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부산강서구의회

8대

209회

본회의

제209회 부산강서구의회 (임시회) 본회의 개원식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다음회의록
다음 회의록이 없습니다.
본회의
  • [본회의]
  • 제209회 부산강서구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개원식
  • 강서구의회

일시

2018년 07월 17일

개식순서

1.제209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3. 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의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박상준 의원 외 5인 발의) 4.2018년도 하반기 구정에 관한 업무보고의 건(구청장제출)
14시 02분 개의
의장 주정섭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09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계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계장 양승지
의사계장 양승지입니다.
먼저 제209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집회에 관하여 의사보고 드리겠습니다.
2018년 7월 10일 박상준 의원 외 5분의 의원께서 지방자치법 제45조 제2항에 따른 임시회 소집 요구가 있어 같은 법 제45조 제3항에 따라 2018년 7월 10일 집회 공고하고 오늘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 사항입니다.
의장님께서 제의하신 제209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과 지난 7월 9일 박상준 의원님 외 5분의 의원께서 발의한 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의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2018년도 구정에 관한 업무보고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4시 04분
안건
1.제209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의장 주정섭
의사계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제209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209회 임시회는 2018년도 구정에 관한 업무보고 등을 위해 7월 17일 1일간으로 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09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회기는 7월 17일 1일간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의장 주정섭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우리 구 의회 회의규칙 제46조에 따라 2인 이상의 의원을 선출하게 되어 있으므로 이번 회기는 순서대로 김주홍 의원님과 김경옥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09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김주홍 의원님과 김경옥 의원님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07분
안건
3. 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의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박상준 의원 외 5인 발의)
의장 주정섭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의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박상준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상준 의원
존경하는 주정섭 의장님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노기태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여러분! 박상준 부의장입니다.
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의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안 이유는 지방의원의 의정활동비 중 월정수당 지급과 관련하여 2017년 지방공무원 보수인상률을 반영함에 있어 종전 적용된 기본급 인상률 3.67% 대신 전체 보수 인상률 3.5%를 적용하여 월정수당을 조정하고 알기 쉬운 법령 기준에 따라 띄어쓰기 정비, 용어순환 등 현행 조례 일부를 개정하고자 하는 데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안 제3조 제2항 월정수당 230만 6,000원을 230만 2,000원으로 변경하고, 안 제1조부터 제4조 띄어쓰기 정비, 용어 순환 등의 내용과 관련하여 개정하는 것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원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 드리면서 이상으로 제안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주정섭
박상준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상준 의원님께서 제안 설명한 조례안에 대해 질의 토론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 토론이 없으므로 질의 토론을 종결하고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의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11분
안건
4.2018년도 하반기 구정에 관한 업무보고의 건(구청장제출)
의장 주정섭
다음은 2018년도 구정에 관한 업무보고가 있겠습니다. 먼저 기획감사실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이성희
기획감사실장 이성희입니다.
먼저 제8대 강서구의회 개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존경하는 주정섭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새롭게 출발하는 제8대 강서구 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 드립니다.
보고순서는 기본현황, 2018년 상반기 주요성과, 2018년 하반기 업무계획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1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행정조직은 4국, 1실, 19과, 1보건소, 1사업소, 1출장소, 8개 동이며 공무원 정원은 604명입니다. 올해 우리 구 재정규모는 2,664억원으로,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금은 46억원입니다. 자치법규는 총 369건이며, 72개 위원회에 848명의 위원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2페이지 ‘2018년 상반기 주요성과’입니다. 첫 번째, 구정종합기획 및 성과중심 행정 수행을 위해 강서구 2030 장기발전계획 수립 용역을 완료하고, 강서구의 미래 발전방향을 제시하였으며, 가덕도 종합개발 계획 등 부산시를 비롯한 관계기관의 우리 지역 개발 지원에 적극 협력하였습니다. 성과중심 예산 편성, 투명한 재정 운영을 위해 구 홈페이지 및 강서구보에 재정 현황을 공시하고, 주민참여 예산편성으로 예산편성의 투명성과 공정성 확보에 노력하였습니다. 주요재정 사업과 지방 보조 사업에 대한 평가를 완료하고, 771억 원의 예산에 대한 신속 집행을 추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였습니다.
3페이지, 두 번째, 합리적인 기구 개편 및 정원 관리를 위해 1국, 2과를 신설하고, 명지동을 명지1동과 2동으로 분동하였으며, 급증하는 행정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50명의 정원을 증원하였으며, 불합리한 규제 정비를 위해 법제처의 「조례규제개선 사례 50선」을 반영하여 20건의 자치법규를 정비하고, 경쟁 제한적 자치법규 규제 개선과제를 발굴하여 자율경쟁을 제한하는 7건의 규제를 개선하였습니다.
세 번째, 원칙과 기강을 바로 세우는 감사 활동을 위해 종합감사, 특정감사, 일상감사를 실시하였고 93건에 대한 계약심사를 진행하여 4억 2,400만원의 예산을 절감하였으며, 청렴한 강서 구현을 위해 민생현장 취약지 감찰을 통해 구정 저해요인 1,663건을 개선하였으며, 청렴교육과 청렴 자가 학습을 중점 추진하는 한편, 자기 진단 제도 등을 통하여 자율적 내부통제를 강화하였습니다.
4페이지, 2018년 하반기 업무계획입니다. ‘구정 발전을 선도하는 중추부서 역할 수행’을 부서 목표로 설정하고, ‘명품도시 완성을 위한 비전실현 가속화’ 등 3대 추진전략을 실현하기 위하여 ‘구정 종합 기획·조정과 성과중심 행정 수행’을 비롯한 다섯 가지 추진과제를 역점시책으로 선정하였습니다.
