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부산강서구의회

8대

208회

본회의

제208회 부산강서구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1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이전 회의록이 없습니다.
다음회의록
다음 회의록이 없습니다.
본회의
  • [본회의]
  • 제208회 부산강서구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1호
  • 강서구의회

일시

2018년 07월 02일

의사일정

1.의장․부의장 선거의 건 2.제208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3.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4.2018년도 제1차 정례회 집회시기 변경의 건(의장제의)

부의된 안건

1.의장․부의장 선거의 건 2.제208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3.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4.2018년도 제1차 정례회 집회시기 변경의 건(의장제의)
11시 05분 개의
의사계장 양승지
의사계장 양승지입니다.
지금부터 제8대 강서구의회 원 구성을 위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남상승 의회사무과장으로부터 제208회 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 임시회 집회에 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 남상승
의회사무과장 남상승입니다.
의원님의 등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제208회 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 임시회 집회에 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지난 6월 13일 실시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우리구 의원으로 일곱 분이 당선되어 전 의원이 등록을 모두 마쳤습니다.
이번 제208회 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45조 제1항과 제3항의 규정에 따라 사무과장 명의로 6월 25일 집회공고를 하여 오늘 집회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의원님의 의석배정은 우리구의회 회의규칙 제3조의 규정에 따라 지역 선거구 순서로 임시로 정하였습니다.
오늘의 의사일정은 원 구성을 위한 의장․부의장 선거의 건과 제208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2018년도 제1차 정례회 집회 시기 변경의 건이 되겠습니다.
그러면 현재 출석하신 의원님이 지방자치법 제63조와 제64조에 의한 의사정족수 및 의결정족수에 충족되므로 지방자치법 제54조의 규정에 따라 출석의원 중 최다선 의원이신 박상준 의원님께서 의장 직무대행으로 회의를 진행하시겠습니다.
그리고 부의장 선거부터는 선출된 의장님께서 회의를 진행하시게 되겠습니다.
박상준 의원님, 의장석으로 나오셔서 회의를 주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직무대행 박상준
동료의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 제208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의사일정 중 의장 선출 시까지 회의 진행을 맡게 된 박상준 의원입니다.
오늘 새롭게 출발하는 제8대 강서구의회 첫 임시회에서 의장의 직무를 대행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이 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8대 전반기 2년 동안 우리구의회를 대변할 수 있고, 우리구의회 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할 수 있는 분을 의장으로 선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08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1시 08분
안건
1.의장․부의장 선거의 건
의장직무대행 박상준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의장․부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장․부의장 선거는 지방자치법 제48조 및 우리구의회 회의규칙 제8조 규정에 따라 무기명 투표로 의장 1명, 부의장 1명을 각각 선출하도록 되어 있으며, 임기는 2년이 되겠습니다.
선거에 앞서 의사계장으로부터 투표에 관한 설명이 있겠습니다. 의사계장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계장 양승지
의사계장 양승지입니다.
투표 방법과 절차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투표는 의원님들의 성함이 호명되시는 순서에 따라 사회석 옆에 비치된 기표소에서 기표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호명되신 의원님께서는 사무직원석에서 직원으로부터 명패와 투표용지를 받으신 다음, 옆에 있는 기표소에서 투표용지의 기표란에 의장으로 선출하실 의원을 기표하신 후 감표위원석 앞에 설치된 명패함에 명패를, 투표함에 투표용지를 넣으신 후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의장․부의장 선거는 우리구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 득표자를 당선자로 하며,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를 하게 되겠습니다.
2차 투표에서도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을 때는 최고 득표자가 1인이면 최고 득표자와 차점자에 대하여 결선 투표를 하고, 최고 득표자가 2인 이상이면 최고 득표자에 대하여 결선투표를 합니다.
결선 투표한 결과 다수 득표자를 당선자로 하며 득표수가 같을 때는 연장자를 당선자로 합니다. 그리고 투표용지 성명 기재 순서는 가나다 순서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투표방법과 절차에 대한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장직무대행 박상준
의사계장 수고하셨습니다.
먼저 투표에 앞서 우리구의회 회의규칙 제42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투․개표 상황을 점검 계산할 감표위원 2명을 지명하겠습니다.
이미 의논한 바와 같이 감표위원에 김경옥 의원과 김주홍 의원님을 지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김경옥 의원님과 김주홍 의원께서는 감표위원 석으로 나오셔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착석)
