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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41회 부산강서구의회 (정례회) 본회의 제1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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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본회의]
  • 제241회 부산강서구의회 (정례회)
  • 본회의 회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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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서구의회

일시

2023년 06월 08일

의사일정

1.제241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3.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의장제의) 4.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의장제의) 5.2023년 강서구의회 공무국외출장 결과 보고(박혜자 의원 외 6인 제출) 6.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해제 촉구 건의안채택의 건(김주홍 의원 외 6인 발의) 7.노동·연금·교육 3대 분야의 조속하고 확실한개혁을 위한 촉구 결의안 채택의 건(구정란 의원 외 6인 발의) 8.원칙을 무시한 교정시설 현대화 추진 규탄 및강서구 통합 이전 반대 결의안(박병률 의원 외 6인 발의) 9.휴회의 건(의장제의)

부의된 안건

1.제241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3.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의장제의) 4.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의장제의) 5.2023년 강서구의회 공무국외출장 결과 보고(박혜자 의원 외 6인 제출) 6.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해제 촉구 건의안채택의 건(김주홍 의원 외 6인 발의) 7.노동·연금·교육 3대 분야의 조속하고 확실한개혁을 위한 촉구 결의안 채택의 건(구정란 의원 외 6인 발의) 8.원칙을 무시한 교정시설 현대화 추진 규탄 및강서구 통합 이전 반대 결의안(박병률 의원 외 6인 발의) 9.휴회의 건(의장제의)
14시 08분 개의
의장 박병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1회 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계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계장 고병철
의사계장 고병철입니다.
먼저 제241회 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 제1차 정례회 집회에 관하여 의사보고 드리겠습니다.
이번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53조 및 우리구의회 정례회의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에 따라 2023년 5월 30일 집회공고하여 오늘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사항입니다. 김주홍 의원님께서 대표발의 한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해제 촉구 건의안 채택의 건 등 건의안 및 결의안 8건, 이자연 의원님께서 대표발의 한 부산광역시 강서구 폭염 피해 예방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의원발의 조례 및 규칙안 8건, 그리고 강서구청장께서 제출한 2022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 등 13건의 안건이 접수되었으며, 오늘 본회의에서는 의장님께서 제의하신 제241회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2023년 강서구의회 공무국외출장 결과 보고, 김주홍 의원님께서 대표발의 한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해제 촉구 건의안 채택의 건, 구정란 의원님께서 대표발의 한 노동·연금·교육 3대 분야의 조속하고 확실한 개혁을 위한 촉구 결의안 채택의 건, 박병률 의장님께서 대표발의 한 원칙을 무시한 교정시설 현대화 추진 규탄 및 강서구 통합 이전 반대 결의안 채택의 건에 대하여 각각 심의·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6명의 의원 릴레이 자유발언 및 박상준, 김정용 의원의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4시 10분
안건
1.제241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의장 박병률
의사계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제241회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정례회는 2022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과 조례안 등의 심의·의결을 위해 6월 8일부터 6월 23일까지 16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41회 정례회 회기는 6월 8일부터 6월 23일까지 16일간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11분
안건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의장 박병률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우리구의회 회의규칙 제46조에 따라 2인 이상의 의원을 선출하여야 하므로 이번 회기는 박혜자 의원님과 이자연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41회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박혜자 의원님과 이자연 의원님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12분
안건
3.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의장제의)
의장 박병률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2022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 등 4건의 안건에 대한 심도있는 심사를 위해 우리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2조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으로는 의장을 제외한 전 의원으로 선임하여 6월 8일부터 6월 23일까지 운영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13분
안건
4.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의장제의)
의장 박병률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부산광역시 강서구 기술고문 운영 조례안 등 9건의 안건에 대한 심도 있는 심사를 위해 우리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2조에 따라 조례심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으로는 의장을 제외한 전 의원으로 선임하여 6월 8일부터 6월 23일까지 운영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14분
안건
5.2023년 강서구의회 공무국외출장 결과 보고(박혜자 의원 외 6인 제출)
의장 박병률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2023년 강서구의회 공무국외출장 결과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 의원 공무국외출장 규칙」 제8조에 따라 공무국외출장 결과를 보고하는 건입니다.
박혜자 의원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혜자 의원
존경하는 박병률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김형찬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박혜자 의원입니다.
「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 의원 공무국외출장 규칙」제8조의 규정에 의거하여 2023년 강서구의회 공무국외출장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강서구의회는 2023년 3월 13일부터 3월 18일까지 4박 6일의 기간 동안 호주 시드니의 해양시설, 도시기반시설, 신도시 개발 현장 등을 비교·시찰하여 우수사례를 구정에 반영코자 주요 기관 방문 및 현장을 시찰하고 왔습니다. 다녀온 주요 방문기관 및 시설은 블랙타운 개발 현장, 시드니 올림픽파크, 호주한인회, 블루마운틴, 넬슨베이 항만청입니다.