5페이지, 첫 번째, ‘구정종합 기획·조정, 성과중심 행정’을 수행하겠습니다. 지속발전 가능한 구정종합 기획을 위해 ‘강서구 2030 장기발전 계획’에 의거, 세부 추진전략을 수립하는 등 장기 로드맵을 제시하겠습니다. 더불어 주요현안사업을 집중 관리하고, 구청장 공약사업을 8월 중 확정하고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민선7기 공약사업 이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79개 핵심 사업에 대한 주요업무 및 목표관리 평가를 강화하고 정책실명제를 추진하여 정책의 투명성·책임성을 높이는 등 구정 성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구의회와 동반자적 관계를 정립하고 원활한 소통과 협치를 위한 의회 소통 창구로서의 역할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페이지, 두 번째, ‘변화에 부응하는 탄력적 재정운용’입니다. 효율적으로 예산을 편성하여 투자효과를 극대화하고, 도시 규모 증대에 따른 도시 관리, 복지 등 재원마련에 주력하는 한편, 구민 모두가 만족하는 균형적인 재정 지원에 힘쓰겠습니다. 재정운영 공개 시스템을 적극 운용하고 예산편성 시 주민참여 확대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투명한 재정운영을 하겠습니다. 또한, 재정원칙 준수 및 책임성 확보를 위해 지방보조금의 총액한도를 설정하여 불필요한 예산과 경상경비를 절감하는 등 재정 효율성 제고에도 노력하겠습니다.
7페이지, 세 번째, ‘합리적인 조직운영 및 통계를 활성화’ 하겠습니다. 향후 행정수요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중기 기본인력 운영계획을 수립하겠으며, 직제개편 결과에 대한 정밀 분석을 통해 능률과 성과 중심의 조직을 만들어 행정 변화에 대응하는 효율적인 조직을 운영하겠습니다. 행정수요 중심의 능동적 조직 관리를 위해 현안·시책사업, 복지 등 현장 중심의 인력배치로 업무능률을 향상시키고 책임 행정을 강화하겠습니다. 국가 지정 통계조사를 완벽하게 수행하고 구 홈페이지를 통한 분야별 맞춤형 통계정보 제공에도 노력하겠습니다.
8페이지, 네 번째, ‘법무행정 역량강화 및 실천하는 규제개혁’을 추진하겠습니다. 자치법규의 체계적인 관리 및 구민 편익 확보를 위해 불합리한 자치법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정비하고, 내실 있는 법제심사로 법제운용능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소송 쟁점을 심층적으로 검토하여 대응능력을 제고하고 중요한 소송이나 전문분야의 경우는 고문변호사를 선임하여 소송수행 능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생활 속 규제를 발굴하도록 규제개혁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지속적인 규제개선 과제 발굴, 관련 법령 개선을 추진하여 규제개혁 참여 분위기 확산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9페이지입니다. 다섯 번째, ‘구정업무 지원 및 예방감사’로 행정력을 제고하겠습니다. 계약심사, 일상감사를 통해 일정금액 이상의 공사나 용역 발주 시 예산 낭비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내실 있고 체계화된 감사·감찰 활동을 추진하겠습니다. 자율적 내부통제를 강화하고 청렴시책을 추진하여 깨끗한 조직문화 조성과 공직윤리를 확립하겠습니다. 또한, 구민 명예감사관 제도, 홈페이지 감사 접수창구 운영 등을 통해 구민 중심의 열린 감사행정이 실현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8대 강서구의회 개원에 따른 기획감사실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우리 기획감사실 전 직원은 하반기에도 구정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주정섭
기획감사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행정문화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문화국장 임경배
행정문화국장 임경배입니다.
먼저, 존경하는 주정섭 의장님과 모든 의원님들의 건승과 강서구 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018년도 행정문화국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기본현황부터 주요시책 사업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먼저 기본현황입니다. 행정문화국 조직은 5개 과, 21개 계, 정원 123명에 현원 118명입니다. 행정문화국 세입예산은 1,124억 3,200만원이며, 세출예산은 577억 9,800만원입니다. 행정구역은 8개 동, 172개 통, 759개 반이며, 2018년 6월말 현재 인구는 119,105명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문화재는 국가 지정 문화재 1개와 시 지정 문화재 14개가 있습니다. 공유재산은 토지 4,506필지에 건물은 71개동이 있습니다. 공인은 370개이며 보존기록물은 114,861권이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2018년도 상반기 주요성과입니다. 상반기 행정문화국에서는 소통과 공감을 바탕으로 한 현장과 주민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건강과 행복이 넘치는 문화관광도시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각 분야별로는 활기찬 직장분위기 조성과 열린 행정 구현 등 살기 좋은 명품도시 환경 조성에 노력하였으며, 또한, 지역축제 및 관광과 문화예술 분야를 육성하고, 구정 홍보 강화와 내실 있는 도서관 운영을 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재무행정 분야에서는 전자계약 확대, 계약체결사항 공개를 통한 투명한 재무회계 운영과 노후시설 보강 등 ‘공유재산의 체계적인 관리와 정보통신 고도화 사을 추진하였습니다. 세입 관리 분야에서는 당초 목표 4,228억원 대비 5월까지 징수액 1,748억원을 징수하였으며, 2018년 5월 기준 과년도 체납액 정리 실적은 총 419억원 중 61억원을 징수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민원행정 분야에서는 고객 중심의 민원업무 처리에 중점을 두고 친절행정을 구현하면서 개인정보 보호 강화와 행정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에 노력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2018년 하반기 업무계획입니다. 올해 행정문화국은 ‘품격 높은 창의 구정 실현’을 비전으로 하여 구민과 소통하는 감동 구정 실현, 건강과 행복이 넘치는 문화관광도시 조성, 체계적 세입·세출관리로 재정건전성 확보를 업무방향으로 정하고, 역점시책 5가지를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활기찬 직장·주민감동 행정 실현’입니다. 적재적소 인력 배치로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일하는 공직분위기를 확립하는 한편, 유연근무제 확대 실시 등 각종 직원복지 시책을 통해 일하고 싶은 직장분위기를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수요데이트를 비롯한 현장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열린 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맞춤형 평생학습체계 구축과 각급 학교 지원을 통해 명품 교육도시 환경을 조성하고, 구민과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명품도시를 완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문화·관광 활성화를 통한 구민 삶의 질 향상’입니다. 