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부산강서구의회

8대

213회

본회의

제213회 부산강서구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1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다음회의록
다음 회의록이 없습니다.
본회의
  • [본회의]
  • 제213회 부산강서구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1호
  • 강서구의회

일시

2019년 01월 10일

의사일정

1.제213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부의된 안건

1.제213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14시 03분 개의
의장 주정섭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13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계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계장 주한수
의사계장 주한수입니다.
먼저 제213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집회에 관하여 의사보고 드리겠습니다.
2019년 1월 3일 박상준 의원 외 다섯 분의 의원께서 지방자치법 제45조 제2항에 따른 임시회 소집요구가 있어 같은 법 제45조 제3항에 따라 2019년 1월 3일 집회공고하고 오늘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사항입니다. 의장님께서 제의하신 제213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과 2019년도 구정에 관한 업무보고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주정섭
의사계장 수고하셨습니다.
14시 05분
안건
1.제213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의장 주정섭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제213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213회 임시회는 2019년도 구정에 관한 업무보고 등을 위해 1월 10일 1일간으로 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13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회기는 1월 10일 1일간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06분
안건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의장 주정섭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우리구 의회 회의규칙 제46조에 따라 2인 이상의 의원을 선출하게 되어 있으므로 이번 회기는 박상준 의원님과 박혜자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13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박상준 의원님과 박혜자 의원님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2019년도 구정에 관한 업무보고가 있겠습니다.
먼저 기획감사실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이성희
기획감사실장 이성희입니다.
기해년 황금돼지해를 맞아 존경하는 주정섭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의 건승과 강서구 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 드리면서 2019년도 기획감사실 업무계획을 기본현황, 2018년 주요성과, 2019년 업무계획, 시책사업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1페이지 기본현황 입니다.
우리구 행정조직은 4국, 1실, 19과, 1보건소, 1사업소, 1출장소, 8개 동으로서 총 604명의 공무원이 구정을 수행중입니다.
올해 우리구 재정규모는 전년 대비 419억원이 증가된 3,083억원으로 재정자립도는 47.7% 이며, 기금은 53억원입니다.
다음 2페이지, 2018년 주요성과 입니다.
종합적인 구정 기획을 위해 강서구 2030 장기발전계획을 수립하고 민선7기 구청장 공약사업을 확정하였으며, 지역발전을 위한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력·지원 관계를 유지하는 등 다양한 노력으로 2년 연속 한국지방자치경쟁력 평가 전국 3위를 달성하였습니다. 투명한 예산편성, 효율적인 재정운영을 위해 지방보조금 심사를 강화하고, 주민참여 예산제도를 확대 운영하였습니다.
다음 3페이지, 합리적 조직운영을 통한 신뢰받는 행정 수행을 위해 1국 2과를 신설하고, 정원을 50명 늘리는 등 조직개편을 단행하였으며, 불합리한 규제 개혁에도 더욱 노력하여 20건의 자치법규를 정비 완료 하였습니다. 우리구 구정 발전의 기초자료 제공을 위한 통계업무를 성실히 수행한 결과 국무총리 기관 표창 수상의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다음 4페이지, 투명하고 원칙 있는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 4개동 행정복지센터 종합감사, 35건의 특정감사 등 예방적이고, 내실 있는 감사·감찰 활동을 전개하고 각종 사업비 절감 등 올바른 재원집행을 위해 계약심사와 일상감사를 면밀히 실시하였습니다. 자율적 내부통제 시스템 마련 및 청렴교육 등의 시책 추진으로 깨끗한 조직문화 조성에도 더욱 노력하였습니다.
다음 5페이지, 2019년 업무계획입니다. “구정발전을 선도하는 중추부서 역할 수행”이라는 부서 목표 하에 3대 추진전략을 설정하고, “명품도시 강서 실현을 위한 역량 강화”를 비롯한 4대 추진과제를 중점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6페이지, 첫 번째, 명품도시 강서 실현을 위한 역량을 집중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자치행정 역량 강화를 위해 3개 분야, 7대 핵심과제에 대한 업무혁신을 추진하고, 정부 기조에 발맞추어 국가자치사무 하향 배분, 국고보조율 체계 개선 등 자치분권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정책통계, 정책제안 제도를 더욱 활성화 하고 시책 및 현안사업 관리로 구정 종합행정을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정책자문위원회를 구성·운영하여 전문 자문을 통해 정책을 추진하겠으며, 열린 공약이행 평가를 위해 주민 참여 평가단을 구성·운영하겠습니다. 구의회와는 동반자적 상생 관계를 공고히 하고, 지원 및 협력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7페이지, 구민의 삶이 더욱 개선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재정을 운용하겠습니다. 정부정책, 강서장기발전계획 등에 대한 종합 검토를 바탕으로 개발사업에 대한 투자 우선순위 종합계획을 수립하겠으며, 안전분야,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을 확대 하는 등 균형 있는 재정지원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중앙부처 공모사업에 능동적이고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예산확보에 노력하겠으며, 국·시비 보조금, 특별교부세 등 재원발굴에도 힘쓰겠습니다. 주민에 대한 재정정보 공개 및 접근성과 예산편성 시 주민참여를 확대하겠으며, 성과예산의 검증과 보조금 관리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8페이지, 행정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조직 운영과 적극적인 법무행정 추진으로 구민 권익보호에 힘쓰겠습니다. 중앙권한의 지방이양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직무분석을 통해 합리적이고 성과중심의 부서기능 및 인력배치를 추진하겠습니다. 법제교육, 입법지원 연계 시스템을 강화하고, 행정쟁송 패소 사례집을 발간·공유하는 등 송무 역량 강화를 통해 구민 권익을 적극 대변하겠습니다. 