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부산강서구의회

7대

206회

본회의

제206회 부산강서구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1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본회의
  • [본회의]
  • 제206회 부산강서구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1호
  • 강서구의회

일시

2018년 01월 11일

의사일정

1.제206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부의된 안건

1.제206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14시 04분 개의
의장 정옥영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06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계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계장 양승지
의사계장 양승지입니다.
먼저 제206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집회에 관하여 의사보고 드리겠습니다.
2018년 1월 3일 최일근 의원 외 다섯 분의 의원께서 지방자치법 제45조 제2항에 따른 임시회 소집요구가 있어 같은 법 제45조 제3항에 따라 2018년 1월 3일 집회공고하고 오늘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사항입니다. 의장님께서 제의하신 제206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과 2018년도 구정에 관한 업무보고가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정옥영
의사계장 수고하셨습니다.
14시 04분
안건
1.제206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의장 정옥영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제206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206회 임시회는 2018년도 구정에 관한 업무보고를 위해 1월 11일 1일간으로 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06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회기는 1월 11일 1일간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05분
안건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의장 정옥영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우리구의회 회의규칙 제46조에 따라 2인 이상의 의원을 선출하게 되어 있으므로 이번 회기는 순서대로 손동호 의원님과 이혜미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06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손동호 의원님과 이혜미 의원님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2018년도 구정에 관한 업무보고가 있겠습니다.
먼저 기획감사실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최호준
기획감사실장 최호준입니다.
먼저 새해를 맞이하여 존경하는 정옥영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께 2018년도 기획감사실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게 됨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강서구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보고는 기본현황, 2017년 주요성과, 2018년 업무계획, 주요 시책사업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1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우리구의 행정조직은 3국 1실 17과, 보건소, 사업소, 출장소, 8개동이며, 공무원 정원은 570명입니다. 올해 우리구의 재정규모는 2,664억원으로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금은 46억원입니다. 자치법규는 총 363건이며, 66개 위원회에 751명의 위원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다음 2페이지입니다. 2017년 주요성과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구정종합기획 및 운영방향 제시를 위해 2030 강서구 장기발전계획 수립 용역을 발주하였고, 착수보고회, 중간보고회, 주민설명회를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서부산권 개발을 위한 서부산 글로벌시티 그랜드플랜 사업과 가덕도 종합개발계획 수립을 적극 지원하였습니다. 두 번째, 성과중심 종합행정 수행을 위해 159개 주요업무와 목표관리 평가를 실시하였고, 지시사항 이행실태 점검과 정책실명제를 내실 있게 운영하였으며, 2회에 걸쳐 강서-김해 상생발전 협력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다음, 3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구청장 공약사업 이행은 7대 분야 38개 단위사업에 대하여 연 2회의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하여, 25개 사업을 완료하고 13개 사업은 정상 추진 중에 있습니다. 네 번째, 구의회와의 상생협력강화를 위해 의원간담회 등을 활용하여 23건의 현안사업을 설명하는 등 원활한 의정활동을 지원하고,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노력하였습니다.
다섯 번째, 재정기반 강화를 위해 투자심사 등 예산편성 사전절차를 이행하고 주요재정사업과 지방보조사업에 대한 평가를 완료하였으며, 920억원의 재정을 신속집행을 추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 하였습니다. 여섯 번째, 투명한 재정운영을 위해 예산 관련 내용을 인터넷에 실시간 공개하였고,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시스템을 개선하였습니다.
다음, 4페이지입니다. 여덟 번째, 합리적인 조직 및 정원 관리를 위해 문화체육과를 신설하고 정원 22명을 증원하였으며, 조직관리 전반에 대한 진단을 위해 용역을 실시하였습니다. 아홉 번째, 규제 개선 및 정확한 통계조사를 위해 규제개선 과제를 발굴하고, 생활공감 규제의 개선을 추진하였고, 통계연보 발간과 통계DB를 구축하였습니다. 열 번째, 자치법규 정비 및 소송수행을 위해 자치법규와 행정규칙 73건을 정비하였고, 쟁송사건 83건을 직접 수행함과 동시에 처분사전고지, 청문 실시 등 소송 관련 행정절차를 지원하였습니다.
다음, 5페이지입니다. 열 한번째, 청렴한 강서구현을 위해 청렴교육과 청렴자가학습을 중점 추진하였고, 자기진단제도 등을 통하여 자율적 내부통제를 강화하였습니다. 열 두번째, 원칙과 기강을 바로 세우는 감사를 위해 종합감사, 특정감사, 기강감찰을 실시하였고 120건에 대한 계약심사 및 일상감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17년도 주요 성과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 6페이지입니다. 2018년도 업무계획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2018년도 기획감사실은 구정발전을 선도하는 중추부서 역할 수행을 부서목표로 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서부산 발전의 비전실현 가속화, 구민 모두가 만족하는 투명한 재정운용, 능동적인 조직변화, 확고한 공직윤리 실현을 추진전략으로 설정하였으며, 이를 위해 구정종합 기획·조정과 성과중심 행정 수행을 비롯한 다섯 가지 추진과제를 역점시책으로 설정하였습니다.