우리 구 대표축제인 ‘낙동강변 30리 벚꽃축제’를 비롯한 다양한 문화행사를 통해 지역 축제·관광·문화예술을 활성화하고, 주민들이 이용하는 체육시설 정비와 각종 생활체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구민 건강증진에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구에서 펼치고 있는 각종 구정활동을 여러 매체를 통해 적극적으로 주민들에게 알리고 다양한 도서관 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사회 전체를 아우르는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투명하고 신뢰받는 재무행정 구현’입니다. 투명한 재무회계 운영을 위해 공개경쟁 입찰과 계약정보 공개를 철저히 하고 정수물품 등에 대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구 본청 및 강서브라이트센터 주차장 시설의 효율적 운영으로 방문객 주차 편의를 제공하고, 쾌적한 구청사 유지와 체계적인 공유재산 관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공용차량의 안전관리와 정보통신 민원업무의 신속한 처리에도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자주재원 지방세입 목표액 달성’입니다. 올해 지방세 세입 목표액은 시세와 구세를 합해 총 4,228억 8,500만원으로 정하였으며, 징수 전망은 4,335억원으로 목표액 대비 107억원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징수 목표액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징수율 제고방안을 강력히 추진하고, 과학적인 세원관리와 완벽한 과세자료 정비를 통해 세원 발굴 및 과세 누락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소통·배려하는 구민중심 공감행정 추진’입니다. 행정서비스의 고객인 구민의 입장에서 구민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민원 처리기한 단축을 비롯한 각종 제도 개선과제 발굴과 함께 야간민원실 운영 등 민원 편의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구 본청 종합민원실을 열린 민원실로 운영해서 방문하는 민원인들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스마트 정보서비스 제공으로 전자구정 실현에도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다음은 주요 시책·현안사업입니다. 먼저, ‘구민 편익 증진을 위한 행정복지센터 등 건립’사항입니다. 인구증가 등 우리 구 여건을 감안하여, 현재 동행정복지센터를 비롯한 영조물 건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총사업비 91억 5,500만원 규모의 가덕도동 행정복지센터 건립은 현재 7월 5일자로 준공되었으며 7월 16일부터 행정업무가 시작됩니다. 올해 1월 1일자로 명지동 분동과 함께 신설된 명지2동 행정복지센터는 올해 8월 준공을 목표로 정상 추진되고 있으며, 강서 기적의 도서관은 현재 공정률 95%로 9월 개관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호 민원센터는 2019년 9월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강서구 진로교육지원센터 설립’ 사항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고용시장 변화에 대응하여 학생들의 꿈과 미래 설계를 도울 진로교육지원센터를 설립할 계획입니다. 2018년 9월까지 신호동 소재 강서 평생학습관에서 시범운영을 하고, 명지2동 행정복지센터 신축 이전 후, 현 명지2동 행정복지센터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2018년 10월 정식개소 및 운영할 계획입니다. 진로교육지원센터 운영 위탁기관으로 신라대학교를 선정하였으며, 2018년도 하반기 운영비는 1억원이나, 2019년부터는 매년 2억원의 운영비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구청사 부설주차장 서비스 개선’입니다. 현재 구청사 주차요금 정산 시 현금 수납만 가능하여 민원 불편이 초래되어 요금관리의 효율화를 위해 카드결제시스템 도입이 필요한 사항입니다. 2018년 12월까지 구청사 남문(지하철역 방향)와 북문(문화원 방향) 출입구 2곳에 카드결제시스템을 설치할 예정입니다. 카드전용 결제시스템이 설치되면 무인결제가 가능하고, 주차관리 인력 최소화로 인건비 절감이 예상됩니다. 또한 향후 강서구청역 역세권 공영주차장 준공에 맞춰 통합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2018년도 행정문화국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올 하반기에도 행정문화국 전 직원들은 각자 맡은 바 임무를 성실히 수행하여 구정 발전과 구민들의 복리증진을 앞당길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구의회에서도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주정섭
행정문화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복지환경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환경국장 성말선
반갑습니다. 복지환경국장 성말선입니다.
먼저 지난 6.13.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지역주민의 신뢰와 지지로 당선의 영예를 안으신 의원님들께 축하의 말씀을 드리며, 존경하는 주정섭 의장님을 비롯한 모든 의원님들의 건승과 강서구 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 드리며 2018년도 하반기 복지환경국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기본현황, 2018년 상반기 주요성과, 2018년 하반기 업무계획, 주요시책 사업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복지환경국 조직은 4개 과, 16계로 인력은 정원 81명, 현원 74명입니다. 예산은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를 합하여 총 1,231억 6,600만원이며 기금은 총 21억 1,700만원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복지 대상자는 31,423명이며 복지시설은 310개소가 있습니다. 관내 청소, 환경, 위생업소는 폐기물처리업체 102개소 등 15,579개소이며 생활폐기물은 2018년 상반기에 총 10,677톤이 발생하여 처리하였습니다. 복지환경국에서 관리하는 위원회 및 단체는 생활보장위원회 등 31개의 위원회 및 단체가 있습니다. 다음 3페이지입니다.
2018년 상반기 주요성과입니다. 상반기 복지환경국에서는 현장 중심의 체계적인 업무 추진으로 따뜻한 복지 및 환경 친화적 명품도시 조성을 위하여 노력하였습니다. 각 분야별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복지 분야에서는 ‘구민 모두가 행복한 강서 복지 구현’을 위하여 맞춤형 복지 서비스 제공으로 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복지대상자별 사회 친화적 복지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맞춤형 사회보장 실현과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해 취약계층의 생활보장 및 자립기반 조성은 물론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으로 구민들의 노후생활 보장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다음 4페이지입니다.
청소 분야에서는 생활쓰레기의 원활한 수거처리와 상습 불결지 집중 환경정비 등을 통한 현장 중심의 청소행정으로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환경위생 분야에서는 환경오염물질 배출 사업장의 관리 감독 강화와 유통식품 안전을 위한 제조업소의 효율적인 관리로 친환경 도심 조성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18년 상반기 주요성과에 대한 보고를 마치고, 다음은 2018년 하반기 업무계획입니다. 5페이지입니다.
2018년도 복지환경국 하반기 업무계획은 ‘다함께 누리는 복지환경 조성’을 비전으로 하여 3개 분야로 업무방향을 설정하고, 4개의 역점시책으로 업무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 6페이지입니다.