규제 개혁에도 더욱 박차를 가해 불합리한 제도로 피해를 입는 구민이 없도록 지속 관리해 나가겠으며,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통계업무 수행으로 구민에게 맞춤형 통계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 9페이지, 반부패 청렴행정 실천으로 공직비리를 사전 근절하고, 보다 엄중한 공직기강을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청탁금지 교육, 청렴학습방 운영, 간부공무원 청렴교육 이수제 등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더욱 힘쓰겠으며, 종합감사, 특정감사, 기강감찰 등 기본과 원칙이 있는 엄격한 감사·감찰 업무 수행으로 공직윤리를 확립하고, 구민이 체감하는 향상된 조직문화를 만들겠습니다. 구민명예감사관의 역량 강화 및 역할을 제고하고, 부조리 신고센터, 클린 홈페이지의 접근성을 더욱 개선하는 등 소통하고 신뢰 있는 열린 감사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마지막, 시책사업입니다. 민선7기를 맞아 명품도시로의 힘찬 도약을 위해 전문가의 자문을 바탕으로 정책을 발굴·추진하기 위한 강서구 정책자문위원회를 구성·운영하겠습니다. 올해 3월까지 위원을 공개모집할 예정이며, 제시된 의견은 구정발전을 위한 밑거름으로 삼고, 구민들에게 만족도 높은 성과물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기획감사실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올해도 우리 기획감사실 전 직원은 구정발전 선도 중추부서라는 사명감을 가지고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주정섭
기획감사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행정문화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문화국장 임경배
행정문화국장 임경배입니다. 먼저 존경하는 주정섭 의장님과 모든 의원님들의 건승과 강서구 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019년도 행정문화국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기본현황부터 주요시책 사업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기본현황입니다. 행정문화국조직은 5개과 21개 계 정원 123명에 현원 124명입니다. 행정문화국세입예산은 1,221억 7,800만원이며 세출예산은 609억 9,800만원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행정구역 8개동 178개 통 806개 반이며 2018년도 12월말 현재인구는 12만 2,957명입니다. 문화재는 국가지정문화재 1개와 시지정문화재 14개가 있으며 공유재산은 토지 4,558필지에 건물은 71동이 있습니다. 공인은 371개이며 보존 기록물은 12만 934권이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 2018년도 주요 성과입니다. 행정문화국에서는 소통과 감동을 바탕으로 한 현장과 주민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체계적인 업무추진을 통한 문화관광도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각 분야별로는 명지2동과 가덕도동 동사신축을 통해 주민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가덕도 역사체험 투어길 조성, 강서 기적의도서관 건립 등으로 문화관광도시 기반을 조성하였으며 강서 뉴스 SNS를 통한 의정홍보활동도 강화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 투명하고 신뢰받는 재무행정 구현을 위해 전자계약을 확대하고 일하기 좋은 청사 환경을 조성하였으며 적극적인 세입징수활동을 통해 2018년 11월 30일 기준으로 지방세징수 목표액 4,316억원 대비 244억원이 증가한 4,560억원과 체납액 109억원을 징수하였습니다.
민원행정 분야에서는 여권 야간 민원실 운영, 혼인신고 시 전입신고 대행 등 구민 중심의 공감행정 구현에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2019년도 업무계획입니다. 올해 행정문화국은 품격 높은 창의 구정 실현을 목표로 하여 구민과 소통하는 감동구정실현, 건강과 행복이 넘치는 문화관광도시 조성, 체계적 세입·세출관리로 재정건전성 확보를 업무방향으로 정하고 역점시책 5가지를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활기찬 직장, 주민 감동 행정 실현입니다. 적재적소 인력 배치로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일하는 공직분위기를 조성하는 한편 유연근무제 확대 실시 등 각종 직원 복지 시책을 통해 일하고 싶은 직장분위기를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구 동정 설명을 비롯한 현장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듣는 구민중심의 자치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맞춤형 평생학습 체계 구축과 각급 학교 지원을 통해 인재를 키우는 명품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구민과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명품도시를 완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문화·관광·체육이 조화로운 명품 강서 조성입니다. 우리구 대표 축제인 낙동강변 30리 벚꽃축제를 비롯한 다양한 문화행사를 통해 지역축제 관광문화예술을 활성화하고 주민들이 이용하는 체육시설 정비와 각종생활체육 프로그램운영으로 생활체육 활성화를 통한 구민건강증진에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각종 구정활동을 여러 매체를 통해 적극적으로 주민들에게 알리고 다양한 구성 프로그램의 운영으로 지역사회 체계를 아우르는 도서관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공정하고 효율적인 건전재정 운영입니다. 건전한 재무 회계 운영을 위해 공개경쟁입찰과 계약정보공개를 철저히 하고 전수 물품 등에 대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구 본청 및 강서브라이트센터 에너지 고효율 시설을 개선하여 에너지 절감을 추진하고 쾌적한 구 청사 유지와 체계적인 공유재산관리를 하겠습니다. 또한 통신 민원 및 정보통신 고도화, 민원업무의 신속한 처리에도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자주재원 지방세입 목표액 달성입니다. 올해 지방세 세입목표에는 시세와 구세를 합하여 총 4,508억 8,700만원으로 정하였으며 징수전망은 전년도 대비 51억원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징수목표를 달성하도록 징수율 1% 높이기를 강력히 추진하고 과학적인 세원관리와 완벽한 과세자료 정비를 통해 세원 발굴 및 취약분야에 대한 징수율 제고를 통해 과세누락방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구민이 만족하는 선진민원행정 추진입니다. 행정서비스의 고객인 구민의 입장에서 제도개선 과제 발굴과 함께 머물고 싶은 민원실 조성 등 이용자 중심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맞춤형 구민 정보화교육 및 정보통신 보조기기 보급을 통해 정보격차 해소에도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신호민원센터건립 사항입니다. 신호동과 녹산동행정복지센터 거리가 멀고 신호민원센터 공간의 협소 등으로 주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신호민원센터를 건립하여 증가하는 행정수요에 적극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새롭게 건립될 신호민원센터는 총 사업비 35억 2,100만원에 지상 4층 연면적 999㎡ 규모로 올 1월 시유지를 매입하고 10월 건축공사 착공하여 2020년 7월 준공 예정입니다.