먼저 블랙타운 신도시 개발 현장은 ‘그레이터 시드니 지역 계획’ 등 20년 이상의 장기 비전을 통해 100년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혜안으로 개발사업을 계획하고 있었으며 우리구도 이와 같이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살기 좋고 지속 가능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다음으로 쓰레기 매립지에서 자연친화적 공원으로 탈바꿈한 시드니 올림픽파크 방문을 통해 현재 진행 중인 우리구 쓰레기 매립지들의 사업 완료시에 그 장소의 활용방안 및 운영 방식을 스마트 기반 시설을 통한 친환경 정책 구축, 자연환경이 보전된 시민 편의시설 제공, 랜드마크 구축 및 축제·행사 공간으로의 활용 등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발전이 가능한 방안으로 적극 검토해 봐야겠다고 판단됩니다.
또한, 해양시설로 넬슨베이 항만, 달링하버 및 해양자원을 활용한 관광시설 오페라하우스, 하버브릿지, 서큘라퀘이 방문을 통해 항만 재개발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고 노후화된 시설 보수뿐만 아니라 수변 경관을 위한 공공성 확보 등 시민을 위한 장소 및 세계적 관광지로 만들기 위한 시드니시의 노력은 우리구가 본받아야 할 점이라고 판단됩니다.
그 외 선진화된 대중교통을 구축하고 있는 센트럴시티역, 동서 교통체증을 해소하기 위한 지하화 도로, 무인 메트로 구축 등 미래지향적인 교통정책과 저출산, 고령화, 취업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실질적인 이민정책, 복지제도는 우리구와 우리나라가 안고 있는 현안 사업에 반영하여 현실적인 해결 방안 강구하여야 할 것입니다.
이번 출장 결과를 바탕으로 구정 발전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시드니의 선진사례를 우리구에 접목하기 위해 소관부서와 논의하여 강서구 구정에 직접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강서구의회 홈페이지 결과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2023년 강서구의회 공무국외활동 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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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조)
2023년 강서구의회 공무국외출장 결과 보고
(박혜자 의원 외 6인 제출)
(이상 1건 부록에 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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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장 박병률
박혜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4시 19분
안건
6.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해제 촉구 건의안채택의 건(김주홍 의원 외 6인 발의)
의장 박병률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해제 촉구 건의안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주홍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주홍 의원
존경하는 박병률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형찬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김주홍 의원입니다.
본 의원이 대표발의 한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해제 촉구 건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현재 우리 관내 토지거래허가구역은 본 취지를 넘어선 과도한 지정으로 인해 주민들이 오랜 기간 고통받고 있어 현실에 맞는 합리적인 조정과 해제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지정 실익이 없는 지역에 대하여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를 촉구하여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주민들의 사유재산 권익을 보호하고자 본 건의안을 발의하게 되었습니다.
건의안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강서구는 1998년 2월 19일 명지, 녹산이 최초로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된 이래 현재는 대저공공주택지구 등 9개 지구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총면적은 1,440만 평으로 강서구 전체 면적의 약 26%에 달하는 규모이다.
국가의 국토개발계획에 따라 토지의 투기적 거래가 성행하거나 지가가 급증하는 지역에 대하여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하여 실수요자 중심의 토지거래를 유도함이 그 취지이나, 허가를 받게 되면 토지를 허가받은 특정 목적으로만 사용해야 하고, 그렇지 않을 시 이행강제금 부과 등 행정제재를 가해 토지소유자의 경제활동에 많은 제약이 따른다.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이 국토의 합리적인 이용을 촉진하고 투기적 거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지만 현재 우리 관내 토지거래허가구역은 본래 취지를 넘어선 과도한 지정으로 합리적인 조정과 해제가 필요한 시점이다.
우리구는 주민들의 생존권, 경제 활성화를 위해 토지거래허가구역에 대한 조정 및 해제를 부산광역시에 여러 차례 요청하였으며 지난 4월 부산시 도시계획심의위원회를 통과함으로써 기업형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 해제가 이루어지게 되었으나 이는 전체 토지거래허가구역의 1.4%에 불과하며 여전히 주민의 재산권 행사에는 많은 제약이 남아있다. 특히 강동동 일원은 2008년부터 부산연구개발특구사업을 이유로 지정된 지역이지만 2016년도에 이미 개발사업 대상지가 대저동으로 변경되었으므로 지정을 해제해야함이 마땅하나 제2에코델타시티 예정지라는 명목만을 내세워 지정 기간을 연장하고 있어 지역주민들은 15년간 고통 속에 살고 있다.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 제10조제6항에서는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권자는 허가구역의 지정 사유가 없어졌다고 인정되거나 관계 시·도지사, 시장·군수 또는 구청장으로부터 받은 허가구역의 지정 해제 또는 축소 요청이 이유 있다고 인정되면 지체없이 허가구역의 지정을 해제하거나 지정된 허가구역의 일부를 축소하여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에 우리 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는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실익이 없는 지역에 대해서는 하루빨리 허가구역을 해제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오랜 기간 침해받았던 주민들의 사유재산권이 보호될 수 있도록 14만 강서구 주민을 대표하여 강력히 촉구한다.
