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부산강서구의회

8대

225회

본회의

제225회 부산강서구의회 (정례회) 본회의 제3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본회의
  • [본회의]
  • 제225회 부산강서구의회 (정례회)
  • 본회의 회의록
  • 제3호
  • 강서구의회

일시

2020년 11월 30일

의사일정

1.2020년도 기금운용계획변경안(예산결산특별위원장 제출) 2.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예산결산특별위원장 제출) 3.휴회의 건(의장 제의)

부의된 안건

1.2020년도 기금운용계획변경안(예산결산특별위원장 제출) 2.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예산결산특별위원장 제출) 3.휴회의 건(의장 제의)
13시 59분 개의
의장 주정섭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5회 강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계장으로부터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계장 주한수
의사계장 주한수입니다.
오늘 제3차 본회의 의안 접수사항에 대하여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1월 27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로부터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변경안과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결과보고서가 접수되었으며, 그리고 2021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구정연설과 박혜자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주정섭
의사계장 수고하셨습니다.
14시 01분
안건
1.2020년도 기금운용계획변경안(예산결산특별위원장 제출)
2.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예산결산특별위원장 제출)
의장 주정섭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의사일정 제2항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김주홍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주홍
주정섭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노기태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김주홍 의원입니다.
본인은 금번 제225회 강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그동안 심사한 결과를 보고 드리고 의결을 받고자 합니다.
본 특별위원회는 지난 11월 12일 제1차 본회의에서 구성되어 11월 26일 관계 부서장을 출석시킨 가운데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변경안과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심도 있는 심사를 한 바 있습니다. 기 배부해 드린 심사결과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의안번호 제2678호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변경안입니다. 본 건은 「지방자치단체 기금관리기본법」 제11조의 규정에 의거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이 신설됨에 따라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이 변경되어 의회의 의결을 받기 위해 제출된 안건으로 검토 결과 기금계획변경의 요건 및 필요성이 적합하다고 판단되어 본 건을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안번호 제2677호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건은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를 합해 총 205억 6,500만 원이 증액된 규모로 2020년도 제2회 추경예산 편성 이후 추가 변경내시 된 국·시비보조금등을 편성하고 법정·의무적 필수 경비 부족분의 계상과 추가 변경사항을 정리하고 2021년도 명시이월 할 사업을 결정하여 반영하고자 하는 건으로 「지방재정법」 및 예산편성 운영 기준 등 관련 법령에 적합하게 편성되었다고 사료되나 명시이월 사업이 일반회계 기준 총 85개 사업에 629억 원으로 작년 대비 건수와 금액이 모두 증가했습니다. 예산의 이월 제도는 예산 운영상 신축성을 유지하기 위한 제도이나 이를 광범위하게 인정할 경우 회계연도 독립의 원칙에 역행할 우려가 있으므로 앞으로 예산 편성 시에는 정확한 근거와 계획에 따라 필요 경비를 편성하여 사업 추진, 부진 등으로 예산이 이월되는 사례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당부 드리면서 본 건을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금번 제225회 강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도 있는 심사를 거쳐 의결한 두 건의 안건에 대한 심사결과 보고를 드렸습니다. 아무쪼록 본 특별위원회에서 성의를 다하여 심사한 만큼 보고한 내용과 같이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면서 심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심사결과보고서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제출)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변경안
(강서구청장 제출)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결과보고서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제출)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강서구청장 제출)
(이상 4건 부록에 실음)
의장 주정섭
김주홍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께서 심사결과 보고한 안건에 대해 질의 토론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 토론이 없으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변경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노기태 구청장님 나오셔서 2021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구정연설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노기태 구청장