다음 페이지 입니다. 두번째 낙동강아트홀 건립 사업니다. 명칭이 좀 생소합니다만 명지문화복합시설의 명칭을 올해부터 변경한 사항입니다.
지역 주민의 문화 향유 기회 제공 등 명품도시강서를 위해 2016년 부산시와 강서구 LH간 상호 협약에 따라 서부산개발의 중심인 명지국제신도시 근린공원 1호 내에 건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본 시설은 LH에서 500억원을 투입 건립 후 지자체에 무상 양여하는 사업으로 3만㎡의 부지에 건축 연면적 1만 2,251㎡ 3층 규모의 준소형 공연장과 다양한 문화체육 휴게 공간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올해 8월까지는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이번 년도 하반기에 착공할 계획이며 2021년 상반기에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향후 강서구의 랜드마크로서 수준 높은 문화예술 공연과 다양한 문화 인프라 등을 즐길 수 있는 낙동강 아트홀이 되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세번째 가칭 지사도서관 건립 사항입니다. 현재 문화 인프라가 열악한 지사동에 생활밀착형 독서서비스 제공 및 주민들의 문화복지 향상을 위해서 도서관 건립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기존 지사문화회관에 1층을 증축 및 기존 시설 리모델링을 통하여 지역주민들에게 독서기회 보장 및 삶의 질 향상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현재 지사 도서관 건립 운영 기본계획수립 및 지방재정투자사업 적정 심사를 완료하였으며 향후 문화체육관광부의 공공도서관 건립지원사업 사전평가 예산편성으로 2021년 2월 도서관개간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행정문화국 업무계획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올 한해도 행정문화국 직원들은 각자 맡은바 임무를 성실히 수행하여 구정발전과 구민복리 증진을 앞당길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구의회에서도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주정섭
행정문화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복지환경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환경국장 유병옥
반갑습니다. 복지환경국장 유병옥입니다.
기해년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여 존경하는 주정섭 의장님을 비롯한 모든 의원님들의 건승과 강서구 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 드리며 복지환경국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의원님들의 변함없는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리며 복지환경국 소관 2019년도 업무보고를 기본현황, 2018년 주요성과, 2019년 업무계획, 주요 시책사업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기본현황 입니다.
우리 복지환경국의 조직은 4개과 16계이며 직원은 정원 81명 현원 81명입니다. 예산은 일반회계와 특별회계, 기금을 합하여 총 1,602억 7,100만원입니다.
다음 2페이지입니다.
복지대상자는 기초수급자, 의료급여, 장애인 등 3만 875명이 있으며 복지시설은 생활·이용·여가시설 등 314개소가 있습니다.
관내 청소, 환경, 위생업소는 폐기물처리업체 95개소를 비롯하여 16,290개소이며 생활폐기물은 2018년에 총 22,060톤이 발생하여 처리 하였습니다. 복지환경국에서 관리하는 위원회 및 단체는 생활보장위원회를 비롯하여 32개가 있습니다.
다음 3페이지입니다.
2018년 복지환경국 주요 성과입니다. 현장중심의 체계적인 업무추진으로 주민과 함께하는 생활복지역량 강화 및 환경 친화적 명품도시 조성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분야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복지 분야에서는 함께하는 따뜻한 복지사회 구현을 위해 찾아서 지원하는 능동적 복지추진으로 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약자계층을 위한 대상별 복지지원으로 사회 친화적 복지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맞춤형 복지환경조성과 안정된 생활보장 지원을 위해 복지사각지대 해소,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은 물론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 노인여가 문화조성 등으로 건강하고 편안한 노후 생활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 4페이지입니다.