동료의원 여러분! 제안설명한 바와 같이 본 건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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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조)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해제 촉구 건의안
채택의 건
(김주홍 의원 외 6인 발의)
(이상 1건 부록에 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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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장 박병률
김주홍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안건에 대해 질의 토론 신청이 없으므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6항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해제 촉구 건의안 채택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25분
안건
7.노동·연금·교육 3대 분야의 조속하고 확실한개혁을 위한 촉구 결의안 채택의 건(구정란 의원 외 6인 발의)
의장 박병률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노동·연금·교육 3대 분야의 조속하고 확실한 개혁을 위한 촉구 결의안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구정란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정란 의원
존경하는 박병률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형찬 구청장님과 간부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구정란 의원입니다.
본 의원이 대표발의 한 노동·연금·교육 3대 분야의 조속하고 확실한 개혁을 위한 촉구 결의안의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정부는 출범 초기부터 노동·연금·교육 분야에 누적된 심각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3대 분야를 포함한 핵심 국정과제 20개를 발표하고 중점 과제 관리 전담팀을 구성하여 관리·추진하고 있습니다.
부산 강서구의회 의원들은 노동·연금·교육 3대 개혁이 조속하고 확실하게 실현되도록 추진에 박차를 가할 것을 중앙정부에 강력히 촉구하고자 합니다.
결의안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부는 ‘노동ㆍ연금ㆍ교육' 3대 분야 개혁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다. 이는 청년을 포함한 우리 국민을 위해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고자 함이다. 대한민국 미래 세대의 운명이 걸린 3대 분야의 개혁은 정치 슬로건이 아니라 조속하게 성과를 내야 할 국가 대개조 구상이다.
첫째, ‘노동 개혁’은 유연성, 공정성, 안전, 법적 안정성 등 4대 원칙을 골자로 한다. 노조의 회계 투명성을 강화하고, 불법행위로 인해 무법지대가 된 노동 현장을 개선해 불법행위를 근절하고자 하는 것이다. 국가 경제 성장을 견인할 동력인 노동 개혁은 노동시장 이중구조를 개선하고 노사법치주의 확립하며, 부당한 관행 개선 및 채용 공정성을 강화하고, 임금체불과 직장 내 괴롭힘 같은 만연한 불법·부조리 근절과 근로 현장 안전 개선을 함께 추진해 나간다.
둘째, ‘연금 개혁’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연금 재정 적자 문제를 면밀하게 살피고 과학적으로 조사·연구하는 한편 국민 의견을 수렴해 해법 모색을 공론화하겠다는 것이다. 현 상황을 유지하면 연금 재정은 2041년 적자로 돌아서 2055년쯤 기금이 바닥날 것이란 예측이 이미 나와 있다. 개혁을 늦출수록 미래 세대에게 부담이 가중되므로 현세대에서 연금 개혁은 반드시 실현되어야 한다. 국민연금 종합운영 계획 등 제도 개선안이 조속히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교육 개혁’은 국가교육책임제를 강화하고 미래 세대가 필요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 과정을 다양화하고 공정한 기회를 제공한다. 미래의 교육은 첨단산업 인재 양성에 중점을 두도록 해야 한다. 변화하는 산업 수요에 맞는 인재를 키워내기 위해 교육이 조직부터 콘텐츠까지 개혁되어야 한다.
미래 세대가 공정한 기회와 정당한 보상이 주어지는 사회에 대한 희망을 가지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3대 개혁의 출발점이다. 포퓰리즘에 편승하지 말고 기득권과 타협하지 않고 개혁을 조속히 그리고 확실히 실현할 것을 부산 강서구의회 의원들은 정부에 강력히 촉구하며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하나, 정부는 노동·연금·교육 3대 분야 개혁을 조속히 추진하라.
하나, 정부는 3대 분야 개혁 추진을 위한 확실한 정책 방안을 마련하라.
동료의원 여러분! 제안설명한 바와 같이 본 결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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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조)
노동·연금·교육 3대 분야의 조속하고 확실한
개혁을 위한 촉구 결의안 채택의 건
(구정란 의원 외 6인 발의)
(이상 1건 부록에 실음)
···························································
의장 박병률
구정란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안건에 대해 질의 토론 신청이 없으므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7항 노동·연금·교육 3대 분야의 조속하고 확실한 개혁을 위한 촉구 결의안 채택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30분
안건
8.원칙을 무시한 교정시설 현대화 추진 규탄 및강서구 통합 이전 반대 결의안(박병률 의원 외 6인 발의)
의장 박병률
다음은 의사일정 제8항 원칙을 무시한 교정시설 현대화 추진 규탄 및 강서구 통합 이전 반대 결의안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주홍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주홍 의원
존경하는 박병률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김형찬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김주홍 의원입니다.