다음, 7페이지입니다. 첫 번째, 구정종합 기획·조정, 성과중심 행정 수행입니다. 먼저, 지속발전 가능한 구정종합 기획을 위해 2030 강서구 장기발전계획수립을 완료하고, 세부 추진전략을 수립하는 등 장기 로드맵을 제시하겠습니다. 더불어, 주요현안사업을 집중 관리하고, 구청장 공약사업 마무리를 위해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추진결과를 게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구정성과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정부 또는 대외기관에서 추진하는 각종 평가에 대하여 관리방안을 마련하고, 주요업무 및 목표관리에 대한 평가를 강화하겠습니다. 소통과 협력의 구정행정 추진을 위해 동반자적 의회관계를 강화하고, 의회 소통 창구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8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변화에 부응하는 탄력적 재정운용입니다. 먼저, 행정여건 변화에 따른 능동적 대처를 위해 도시 필수 기반시설 확충을 위한 재원을 우선 확보하고 도시 규모 증대에 따른 도시 관리, 복지 등의 재원 마련에 주력하겠습니다. 투명한 재정운영을 위해 재정운영 공개시스템을 적극 운영하여 실시간 세입·세출 사항을 공개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예산편성 시 주민참여를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재정운용원칙 준수 및 책임성 확보를 위해 지방보조금의 총액한도를 설정하여 운영하고, 경상경비를 절감하는 등 자율과 책임의 조화 속에 재정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9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합리적인 조직운영 및 맞춤형 통계활성화입니다. 행정변화에 대응하는 효율적인 조직운영을 위해 합리적인 직무분석으로 직무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중기 기본인력운영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더불어 현장 중심적으로 기능과 인력을 배치하고 책임성을 강화하여 업무능률을 제고시켜 나가겠습니다. 맞춤형 통계정보 제공을 위해 국가지정 통계조사를 완벽하게 수행하고 홈페이지를 통해 분야별 통계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 10페이지입니다. 네 번째, 법무행정 역량강화 및 실천하는 규제개혁입니다. 자치법규의 체계적인 관리 및 구민권익 보호를 위해 행정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불합리한 자치법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정비하고, 내실 있는 법제심사로 법제운용능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소송수행 능력 강화 및 적극적인 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소송 쟁점을 심층적으로 검토하여 대응능력을 제고하고, 중요한 소송은 전문분야의 고문변호사를 선임하여 중점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규제개혁 참여분위기 확산을 위한 기반 조성을 위해 생활 속 규제를 발굴하기 위한 규제개혁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신설규제에 대한 심의도 내실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1페이지입니다. 다섯 번째, 구정업무 지원 및 예방감사로 행정력 제고입니다. 먼저, 내실 있고 체계화된 감사·감찰 활동 추진을 위해 종합감사, 특정감사를 실시하여 업무전반에 대한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계약심사, 일상감사를 통하여 특정금액 이상의 공사나 용역을 발주할 때 불합리한 부분이 없도록 사전에 예방하겠습니다. 깨끗한 조직문화 조성 및 공직윤리 확립을 위해 자율적 내부통제를 강화하고 청렴시책 추진에 청렴의식 함양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부조리신고센터, 행동강령상담센터 등을 통해 신고 제도를 활성화하고, 구민감사관 제도, 홈페이지 감사 접수창구 운영 등을 통하여 구민 중심의 열린 감사행정이 실현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2페이지입니다. 주요 시책사업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직원 갈등관리 역량 강화 프로그램 추진입니다. 급변하는 사회 흐름 속에서 다양한 갈등으로 인해 과도한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고 있으므로 직원들의 갈등관리 능력을 배양하여 복합적인 민원사항을 원활하게 해결하여 구정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1월 중 갈등관리 역량강화 계획을 수립하고, 전 직원을 대상으로 갈등관리 기본 교육을 시행하여 갈등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갈등을 조기에 예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3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예산실무자 교육 실시입니다. 잦은 인사이동과 신규 직원 비율의 증가로 직원들의 예산제도에 대한 이해도가 저조하고, 업무의 효율성이 낮아지고 있으므로 예산 실무 담당자와 신규 임용자에 대하여 예산편성 및 시스템 교육을 실시하여 예산 제도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상승시키고 예산의 효율적 집행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다음, 14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고충민원 처리 역량강화 추진입니다. 다양하고 복합적인 고충민원이 증가함에 따라 일반민원과 차별화된 적극적인 민원 응대와 근원적인 해결방안에 대한 모색이 필요하므로 부서별 고충민원의 처리실태에 대한 정기 점검을 실시하고, 고충민원 처리 전담반을 편성하여 운영하는 등 처리역량을 강화하여 구민의 권익을 보호하고 구정에 대한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기획감사실 2018년도 구의회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기획감사실 전 직원은 올 해에도 우리구정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구의회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옥영
기획감사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총무복지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복지국장 임경배
총무복지국장 임경배입니다.
먼저, 2018년도 새해를 맞아 존경하는 정옥영 의장님과 모든 의원님들의 건승과 강서구 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018년도 총무복지국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기본현황부터 주요 시책(현안)사업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기본현황입니다. 총무복지국 조직은 7개과 29개계 정원 158명으로서 현원은 150명입니다. 총무복지국 세입예산은 2,050억 7,500만원이며, 세출예산은 1,513억 100만원입니다. 행정구역은 1월 1일자 명지동 분동을 반영해서 8개동 171개통 748개반이며, 인구는 11만 7,382명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문화재는 국가지정 문화재 1개, 시지정 문화재 14개가 있습니다. 공유재산은 토지 4,462필지이며, 건물은 71개동이 있습니다. 공인은 359개이며, 보존기록물은 11만 4,861권이 있습니다. 복지대상자는 3만 1,423명이 있으며, 복지시설은 295개소가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2017년도 주요성과입니다. 지난 해 총무복지국에서는 소통과 공감을 바탕으로 한 현장과 주민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문화·관광·복지도시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각 분야별로는 활기찬 직장분위기 조성과 열린 행정 구현 등 살기 좋은 도시환경 조성에 노력하였으며, 또한 지역축제 및 관광과 문화예술 분야를 육성하고 구정 홍보 강화와 내실 있는 도서관을 운영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재무행정 분야에서는 전자계약 확대, 계약체결사항 공개를 통한 투명한 재무회계 운영과 공유재산 관리 및 정보통신 민원업무를 추진하였습니다. 세입관리 분야에서는 적극적인 징수 활동을 통해 당초 목표 4,532억 대비 62억원 증가한 4,594억원을 징수하였으며 과년도 체납정리 실적은 100억원으로서 현재 체납액은 417억원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민원행정 분야에서는 고객중심의 민원업무 처리에 중점을 두고 친절행정을 구현하면서 개인정보보호 강화와 행정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그리고 복지 분야에서는 사회복지관 운영 등 민·관 협력 복지행정과 분야별 맞춤형 복지, 세대·계층별 보편적 복지행정을 펼쳤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또한, 취약계층의 생활보장과 자립기반을 조성하고 권역별 맞춤형 복지업무 등 지역사회 복지안전망 구축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2018년도 업무계획입니다. 올해 총무복지국은 품격 높은 창의 구정 실현을 비전으로 하여 구민과 소통하는 감동 구정 실현, 건강과 행복이 넘치는 문화관광도시 조성, 체계적 세입·세출관리로 재정건전성 확보, 희망을 주는 따뜻한 복지행정 실현을 업무방향으로 정하고, 역점시책 6가지를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활기찬 직장·주민감동행정 실현입니다. 