첫 번째 역점시책은 ‘구민 모두가 행복한, 사각지대 없는 복지구현’입니다. 체계적인 복지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제4기 강서구 지역사회보장계획을 수립하고 보훈단체 지원 운영을 확대하고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을 추진하겠습니다. 아동과 여성이 행복하고 안전한 복지사회 실현을 위해 여성새로일하기센터 및 여성센터 프로그램 운영을 활성화하고, 아동복지시설 운영지원을 확대하겠으며, 2018년 9월부터 5세 이하 아동 11,220명에게 월 10만원씩 아동수당을 지급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출산장려금 지원, 어린이집 처우개선 지원, 장애인 일자리 사업 확대 추진 등 복지 대상자별 사회 친화적 복지환경을 구축하겠습니다. 다음 7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역점시책은 ‘구민 기본생활을 보장하는 맞춤형 사회보장 실현’입니다. 급여기준 완화에 따른 맞춤형 기초생활보장지원 확대를 비롯한 취약계층 생활안정 기반 조성으로 공공부조를 실현하고 민간과 연계하여 복지사각지대에 대한 보호체계를 구축하여 민관이 함께 하는 희망복지를 실행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관내 노령인구를 위한 지원 대책으로 노인돌봄서비스 등 노인안전망을 구축하고 경로당 공기청정기 보급 등 건강하고 편안한 노후생활 보장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8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역점시책은 ‘밝고 깨끗한 친환경 청결도시 구현’입니다. 주민이 만족하는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생활쓰레기 수거체계를 강화하고 청소 취약지 집중 정비와 책임구역 지정 상시순찰로 무단투기 예방 및 단속을 실시하겠습니다. 자원절약 및 분리수거제도 정착 등을 통해 재활용품 사용을 활성화하고 폐기물 처리업체와 배출업체의 관리를 강화하고 무허가 폐기물 처리업체의 지도 단속을 강화하여 깨끗한 환경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안심벨 설치 등 품격 있는 공중화장실 조성과 오수처리시설 등의 관리 내실화를 통해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 대처하는, 신뢰받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9페이지입니다.
네 번째 역점시책은 ‘사람과 자연이 하나 되는 클린강서 구현’입니다. 온실가스 감축 및 저탄소 생활실천 운동 활성화를 위해 관내 환경오염물질 배출 사업장에 대한 감시 감독을 강화하고 온실가스 감축 무료진단 컨설팅 등을 통해 클린강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선제적 식중독 예방관리 강화, 음식점 위생등급제 정착 추진 등을 통해 안심하고 건강하게 즐기는 식생활 환경을 조성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10페이지입니다.
주요 시책·현안사업입니다. 먼저, ‘강서구 장애인종합복지관 건립’입니다. 현재 우리 구에 거주하는 재가 장애인들을 위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지역 재활시설이 타구에 비해 부족한 상황이고, 앞으로 계속되는 지역개발 이후에는 그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실정을 해소하기 위해서 지난 2012년부터 장애인복지관 건립을 위한 노력을 해왔으나 주민 민원사항 등으로 부지 선정 단계부터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강서구 장애인복지관을 에코델타시티 친수구역 조성지구 내에 부지를 확보하여 건립하고자 합니다. 몇 년의 시간이 소요되겠습니다만, 지역 내 장애인에 대한 복지증진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음 11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강서구 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입니다. 최근 우리 구의 각종 개발 사업에 따른 급속한 인구 유입으로 보육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고 보육 및 양육 인프라의 확충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따라서 강서구 육아종합지원센터를 건립함으로써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보육서비스 제공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보건복지부에 건축비 관련 국비를 신청하였고, 향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의 구의회 심의를 마쳤습니다. 향후 보육관련 조례 정비와 부지매입비 예산편성 등을 조속히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2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강서노인종합복지관 분관 건립’입니다. 명지오션시티, 국제신도시 등 신도시 조성에 따른 복지수요 증가에 비해 노인복지시설 인프라가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따라서 강서노인종합복지관 분관 건립을 통해 늘어나는 노인 인구의 복지수요에 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명지동에 강서노인종합복지관 분관 건립을 위해 2017년 2월 구정조정위원회 심의를 마쳤습니다. 앞으로 부지 매입 등에 대한 예산편성 등 행정절차에 따라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3페이지입니다.
네 번째, ‘녹산주민문화회관 이전 건립’입니다. 국제산업물류도시 1단계 사업에 편입된 녹산주민회관의 이전·건립을 통해 지역 주민의 문화생활과 복지향상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내년 3월 준공을 목표로 현재 경관심의, 건축협의 등 행정절차 이행과 설계용역을 완료하여 조기에 공사 착수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15페이지입니다.
다섯 번째, ‘스마트 악취모니터링시스템 구축 사업’입니다. 실시간 악취 발생 현황을 파악하고 신속한 대응을 위해 스마트 악취모니터링시스템 구축 시범사업을 실시함으로써 나날이 증가하는 신호동 지역주민의 악취 민원 해소 및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2018년도 하반기 복지환경국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저와 복지환경국 전 직원은 보고 드린 바와 같이 2018년 하반기에도 업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다함께 누리는 복지환경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복지환경국 업무가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의원님의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2018년도 복지환경국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주정섭
복지환경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경제산업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산업국장 박병금
경제산업국장 박병금입니다. 제8대 강서구의회 개원을 축하드리며 주정섭 의장님을 비롯한 모든 의원님의 건승과 무궁한 발전을 기원 드립니다. 2018년도 경제산업국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기본현황, 2018년 상반기 주요성과, 2018년 하반기 업무계획, 현안사업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경제산업국 조직은 5과, 15계, 인력은 정원 84명, 현원 79명입니다. 예산은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를 합하여 총 405억 8,500만원입니다. 경제기반으로 기업체 3,902개소, 석유가스시설 642개소이며, 다음 페이지입니다, 상공업 등록은 2,073개 업체입니다. 교통시설은 대중교통 47개 노선 287대와 주차장 74개소 3,678면의 주차면이 있습니다. 녹지대는 화단 녹지, 가로수, 양묘장 등을 관리하고 있으며 공원은 근린공원, 어린이공원, 녹지 등 총 396개소가 조성되어있습니다. 다음 3페이지입니다.
