 방역소독으로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방역 취약지 중심의 선제적이고 효율적인 방역 소독으로 유해 해충으로 인한 피해와 감염병 확산을 차단하고자 합니다. 세부 실천과제로는 감염병 사전 차단을 위한 선제적 방역활동과 주민 자율방역단 역량 강화와 소독업소 및 소독 의무대상시설을 집중 관리하겠습니다.
다음은 19페이지, 주요 시책(현안)사업입니다. 첫 번째, 찾아가는 두뇌건강 지킴이 운영입니다. 관내 만 60세 이상 주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치매선별 검사’를 통해 치매인식 개선과 치매 조기 검진율을 높여 질환의 조기 발견과 치매를 사전에 예방하고 치매 중증 이환율 감소와 가족들의 환자 돌봄 부담을 경감시켜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합니다.
다음 20페이지 두 번째, ‘생명존중 학교 만들기 희망링크’입니다. 학교 협약을 통해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청소년 자살예방서비스 구축 및 생명존중 문화 확산으로 아동·청소년의 정신과적 문제행동을 조기 발견하고 효율적으로 개입하여 정신건강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21페이지 세 번째, 횡단보도 금연구역 표지판 설치입니다. 2019. 11. 1.「부산시 금연환경 조성에 관한 조례」개정으로 횡단보도 및 경계선 5m 이내에 금연구역 표지판 설치로 간접흡연 예방과 금연인식을 확산시키고자 합니다. 기대효과로는 금연구역 지정으로 흡연으로 인한 분쟁을 사전 예방하고, 쾌적한 금연 환경 조성으로 구민 건강 증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보건소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올해에도 보건소 전 직원들은 맡은 바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여 구정 발전과 구민의 건강한 삶이 향상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주정섭
네, 보건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노기태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와 제219회 강서구의회 임시회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7시 01분 산회
출석의원(7명)
의원 주정섭 의원 박상준 의원 박혜자 의원 이현식 의원 박병률 의원 김경옥 의원 김주홍
참석관계공무원(28명)
구청장 노기태 부구청장 송유장 행정문화국장 이성희 복지환경국장 김병율 경제산업국장 최부건 도시개발국장 조상제 보건소장 천동환 기획감사실장 엄태성 총무과장 우용현 문화체육과장 박성수 재무과장 구성모 세무과장 양광석 민원봉사과장 서정화 주민복지과장 임양훈 생활지원과장 한희필 청소행정과장 권경윤 환경위생과장 조성구 지역경제과장 김인근 교통행정과장 최창식 녹지공원과장 홍순문 해양수산과장 정성옥 농산과장 김순관 안전관리과장 이정화 도시정비과장 김종근 건축과장 이길근 건설과장 김상석 토지정보과장 이장석 보건소장 천동환
서명의원(4명)
의장 주정섭 의원 박상준 의원 박혜자 사무과장 김덕곤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