사람·일·성과 중심의 인사를 통해 일하는 공직분위기를 확립하는 한편, 유연근무제 확대를 비롯한 각종 직원복지 시책을 통해 일하고 싶은 조직을 구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구·동정 설명회를 비롯한 현장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듣는 열린 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맞춤형 평생학습체계 구축과 각급 학교 지원을 통해 명품 교육도시로서의 환경을 조성하고 각급 단체와의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나눔과 소통을 통한 자원봉사문화 확산에도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문화·관광·체육 활성화를 통한 구민 삶의 질 향상입니다. 우리구 대표축제인 낙동강변 30리 벚꽃축제를 비롯한 다양한 문화행사를 통해 지역 축제·관광·문화예술을 활성화하고, 주민들이 이용하는 체육시설 정비와 각종 생활체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구민 건강증진에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구에서 펼치고 있는 각종 구정활동을 여러 매체를 통해 적극적으로 주민들에게 홍보하고 다양한 도서관 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사회 전체를 아우르는 도서관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투명하고 신뢰받는 재무행정 구현입니다. 투명한 재무회계 운영을 위해 공개경쟁입찰과 계약정보공개를 철저히 하고 정수물품 등에 대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구본청 및 강서브라이트센터 주차장 시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방문객 주차 편의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쾌적한 구청사 관리 및 체계적인 공유재산 관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공용차량의 안전관리와 정보통신 민원업무의 신속한 처리에도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자주재원 지방세입 목표액 달성입니다. 올해 지방세 세입 목표액은 시세와 구세를 합해 총 4,410억 5,300만원으로 정하였으며 이는 작년 대비 약 142억원이 증가한 액수입니다. 징수 목표액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징수율 제고방안을 강력히 추진하고, 과학적인 세원관리와 완벽한 과세자료 정비를 통해 세원 발굴 및 과세 누락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소통·배려하는 구민중심 공감행정 추진입니다. 행정서비스의 고객인 구민의 입장에서 구민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민원 처리기한 단축을 비롯한 각종 제도개선과제 발굴과 함께 야간민원실 운영 등 민원편의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구본청 종합민원실을 열린민원실로 운영해서 방문하는 민원인들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정보서비스 제공으로 전자구정 실현에도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구민 모두가 행복한 강서복지 구현입니다. 체계적인 복지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과 함께 사회복지관 운영지원 등 분야별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으며, 여성 취업지원, 어린이 보육시설 및 장애인 복지시설 지원 등 복지대상자별 지원서비스 제공에도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사각지대 없는 촘촘한 복지 구현입니다. 급여기준 완화에 따른 맞춤형 기초생활보장 지원 확대를 비롯한 저소득 취약계층 최저생활보장 확대로 공공부조를 실현하고 민간과 연계하여 복지사각지대에 대한 보호체계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관내 노령인구를 위한 지원 대책으로 건강하고 편안한 노후생활 보장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주요 시책·현안사업입니다. 먼저, 구민 편익 증진을 위한 행정복지센터 등 건립사항입니다. 인구증가 등 우리구 여건을 감안하여 현재 동행정복지센터를 비롯한 영조물 건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총사업비 91억 5,500만원 규모의 가덕도동행정복지센터 건립사업은 현재 공정률 43%로서 5월 준공을 목표로 공사 중에 있습니다. 올해 1월 1일 부로 명지동 분동과 함께 신설된 명지2동행정복지센터는 올해 8월 준공을 예정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강서 기적의 도서관은 현재 공정률 38%로서 올해 6월 준공 및 8월 개관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호민원센터는 2019년 9월 준공을 목표로 해서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가칭) 강서구 장애인종합복지관 건립 사항입니다. 현재 우리구에 거주하는 재가 장애인들을 위해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지역재활시설이 타구에 비해 부족한 상황입니다. 그 수요가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므로 이런 실정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2012년부터 장애인복지관 건립을 위한 계획을 수립·추진하였으나 주민 민원사항 등으로 부지 선정 단계부터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가칭) 강서구 장애인종합복지관 건립을 에코델타시티 조성지구 내에 부지확보를 하는 것으로부터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몇 년의 시간이 소요되겠습니다만 지역 내 장애인에 대한 복지증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가칭) 강서노인종합복지관 분관 건립 사항입니다. 현재 명지오션시티와 국제신도시 등 늘어나는 노령 인구에 대한 복지시설 인프라 구축이 필요한 시점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기존 노인종합복지관 외에 별도의 분관을 건립함으로써 늘어나는 복지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우리구 구정조정위원회 심의와 부산시 신규투자사업 심사는 완료하였으며, 향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구의회 심의를 거쳐 부지매입 예산편성 등 향후계획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8년도 총무복지국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아무쪼록 올해에도 총무복지국 전 직원들은 맡은 바 소임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구의회에서도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옥영
총무복지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경제산업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산업국장 박병금
경제산업국장 박병금입니다.
무술년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여 존경하는 정옥영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의 건승을 기원 드립니다. 올 한해도 변함없는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리며 2018년도 경제산업국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기본현황, 2017년 주요성과, 2018년 업무계획, 주요시책사업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경제산업국 조직은 5개과 17개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력은 정원 94명, 현원 93명입니다. 예산은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를 합하여 총 463억 8,700만원입니다. 경제기반으로 기업체 3,902개소, 석유가스시설 642개소이며, 상공업 등록 업체 수는 1,876개소입니다. 녹지는 화단 녹지대, 가로수, 양묘장 등을 관리하고 있으며, 공원은 근린공원, 어린이공원, 녹지 등 총 396개소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산림면적은 4,383ha로 우리구의 24.6%를 차지하고 있으며, 관내 환경·위생업소는 1만 5,380개소입니다.
다음 3페이지입니다. 2만 995톤의 생활폐기물을 처리하였으며 농가 수는 5,936호로 1만 6,202명이 농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농업기반시설은 양수장, 소류지 등 37개소가 있습니다. 수산현황으로는 국가어항 등 3개소를 포함하여 16개소의 어항이 있으며, 어업종사 인원은 1,633명이 되겠습니다.
다음 4페이지입니다. 2017년 주요성과입니다. 서민생활 안정 도모를 위하여 전어축제 지원, 전통시장 환경개선, 저소득층 가스시설 개선 사업 등을 추진하였으며 공공일자리사업, 채용박람회 개최, 풀뿌리기업 육성 지원 사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 등 기업지원 강화에 주력하였으며 품격 있는 도시경관 환경조성을 위해 행정현수막 디자인 표준안 개발 보급과 공공안내판, 불법광고물을 정비하였습니다.