박병률 의장님을 대표의원으로 6인의 동료의원이 공동으로 발의한 원칙을 무시한 교정시설 현대화 추진 규탄 및 강서구 통합 이전 반대 결의안에 대하여 의장님을 대신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최근 부산시는 교정시설 입지 선정 협의 주체인 우리 강서구의 입장은 철저히 배제하며 부산교도소와 부산구치소의 강서구 통합 이전안이 포함된 노후 교정시설 현대화 추진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우리 강서구의회는 원칙을 벗어난 부산시의 졸속행정을 강력히 규탄하고, 지역 간 형평성을 고려하지 않는 밀어붙이기식 교정시설 통합 이전 계획을 결단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명확히 하고자 본 결의안을 발의하게 되었습니다.
결의안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노후 교정시설을 이전하는 경우 해당 기초자치단체와의 충분한 협의를 바탕으로 주민 의견을 존중하여 추진하는 것이 법무부의 일관된 입장이다. 그러나 부산시는 법무부 원칙을 무시하고 부산구치소·교도소 강서구 통합 이전 방안이 포함된 교정시설 현대화 용역결과와 향후 추진계획을 ‘기습’ 발표했다.
지역주민의 사전 의견반영 절차 없이 교정시설 통합 이전 후보지를 강서구로 특정하여 타당성 검토 용역을 실시하고,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에서조차 협의 당사자인 강서구를 제외하였다. 교정시설 이전 방안 및 부지를 일방적으로 정해놓고, 이제와서 여론조사, 지역별 공청회 등 시민 여론을 수렴하겠다고 하는 것은 누가 봐도 어불성설이다!
1947년 부산교도소 개소에 이어 2010년 보호관찰소까지 강서구 대저동에 이전됨으로써 우리 구민들은 70년 넘게 정신적·물직적 고통을 겪어왔기에 교정시설 타 지역 이전이 절실한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산시는 강서구민의 교정시설 이전 요구에는 귀를 닫고, 사상구 주례 구치소를 우리구로 옮기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이는 이전 대상지역이 왜 또 강서구여야 하는지 납득 가능한 객관적인 절차와 명확한 기준이 결여된, 지역 간 형평성을 고려하지 않은 불공정한 처사임이 명백하다.
우리 강서구의회는 노후 교정시설 이전·신축 입지선정 원칙을 무시한 부산시의 부산구치소·교도소 통합 이전안과 법적 권한 없는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을 결코 수용할 수 없다.
15만 강서구민을 대표하여 부산 강서구의회는 노후 교정시설 이전 협의 주체는 기초자치단체인 강서구임을 명백히 하고, 주민 입장과 의견을 무시하는 부산시의 졸속행정을 강력히 규탄한다! 아울러 구민의 재산권과 생존권 확보, 강서구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하나, 주민 동의 없는 교정시설 이전 계획 및 법적 효력 없는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은 무효이므로 즉각 철회하라!
하나, 교정시설 입지 선정 원칙을 무시하고, 독단적으로 노후 교정시설의 현대화 이전을 추진하는 부산시를 규탄한다!
하나, 협의 주체인 강서구와 강서구민이 없는 부산 교정시설 강서구 통합 이전안을 전면 거부한다!
동료의원 여러분! 본 결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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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조)
원칙을 무시한 교정시설 현대화 추진 규탄 및
강서구 통합 이전 반대 결의안 채택의 건
(박병률 의원 외 6인 발의)
(이상 1건 부록에 실음)
···························································
의장 박병률
김주홍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안건에 대해 질의 토론 신청이 없으므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8항 원칙을 무시한 교정시설 현대화 추진 규탄 및 강서구 통합 이전 반대 결의안 채택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김주홍, 박상준, 박혜자, 이자연, 김정용, 구정란 의원님의 릴레이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먼저 김주홍 의원님 나오셔서 자유발언을 시작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주홍 의원
사랑하는 강서구민 여러분! 반갑습니다. 강서구의회 부의장 김주홍입니다.
오늘 강서구의회 의원 박상준, 박혜자, 이자연, 김정용, 구정란 5인과 함께『무원칙 행정의 끝! 부산시 교정시설 통합이전안 규탄!』이라는 제목으로 원칙과 절차를 무시한 부산시의 졸속행정 및 독단적인 교정시설 현대화 이전안에 대하여 릴레이 자유발언을 이어가겠습니다.
5월 11일 안병윤 행정부시장은 노후 교정시설 이전 계획에 대해 기습적으로 기자회견을 했습니다. 부산시 타당성 검토 용역 결과 교정시설을 강서구 대저동으로 통합 이전하는 방안이 포함되었습니다.
이에 우리 강서구의회 의원들은 17년간 자행해온 부산시의 밀실·독단행정을 더 이상 지켜볼 수 없습니다. 아름다운 우리 강서를 더 이상 혐오시설 전담 지역으로 만들 수 없기에 저희 강서구의회 의원 6인은 이 자리에 섰습니다.