청소 분야에서는 생활쓰레기의 원활한 수거처리와 상습 불결지 집중 환경정비 등으로 현장 중심의 청소행정을 구현하여 품격 있는 삶을 위한 친환경적 기반을 구축 하였습니다. 환경 위생 분야에서는 주민복지 및 소득증대 사업으로 항공기 소음대책 주민지원 사업을 추진하였고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의 관리, 감독 강화와 유통식품 안전을 위한 제조업소의 효율적인 관리로 맑고 깨끗한 환경도시 구현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5페이지 입니다.
2019년 업무계획입니다. 2019년도 복지환경국 업무계획은 “함께 보듬는 선진복지 및 친환경 도시 조성”을 비전으로 하여 4개 분야로 업무방향을 설정하고, 4개 역점시책으로 업무를 적극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6페이지 입니다.
첫 번째 역점시책으로 안전하고 건강한 맞춤형 복지서비스 지원 입니다.
체계적인 복지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2019년 강서구 연차별 지역사회보장계획을 수립하고 보훈단체 지원 확대 및 운영 활성화를 통해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을 추진하겠습니다.
여성취업지원 및 여성사회참여 확대 아동복지서비스 지원강화로 아동복지 증진 등을 통해 아동과 여성, 청소년이 행복하고 안전한 복지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역량강화와 어린이 보육시설 및 장애인 복지시설 지원 등 복지대상자별 지원서비스 제공에도 만전을 기하여 사회 친화적 복지환경 구축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7페이지 입니다.
두 번째 역점시책은 현장 중심의 적극적 복지 행정 구현 입니다. 공정한 통합조사, 맞춤형 급여지원으로 복지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취약계층 생활 안정 기반 조성으로 공공부조를 실현하겠습니다.
지역중심의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제공을 통해 복지사각지대에 대한 보호 체계를 구축하고 민·관이 함께하는 희망복지를 실행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노인복지시설 인프라 구축 및 노령인구를 위한 지원 대책으로 노인 안전망을 구축하여 건강하고 편안한 노후생활 보장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8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역점시책은 깨끗한 도시환경 조성 및 자원 재활용 활성화입니다.
깨끗하고 살기 좋은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생활쓰레기 수거 체계를 강화하고 청소 취약지 집중 정비와 상시 순찰로 무단투기 예방·홍보 및 단속을 실시하겠습니다.
폐기물 처리·배출업체의 관리 강화와 무허가 폐기물 처리업체의 지도, 점검 및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및 자원 재활용 활성화로 깨끗한 환경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쾌적한 화장실 조성과 오수처리시설 등의 관리 내실화를 통해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 대처하는 신뢰받는 행정을 구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9페이지 입니다.
네 번째 역점시책은 사람과 자연이 하나 되는 클린강서 구현 입니다.
온실가스 감축 및 저탄소 생활실천 운동을 위해 탄소포인트제 참여 확대 추진 및 온실가스 감축 진단, 컨설팅을 실시하고 관내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대한 감시, 감독을 강화하고, 주요사업장은 유관기관 합동점검을 추진하여 클린 강서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건강하고 안전한 식품 제조 유통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소비자 식품안전신고센터를 활성화하고 또한 안전하게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항공기소음 주민지원 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0페이지입니다.
주요시책 및 현안사업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함께 키우고 함께 웃는 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입니다. 최근 각종 개발 사업에 따른 급속한 인구 유입으로 보육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보육 및 양육인프라 확충 요구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강서구 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으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보육서비스 제공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보건복지부에 건축비와 관련하여 국비를 신청하였고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은 구의회 심의를 마쳤으며, 2019년 본예산에 부지매입 및 설계비를 편성하였습니다. 구민 모두에게 균등한 보육서비스 제공을 위한 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 추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12페이지 입니다.
두 번째 강서노인종합복지관 분관 건립입니다.
명지오션시티, 국제신도시 등 신도시 조성에 따른 복지수요 증가에 비해 노인복지시설 인프라가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따라서 강서노인종합복지관 분관 건립을 통해 늘어나는 노인인구 복지수요에 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강서노인종합복지관 분관 건립을 위해 부지매입 및 설계비를 2019년 본예산에 편성하였고, 향후 관련 행정절차 이행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14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역점시책은 녹산주민문화회관 이전 건립입니다. 국제산업물류도시 1단계 사업에 편입된 녹산주민회관의 이전, 건립을 통해 지역주민의 문화생활과 복지향상에 기여토록 하겠으며, 건립개요를 간단히 말씀드리면 지상 3층 건물로 1층 주차장, 2층 체력단련실, 3층 다목적강당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2018년 6월 착공하여 올해 3월 준공 예정입니다. 공사가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16페이지입니다.
네 번째 항공기소음 주민지원사업 사후관리 실태조사 입니다. 그간 추진한 주민지원사업의 사후관리와 실태를 조사하여 사업 효율성 제고와 사업에 대한 주민 불만 및 의혹 해소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저와 복지환경국 전 직원은 보고 드린 2019년도 업무계획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함께 보듬는 선진복지 및 친환경 도시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모든 업무가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의원님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2019년도 복지환경국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주정섭
복지환경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경제산업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산업국장 박병금
경제산업국장 박병금입니다.