그럼 먼저 의장을 선출하는 선거부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투표함과 명패함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과 명패함 확인)
이상이 없습니까?
(“예, 이상이 없습니다.” 함)
투표함과 명패함이 이상이 없으므로 의사계장의 호명에 의하여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계장 호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계장 양승지
뒷줄부터 호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호명에 따라 투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먼저 주정섭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박혜자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이현식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박병률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감표위원이신 김경옥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감표위원이신 김주홍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의장 직무대행이신 박상준 의원님께서 투표를 하시겠습니다.
박상준 의원님께서는 회의 진행상 자리를 비우실 수 없으므로 사무과 직원이 투표용지와 명패를 가져다 드리면 단상에서 직접 투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상준 의원, 기표하여 사무직원에게 전달)
(사무직원, 투표함과 명패함에 각각 투입)
의장직무대행 박상준
투표를 하지 않으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다 하셨으면 지금부터 개표를 시작 하겠습니다.
먼저 감표위원님께서는 명패함을 열고 명패 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 수 확인)
명패 수 7개 맞습니까?
(“예, 맞습니다.” 함)
명패 수를 확인해 본 결과 모두 7개로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다음은 감표위원님께서 투표함을 열고 투표용지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용지 확인)
투표용지 7장 맞습니까?
(“예, 맞습니다.” 함)
투표함 확인 결과 투표용지와 명패 수 모두 이상 없음이 확인되었습니다.
다음은 투표결과를 집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
(투표결과 집계)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자 7명 중 주정섭 의원님 7표, 우리구의회 회의규칙 제8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주정섭 의원님께서 제8대 강서구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두 분 감표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잠시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의장으로 당선되신 주정섭 의원님의 인사 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주정섭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인사 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당선자 주정섭
반갑습니다. 이렇게 부족한 저를 제8대 강서구의회 의장으로 선출해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고개 숙여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먼저 여러모로 부족한 저에게 의장이라는 막중한 소임을 맡겨주신 동료의원 한 분 한 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다른 한편으로 무겁게 책임감을 느끼겠습니다.
저를 믿고 의장으로 선출해 주신 것은 여러분과 함께 의정활동을 충실히 하여 우리 고장 강서를 더욱더 발전시키고 구민이 행복한 강서구를 만들어 가라는 사명으로 알고 최선을 다하여 보답하겠습니다.
우리 의회는 항상 구민의 목소리를 귀 기울이며 의견을 수렴하고 해결해 나가는 구민의 대의기관으로서 그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집행기관에 대한 감시와 견제, 균형과 화합을 통한 조화를 이루어내어 지역발전과 주민복리 증진이라는 지방자치의 본연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도 강서구의회의 주인은 우리 구민임을 아시고 구민분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저와 함께 힘써주실 것을 당부 드리며, 본인이 의장으로서 책무를 성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진심어린 조언과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의장으로 선출해주신 동료의원 여러분의 성원에 감사드리며 임기동안 맡은 바 소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행 박상준
주정섭 의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주정섭 의장님께서 회의를 진행하시겠습니다.
주정섭 의장님 단상으로 올라와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주정섭
박상준 의원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계속해서 의사일정에 따라 부의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부의장 선거도 의장 선출 방법과 같이 지방자치법 제48조 및 우리구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무기명 투표로 저를 제외한 한 분의 의원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선거에 감표위원으로 수고해 주신 김경옥 의원님과 김주홍 의원님께서는 감표위원 석으로 나오셔서 다시 한 번 더 수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표위원 착석)
그리고 선거방법은 의장 선거와 같은 방법으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감표위원님께서는 투표함과 명패함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과 명패함 확인)
투표함과 명패함이 이상이 없으므로 의사계장의 호명에 의하여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계장님 호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계장 양승지