법무부는 교정시설의 과밀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후 교정시설 현대화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부산 교정시설의 신축·이전 문제도 그 대상입니다. 부산구치소는 1973년, 부산교도소는 1977년에 신축되어 46년에서 50년 이상 경과한 노후 교정시설로 수용자 안전과 인권보호를 위해 열악한 수용환경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습니다.
다만, 최근에 부산시가 교정시설 통합 이전안을 발표하면서 노후 교정시설 현대화 이전 사업의 명확한 원칙과 절차를 준수하였는지 따져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교정시설 이전·신축과 관련해 이전 대상지역 후보지가 기존 위치의 기초자치단체 관할 구역과 경계를 달리하는 경우 법무부의 확고한 입장은 첫째, 주민 의견을 존중하여 추진함을 원칙으로 하고 둘째, 해당 기초자치단체와 충분한 협의를 바탕으로 사업계획을 수립한다는 것입니다.
노후 교정시설 이전·신축 시 입지를 선정할 때에는 「법무시설 조성 추진에 따른 업무지침」에 따라 지역주민의 반응 등 지역사회와의 갈등 여부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 법무부의 명문화된 원칙과 기준입니다. 또한 법무부의 노후 교정시설 현대화 이전신축의 추진 절차는 먼저 기초자치단체의 협조를 받아 후보지를 추천받고, 법무부에서 후보지를 결정하고 사업계획을 수립하게 되면 이후 광역자치단체가 도시계획관리 변경 등 행정업무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부산시는 주민 의견 존중과 기초자치단체와의 협의를 우선으로 한다는 법무부 원칙과 절차를 무시하고 부산구치소·교도소 및 보호관찰소 통합 이전안이 포함된 교정시설 현대화 개발구상 타당성 용역결과를 일방적으로 발표하였습니다.
이전 대상 지역주민의 의견수렴도, 해당 기초자치단체와의 사전 협의도 없이 도출된 타당성 용역 결과와 통합 이전 계획이 과연 객관성과 합리성을 담보한 것인지 의심스럽습니다. 용역 수행과정은 물론 용역 결과에 대해서도 강서구와 강서구민은 배제되었습니다. 더군다나 법무부와 협의 하에 용역을 진행했다는 부산시의 설명은 타당성 검토용역 진행 중에 교정시설 현황 등 기초자료를 제공했을 뿐이라는 법무부 공식 답변과는 배치되는 사안으로 용역 결과를 신뢰하기 어렵습니다.
법무부는 올해 3월 부산시 관계자가 용역 결과를 공유하기 위해 교정시설본부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교정시설 이전사업은 주민의견 존중을 원칙으로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전달하였다고 밝혔습니다. 결국 부산시는 법무부 원칙과 절차를 무시하고 교정시설 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셈입니다.
지금부터는 금번 부산시의 교정시설 현대화 이전 계획이 얼마나 졸속으로 처리되었는지, 어떠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박상준 의원님, 이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박상준 의원
반갑습니다! 강서구의회 의원 박상준입니다.
이번에 부산시가 발표한 교정시설 현대화 개발구상 타당성 검토용역 결과와 교정시설 이전 입지 선정에 대한 계획이 과연 합리적으로 도출되었는가를 따져보려면 우선 교정시설 이전의 협의 주체가 누구인지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법무부의 원칙에 따르면 교정시설 이전의 협의 주체는 해당 기초자치단체입니다. 역대 노후 교정시설 현대화 타 지자체의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서울남부구치소·교도소입니다. 기존 시설은 서울시 구로구 고척동에 소재했었고, 수차례에 걸쳐 부천시·시흥시 등 외곽으로 교정시설 이전을 추진했으나 번번이 대상 지역 주민 반발에 부딪혀 실패했습니다. 이런 이유로 법무부는 노후화된 서울남부구치소와 교도소 재건축을 추진하다가 구로구가 이전 계획을 건의하면서 2011년 교정시설은 같은 구 천왕동으로 이전 신축하게 되었습니다. 이때, 법무부와 기초자치단체인 구로구 간에 교정시설 입지선정 합의가 이루어졌고, 구로구뿐만 아니라 이전 대상 지역이었던 부천시와 시흥시의 주민 반대의견 또한 존중되었습니다.
서울시 송파구 가락동에 소재했던 서울동부구치소는 2017년 같은 송파구 내 문정동으로 이전 신축했는데 협의 주체는 법무부와 송파구였습니다. 2003년 청주여자교도소는 충북 청주시 서원구 내에서 이전이 이루어졌고, 협의 주체 역시 기초자치단체인 청주시와 법무부였습니다. 전남 순천교도소와 장흥교도소는 각각 순천시, 장흥군 내에서 이전이 이루어졌고, 협의 주체는 역시나 기초자치단체인 순천시와 장흥군이었습니다. 모두 광역자치단체가 교정시설 입지 선정에 대하여 어떠한 관여를 하지 않았습니다. 광주교도소, 대구교도소 이전 역시 법무부와 해당 기초자치단체 간에 협의가 성사되었습니다.