기해년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여 존경하는 주정섭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올 한해도 변함없는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리며2019년도 경제산업국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기본현황, 2018년 주요성과, 2019년 업무계획, 시책, 현안사업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1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경제산업국 조직은 5개과 15계로 정원 84명, 현원 85명입니다. 예산은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를 합하여 총 365억 9,700만원입니다. 경제기반으로 3,963개의 기업과 675개의 석유가스 시설, 2,151개의 상공업이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 입니다.
교통시설은 대중교통 47개 노선 287대와 79개소의 주차장이 있으며, 113개의 자동차 관리업체와 396개소의 공원과 다수의 녹지대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음 3페이지 입니다.
산림 및 농수산 자원으로는 4,383㏊의 산림과 16개의 어항이 있으며 37개의 농업기반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음 4페이지 2018년 주요성과입니다.
2018년 한해는 서민생활 안정과 기업지원 강화, 구민 중심의 선진적 교통문화 정착과 명품 녹색도시 조성에 노력하였으며, 해양수산 생산력 제고와 농·어업인 복지증진을 통한 삶의 질 향상에도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세부성과는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9페이지 입니다.
2019년 업무계획 입니다. 2019년 경제산업국은 3개 추진전략과 5개의 중점과제를 통해 활력 있고 안정적인 강서 구현을 목표로 업무를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0페이지 입니다.
첫 번째, 내실 있는 경제 및 쾌적한 도시경관 조성입니다.
구민과 기업이 상생하는 자주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전어축제 지원과 전통시장 현대화사업 추진, 풀뿌리기업 육성 등 중소기업 지원을 강화하고 청년인턴사업과 재정지원 일자리사업 등 양질의 일자리 창출사업과 취업박람회 등 취업지원 서비스 강화에도 노력하겠습니다.
현수막 지정 게시대 교체, 강서구청역 하부 지하 보차도 경관 개선 등 옥외 광고문화 정착과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11페이지 입니다.
두 번째 사람 중심의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교통 인프라 구축 및 교통사고 예방 등 사람중심의 교통체계 구축과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확충 등을 통한 편리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현장여건을 고려한 주정차 단속 등을 통해 구민이 신뢰하는 주·정차 단속을 추진하고 안전하고 신뢰받는 자동차 관리 문화 정착에도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12페이지 입니다.
세 번째 감성과 힐링이 함께하는 행복한 녹색도시를 구현하겠습니다.
도시 숲 및 도시녹화 사업 등을 통해 자연과 사람이 함께하는 푸른 명품 녹지 조성과 신호근린공원 물놀이시설 설치, 명지 해안방재림 주민쉼터 조성 등을 통한 이용자 중심의 쾌적한 공원환경을 조성하겠으며, 숲 가꾸기 사업과 산림재해 예방사업 등 산림보호 및 휴양문화 조성에도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13페이지 입니다.
네 번째 깨끗하고 풍요로운 바다, 살기 좋은 어촌을 조성하겠습니다.
해양환경 개선과 수산자원 조성을 위하여 낙동강하구 어선통항로 준설, 해양쓰레기 정화사업, 대구 수정란 방류 등을 추진하고 어업경쟁력 강화 및 어업인 복지향상을 위하여 수산정책 보험 지원과 어선 감척사업 등을 추진하고 신전항 물양장 설치, 대항항 정비사업 등 경쟁력 있는 수산 기반시설 확충에도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14페이지 입니다.
다섯 번째 고품질, 친환경 농산물 생산 및 농업인 복지 증진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안정적 식량생산 및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농업소득보전직불제와 농업인 종합건강검진제도 도입 등을 추진하고 친화적 농업환경 조성 및 농업기반시설 구축과 첨단 원예시설 설치 및 친환경 농산물 생산 유통을 위한 에너지 절감 및 내재해형 시설지원 등 각종 사업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5페이지 입니다.
주요시책 및 현안사업입니다.
첫 번째, 강서구청역 하부 지하 보차도 경관개선 사업입니다. 지하 보차도의 조도율 향상, 디자인 개선, 통행로 정비 등을 통해 주민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통행 여건을 제공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올 상반기 중 사업을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6페이지 입니다.
두 번째, 강서구청역 역세권 공영주차장 조성사업 입니다. 구청주변 주차난 완화와 지하철, 경전철 이용객의 편의를 목적으로 2018년까지 국토교통부 사전심사를 마치고, 올해 토지 보상과 조성 공사를 시행할 계획으로 효용성 있는 주차장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17페이지 입니다.
세 번째, 신호근린공원 물놀이시설 설치 사업입니다. 신호근린공원 어린이 놀이시설 주변에 어린이들을 위한 물놀이 시설을 설치하는 것으로 2월까지 실시설계 용역을 시행하고 6월까지 준공하여 올 여름부터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위치도 및 현장사진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19페이지입니다.
네 번째, 대항항 북측 관광체험장 조성사업 입니다. 대항어촌관광단지 조성사업과 연계하여 대항항 북측 해안을 산책로 및 관광체험장으로 조성하여 어촌마을 소득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2018년 6월 착공하였으며 2020년 6월 준공 예정으로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위치도 및 계획 평면도는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21페이지 입니다.