존경하는 14만 강서구민 여러분! 그리고 주정섭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어느 때보다도 힘든 위기를 겪고 있는 엄중한 시기에 2021년도 예산안을 제출하고 심의를 요청 드리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내년도 구정 방향을 비장한 마음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이제껏 겪어보지 못한 코로나 19라는 위기 속에서도 변함없는 지지를 보내주신 구민 여러분! 그리고 세 차례 추가경정 예산안의 신속한 처리 등 연대와 협력으로 초당적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의원 여러분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0년 올 한 해는 역사에 기록될 코로나 19의 세계적 대유행으로 너무나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사상 초유의 위기 속에 세계 경제는 어느 나라의 마이너스 성장률이 더 낮고 높은지가 경제성장의 척도가 되었고, 마스크 없이 지내온 1년 전의 평범한 일상은 어느 덧 우리 모두의 희망이 되어버렸습니다. 올해는 코로나 19의 극복이 가장 중요한 과제였습니다. 우리구에서는 코로나 19의 유행 초기부터 선별진료소를 설치하고 재난안전대책본부 및 자가격리자 관리전담반을 운영하여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지원 사업으로 5만 4,000세대에게 359억 원을 지급하였으며, 전 구민을 대상으로 65억 원의 재난기본소득과 소상공인 긴급민생지원금 73억 원을 지원하여 구민 생활안정화를 도모하였습니다.
최근에 확진자 수가 다소 늘어나기는 하였으나 인구 10만 명당 확진자 발생 비율이 전국 평균의 5분의 1 수준에 불과합니다. 이는 방역 수칙을 준수해주신 구민 여러분들과 의료진, 그리고 직원들의 적극적인 노력 덕분입니다.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전 세계적인 재난에 신속하게 대응해 나가면서도 그간 우리구가 착실하게 계획했던 민선7기의 목표가 하나둘 그 성과를 맺어 가고 있습니다. 학생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명지국제신도시에는 명원초등학교와 경일중학교가 개교하였고, 명지5초등학교의 건립이 확정되어 명지 지역 과밀학급 문제를 해소하게 되었습니다. 올 해 착공한 육아종합지원센터를 비롯한 국·공립어린이집 등 공공보육시설도 확충하여 부산에서 가장 젊은 도시,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로 발돋움 하겠습니다.
명품도시 건설을 위한 도시 기반시설 확충 및 합리적인 도시계획도 꾸준히 진행되었습니다. 지사동 협성엘리시안아파트 일원 도로가 준공되어 주민들의 교통 편의를 도모하게 되었으며,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및 가덕도 도시관리계획을 정비하여 효율적인 개발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방범용 CCTV 및 관제시스템을 확충하고 대저1, 2 자연재해위험지구 개선사업은 첫 단추인 사덕배수펌프장을 준공하는 등 선제적 대응으로 재난예방 대비 태세를 강화하였습니다. 그리고 1,500억 규모의 서낙동강 하천 정비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되어 서낙동강 유역의 침수피해 예방은 물론 스마트 수변도시 조성에도 기여하게 되었습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위기를 슬기롭게 헤쳐 나가고 꾸준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주신 구민 여러분과 의원 여러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코로나 19의 끝은 아직 보이지 않습니다. 서민 경제는 휘청거렸고 우리들의 피로감은 커져만 가고 있습니다. 생각지도 못했던 재난 속에서 올 한 해를 보낸 것을 반면교사로 삼아 코로나 19 이후에도 지금부터 잘 대비해야 합니다. 또한 내년은 민선7기의 4년차에 접어드는 해입니다. 구정목표인 부산의 미래, 명품도시 강서를 만드는 데 저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의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협력, 그리고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리면서 2021년도 구정 주요 운영방향과 재정운영의 중점 방향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2021년도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고 민선7기의 성과를 다지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먼저, 아이 키우기 좋은 으뜸 교육도시, 풍요로운 문화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명지국제신도시 지역의 학급 과밀 문제 해소를 위해 우리구 예산지원을 결정한 명지5초등학교는 23년 개교에 차질이 없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교육청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새해부터는 관내에 거주하는 고등학교 신입생들에게 교복 구입비를 지원하여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덜고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내년에 개관하는 국회도서관 부산분관을 비롯해서 지사도서관, 신호동 작은 도서관 등 지역별로 도서관을 순차적으로 확충하여 지역사회에 독서문화를 향상하겠습니다. 강서 낙동강아트홀과 서부산 영상미디어센터의 차질 없는 건립, 그리고 국민건강체육센터의 유치로 구민 문화복지 증진의 기반을 다지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함께 상생하는 건강하고 따뜻한 복지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내년 10월 개관하는 육아종합지원센터에는 공립어린이집, 작은 도서관을 함께 운영하여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육아종합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초등학생의 방과 후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지역 중심의 돌봄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다 함께 돌봄센터 2개소를 새롭게 개설하겠습니다. 또한 에코델타시티 내 건립 예정인 강서통합복지관은 낙동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등을 총괄하는 거점기관으로 육성하여 취약계층에 대한 다양한 형태의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강서제2노인종합복지관도 조속히 완공하여 노인복지시설 인프라를 확충하겠습니다.