다음 5페이지입니다. 아름다운 녹지공간 조성, 공원경관 창출, 도시숲 조성 및 산림복지 증진을 위하여 낙동제방 생태탐방로 구청사일원 도시숲 등을 조성하고 숲가꾸기 사업, 산림재해 방지사업과 산림휴양증진 및 편의시설 확충에도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청결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하여 불결지 환경정비와 쓰레기 무단투기 예방 단속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 6페이지입니다. 1,755톤의 재활용가능 자원수집, 공중화장실 환경개선사업, 항공기 소음대책 주민지원사업을 추진하였으며 배출사업장 점검, 악취발생업체 환경개선자금 지원, 노후 슬레이트 처리 주민지원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식품위생업소 지도점검 등 식품 안전관리 및 공중위생업소 위생강화에 노력하였습니다. 수산환경조성 및 수산사업 지원강화를 위해 1,150톤의 해양쓰레기 수거, 방류사업추진, 대구자원의 특화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 7페이지입니다. 경쟁력 있는 수산기반 시설 확충을 위해 동선항 월파방지시설 설치, 저온창고 설치, 천성어촌계 해상 유료 낚시터를 조성하였으며, 농업경쟁력 강화 및 농업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식량 등 농산물 생산기반 조성과 유통활성화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후계농업경영인 등 전문인력 육성과 첨단원예시설 조성에도 노력하였습니다.
다음 8페이지 2018년 업무계획입니다. 2018년 경제산업국은 안정되고 행복한 강서를 비전으로 하여 3개 분야로 업무방향을 설정하고, 5개 역점시책으로 업무를 적극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9페이지입니다. 먼저, 내실 있는 경제 및 쾌적한 도시경관 조성입니다. 지역경제 활성화 및 기업 지원 서비스 강화를 위해 전어축제지원, 전통시장 활성화, 풀뿌리기업 육성 지원 등을 지속 추진하겠으며, 공공일자리사업과 사회적 기업지원,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 등 고용서비스 강화로 구민이 행복한 좋은 일자리창출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대저1동 오감톡톡거리 간판개선사업, 불법광고물 정비 등 품격 있는 도시경관을 위해 디자인 환경조성 사업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0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감성과 힐링이 함께하는 행복녹색도시 구현입니다. 자연과 사람이 함께하는 명품녹지 조성과 이용자 중심의 쾌적한 공원 환경 조성, 산림보호 및 휴양문화 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도시녹화사업, 화단녹지대 조성, 초화식재 및 양묘장관리 등 업무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공원 내 시설편의 개선을 비롯하여 산불방지대책 추진, 산림재해 예방, 숲가꾸기 사업과 등산로 유지관리 등의 업무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사람과 자연이 하나 되는 클린강서 구현에 앞장서겠습니다. 주민이 만족하는 깨끗한 도시 환경 조성을 위해 생활쓰레기 수거체계 강화, 무단투기 예방 단속, 공중화장실 환경개선에 노력하겠습니다. 항공기 소음 주민지원사업을 비롯하여 비산먼지 등 사업장 관리, 토양오염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지붕개량사업을 통한 주거환경개선, 건강한 식문화 육성을 위한 명지행복마을 음식특화거리 조성, 공중위생업소 서비스 평가를 통한 안전관리 강화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12페이지입니다. 네 번째, 깨끗하고 풍요로운 바다, 살기 좋은 어촌 조성입니다. 해양쓰레기 정화사업, 수산종묘 방류, 방치폐선 처리와 대구자원 특화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을 통해 고부가가치 해양수산 환경을 조성하고 어선사고 예방시스템 구축, 양식어업 생산기반시설과 대구축제 지원, 대항항 정비사업과 녹산지구 연안정비공사, 동선항 물양장 정비사업을 통해 경쟁력 있는 수산 기반시설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13페이지입니다. 다섯 번째, 고품질 친환경 농산물 생산 및 농업인 복지 증진입니다. 육묘용 상토, 친환경농산물 재배단지 지원, 쌀소득 등 보전직접 지불제 사업을 통해 안정적인 식량 생산 환경을 조성하고 농가 택배비 및 인증비 지원과 농산물 소포장재 지원을 통한 농산물 유통 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첨단원예시설 설치지원 및 축산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시설원예 에너지이용 효율화사업과 현대화 사업에 노력하는 한편, 가축질병 예방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14페이지 주요시책 및 현안사업입니다. 먼저 경로당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입니다. 사업비는 4억원으로 전액 국비사업이며, 마을소유 경로당을 우선으로 47개소를 선정,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함으로써 경로당 운영경비 절감 및 쾌적한 여가 환경 조성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5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스마트 악취모니터링시스템 구축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실시간 악취발생 현황 파악 및 신속한 대응을 위해 스마트 악취모니터링시스템 구축 시범사업을 실시함으로써 나날이 증가하는 신호동 지역주민의 악취 민원 해소 및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에 기여코자 합니다.
세 번째, 녹산주민문화회관 이전 건립입니다. 올해 12월 준공을 목표로 경관심의, 건축협의 등 행정절차 이행과 설계용역을 완료하여 조기에 공사 착수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17페이지입니다. 네 번째, 구청사 옥상 녹화사업입니다. 사업비 4억원으로 금년 6월까지 3,000㎡ 규모의 구청사 옥상공간을 녹음 공간으로 조성하여 여름철 열섬현상을 완화하고 구 직원 및 주민들의 휴식 공간으로 조성코자 합니다.
다음 18페이지입니다. 다섯 번째, 대항항 북측 관광체험장 조성사업입니다. 사업비는 51억원으로 대항어촌관광단지 조성사업과 연계 대항항 북측 해안을 산책로 및 관광체험장으로 조성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어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다음 19페이지 위치도 및 계획평면도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20페이지입니다. 여섯 번째, 신전항 물양장 설치사업입니다. 사업비 15억원으로 명지동 신전항 일원에 2,600㎡의 물양장을 설치하여 어업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어민들의 원활한 어업활동을 지원코자 합니다. 다음 21페이지 위치도 및 22페이지와 23페이지는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저와 경제산업국 전 직원은 보고 드린 2018년 업무계획을 적극 추진하여 안정되고 행복한 강서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경제산업국 업무가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의원님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2018년도 경제산업국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옥영
경제산업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개발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개발국장 김태규
반갑습니다. 도시개발국장 김태규입니다.