다섯 번째, 농업인 종합건강 검진제도 도입입니다. 관내 거주, 경작하는 농업인에 대하여 2∼3년 주기로 1인당 종합검진비의 최대 16만원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모두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우리 경제산업국 업무가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의원님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2019년도 경제산업국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주정섭
경제산업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개발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개발국장 김태규
반갑습니다. 도시개발국장 김태규입니다.
2019년 기해년 새해를 맞이하여 강서구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존경하는 주정섭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의 건승을 기원 드립니다. 올해도 변함없는 격려와 지원을 부탁드리며, 2019년도 도시개발국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기본현황, 2018년 주요성과, 2019년 업무계획, 주요시책사업 순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현재 도시개발국은 5개과 21개 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 정원 133명에 135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예산규모는 특별회계와 기금을 모두 포함해서 385억 7,800만원입니다. 이외 재난관리시설, 민방위 자원 등 각종 현황은 1페이지에서 3페이지까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페이지 2018년 주요성과입니다.
2018년 우리 도시개발국에서는 안전하고 자연친화적인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고, 능동적이고 체계적인 도시개발을 통해 구민 편익을 증진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주요성과로는 첫째, 안전한 도시구현을 위해 안전문화환경을 조성하고 재난관리체계를 확립하였으며, 재해위험요소 사전점검을 비롯한 재난예방과 복구사업을 통해 재해위험요인 제거에 힘써 왔을 뿐만 아니라, 민방위 대비태세를 강화하고 CCTV 통합관제 서비스 활성화로 안전서비스 기능을 확충하여 왔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안전하고 깨끗한 친환경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도로 적치물 정비와 안전시설물을 설치하는 등 도로시설물 관리에 힘써왔으며 하천 친수환경 조성을 위해 하천제방 정비와 수초제거, 점용료징수 등 하천 시설물 관리에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또한, 가로등과 보안등을 고효율 광원으로 교체하여 도로 조명시설의 효율성을 제고하였고, 고장에 따른 주민 불편 해소를 위해 가로등 보수팀을 운영하여 유지보수를 실시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주민과 함께하는 건축행정 구현을 위해, 불법건축물 단속과 투명한 공동주택 관리로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에 노력하였으며, 행정복지센터 등 영조물 건립과 행복마을 만들기 사업, 신장로 일원 도시재생사업, 참여형 주민공동체 역량강화사업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네 번째, 살기 좋은 명품도시 조성을 위해 도시관리계획 수립과 정비를 추진하였고, 도로·하수도 등 주요 기반시설을 설치하여 지역주민의 복리증진에 힘써왔습니다. 또한, 개발사업에 따른 보상업무와 건설행정업무도 차질 없이 수행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다섯 번째, 지적행정서비스 운영에 있어서는, 부동산 거래질서를 확립하고, 지적재조사사업 등을 통해 주민편의와 신뢰받는 지적행정을 실현하고 있으며, 개별공시지가 결정과 도로명주소 부여 등 지적업무도 차질 없이 수행하였습니다.
다음 9페이지입니다.
2019년 업무계획입니다. 우리 도시개발국은 안전하고 살기 좋은 선진도시 강서 구현을 목표로 설정하고, 구민 맞춤형 생활안전 명품도시 조성 등 3개의 추진전략을 실현할 수 있도록 구민·현장 중심의 안전한 도시 조성 등 5개 분야의 추진과제를 적극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첫 번째, 구민·현장 중심의 안전한 도시 조성을 위해, 재난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신속한 상황판단회의와 재난안전대책본부, 현장 지휘소를 구성·운영하고, 내실 있는 재난대비 훈련과 대응능력 향상으로 재난체계를 확립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구민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민방위 교육과 CCTV 통합관제서비스 강화를 위해 방음벽 설치 등으로 관제요원 근무환경을 개선하고, 펌프장, 수문 등 각종 방재시설물 운영체계를 확립하여 비상 시 재난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구민 중심의 쾌적한 도시환경 구현을 위해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환경을 조성하고, 주요도로 상시 순찰을 통한 민원사항의 신속한 처리와 노상 적치물 정비 등 보행환경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언제나 찾고 싶은 수변환경이 될 수 있도록 국가 및 지방하천과 생태공원을 관리하고, 위법행위 사전예방과 단속을 실시하겠습니다. 고효율 도로조명등을 설치하여 도로조명 개선과, 가로등, 보안등 고장 민원에 신속하게 대응함으로써 구민불편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소통과 공감의 품격 있는 건축행정 구현을 위해 특별점검반을 수시 운영하여 불법행위에 대한 엄정한 사전·사후관리 활동을 강화하고, 방범·소방·윤리교육을 실시하는 등 공동주택 환경 활성화를 유도하고, 명품도시 강서에 걸맞는 품격 있는 영조물 건립을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 주민 중심의 행복마을 조성과 변화된 환경에 대응하는 도시재생사업 추진에도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네 번째, 감동주고 신뢰받는 역동적 건설행정 추진으로 모두가 살고 싶어 하는 정주환경 조성을 위해, 미래를 내다보는 도시관리계획을 수립하고, 도로 등 도시기반시설 확충과 배수체계를 정비하여 안정된 생활기반 시설을 조성하겠습니다. 그리고 각종 개발단계에서 구민들과 소통하는, 현장 중심의 적극적인 건설행정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다섯 번째, 구민이 공감하고 신뢰받는 토지행정 구현으로 건전한 부동산 거래질서를 정착하고 신뢰받는 지적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능동적인 토지거래허가제 운영과 사후관리, 중개업소 단속 강화 등 공정한 부동산 시장을 조성하고, 수요자 중심의 지적행정서비스 운영과 디지털 토지정보망 구축, 도로명주소 정비와 홍보에도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주요 시책사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선창지구 외 3개소 자연재해 위험개선 정비사업입니다. 