산림면적은 4,383ha로 우리 구의 24.6%를 차지하고 있으며 수산현황으로는 국가어항 등 4개소를 포함하여 16개소의 어항이 있으며 어업 종사 인원은 1,628명입니다. 농가 호수는 5,697호로 15,292명이 농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농업기반시설은 양수장, 소류지 등 37개소가 있습니다. 다음 4페이지입니다.
다음은 2018년 상반기 주요성과입니다. 서민생활 안정 도모와 기업지원 강화를 위하여 가스시설 개선사업, 공공일자리 사업, 취업정보센터 운영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기업지원 강화에 노력하였으며 노후간판 개선 사업을 통해 품격 있는 도시경관 조성에 노력하였습니다. 다음 5페이지입니다.
구민 중심의 선진 교통문화 정착과 안전한 교통 환경 제공을 위하여 회전교차로 설치, 교통체계 개선, 가변차로 설치 등 구민이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 환경 제공에 노력하였고, 주·정차 질서 확립을 위해 무인단속카메라 확충 등 탄력적인 단속과 주차장 확충, 시설 정비로 이용객의 편의를 도모하였습니다. 다음 6페이지입니다.
아름다운 녹지 공간 조성을 위해, 공원경관 창출과 낙동제방 둑길 정비, 사계절 초화 식재 등 녹지를 조성하고 에코가든 조성사업 및 산림 병해충 방재 사업으로 산림 휴양 증진에도 노력하였습니다. 다음 7페이지입니다.
고부가가치 수산사업 지원 강화를 위해 대구자원 지역특화 사업을 추진하였고, 경쟁력 있는 수산 기반 시설 확충을 위해 진목·녹산지구 호안정비 공사, 대항마을 어촌관광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 8페이지입니다.
농업 경쟁력 강화 및 농업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식량 등 농산물 생산기반 조성과 유통활성화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후계 농업경영인 전문 인력 육성과 첨단 원예시설 조성에도 노력하였습니다. 다음 9페이지, 2018년 하반기 업무계획입니다.
2018년 하반기 경제산업국은 ‘안정되고 행복한 강서’를 비전으로 하여 3개 분야로 업무방향을 설정하고, 5개 역점시책으로 업무를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0페이지입니다.
먼저 ‘내실 있는 경제 및 쾌적한 도시경관 조성’입니다. 지역경제 활성화 및 기업지원 서비스 강화를 위해 전어축제 지원, 전통시장 활성화에 노력하겠으며 공공일자리 사업과 고용서비스 강화로 구민이 행복한 좋은 일자리 창출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상권 밀집지역 19개소에 대해 노후 간판 교체와 불법 광고물 정비 등 품격 있는 도시경관을 위한 디자인 환경조성 사업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1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 환경 조성’입니다. 사람 중심의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체계 구축과 이용자 중심의 편리한 교통행정 실천, 구민이 신뢰하고 함께 하는 선진 자동차 관리 문화 정착을 위해 회전교차로 등 교통 인프라를 구축하고 현장 여건을 고려한 주정차 단속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12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감성과 힐링이 함께 하는 행복녹색도시 구현’입니다. 자연과 사람이 함께 하는 명품녹지 조성과 이용자 중심의 쾌적한 공원 환경 조성을 위해, 도시 녹화사업, 화단 녹지대를 조성하고 공원 내 편의시설 설치와 산불 방지대책 추진으로 산림보호 및 휴양문화 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13페이지입니다.
네 번째, ‘깨끗하고 풍요로운 바다, 살기 좋은 어촌 조성’입니다. 해양쓰레기 정화 사업, 방치폐선 처리, 불법어구 철거와 양식어장 정화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을 통해 고부가가치 해양수산 환경을 조성하고 대항항 정비 사업과 녹산지구 연안정비공사, 동선항 물양장 정비 사업을 통해 경쟁력 있는 수산 기반시설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14페이지입니다.
다섯 번째, ‘고품질, 친환경 농산물 생산 및 농업인 복지 증진’입니다. 농업인 및 농작물 재해보험 지원, 쌀 소득 등 보전 직접 지불제 사업을 통해 안정적인 식량 생산 환경을 조성하고, 농가 택배비 및 농산물 소포장재 지원을 통한 농산물 유통 활성화와 내재해형 농업시설 설치 등 가축질병 차단 방역으로 축산경쟁력을 강화 하겠습니다. 다음 15페이지, 주요시책 및 현안사업입니다.
먼저 ‘경로당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입니다. 사업비는 4억원으로 전액 국비사업이며 마을소유 경로당을 우선으로 38개소를 선정,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함으로써 경로당 운영경비 절감 및 쾌적한 여가 환경 조성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6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강서구청역 역세권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입니다. 국비 포함 총 사업비 74억원으로 구청 주변 주차난 완화 및 지하철, 경전철 이용객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추진 중에 있으며 현재 국토교통부에서 개발제한구역 내 주차장 입지에 대하여 부정적 입장을 표명하고 있어 향후 사전심사 재협의 등 역세권 공영주차장 조성 방안을 강구코자 합니다. 다음 17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구청사 옥상 녹화사업’입니다. 사업비 4억원으로 금년 12월까지 2천 평방미터 규모의 구청사 옥상공간을 녹음 공간으로 조성하여 여름철 열섬현상을 완화하고 구청 직원 및 주민들의 휴식 공간으로 조성코자 합니다. 다음 18페이지입니다.
네 번째, ‘대항항 북측 관광체험장 조성사업’입니다. 사업비 51억원으로 대항어촌관광단지 조성사업과 연계, 대항항 북측 해안을 산책로 및 관광 체험장으로 조성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어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다음 19페이지 위치도 및 계획평면도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20페이지입니다.