2018년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여 강서구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존경하는 정옥영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의 건승을 기원 드립니다. 올해도 변함없는 격려와 지원을 부탁드리며 2018년도 도시개발국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기본현황, 2017년 주요성과, 2018년 업무계획, 주요시책사업 순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도시개발국은 현재 5개과 23담당 135명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예산은 일반회계, 특별회계, 기금을 합하여 총 493억 7,200만원입니다. 재난관리시설, 민방위자원, 다음 2페이지, 도로․기전시설, 교통시설, 건축물 현황, 공동주택 관리현황, 건설업 및 건설기계 현황, 다음 3페이지, 도시계획, 하수시설, 지목별 토지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4페이지 2017년 주요성과입니다. 2017년도 저희 도시개발국에서는 안전하고 품격 있는 도시 조성을 위한 체계적 도시개발 등 주민 중심의 정주환경 개선으로 주민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주력하였습니다. 그 결과 효과적인 재난대응을 위한 재난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조례와 매뉴얼 등을 정비하였고, 축제 등 안전관리계획 심의를 강화하였습니다. 재해 예방을 위해 국가안전대진단 등 재해위험요인을 사전점검하고 불합리한 부분은 복구공사를 시행하였으며,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등 각종 훈련 및 교육 등을 실시하여 민⋅관⋅군 협업을 통하여 재난대응역량을 강화하는 데 힘썼습니다.
다음 5페이지입니다.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으로 선진 교통문화를 정착하기 위하여 도로 적치물 정비, 도로보수 등 안전하고 쾌적한 거리환경을 조성하였고 가락대로, 낙동남로 등 교통정체구간 개선, 교통안전시설물, 회전교차로 등 교통인프라 구축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또한 불법 주․정차 무인단속시스템 확충, 주정차 단속, 주차장 조성 등으로 주․정차 질서를 확립하는데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6페이지입니다. 주민이 주도하는 참여형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하여 행복마을 만들기 사업으로 본녹산 등 5개 마을을 중심으로 마을환경과 시설 개선, 주민공동체 운영, 도시재생활성화 주민공모사업 등 주민참여형 역량강화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7페이지입니다. 체계적인 도시개발로 살기 좋은 명품도시를 만들기 위하여 공익사업 이주단지 개발제한구역 해제, 대저지구 재정비 등 도시관리계획을 수립․정비하였고, 도로․하수도 등 주요 기반시설을 설치․정비하는 등 지역개발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였습니다. 그리고 각종 개발사업에 따른 보상과 전문건설업 등록관리 등 건설행정업무에도 차질 없이 대처하였습니다.
다음은 8페이지입니다. 주민과 함께하는 건축․지적행정을 실현코자 불법건축물 단속, 이행강제금 부과, 투명한 공동주택 관리 등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였고 토지거래허가구역 관리와 부동산 중개업소 지도점검 등 건전한 부동산 거래질서 확립에도 노력하였습니다. 그리고 수요자 중심의 신뢰받는 지적행정을 위하여 명지1지구 등 지적재조사사업, 도로명주소 활성화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 9페이지 2018년도 업무계획입니다. 2018년도 우리 도시개발국은 안전하고 품격 있는 미래도시 강서를 위해 소통과 신뢰의 생활안전도시 조성 등 3개의 업무방향을 설정하여 체계적 방재시스템 확립으로 재난대응역량 강화 등 5개 분야의 역점시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0페이지입니다. 예방 중심의 선제적 재난관리로 재난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재난 예측 시 신속히 상황판단회의를 개최하고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하며, 재난피해 발생 시 재난피해조사단을 즉각 투입하는 복구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또한 민방위 교육을 다양화하고, 비상대비태세를 확립하는 등 구민과 함께하는 생활 밀착형 민방위를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 CCTV 통합관제센터 고도화․효율화를 추진하고 효율적인 방재시설물 운영체계를 확립하겠습니다.
다음 11페이지입니다. 선진 도로교통체계 구축으로 구민편의를 증진하기 위하여 주요도로 상시 모니터링, 도로 불법점용 집중단속, 교통약자 중심의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등으로 쾌적한 도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교통사고 취약지역을 개선하고, 대중교통 서비스와 주차환경을 개선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 현장여건을 감안한 탄력적 주․정차 단속 등 지도점검을 강화하고, 선진교통 문화운동 캠페인을 정기적으로 시행하여 구민이 신뢰하는 교통문화 조성에 앞장서겠습니다.
다음 12페이지입니다. 주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불법건축물 단속 강화로 위법행위 사전차단하겠으며, 건축공사장 안전 관리 지도 등 엄정한 법 집행으로 투명한 건축행정을 확립하고 공동주택 대표자 정기교육, 외부회계감사 등 선진적 공동주택 환경을 조성하며, 영조물 책임 시공 관리로 품격 있는 영조물을 건립하겠습니다. 아울러 빈점포 활용과 셉테드 경관개선 등 생활환경 개선과 도시활력증진사업, 그리고 맞춤형 사업 발굴을 통한 뉴딜사업 추진 등 주민 주도의 도시재생과 자율적 행복공동체 만들기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3페이지입니다. 감동을 주고 신뢰 받는 역동적 건설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올해 강서구청역 역세권 주차장 조성과 가덕도 일원 도시관리계획을 수립하여 미래지향적 도시가 되도록 도시계획을 추진하겠으며, 도로개설과 확장을 추진하며, 배수체계를 정비하여 살기 좋은 명품 도시기반시설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사업시행 전 현장설명회 등 주민과 소통하는 보상과 공사를 추진하여 투명하고 건전한 현장 중심의 건설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4페이지입니다. 건전한 부동산 거래질서 정착과 수요자 중심의 신뢰받는 지적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토지거래허가제 운영, 토지거래 사후관리와 중개업소 단속 강화, 전자계약 활성화 등 지역 여건에 맞는 토지관리를 하겠습니다. 또한 지적현장민원실 운영, 토지 조회서비스 운영 등 수요자 중심의 지적행정서비스를 운영하겠습니다. 식만1지구 지적재조사사업 등 지적전산화 추진으로 디지털 토지정보망을 구축하고, 도로명주소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스마트KAIS 단말기 도입 등 시스템을 정비하고 원스톱 주소정정 실시 등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다음 15페이지 주요 시책과 현안사업입니다. 먼저, 대저1․2 자연재해위험 개선지구 정비사업입니다. 매년 반복적으로 발생되는 대저1․2동의 침수 피해를 근원적으로 해결코자 2015년 자연재해위험 개선지구로 지정․고시하였고, 총사업비 786억 8,400만원의 정비사업 계획이 행정안전부로부터 확정되어 대저1지구는 올해 15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착수하고, 대저2지구는 74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입니다. 2020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국․시비 확보에 더욱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6페이지 강서구청역 역세권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입니다. 강서구청 옆 서편에 271면의 공영주차장을 조성하여 서부산권 산업단지 근로자와 공항 이용객 등의 환승 편의를 제공하고 구청 주변의 주차난을 완화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소요예산은 74억원으로 올해 도시계획시설 결정과 토지 보상을 실시하고 예산을 확보하여 내년까지는 주차장 조성공사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원활한 주차장 조성을 위하여 예산 확보에 의원님들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다음 17페이지 도시재생 연계형, 소규모 행복주택 건립사업입니다. 대저1동의 낙후된 근린생활권에 소규모 행복주택을 건립하여 쾌적한 정주환경 조성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이 사업은 LH와 우리구 주관으로 46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대지면적 1,274㎡, 높이 7층의 행복주택 40세대가 들어서게 됩니다. 2015년 도시재생지역 선정 후 순차적으로 사업을 추진하여 왔으며, 올해 3월 토지보상과 도로공사를 완료하고 7월에 공사 착공할 예정입니다. 준공 및 입주는 2020년 상반기로 예정하고 있습니다.