가덕도에 위치한 선창, 눌차, 정거, 항월지역 침수피해의 근원적인 해결을 위해, 해당 지역에 대한 자연재해위험 개선지구 지정을 위한 타당성조사와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시행 중에 있으며 작년말까지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였습니다. 행정안전부, 부산시와 지정여부를 협의하고, 이후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사업비를 확보하여 지역주민의 침수피해를 해소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건축대지의 건축선 경계 표기 사항입니다. 도로와 건축대지의 경계를 경계석 또는 경계선으로 표기함으로써, 건축주의 시설물 임의 설치와 같은 무단점용을 방지하고, 차량과 보행자의 통행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대저1, 2지구 자연재해 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 입니다. 본 사업은 상습침수지역인 대저1, 2동 일원의 침수피해를 해소하기 위해 시행 중에 있으며, 지난 해 사덕, 덕두 배수펌프장은 공사를 착공하였고, 대저1지구 신덕 배수펌프장은 국·시비 297억원을 확보하여 올해 초 착공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3개의 펌프장이 2021년 4월까지 준공될 수 있도록, 예산확보 등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눌차동 교량가설 사업입니다. 현재 설치되어 있는 눌차 가교는 정밀안전진단 결과 안정도 D등급으로 판정되었으며, 현 상태에서의 유지, 보수만으로는 정상적인 기능과 안전을 담보하기에 한계가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폭 15m, 길이 250m 규모의 교량을 가설함으로써 지역 주민들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도록, 올해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예산을 확보하여 연차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0페이지입니다.
강서구청역 역세권 공영주자창 조성사업입니다. 승용차를 이용하는 도시철도 이용객의 원활한 환승체계를 구축하고, 지하철역 인근 주차난 해소를 위해 강서구청역 입구에 공영주차장을 조성하겠습니다. 작년까지 주차장 설치를 위한 국토교통부 사전협의 및 심사를 완료하였으며, 올해 중 주민의견 청취와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도시관리계획 결정 등 제반절차 진행 후 보상 및 공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저를 비롯한 도시개발국 전 직원은 2019년 업무계획을 적극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안전하고 살기 좋은 선진도시 강서를 구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주정섭 의장님과 의원님들의 많은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도시개발국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주정섭
도시개발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소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천동환
보건소장 천동환입니다.
먼저, 2019년 새해를 맞아 존경하는 주정섭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의 건승과 강서구 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019년도 보건소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기본현황, 2018년 주요성과, 2019년 업무계획 주요 시책사업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1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먼저, 조직 및 인력입니다. 보건소는 1과 5계에 4개의 보건지소와 3개의 보건진료소로 조직되어 있으며 정원 48명에 현원 48.5명입니다.
다음은 2페이지입니다. 2018년 주요성과입니다.
2018년 보건소 주요성과는 업무보고서로 갈음하고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다음은 8페이지입니다. 2019년 업무계획입니다.
우리 보건소에서는 건강으로 통하는 명품도시 강서를 목표로 주민이 행복한 맞춤형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등 3개의 추진전략을 기초로 8개의 추진과제를 선정하여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9페이지입니다.
먼저 첫 번째 추진과제인 건강한 삶을 위한 보건행정서비스 향상입니다.
본 과제는 구민생활수준 향상과 더불어 지역건강특성을 반영한 체감도 높은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으로 구민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입니다.
세부실천과제로 주민 건강과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친절하고 책임 있는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노후화된 의료장비 보강 및 청사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지역주민에게 찾아가는 구강보건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건강 특성을 반영한 체감도 높은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 10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임신에서 육아까지 통합서비스 제공입니다.
영유아와 모성의 지속적이고 종합적인 건강관리를 도모하고 다양한 지원사업으로 저출산 대책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세부 실천과제로는 출산율 증가를 위한 통합적 지원을 위해 인공·체외수정 및 한방 난임 의료비를 지원하고 신혼 가임여성의 임신 전 검사와 임산부 등록 및 건강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지속적인 관리를 통한 차세대 인구 건강 증진을 위해 출산 육아용품 지원과 영유아 등록 관리, 신생아 청각 선별 검사 및 선천성 대사이상질환 검사비 지원, 영양 플러스 사업 추진 등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11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맞춤형 건강서비스 및 노인건강지원 강화입니다.
취약계층의 건강상태 인식 고취 및 자가 건강관리능력 강화를 위한 생애주기별, 질환별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치매 예방 및 가족교육 강화로 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세부 실천계획으로는 맞춤형 방문 건강관리사업 추진을 위해 취약계층 발굴등록 관리와 말기 암환자를 위한 호스피스 간호를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건강한 노년을 위한 치매예방관리사업 확대 추진을 위해 치매안심센터 운영으로 치매예방 및 관리 교육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12페이지입니다.