다섯 번째, ‘신전항 물양장 설치사업’입니다. 사업비 17억원으로 명지동 신전항 일원에 2,600평방미터의 물양장을 설치하여 어업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어민들의 원활한 어업활동을 지원코자 합니다. 다음 21페이지 위치도 및 현장사진과 22페이지 명지공영 시민텃밭 환경 개선 및 나눔 행사, 23페이지 관련사진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18년도 경제산업국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우리 경제산업국 전 직원은 제8대 강서구의회 개원과 민선 제7기 강서구정 출범을 맞아 ‘안정되고 행복한 강서 구현’을 위해 맡은 바 소임을 다할 것이며, 경제산업국 업무가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의원님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주정섭
경제산업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개발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개발국장 김태규
반갑습니다. 도시개발국장 김태규입니다. 먼저 제8대 강서구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존경하는 주정섭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의 건승을 기원 드립니다.
지금부터 도시개발국 업무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기본현황, 2018년 상반기 주요성과, 2018년 하반기 업무계획, 주요 시책사업 순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현재 도시개발국은 5개 과, 21개 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 정원 133명에 124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예산규모는 특별회계와 기금회계를 포함해서 712억 600만원입니다. 그외 재난관리시설, 민방위 자원 등 각종 현황은 1페이지에서 3페이지까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4페이지 ‘2018년 상반기 주요성과’입니다. 올 상반기 우리 도시개발국에서는 안전하고 품격 있는 도시 조성을 위한 체계적인 도시개발과, 주민 중심의 정주환경 개선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각종 업무를 수행해왔습니다. 재난 대처를 위한 각종 매뉴얼 정비와 안전한국 훈련 실시 등 재난관리체계를 확립하였고, 국가안전대진단 등 재해위험요인을 사전 점검하여 위험요인을 제거하였으며, 또한 민방위 역량강화와 CCTV 관제센터를 운영, 각종 사건에 실시간 대응하고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깨끗하고 안전한 친환경 도시 조성을 위해 노상 적치물 정비와 안전 시설물 설치 등 도로관리를 철저히 하고, 하천제방, 수초 제거 등 친수적인 하천 유지 보수와 시설물 관리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또한 가로등과 보안등의 정비를 통해 도로 조명시설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고장으로 인한 주민 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신속한 유지 관리에 노력하여 왔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주민과 함께 하는 건축행정 구현을 위해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에 매진하고 있으며, 행복마을 만들기 사업 추진, ‘소규모 행복주택’ 건립, 참여형 주민공동체 역량강화 사업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체계적인 도시개발로 살기 좋은 명품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도시관리계획 수립과 재정비를 실시하고, 각종 도로 등 주요 기반시설을 설치하였으며, 각종 개발 사업에 따른 보상과 전문건설업 등록 관리와 같은 건설 행정업무도 차질 없이 수행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투명하고 정확한 지적행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토지거래허가 구역지정과 실태조사, 부동산 중개업소 지도점검 등 건전한 부동산 거래질서를 확립하고 있으며, 수요자 중심의 지적행정 추진을 위해 지적 재조사 사업, 개별 공시지가 결정 등 지적업무를 수행하여 왔습니다. 다음 9페이지입니다.
2018년 하반기 업무계획입니다. 우리 도시개발국은 ‘안전하고 품격 있는 미래도시 강서 구현’을 비전으로 해서, ‘소통과 신뢰의 생활안전도시 조성’ 등 3개의 업무방향을 설정하였고, ‘체계적 방재시스템 확립으로 재난 대응 역량 강화’ 등 5개 분야의 역점 시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예방 중심의 선제적 재난관리로 재난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재난생활 발생 시 신속한 상황판단 회의와 재난안전 대책 본부, 현장지휘소를 구성·운영하여 각종 자연재난 발생에 대비한 대응체계를 확립하겠습니다. 또한 생활 밀착형 민방위 업무 추진, CCTV 인프라 구축과 방재 시설물의 효율적인 운영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도로파손, 낙하물, 포트홀 등 민원사항에 즉시 대응하고, 선진 도로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자연친화적 하천 환경 조성과 위법행위 예방과 단속을 통해 구민들이 즐겁게 이용할 수 있는 하천공간으로 관리하고, 고효율 도로 조명등 개선과 유지 관리 시스템을 개선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환경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행복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엄정한 법집행을 통한 불법사항 사전방지와 단속활동으로 투명한 건축행정을 확립하고, 선진적 공동주택 환경 조성을 위해 윤리교육 등을 실시하고, 각종 영조물 건립에 대한 책임 시공과 관리를 하겠습니다. 또한, 주민 주도의 도시재생 사업과 도시재생과 연계한 소규모 행복주택 건립에도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감동주고 신뢰받는 역동적인 건설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각종 도로개설 공사와 배수체계 정비 공사를 통해 살기 좋은 명품 도시기반 시설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사업시행 전 현장설명회 개최 등 주민과 소통하는, 투명하고 건전한 건설행정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건전한 부동산 거래질서 정착과 효율적 토지 관리로 신뢰받는 지적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능동적인 토지거래 허가제 운영과 사후관리, 중개업소 단속 강화 등 공정한 부동산 시장을 조성하고, 수요자 중심의 지적행정서비스 운영과 디지털 토지 정보망 구축, 도로명주소 시스템 정비와 홍보에도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5페이지입니다.
주요 시책사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대저 1·2 자연재해위험지구 개선사업 정비사업입니다. 매년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대저 1·2동의 침수피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자 2015년 3월 자연재해위험 개선지구로 지정·고시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총사업비 786억 8,400만원의 정비사업계획이 확정되어, 현재 대저 1지구는 152억원, 대저 2지구는 114억원의 예산을 확보하였습니다. 지속적인 국·시비 확보를 통해 2020년 준공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가덕도 해안가 저지대인 선창 등 4개 지구에 대한 자연재해 위험지구 선정,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사항입니다. 선창, 눌차, 정거, 항월 지역의 해일 침수피해에 대응하기 위해 해당 지역을 자연재해위험 개선지구로 지정할 수 있도록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행정안전부와 지정 여부를 협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후 행정안전부로부터 사업추진을 위한 실시 설계 예산을 확보하고 공사에 착수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지사동 협성DS엘리시안 아파트 일원 도로개설 사항입니다. 본 지역은 협성엘리시안 아파트 등 4개 단지에 약 3,600세대가 밀집한 곳으로서, 출·퇴근 때 차량의 증가로 인한 상습 정체가 발생하는 구간입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총사업비 78억원을 투입하여 지사동 산 3-2번지 일원에 길이 260m, 폭 15m의 도로를 개설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올해 3월에 공사착공 하였으며, 2020년 준공 예정입니다. 사업구간과 위치도는 다음 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19페이지입니다.