다음 18페이지 지사동 협성DS엘리시안 아파트 일원 도로개설사항입니다. 본지역은 협성엘리시안아파트 등 4개 단지 3,600세대가 밀집되어 출․퇴근 시 차량 증가로 인한 상습정체구간을 해소하기 위하여 지사동 산 3-2번지 일원에 길이 260m, 폭 15m의 도로를 개설하는 사업입니다. 총 사업비는 60억원이고, 2016년 9월 실시설계용역에 착수하여 2017년 경관심의 등을 마치고, 올해 1월 공사 착공하여 내년도 12월 준공할 예정입니다. 사업구간 및 위치도는 19페이지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마지막 20페이지 화재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지원입니다. 화재발생시 초기대응으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수급자 등 화재취약계층에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작년 12월 화재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지원 조례를 제정하였습니다. 올해 1회 추경에 예산 2,000만원 정도를 반영하여 413세대의 취약계층에 소화기와 감지기 등 주택용 소방시설을 보급할 계획입니다.
끝으로 저를 비롯한 저희 도시개발국 전 직원은 2018년 업무계획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안전하고 품격 있는 미래도시 강서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모든 업무가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의원님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2018년도 도시개발국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옥영
도시개발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소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천동환
강서구 보건소장 천동환입니다. 무술년 새해를 맞아 구민의 복리 증진에 노고가 많으신 강서구의회 정옥영 의장님과 의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2018년도 보건소 소관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는 기본현황, 2017년 주요성과, 2018년 업무계획, 시책․현안사업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1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먼저, 조직 및 인력입니다. 보건소는 1과 5계에 4개의 보건지소와 3개의 보건진료소로 조직되어 있으며 정원 46명에 현원 45명입니다.
2페이지 2017년 주요성과입니다. 2017년 보건소 주요성과는 업무보고서로 갈음하고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6페이지입니다. 2018년 업무계획입니다. 저희 보건소에서는 건강으로 통하는 명품도시 강서를 목표로 안전하고 신뢰받는 보건의료 서비스 제공 등 3개의 추진전략을 기초로 8개의 추진과제를 선정하여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7페이지, 첫 번째 추진과제인 보건의료서비스 대민 만족도 향상입니다. 본 과제는 편리하고 안전한 환경개선으로 보건소의 역할을 강화하고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주민만족도를 향상시켜 나가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민원근무자에 대한 정기 친절교육과 업무연찬 분기 실시 등으로 이용자 중심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향상시켜 나가겠으며 쾌적하고 안전한 청사환경 조성하고 연령별, 생활터별 맞춤형 구강보건 서비스 제공하여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출산부터 육아까지 토탈서비스 제공입니다. 영유아와 모성의 지속적이고 종합적인 건강관리를 도모하고 다양한 지원사업으로 저출산 대책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세부 실천과제로는 마더, 마음더하기 지원 사업을 통한 출산율 제고를 위해 인공∙체외수정 및 한방 난임 의료비를 지원하고 신혼 가임여성의 임신 전 검사와 임산부 등록 및 건강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차세대 인구 건강 스타트 추진을 위해 사회 출산 축하분위기 조성을 위한 육아용품 지원과 영유아 등록 관리, 영양 플러스 사업 추진 등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셋째, 맞춤형 건강서비스 및 의료지원 강화입니다. 취약계층의 건강상태 인식 고취 및 자가 건강관리능력 강화를 위한 생애주기별, 질환별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치매 예방 및 가족지지 프로그램 강화로 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세부 실천계획으로는 맞춤형 방문 건강관리사업 추진을 위해 동별 전담 방문간호사들이 취약계층을 등록 관리하고 말기 암환자를 위한 호스피스 완화 돌봄사업을 실시하겠습니다. 건강한 노년을 위한 취매예방관리사업 확대 추진을 위해 치매안심센터를 설치 운영하고 치매예방 및 관리 교육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안전하고 신뢰받는 의료환경 조성입니다. 의․약업소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와 보건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지도 점검을 통하여 건전한 의료질서를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세부 실천계획으로는 체계적인 의약업소 관리로 건전한 의료환경 조성을 위하여 의료기관 의료인력, 의료시설 등을 분기별로 집중 점검하고 명절연휴 비상진료 의료기관 및 휴일지킴이 약국을 운영하겠으며, 의료안전 관리망 구축을 위한 응급 의료자원 관리를 위해 심장충격기 관리자 응급처치 교육 등을 실시하고 의약품 및 의료기기 유통질서 확립을 위해 의약품 부정유통행위 등 의약품 판매업소에 대한 지도 점검을 실시하고 진단용 방사선 발생장치 및 특수의료장비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섯째, 지역사회 중심 명품 건강도시 만들기입니다. 지역특성과 주민의 요구를 반영하여 수요자 중심의 건강증진 사업 추진으로 명품 건강도시 만들기 사업입니다. 세부 실천계획으로는 계층별, 생활터별 건강생활 실천 사업 추진을 위해 생활터별 체중조절 교실과 경로당별 순회교육, 따뜻한 식탁만들기 조리교실을 운영하겠습니다. 지역사회 중심의 금연지원서비스 사업을 위해 금연클리닉 참가자 980명을 등록하고 4주 성공률 95% 달성하도록 하겠으며, 방문 흡연예방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살맛나는 건강한 강동 만들기 마을 건강센터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겠으며, 심뇌혈관 질환 예방관리사업을 위해 고혈압, 당뇨병 환자 600명이상을 신규 등록하고 심뇌혈관질환 예방 및 관리 교육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여섯째, 행복 스타트 건강 두드림 프로젝트입니다. 건강습관이 형성되는 영유아 및 청소년 대상으로 흡연예방 운동, 영양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평생 건강습관 만들기 사업입니다. 세부 실천계획으로는 평생 건강습관 만들기 사업을 위해 미취학아동 건강증진 활동북을 제작 배부하고 어린이 점심식단 염도 측정을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청소년 건강 반올림 교실을 운영하여 비만학생 40여명을 집중관리하고 걷기, 탄산음료 줄이기 교육을 실시하겠으며 흡연규제 NO!, 자율금연 YES! 사업과 흡연 진입장벽 높이기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일곱째, 감염병 걱정 없는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입니다. 감염병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빈틈없는 관리와 초동대응을 통해 지역사회에 전파를 차단하여 구민 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감염병 감시 대응체계 구축 및 운영을 위해 긴급대응반을 편성 운영하고 전염병 유행국가 입국자를 추적 감시하여 해외유입 감염병 감시 조기 차단하도록 하겠습니다. 생애주기별 예방접종을 통한 감염병 안전망 구축을 위해 영유아 국가 필수예방 접종을 실시하고 노인 등 고위험군에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결핵예방을 위한 환자 발견 및 치료활동 강화를 위해 결핵환자 조기발견을 위한 X-선 검진과 잠복결핵 감염 검진, 예방화학 치료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여덟째, 해충으로부터 자유로운 생활환경 조성입니다. 선제적이고 효율적인 방역활동을 통해 해충확산 저지 및 매개 감염병을 사전 차단하고자 합니다. 세부 실천과제로는 감염병 사전 차단을 위한 선제적 방역활동을 위해 어린이집, 경로당에 토탈 방역서비스와 산업단지, 휴일 학교 방역을 실시하며 매월 셋째 금요일 민관합동 동시 방역을 위하여 강서집중 방역의 날을 운영하겠습니다. 주민자율방역단 역량 강화를 위해 주민자율방역단 대상 모기 방제 및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방역약품, 유류, 장비 등을 지원하며 보유 방역장비를 매월 점검 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소독업소 및 소독의무대상시설 집중관리를 위해 소독업소 현장 지도점검하고 소독의무대상시설 소독 이행 실태를 점검하겠습니다.