셋째, 신바람 나는 지역 경제로 누구나 풍요로운 활력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서부산권 채용박람회 및 미니 취업박람회를 통하여 수요자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혁신적이고 참신한 청년창업가를 발굴하여 창업지원금을 지원하고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을 지원하는 등 지속가능한 일자리의 토대를 마련하겠습니다. 2022년까지 진행되는 대항항 어촌 뉴딜300사업은 침체된 어촌마을에 활력을 불어넣고 신호항 부잔교 설치 등 어업 지원시설을 확충하여 수산업의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또한 고소득 첨단 원예시설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IT를 활용한 원예시설 현대화를 지원하고, 환경 보존을 위한 에너지절감시설을 지원하는 등 스마트 농업 확산에도 힘쓰겠습니다.
넷째, 구민이 주인인 열린 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명지1동 분동을 대비하여 명지지구 내 2개소에서 동사 부지매입과 착공을 각각 진행하고 내년 초에 신호민원센터를 완공하여 급증하는 행정 수요에 대비하겠습니다. 각급 단체 및 위원회는 다양한 계층의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강서구보에 명예기자단을 운영하는 등 구민이 구정에 직접 참여하고 능동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지역 간 균형발전을 견인하고 주민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할 신규 구상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서부산 시대의 중심도시인 강서구의 위상에 걸맞도록 행정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고 구민이 안전한 도시를 구축하겠습니다. 지사근린공원 내 노후 된 어린이 놀이시설을 물놀이시설로 재정비하여 도심 속 테마공원으로 조성하고, 명지국제신도시 인근 유휴공간 2개소에 미세먼지 차단숲을 조성하여 공기 질 개선 등 삶의 질 향상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강서 시내버스 공영차고지와 부전-마산 복선전철의 운영에 맞추어 시내버스 확충 및 노선 조정을 추진하고 버스 승강장 신설 및 정보 안내기를 확대 설치하는 등 대중교통 중심의 새로운 교통문화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올해 10월 준공한 사덕배수펌프장을 비롯한 덕두, 동방, 신덕배수펌프장을 순차적으로 준공하여 대저지역의 침수피해를 사전에 차단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속가능한 미래성장형 자족도시 기반을 확충 하겠습니다. 에코델타시티 내 지구단위계획은 사전에 검토하여 미비한 부분을 개선하는 등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자연과 사람이 공존 하는 고품격 친수형 스마트도시로 개발하겠습니다. 내년에 착공하게 될 명지지구 2단계 개발사업은 국제업무신도시라는 명칭에 걸맞은 명품도시로 조성될 수 있도록 경자청, LH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구)원예시험장 부지의 공공주택 개발은 향후 대사리 지역 활성화에 촉매제가 될 수 있도록 접속도로, 공원 등 기반시설 확충에 노력하겠습니다. 연구개발특구 조성 사업은 우리구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부산시와 적극 협의하는 등 남북지역 간 균형발전의 초석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주정섭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다음은 앞에서 말씀드린 여러 시책들을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내년도 재정운용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내년도 예산 규모는 총 3,588억 원으로 이중 일반회계는 3,567억 원이며 특별회계는 21억 원이 되겠습니다. 2020년도 당초 예산과 비교해보면 일반회계는 256억 원이 증가했으나 특별회계는 2020년도 통합재정안정화기금에 잉여금을 예탁하여 303억 원이 감소되면서 전체 예산규모는 47억 원이 감소하였습니다. 예산안의 총 규모는 소폭 감소하였으나 효율적인 재원 배분과 건전재정에 초점을 맞추어 복지예산, 교육경비 증액과 기반시설 투자 등 우리 구민들의 요구사항과 지역개발에 중점을 두고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분야별로 말씀드리면 사회복지분야가 1,695억 원으로 전체 예산의 47.3%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토 및 지역개발이 231억 원으로 6.5%, 농림해양수산이 231억 원으로 6.5%, 교통 및 물류분야가 227억 원으로써 6.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느 때보다도 더 심도 있게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내년에도 구민들께서 위임해주신 권한과 예산을 오직 주민의 행복과 안전을 위해 성실하게 집행해나갈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아무쪼록 내년도 주요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예산의 편성 취지와 내용을 충분히 살피셔서 원안대로 의결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2021년도 주요 구정 운영방향과 예산에 대해서 개략적인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자세한 내용은 향후 예산안 제안설명과 주요 업무보고를 통해 상세히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14만 강서구민 여러분! 그리고 주정섭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앞서 말씀드린 계획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이 있습니다. 구민 여러분께서 저에게 맡겨 주신 엄중한 소임을 다하기 위해 초심을 잃지 않고 혼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구민 여러분과 의원님들께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굴곡이 많았던 2020년 달력도 어느 덧 한 장만 남았습니다. 신축년 새해는 우리 모두 코로나를 이겨내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하면서 구정연설을 마치겠습니다. 오랜 시간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주정섭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4시 22분