현재 교정시설 현대화를 위해 진행 중인 교정시설 또한 이전 방식이 다르지 않습니다. 안양교도소, 전주교도소, 대전교도소, 남원교도소 등 각 기초자치단체가 법무부와 이전 협의를 했거나 진행중입니다.
이상과 같이 전국 교정시설 현대화 사례를 살펴보면 노후 교정시설 이전의 협의 주체는 법무부와 해당 기초자치단체라는 것이 명확해집니다. 즉, 부산 교정시설의 지역 내 이전이든 통합 이전이든 간에 방법을 불문하고 입지 선정 당사자는 법무부와 강서구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혀 협의 주체가 아닌 부산시가 우리 강서구와 주민의 어떠한 사전의견 반영 없이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을 통해 교정시설 이전을 추진하겠다고 하는 주객이 전도된 상황이 되어 버렸습니다. 이는 법무부의 입장과 원칙을 벗어나 주민 동의 누락이라는 절차상 중대한 문제점을 안고 있는 졸속행정입니다. 입지 선정 주체도 아닌 부산시가 독단으로 교정시설 이전 계획을 결정한다면 누가 그 결과에 대하여 수긍할 수 있겠습니까?
부산시는 노후 교정시설 현대화 입지선정 원칙 및 절차, 타 지자체 사례를 재확인해보시길 바라며, 지금부터는 교정시설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운영 문제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합니다.
박혜자 의원님, 이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박혜자 의원
반갑습니다! 강서구의회 의원 박혜자입니다.
앞에서 밝혔듯이 교정시설 이전사업 추진의 주체는 법무부와 해당 기초자치단체입니다. 그러나 부산시는 일방적으로 교정시설 이전 관련 타당성 검토용역을 실시한 것도 모자라 이전 협의 주체인 기초자치단체를 제외한 채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하였습니다. 그런 뒤에야 입지선정위원회의 여론조사, 공청회 등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이전 방법 및 최종 입지를 결정하겠다는 것입니다.
부산시는 위원회 운영과 관련하여 예산과 행정지원만 할 예정으로 입지 선정에 직접 관여하지 않고, 위원회의 최종 결정을 100% 수용하겠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문제는 교정시설 이전과 관련한 입지선정위원회의 구성과 운영의 제도적 근거가 없고, 위원회의 최종 입지 결정에 법적 구속력이 없다는 점입니다. 입지선정위원회가 반드시 필요하다면 법무부나 이전 대상 지역의 기초자치단체가 위원회 구성 주체가 되어야 마땅합니다.
따라서 이번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은 권한과 책임을 벗어난 부산시의 월권행위입니다. 구속력 없는 입지선정위원회의 결정은 어떤 결과가 도출되든지 간에 입지 선정 협의 주체인 강서구와 사상구 양측을 만족시킬 수 없을 테고, 최종 이전안은 수용되기 어려울 것입니다.
법무부 또한 주민 동의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입장인 만큼, 지역주민과의 갈등이 계속되는 한 채택된 입지선정위원회의 결정을 쉽게 받아들일 수 없을 것입니다. 결국 지역 간 갈등은 심화되고, 노후 교정시설 현대화 사업은 지지부진할 것이 불 보듯 뻔합니다.
부산시는 기자회견에서 투명성·객관성 확보 및 시민소통을 강조하였습니다만, 교정시설 이전 대안과 예정 부지를 일방적으로 정해놓고 이제와서 여론조사, 공청회 등의 과정을 통해 시민 여론을 수렴하겠다고 하는 것은 강서구와 강서구민을 우롱하는 것입니다. 위원회 구성부터 일방통행으로 이뤄지고 발표 역시 기습 작전처럼 치러진 행태에 과연 입지선정위원회가 사회적 합의를 위해 제대로 기능할 수 있을지 심히 우려스럽습니다.
6월 1일 입지선정위원회가 부산교도소와 부산구치소의 이전 부지를 결정하기 위해 교정시설 견학 및 예정지 현장 답사를 진행했다는 언론보도가 있었습니다. 여전히 이전 대상지역인 강서구와는 아무런 논의가 없습니다. 교정시설 강서구 통합 이전이라는 결론을 끼워 맞추기 위한 ‘보여주기식 행정’이라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습니다.
독선과 아집은 결국 실패로 이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20년 가까이 부산 교정시설 현대화 및 이전 문제가 논의됐지만 번번이 실패한 이유를 짚어보자면 부산시의 일방적인 교정시설 이전 추진 방식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이제부터 부산시가 그동안 교정시설 이전을 어떻게 추진해 왔는지 들여다보겠습니다.
이자연 의원님, 이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자연 의원
안녕하십니까? 강서구의회 의원 이자연입니다.
본 의원은 지난 17년간 부산시가 주민 동의 없이 독단으로 교정시설 이전을 추진해 온 사실을 지적하고자 합니다.