마지막으로 가덕도 도시관리 계획 수립용역입니다. 가덕도동 지역 전체를 대상으로 토지의 효율적인 이용과 쾌적한 주거환경을 창출할 수 있는 계획 수립이 필요함에 따라, 약 3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도시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올해 5월부터 약 1년간 수행될 용역을 통해 현재 가덕도동의 여건에 맞는 도시계획을 수립하여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발전방향을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저를 비롯한 도시개발국 전 직원은 주어진 자리에서의 업무에 최선을 다함으로써, 우리 강서구 미래의 초석을 다지는 역할에 소홀함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주정섭 의장님과 의원님들께 많은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도시개발국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주정섭
도시개발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소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천동환
보건소장 천동환입니다. 제8대 강서구의회 개원을 축하드리며 존경하는 주정섭 의장님과 의원님들의 건승을 기원 드립니다.
2018년도 하반기 보건소 업무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는 기본현황, 2018년 상반기 주요성과, 2018년 하반기 업무계획, 시책·현안사업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1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먼저 조직 및 인력입니다. 보건소는 1과 5계에 4개의 보건지소와 3개의 보건진료소로 조직되어 있으며 정원 48명에 현원 44.5명입니다. 주요 장비는 생화학분석기 등 검사 장비를 비롯하여 총 80종 259대의 의료장비와 방역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의약업소는 병원 등 의료기관 92개소, 약국 등 약업소 105개소, 치과기공소 등 101개소입니다. 위원회는 지역보건의료심의위원회와 건강생활실천협의회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2페이지, 2018년 상반기 주요성과입니다. 구민 중심의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진료실, 검사실, 영상의학실, 물리치료실 등을 운영하고 노인 의치보철사업과 어린이 치아사랑교실, 아동치과주치의사업 등 맞춤형 구강보건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둘째, 임신에서 육아까지 행복플랜 건강한 출산을 위해 임산부 산전검사와 철분제·엽산제를 지급하였고 선천성 청각장애 예방을 위한 청각선별검사 쿠폰을 지원하였습니다.
3페이지 맞춤형 출산장려 사업으로 난임 부부와 고위험 임산부에게 시술비와 의료비를 지원하고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등을 추진하였으며 임산부 영유아를 대상으로 영양보충식품 제공, 방문교육을 통한 맞춤 영양지도, 선천성 대사이상 검사 등을 실시하여 영유아 관리에 철저를 기하였습니다.
넷째, 소외계층에 대한 의료지원 강화입니다. 고혈압·당뇨병 환자 건강상담, 재가암환자 방문 상담 등을 통해 취약계층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실시하였으며 건강한 노년을 위한 치매예방관리 사업과 저소득층 의료비 지원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4페이지, 넷째, 구민과 함께하는 건강도시 조성입니다. 생활터별 체중조절교실, 걷기대회 개최, 체지방·체력측정 맞춤형 상담 등 건강생활실천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금연클리닉 등록, 금연구역 지정 관리 등 금연사업과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등을 적극 추진하였습니다.
다섯째, 주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의료 환경 조성입니다. 의료서비스 향상 및 응급의료체계 구축을 위해 의료기관 등에 대해 의료행위 지도 점검과 시설 및 응급장비 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5페이지 안전한 의약품 의료기기 유통질서 확립을 위해 부정·불량 의약품, 무자격 판매행위 등을 점검하고 허위·과대광고 등을 집중 단속하는 등 부정 유통행위 근절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여섯째, 선제적 대응을 통한 감염병 조기 차단입니다. 법정 감염병 감시체계 강화를 위해 감염병 발생 의심 시 역학조사를 실시하여 관리하였고, 보건교사 등 질병정보 모니터 요원 위촉·운영하고 감염병 예방접종을 실시하였습니다. 결핵 예방관리를 위하여 결핵 이동검진, 집단시설 역학조사, 결핵 예방 교육 등을 실시하고 방역 취약지 상시소독 등 방역활동에도 적극 노력하였습니다.
6페이지 2018년 하반기 업무계획입니다. 저희 보건소에서는 ‘건강으로 통하는 명품도시 강서’를 목표로 안전하고 신뢰받는 보건의료 서비스 제공 등 3개의 추진전략을 기초로 8개의 추진과제를 선정하여 업무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7페이지, 첫 번째 추진과제인 ‘보건의료서비스 대민 만족도 향상’입니다. 본 과제는 편리하고 안전한 환경 개선으로 보건소의 역할을 강화하고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주민만족도를 향상시켜 나가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민원근무자에 대한 정기 친절교육과 업무연찬 분기 실시 등으로 이용자 중심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향상시켜 나가겠으며 쾌적하고 안전한 청사 환경을 조성하고 연령별, 생활터별 맞춤형 구강보건 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하겠습니다.