안건
3.휴회의 건(의장 제의)
의장 주정섭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12월 1일부터 12월 16일까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활동이 있으므로 16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휴회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마지막으로 박혜자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박혜자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혜자 의원
존경하는 강서구민 여러분! 노기태 구청장님과 주정섭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과 간부공무원 여러분! 박혜자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열악한 환경으로 인해 인구가 감소하고 있는 신호동에 대해 발언하고자 합니다.
신호동은 우리 강서구에서 명지1동인 국제신도시와 명지2동인 오션시티에 이어 세 번째로 인구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호동의 환경은 매우 열악합니다.
신호동의 최근 3년간의 인구 추이를 살펴보면 신호동 6개 통의 인구는 2017년 1만 7,553명이었으나 2020년 현재 2,719명이 줄어서 1만 4,834명이 되었습니다. 15.5%의 인구가 줄어든 것입니다. 인구 감소 요인이 여러 가지 있겠습니다만 악취와 관련된 주변 환경 요인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이번 산업폐기물 처리시설의 침출수 유출 사건으로 또 다시 인구 유출이 가속화가 되는 것을 막으려면 신호동에 대한 환경 개선과 주변 여건을 개선해야 합니다.
신호동은 가로수를 제외하곤 녹음을 찾을 수 없습니다. 다른 도시는 아파트 자체에서 조경을 잘 해놓았기에 벚나무가 드문드문 있어도 녹음이 우거진 푸른 도시가 됩니다. 그러나 신호동은 부영아파트 자체의 조경이 부실하기에 삭막한 도시로 보입니다.
지역별로 조건이 다릅니다. 그러기에 지역의 조경을 평등에 둘 것이 아니라 상황과 조건에 두어야 합니다. 부족한 것을 채워 도시 미관을 풍요롭게 하는 것 또한 구민을 위해 해야 할 일입니다.
신호공단에는 악취를 유발하는 업체가 많습니다. 정부는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곳에 많은 예산을 들여 미세먼지 차단숲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신호동에도 미세먼지 차단숲에 버금가는 숲을 조성하여 도시 미관을 풍요롭게 하여야 합니다.
신호동으로 주민들이 돌아오게 하려면,
첫째, 푸른 도시 조경에 힘써야 합니다.
둘째, 지속적인 24시간 환경 감시제로 악취를 차단해야 합니다.
셋째, 문화시설이 전무한 신호동에 문화시설을 건립하여야 합니다.
넷째, 어지럽게 널려 있는 바지선과 컨테이너 창고 정리로 신호항 환경정비를 하여야 합니다.
신호방파제의 갯벌에서 많은 아이들이 생태탐험을 합니다. 그러나 발에 묻은 진흙을 씻을 세족대는 없습니다. 갯벌 이용도 하지 않고 산책로만 조성된 오션 해안가에 대리석으로 된 세족대가 세 군데나 있는 것에 비하면 신호에 대한 지원과 관심이 많이 부족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가의 지역 균형 발전이 중요하듯이 강서구의 지역 균형 발전 또한 중요합니다. 노기태 구청장님께서는 이를 개선하고자 관계 공무원과 함께 악취 배출시설 현장방문을 통하여 악취 저감을 위해 노력하셨습니다. 덕분에 최근 악취가 저감 상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13년째 운영이 중단된 신호하수처리장에 작은 도서관과 체육시설, 소공원을 조성하여 주민편의시설을 갖출 예정이며, 인공철새도래지에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힐링의 장소를 조성하여 주민에게 제공할 예정입니다.
지금이라도 신호동에 대한 예산과 관심이 돌아와 다행입니다. 신호동 주민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 지속적인 관심이 더 이상 신호동의 인구 감소를 막고 새로운 인구 유입으로 활기 넘치는 도시로 만들 거라고 생각합니다.
공무원분들은 강서구 전문가십니다. 구청장님을 필두로 전문가와 의회가 힘을 모아 살고 싶은 강서구가 되도록 열과 성을 다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새봄엔 백신이 개발되어 코로나가 멀리 떠나가고 신호동엔 주민들이 찾아와 활기 넘치고 설렘이 가득했으면 좋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의장 주정섭
박혜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구청장님과 간부공무원께서는 박혜자 의원님께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제시하신 사항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구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노기태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 제4차 본회의는 12월 17일 목요일 오후 2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29분 산회
출석의원(7명)
의원 주정섭 의원 이현식 의원 박상준 의원 박혜자 의원 박병률 의원 김주홍 의원 김경옥
참석관계공무원(8명)
구청장 노기태 부구청장 송유장 행정문화국장 이성희 복지환경국장 김병율 경제산업국장 최부건 도시개발국장 조상제 기획감사실장 엄태성 총무과장 우용현
서명의원(4명)
의장 주정섭 의원 박상준 의원 박혜자 사무과장 김덕곤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