부산시는 부산구치소 현대화를 위해 2005년부터 지금까지 금정구 회동동, 강서구 화전동, 사상구 감전동 등으로 구치소 이전을 추진했으나 주민들의 반대로 모두 무산되었습니다.
2007년 4월 30일 부산시는 부산구치소와 교도소를 통합 이전하겠다며 법무부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두 달 뒤인 9월경에는 부산구치소와 교도소를 강서구 화전동으로 통합 이전한다는 내용을 일방적으로 발표했습니다. 이후 통합 이전 문제는 주민 반발로 표류되었고, 교정시설 현대화 사업은 국비 예산 확보에 실패하여 교정시설 이전 문제는 흐지부지되고 맙니다.
그로부터 몇 년 뒤인 2012년, 또다시 부산시가 나서서 부산구치소를 명지국제신도시로 옮기려다 LH와 주민 반대로 무산되었습니다. 2016년에 다시 ‘서부산 균형발전 주요 프로젝트’를 발표하면서 부산구치소를 사상구 주례동에서 감전동 위생사업소 부지로 옮기겠다는 역내 이전 계획을 밝혔지만 감전동과 엄궁동 주민의 거센 반발로 무산되었습니다.
2019년 6월 19일 법무부와 부산시는 또 일방적으로 강서구 대저동 일원에 부산구치소·교도소를 통합이전 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다시 체결하였습니다. 양해각서 체결 후 반년이 지나서야 강서구민의 반발을 잠재우기 위해 ‘민·관 라운드테이블’을 꾸리게 됩니다. 순서가 뒤바뀐 민·관 라운드테이블은 파행을 거듭하다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부산시는 민·관 라운드테이블 주민 위원 4명의 동의 없이 2021년 4월 교정시설 현대화 용역을 발주하면서 과업지시서에 교정시설 통합 이전지를 강서구로 표시해놓았습니다. 이번에도 부산시는 납득할 수 없는 절차로 교정시설 이전 방안과 부지를 도출하여 해당 기초자치단체와 주민에게 일방적으로 통보만 하였습니다.
지난 17년간 부산시가 자행했던 졸속행정의 결과는 교정시설 현대화 사업의 실패로 나타났습니다. 지역주민 의견 반영 없는 부산시의 일방적인 교정시설 이전 추진은 강서구와 사상구 간 지역 갈등만 키워왔고, 수차례 이전지를 변경함으로써 부산시 행정의 신뢰성을 상실하였습니다. 결국 교정시설 현대화에 진척이 없는 사이 교정시설은 더욱 낙후되고 수용자 처우개선은 전혀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거듭된 교정시설 이전 추진 실패에 대해서 그 누구도 책임지는 사람이 없습니다. 오히려 앞선 실패와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려는 작금의 사태가 개탄스럽습니다.
부산시는 일련의 과정을 다시금 성찰해보길 바라며, 지금부터는 혐오·기피시설로 인한 우리 강서주민의 고통을 들여다보고자 합니다.
김정용 의원님, 이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용 의원
반갑습니다! 강서구의회 의원 김정용입니다.
본 의원은 우리 강서구민이 부산시민을 위해 많은 불편을 감내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또 강서구민에게 희생을 전가하는 부산시의 행태를 강력히 규탄하고자 합니다.
우리 강서구는 그린벨트라는 족쇄에 묶여 지난 50여 년간 재산권과 생존권을 침해당하고, 공익이라는 미명 아래 희생을 강요당해 왔습니다. 2000년 이후부터 정책적으로 그린벨트 해제가 추진됐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관내에는 그린벨트로 묶인 지역이 많아 각종 허가 절차 및 규제로 인해 건축, 개발 또는 토지 이용에 많은 제약을 받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산시는 주민의 금전적·정신적 고통에 눈 감고, 혐오시설을 강서구에 몰아넣으려고 해왔습니다. 1994년 생곡동 폐기물 매립장과 자원재활용센터를 시작으로 2005년 음식물쓰레기 자원화 시설, 2013년 하수슬러지 육상처리시설 및 생활폐기물 연료화 발전시설 등 다수의 환경기초시설을 설치하여 부산 내 생활폐기물을 반입 및 처리해오고 있습니다.
2003년에 준공된 명지소각장은 사용연한인 15년을 훌쩍 넘겨 현재까지 운영되는 주민 유해시설로 매일 타 구의 쓰레기 300여 톤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부산시의 유일한 산업폐기물 매립장도 2009년부터 강서구 송정동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해당 시설들은 환경보전과 부산시민의 보건·위생 보장에 기여하였는진 몰라도 인근 주민들은 30여 년간 악취·폐수·침출수·유해물질로 인한 건강위협과 삶의 질 하락이라는 고통을 짊어져야 했습니다. 1947년 개소된 부산형무소 김해농장이 김해교도소를 거쳐 1987년 부산교도소로 명칭이 변경된 후 오늘에 이르는 동안 강서구 대저동 주민들은 70년 넘게 주거환경 및 지역발전 저해라는 불편을 겪어 왔습니다. 2010년에는 보호관찰소마저 금정구에서 강서구로 이전되어 왔습니다.