8페이지 둘째, ‘출산부터 육아까지 토탈 서비스 제공’입니다. 영유아와 모성의 지속적이고 종합적인 건강관리를 도모하고 다양한 지원 사업을 통해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고자 합니다. 세부 실천과제로는 마더, 마음더하기 지원 사업으로 인공·체외수정 및 한방 난임 의료비를 지원하고 신혼 가임여성의 임신 전 검사와 임산부 등록 및 건강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차세대 인구 건강 스타트 추진을 위해 사회 출산 축하분위기 조성을 위한 육아용품 지원과 영유아 등록 관리, 영양 플러스 사업 추진 등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9페이지 셋째, ‘맞춤형 건강서비스 및 의료지원 강화’입니다. 취약계층의 건강상태 인식 고취 및 자가 건강 관리능력 강화를 위한 생애주기별, 질환별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치매 예방 및 가족지지 프로그램 강화로 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세부 실천계획으로는 동별 전담 방문간호사를 통한 맞춤형 방문 건강관리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치매안심센터 설치 운영 등 건강한 노년을 위한 치매예방 관리 사업을 확대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0페이지 넷째, ‘안전하고 신뢰받는 의료 환경 조성’입니다. 의·약업소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와 보건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지도 점검을 통하여 건전한 의료질서를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세부 실천계획으로는 체계적인 의·약업소 관리로 건전한 의료 환경 조성, 의료 안전 관리망 구축을 위한 응급 의료자원 관리 철저, 의약품 부정행위 등 의약품 판매 업소에 지도점검 등 의약품 및 의료기기 유통질서 확립, 진단용 방사선 발생장치 및 특수 의료장비 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1페이지 다섯째, ‘지역사회 중심 명품 건강도시 만들기’입니다. 지역특성과 주민의 요구를 반영하여 수요자 중심의 건강증진 사업 추진으로 명품 건강도시 만들기 사업입니다. 세부 실천계획으로는 생활터별 체중조절 교실과 경로당별 순회교육, 따뜻한 식탁 만들기, 조리교실 운영 등 계층별·생활터별 건강생활 실천사업을 추진하고 지역사회 중심의 금연 지원서비스 사업을 위해 금연클리닉 참가자 980명을 등록하고 4주 성공률 95% 달성하도록 하겠으며 방문 흡연예방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고혈압 등 심뇌혈관 질환 예방 관리 사업과 ‘살맛나는 건강한 강동 만들기’ 마을 건강센터 운영도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12페이지 여섯째, ‘행복 스타트 건강 두드림 프로젝트’입니다. 건강습관이 형성되는 영유아 및 청소년 대상으로 흡연예방 운동, 영양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평생 건강습관 만들기 사업입니다. 세부 실천계획으로는 평생 건강습관 만들기 사업을 위해 미취학아동 건강증진 활동북 제작 배부, 어린이 점심식단 염도 측정을 지원 하겠습니다. 또한 건강 반올림 교실을 운영하여 청소년 운동 및 영양을 지도하겠으며 ‘흡연규제 NO, 자율금연 YES!’ 사업과 ‘흡연 진입장벽 높이기’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3페이지 일곱째, ‘감염병 걱정 없는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입니다. 감염병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빈틈없는 관리와 초동대응을 통해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여 구민 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감염병 감시 대응체계 구축 및 운영을 위해 긴급대응반을 편성·운영하고 전염병 유행국가 입국자 추적 감시하여 해외유입 감염병 감시 조기 차단하도록 하겠습니다. 생애주기별 예방접종을 통한 감염병 안전망 구축을 위해 영유아 국가 필수예방 접종을 실시하고 노인 등 고위험군에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결핵예방을 위한 환자 발견 및 치료활동 강화를 위해 결핵환자 조기발견을 위한 X-선 검진과 잠복결핵 감염 검진, 예방화학 치료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14페이지 여덟째, ‘해충으로부터 자유로운 생활환경 조성’입니다. 선제적이고 효율적인 방역활동을 통해 해충확산 저지 및 매개 감염병을 사전 차단하고자 합니다. 세부 실천과제로는 감염병 사전 차단을 위한 선제적 방역활동을 위해 어린이집, 경로당에 토탈 방역서비스와 산업단지, 휴일 학교 방역을 실시하며 매월 셋째 금요일 민관합동 동시 방역을 위하여 ‘강서 집중 방역의 날’을 운영하겠습니다. 주민 자율 방역단 역량 강화를 위해 모기 방제 및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방역약품, 유류, 장비 등을 지원하겠으며 소독업소 현장 지도점검과 소독의무대상시설 소독 이행 실태 점검 등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15페이지 시책·현안사업입니다. 첫째, ‘초록생명 마을 프로젝트 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자살예방 환경조성을 통한 지역사회 자살 위험군 감소와 대응역량을 강화하고, 충동적인 음독자살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대저 2동 순서마을 등 4개 마을을 대상으로 사업비는 2,500만원입니다. 추진사항 및 추진계획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6페이지, 둘째, ‘재가암 희망더하기 사업’입니다. 지역사회의 재가암환자 250여명을 대상으로 기본 건강 체크 및 상담, 의료비 지원, 호스피스 완화 케어 서비스 제공 등을 실시하여 암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가족 구성원의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17페이지 셋째, ‘의료광고 모니터링 팀 운영’입니다. 의료기관 운영 홈페이지와 블로그, 온라인 포털사이트 검색 광고 등을 대상으로 월 2회 이상 모니터링하여 환자 유치를 위한 과열 경쟁으로 인한 허위 과대 의료광고를 방지하고 의료 환경 개선을 위해 의료광고 감시체계를 운영하고자 합니다.
18페이지 넷째, ‘헌혈권장 조례 제정 및 추진협의회 구성’입니다. 헌혈인구 감소에 따른 혈액수급 안정화를 위한 것으로 민·관·군 협력체계를 구축한 헌혈권장 추진협의회를 구성·운영하고 강서구 헌혈권장 조례를 제정하여 헌혈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적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올바른 헌혈 문화가 확산되도록 하겠습니다.
19페이지 다섯째, ‘우리가족 결핵 안심지역 만들기’입니다. 학교, 직장 등 집단시설을 대상으로 잠복 결핵 감염 검진, 찾아가는 이동 결핵검진을 실시하고 감염 양성자에 대한 관리를 철저히 하여 결핵전파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0페이지 여섯째, ‘치매안심센터 설치·운영’입니다. 치매환자와 가족에 대한 보호체계 강화를 위해 치매예방 및 증상 진행경로에 따른 체계적인 치매관리 도모를 위함입니다. 장소는 강동보건지소 2층으로 현재 리모델링 진행 중이며 8월말 완공, 9월 개소 예정입니다. 운영인력은 의사, 간호사 등 12명으로 구성하여 초기상담과 검진, 치료관리비 지원, 환자관리 등 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저희 보건소 직원들은 모두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주정섭 의장님과 의원님들께서는 많은 성원과 협조를 부탁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소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주정섭
보건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노기태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신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와 제209회 강서구의회 임시회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07분 산회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