다음은 15페이지 시책사업입니다. 첫째, 초록생명마을 프로젝트 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자살예방 환경조성을 통한 지역사회 자살 위험군 감소와 대응역량을 강화하고, 충동적인 음독자살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먼저 사업개요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기간은 2018년 계속사업이며 대상은 대저2동 순서마을 등 4개 마을입니다. 사업내용은 추진계획 설명 시 함께 말씀드리고 사업비는 5,000만원입니다. 필요성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먼저 추진계획입니다. 2018년 2월 동주민설명회를 통한 사업 홍보와 3월 신규마을 선정 및 정신건강 전수 조사 실시, 4월 자살예방 교육 및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12월에는 농약보관함 및 폐농약수거함 보급 및 모니터링하여 사업 평가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기대효과로는 지역주민에게 생명에 대한 인식개선과 자살예방을 위한 사회 안전망 확충입니다.
둘째, 재가암 희망더하기 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재가 암환자 및 말기암환자에게 보건의료서비스를 통합적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암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가족 구성원의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함입니다. 본 사업의 필요성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먼저 사업개요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사업기간은 연중 계속사업이며 사업대상은 지역사회 재가 암환자 250여명입니다. 투입인력은 방문전담인력 7명과 호스피스 완화 케어 간호사 1명으로 총 8명이며, 사업내용은 3개월에 1회 이상 기본 건강체크 상담을 실시하고 암환자 의료비 지원, 정보 제공, 의료물품을 지원하며 호스피스 완화 케어 서비스 등을 제공합니다. 소요예산은 400만원이며 기대효과로는 암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을 증대시키고 찾아가는 보건서비스로 주민 만족도, 신뢰도가 향상될 것입니다.
셋째, 의료광고 모니터링 팀 운영입니다. 환자 유치를 위한 과열 경쟁으로 인한 허위 과대 의료광고를 방지하고 의료환경 개선을 위해 의료광고 감시체계를 운영하고자 함입니다. 먼저 추진계획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운영 감시대상은 의료기관 운영 홈페이지와 블로그, 온라인 포털사이트 검색 광고 등이며, 감시인력은 보건소 예방의약계장 외 2명입니다. 모니터링 할 내용은 사회적 이슈 및 치료보장 소비자 현혹 광고와 비교·비방광고, 환자유인 등 금지된 의료광고 행위 등입니다. 본 사업의 기대효과로는 불법 의료광고로 인한 소비자 피해예방과 건전한 의료환경 조성으로 신뢰감을 구축하고 의료기관 자정을 유도하여 경쟁력이 제고될 것입니다.
넷째, 우리가족 결핵 안심지역 만들기입니다. 본 사업은 집단 내 결핵 발생 시 전파위험이 크므로 잠복결핵 감염자를 조기 발견 치료함으로써 결핵 집단감염을 사전에 예방하고 결핵으로부터 안전한 유치원, 학교, 직장을 만들어 건강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고자 함입니다. 추진계획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추진계획은 잠복결핵 감염 검진과 찾아가는 이동 결핵검진, 감염자 양성자 관리 등으로 이루어지며 상세한 설명을 생략하고 보고서로 갈음하고자 합니다. 기대효과로는 결핵전파를 예방하고 잠복결핵 단계에서 조기발견 치료로 결핵발병을 차단하며, 의료취약지역 대상자에게 결핵 검진기회 제공과 공공보건 서비스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치매안심지원센터 설치 운영입니다. 치매환자와 가족에 대한 보호체계 강화를 위해 치매예방 및 증상 진행경로에 따른 체계적인 치매관리를 도모하기 위함입니다. 설치장소는 강동보건지소 2층이며, 참여대상은 경도인지 장애군과 치매환자, 가족 등 지역주민입니다. 운영방법은 보건소 직영 소규모형 3개팀 12명으로 구성하여 초기상담, 검진, 치료관리비 지원, 환자등록, 사례관리하며 사업비는 설치비 5억 2,500만원, 운영비 4억 4,900만원입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는 2월에 우선 개소를 위한 전문인력을 채용하고, 5월까지 준공 및 개소하겠습니다. 기대효과로는 치매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을 제고하고 사회경제적 비용 절감에 기여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정옥영
보건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산업단지관리사업소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산업단지관리사업소장 서이옥
반갑습니다. 산업단지관리사업소 소장 서이옥입니다.