네 번째, 주민 밀착형 건강 지역사회 조성입니다. 지역특성과 주민의 요구를 반영하여 수요자 중심의 건강증진사업 추진으로 명품 건강도시 만들기 사업입니다. 세부 실천계획으로는 건강한 강서구 만들기 건강생활실천사업 추진을 위해 찾아가는 건강체험부스 및 통합보건의료서비스 운영과 저염 요리 교실 및 맞춤형 건강 상담을 실시하고 금연클리닉을 통한 담배연기 없는 쾌적한 강서구를 조성하고 주민 밀착형 마을건강센터 운영을 강화하고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3페이지입니다.
다섯 번째, 건강 up! 행복 up! 건강생활 실천 강화입니다. 건강습관이 형성되는 영유아 및 청소년 대상으로 흡연예방 운동과 영양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평생 건강습관 만들기 사업입니다.
세부 실천계획으로는 평생 건강습관 만들기 사업을 위해 어린이집·유치원 건강증진 활동북 제작 배부와 쑥쑥! 키크기 운동교실, 어린이 점심식단 염도 측정을 지원하고, 청소년 건강 반올림! 교실을 운영하여 비만학생 40여명을 집중관리하며 초, 중,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흡연 진입장벽 높이기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14페이지입니다.
여섯 번째, 주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의료 환경조성입니다.
의약업소에 대한 체계적 관리와 의약품 유통질서 확립을 통하여 건전한 의료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세부 실천계획으로는 지속적인 의약업소 관리로 안전한 의료 환경을 조성하고, 의약품 및 의료기기 관리로 건전한 유통질서 확립과, 의료안전관리망 구축을 위한 정기적 응급의료자원 관리와 진단용 방사선 발생장치 및 특수의료장비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15페이지입니다.
일곱 번째, 신속하고 효과적인 감염병 예방감시체계 조성입니다. 감염병에 대한 빈틈없는 예방 및 감시체계 구축으로 지역사회의 감염병 유행을 차단하여 구민 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세부계획으로 평소 감염병 감시 대응체계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생애주기별 예방접종으로 감염병 안전망을 구축하고 결핵예방을 위한 환자 발견 및 치료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
다음 16페이지입니다. 여덟 번째, 적극적 방역소독으로 유해 해충 확산 차단 사업입니다. 방역취약지 중심의 선제적이고 효율적인 방역소독으로 유해 해충으로 인한 피해와 감염병 확산을 차단하고자 합니다.
세부 실천과제로는 감염병 사전 차단을 위한 선제적 방역활동과 주민자율방역단 역량 강화와 소독업소 및 소독의무 대상 시설을 집중 관리하겠습니다.
다음 17페이지 시책사업입니다.
첫 번째, 여름밤이 화목한 방역서비스 사업입니다. 대단지 아파트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방역서비스로 하절기 위생해충 매개 감염병 예방 및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으로 방역사업에 대한 주민만족도를 높이고자 합니다.
다음은 18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사 지원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기준중위소득 100%이하 출산가정에 건강관리사를 파견하여 산모의 산후 회복과 신생아의 양육을 지원하고, 출산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19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찾아가는 치매예방교육 운영입니다.
관내 경로당 및 노인복지시설에 만 60세 이상 주민을 대상으로 치매 조기검진과 예방교육을 실시하여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인식 개선과 질환의 조기발견으로 치매를 예방하고 치매환자 및 그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20페이지입니다.
네 번째, 활력충전! 건강 두드림 프로젝트 추진입니다. 건강관리 사각지대에 있는 소규모 사업장 근로자를 대상으로 각종 보건교육 및 건강체험부스 운영으로 건강 격차를 최소화 하고 건강한 직업생활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건강자조모임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건강자조모임 참여 근로자의 건강생활실천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21페이지입니다.
다섯 번째, 생명나눔실천 헌혈운동 전개입니다. 지속적인 헌혈 권장활동을 통하여 혈액수급 안정을 도모하고 이웃사랑을 실천하여 지역사회 생명 나눔 문화 정착으로 구민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고자 합니다.
올해에도 보건소 전 직원들은 맡은 바 소임을 성실히 수행하여 구정 발전과 구민의 건강한 삶이 향상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구의회에서도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주정섭
보건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노기태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신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와 제213회 강서구의회 임시회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57분 산회
출석의원(7명)
의원 주정섭 의원 박상준 의원 박혜자 의원 이현식 의원 김경옥 의원 박병률 의원 김주홍
참석관계공무원(26명)
구청장 노기태 부구청장 이일용 행정문화국장 임경배 복지환경국장 유병옥 경제산업국장 박병금 도시개발국장 김태규 보건소장 천동환 기획감사실장 이성희 총무과장 우용현 재무과장 배만수 세무과장 서이옥 민원봉사과장 김덕곤 주민복지과장 최부건 생활지원과장 한희필 청소행정과장 권경윤 환경위생과장 조성구 지역경제과장 김인근 교통행정과장 엄태성 녹지공원과장 홍순문 해양수산과장 임양훈 농산과장 이동규 안전관리과장 김병율 도시정비과장 김종근 건축과장 박재영 건설과장 백명기 토지정보과장 고길종
서명의원(4명)
의장 주정섭 의원 박상준 의원 박혜자 사무과장 남상승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