뒷줄부터 호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호명에 따라 투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먼저 박혜자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이현식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박상준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박병률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감표위원이신 김경옥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감표위원이신 김주홍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주정섭 의장님께서 투표를 하시겠습니다. 의장님께서는 회의 진행 관계로 사무과 직원이 투표용지와 명패를 갖다 드리면 단상에서 직접 투표를 하시도록 하겠습니다.
(주정섭 의장, 기표하여 사무직원에게 전달)
(사무직원, 투표함과 명패함에 각각 투입)
의장 주정섭
투표를 하지 않으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다 하셨으면 지금부터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감표위원님께서는 명패함을 열고 명패 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 수 확인)
명패 수가 7개 맞습니까?
(“예” 함)
명패 수를 확인해 본 결과 모두 7개로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다음은 감표위원님께서 투표함을 열고 투표용지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용지 확인)
투표용지 7장 맞습니까?
(“예, 7개 맞습니다.” 함)
투표용지 7장, 명패 수가 모두 이상 없음이 확인되었습니다.
다음은 투표 결과를 집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결과 집계)
투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자 수 일곱 명 중 박상준 의원님 4표, 박병률 의원님 2표, 박혜자 의원님 1표로서 우리 구 의회 규칙 8조 1항 규정에 따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박상준 의원님께서 제8대 강서구의회 전반기 부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두 분 감표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러면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박상준 의원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당선 인사 말씀을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부의장당선자 박상준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제8대 강서구의회 전반기 부의장으로 선출해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앞으로 임기동안 의원 상호간의 화합과 협력을 위해 의장님과 다섯 의원님과의 가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며 우리 의회가 구민으로부터 존경과 신뢰를 받고 합리적이며 민주적인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부의장으로서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동료 의원 여러분께서 구민의 대변자로서 구민의 복지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활기찬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하겠습니다.
혹시 잘못한 일이 있다면 충고와 채찍을 주시고 모든 분들의 의견을 겸허하게 수용하여 우리 의회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많은 관심과 협조 부탁드리며 성원해주신 의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깊이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주정섭
박상준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의장 부의장 선출을 위한 선거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11시 34분
안건
2.제208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의장 주정섭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208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208회 임시회 회기는 7월 2일, 1일간으로 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08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회기는 7월 2일, 1일간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1시 35분
안건
3.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의장 주정섭
의사일정 제3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우리구의회 의회규칙 제46조 규정에 따라 2인 이상의 의원을 선출하게 되어 있으므로 이번 회기는 이현식 의원님과 박병률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08회 우리구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이현식 의원님과 박병률 의원님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1시 36분
안건
4.2018년도 제1차 정례회 집회시기 변경의 건(의장제의)
의장 주정섭
다음 의사일정 제4항 2018년도 제1차 정례회 집회시기 변경의 건을 상정합니다.
우리구의회 정례회의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의 규정에 따라 총선거가 실시되는 연도의 제1차 정례회는 의회의 의결로 9월 10월 중 따로 정할 수 있으므로, 이미 의논한 바와 같이 2018년도 제1차 정례회 집회시기를 9월 3일로 변경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2018년도 제1차 정례회 집회시기는 9월 3일로 변경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장시간 동안 대단히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7월 10일 오후 2시에 이 자리에서 제8대 강서구의회 개원식이 거행됩니다. 뜻깊은 자리에 모두 참석하시어 자리를 빛내 주시기 바랍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8분 산회
출석의원(7명)
의원 이현식 의원 박상준 의원 김주홍 의원 주정섭 의원 박병률 의원 박혜자 의원 김경옥
서명의원(4명)
의장 주정섭 의원 이현식 의원 박병률 사무과장 남상승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