2018년도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여 강서구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정옥영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의 건승을 바랍니다. 올해도 변함없는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리며 산업단지 관리사업소 소관 2018년도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기본현황, 2017년도 주요성과, 2018년도 업무계획, 주요 시책사업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1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저희 산업단지관리사업소의 인력은 소장 및 2개 계에 11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청소 및 도로를 관리하는 환경미화원, 도로보수원 등 정원 외 상근인력은 9명입니다. 올해 예산규모는 사업예산 등 14억 5,266만 6,000원이며, 관할면적은 녹산국가산업단지 등 10개 산단에 2,117만 3,000㎡입니다. 산업단지 입주현황을 보면 기업체 2,794개사, 근로자는 5만 8,001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공공시설물 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2페이지 2017년도 주요성과입니다. 산업단지 내 분야별 현황과 재해위험지, 버스노선도, 청소취약지 등 11종의 정보를 수록한 환경지도를 제작하여 산업단지 내 각종 상황발생시 효율적으로 관리하였습니다. 국제산업물류도시, 성우일반산업단지, 지사일반산업단지 등 총연장 23㎞의 도로 관리권이 이관됨에 따라 250개 업체에 대해 도로점용허가 신청을 안내하였으며, 140개 업체에 대해 점용허가를 처리했습니다. 산단이용 편의 및 기업활동 지원을 위해 차고지 설치확인서 611건, 버스승강장 17개소를 설치하였으며, 불법광고물 부착방지판을 843개 설치하여 산뜻한 가로환경조성에 기여했습니다.
다음은 3페이지입니다. 쾌적한 산단환경관리를 위하여 구역별로 환경미화원과 기간제근로자를 배치하여 환경 정비하였으며, 180개업체가 참여하는 기업체 자율환경정비의 날을 월 1, 2회 실시하였으며, 산업단지관리사업소 자체환경정비의 날을 월 2회 운영하였으며, 새벽시간대에 탄력적으로 노면청소차량 운행하여 쾌적한 산단이 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도로기능 유지관리를 위해 도로정비 기동반을 편성하여 낙하잔재물, 무단적치물 등을 처리하였으며, 시설물 로드체킹 순찰조를 운영하여 도로소파, 침하지, 불량맨홀 등을 정비하였으며, 도로미관을 저해하는 폐기물을 470톤, 불법광고물 610건 등을 정비하였습니다. 산단사업소 편의시설 지원을 위하여 산단사업소내 주차장과 회의실 연중 무료로 개방하고 미니도서관을 운영하였습니다.
다음은 4페이지 2018년도 업무계획입니다.
올해 저희 산단에서는 기업하기 좋은 명품산업단지 조성을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하여 쾌적하고 깨끗한 산업단지 환경개선 등 3개의 업무방향과 도로변 환경개선 추진 등 8개의 역점시책을 선정하여 2018년도 업무계획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다음 5페이지입니다. 첫 번째 쾌적하고 깨끗한 산업단지 환경개선입니다. 도로변 환경 개선추진을 위하여 불법광고물 부착방지판을 설치하고, 미화원 등을 탄력적으로 운영하여 불결지를 정비하겠습니다. 기업과 함께하는 깨끗한 산단조성을 위하여 산단내 신호, 화전, 지사 등 주거지역에 안내문 발송과 투기단속활동을 병행하여 관리를 강화하고, 기업체 환경정비 참여 업체에 대해서는 인센티브 제공하여 참여 업체가 확대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 스마트한 사계절 환경정비를 실시하여 반복적인 민원발생지역은 정기적인 순찰로 민원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고, 2월에서 4월에는 해빙기공원 등을 정비하고, 5월에서 8월까지는 하절기 침수대비 측구정비를, 이듬해 1월까지는 가로수 낙엽처리를 하겠습니다.
다음은 6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도로관리 및 재해예방으로 기업활동 지원입니다. 신속하고 체계적인 도로관리를 위해 관리권이 이관된 국제산업물류단지, 성우일반산업단지, 지사일반산업단지 등 140개 업체에 점용허가를 하고, 산단내 기업체에 대해서는 도로점용료 정기분을 1,947건에 대해서 8억 정도를 부과하겠습니다. 도로변 무분별한 주정차로 교통흐름을 방해하는 불법주정차 차량에 대하여 계도 단속을 강화하고, 인도점유 고질 상행위 근절과 무단적치물을 정비하여 원활한 교통흐름을 확보하겠습니다. 한발 앞선 재난관리 및 대응체제구축을 위해 재난대책반을 2개 반 16명으로 편성운영하고, 침수우려지 8개소와 재해위험지 7개소에 대하여는 관리카드를 작성하여 신속한 재난대응이 되도록 대응체제를 구축하겠습니다.
다음은 7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현장 및 이용자 중심의 산단사업소 운영입니다. 현장중심의 기업지원을 위하여 기업의 애로 및 건의 사항을 수렴하여 해당기관을 통한 기업애로해소에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도로점용허가 시 처리기한 단축과 소상공인에 대해 점용료 10% 감면하는 등 기업지원 행정을 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산단사업소 회의실을 상시 개방하여 기업체의 각종회의, 근로자 간담회 장소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하고, 154면의 주차장도 연중 무료로 개방하여 안락하고 편안한 민원실을 조성하여 이용자 중심의 산단사업소 운영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페이지 시책사업입니다. 불법광고물 부착방지판 설치입니다. 가로등주에 무분별하게 부착된 불법광고물이 산단내 가로미관을 저해하고 있어 이를 개선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사업대상은 산단내 남북교차로 및 해안변 이면도로에 가로등주 700여개에 대해서 시비1억으로 설치하겠습니다. 미관이 수려한 도안형 방지판으로 산업단지 대내외 이미지가 격상되는 효과가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올해도 우리 산단직원들은 강서구민과 기업체의 복리를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을 다짐하면서 산업단지관리사업소 2018년도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옥영
산업단지관리사업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노기태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회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신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와 제206회 강서구의회 임시회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17분 산회
출석의원(5명)
의원 정옥영 의원 조현상 의원 전태섭 의원 손동호 의원 이혜미
참석관계공무원(24명)
구청장 노기태 총무복지국장 임경배 경제산업국장 박병금 도시개발국장 김태규 보건소장 천동환 기획감사실장 최호준 총무과장 유병옥 문화체육과장 김종건 재무과장 성말선 세무과장 김봉기 민원봉사과장 김성수 주민복지과장 이선우 생활지원과장 최부건 지역경제과장 하용보 녹지공원과장 홍순문 환경위생과장 김병율 해양수산과장 송재구 농산과장 이동규 안전도시과장 박용택 도로교통과장 이성희 건축과장 박재영 건설과장 백명기 토지정보과장 고길종 산업단지관리사업소장 서이옥
서명의원(4명)
의장 정옥영 의원 손동호 의원 이혜미 사무과장 남상승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