그동안 우리 강서구민은 부산 전체의 편익을 위해 많은 불편을 감내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부산시는 교정시설 통합이전 후보지로 또다시 강서구를 지목했습니다. 도시 관리를 위한다는 논리를 앞세워 부산구치소의 강서구 통합 이전계획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은 오랜 기간 혐오시설로 인해 고통에 시달린 강서구민을 전혀 배려하지 않는 행태인 것입니다. 우리 강서구민은 언제까지 부산시민 전체를 위해 일방적인 희생을 감내해야 합니까?
강서구의회는 주민 고통에 대한 이해 없이 지역이기주의로 몰아가는 ‘님비’ 프레임을 강력히 거부하며, 더 이상 강서구가 부산의 혐오·기피시설 전담 지역이 아님을 명백히 밝힙니다. 강서구는 혐오시설로 가득한 낙후된 외곽지역이란 오명을 탈피하고 대규모 국책사업이 활발하게 추진되는 동남권 국토 균형발전의 핵심도시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교정시설 이전 문제는 강서구에 너무나 중요한 사안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대해 구정란 의원님께서 이어 말씀해 주시겠습니다.
구정란 의원
네, 안녕하십니까? 강서구의회 의원 구정란입니다.
우리 강서구는 향후 명지국제신도시, 에코델타시티를 비롯해 스마트도시 국가시범도시와 대저동 연구개발특구가 조성될 예정으로 사업이 완료되면 글로벌 허브도시로서 공항복합도시 성장축을 담당하게 됩니다. 2030월드엑스포 개최에 대한 기대감과 더불어 부산신항과 가덕신공항, 에어시티 조성 등을 통해 향후 40만 명의 인구가 거주하는 부산의 미래 거점 도시로 거듭날 예정입니다. 또한 첨단 과학기술을 접목한 저탄소 녹색도시로 탄생할 맥도 그린시티 조성사업은 강서구를 넘어 서부산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도심의 심각한 교통난 해소와 가덕신공항 접근 교통망 확충을 위해 추진 중인 하단∼녹산선 도시철도 사업, 부전∼마산 복선전철 건설, 차세대 부산형 급행철도(BuTX) 사업 등은 우리 강서구를 동남권 광역 교통망을 갖춘 물류 중심지로 발전할 계기가 될 것입니다.
개발사업이 활발히 진행 중인 상황에서 관내에 위치한 기존 교도소와 보호관찰소를 지역 내 자체 이전하는 문제도 매우 어려운 사안인데 타 지역 구치소까지 강서구에 이전을 검토한다는 것은 정말 심각한 문제입니다.
특히 대저동은 부산연구개발특구와 연계하여 대규모 공동주택지구가 들어설 예정으로 인근에 부산구치소가 이전되어 온다면 주거지 및 상업지로서의 입지적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장애물이 되어 도시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 분명합니다. 교정시설 현대화 이전 사업은 주변 개발 상황과 주민들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기에 법무부는 충분한 시간을 두고 해당 기초자치단체를 통해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소통하는 과정을 전제해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 강서구의회는 정당성 없는 입지선정위원회 구성 자체를 인정할 수 없고, 지역주민 의견을 배제한 교정시설 이전 문제 공론화 절차에 대해서도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향후 부산 교정시설 입지선정위원회와 관련한 모든 행위와 결정을 전면 거부하며, 우리는 15만 강서구민과 함께 부산시의 졸속행정을 강력 규탄하고, 불합리한 처사에 단호히 대처할 것임을 명확히 밝힙니다.
교정시설 입지선정 주체는 광역자치단체인 부산시가 아니라 기초자치단체인 강서구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부산시는 법무부 원칙과 절차에 맞게 교정시설 이전에 대한 행정지원에 집중할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사랑하는 강서구민 여러분! 더 이상 강서가 혐오·기피시설 지역이라는 오명을 후대에게 물려주지 맙시다! 부산시의 밀실·독단행정의 감시자가 되어주십시오!
이상으로 6인 릴레이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박병률
의원님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박상준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박상준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상준 의원
존경하는 박병률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김형찬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박상준 의원입니다.
먼저 발언 기회를 주신 박병률 의장님께 감사드립니다. 본 의원은 저출산 및 고령화로 인해 농촌 노동력이 부족한 현실을 보완하고, 농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첨단기술을 농업에 접목하는 정책 추진과 지원 필요성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미래를 경작하다, 에그테크(AgTech)!” 란 제목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우리나라 곡물 자급률은 20% 수준으로 2022년 기준 세계식량안보지수 순위는 39위로 OECD 국가 중 최하위입니다. 곡물 자급률을 끌어올리는 것이 우선이지만 농촌인구의 고령화 및 노동력 부족으로 인해 농업 생산성 하락 문제가 걸림돌입니다. 지난해 쌀값은 45년 만에 최대 하락폭을 기록했습니다. 물가상승으로 인해 농약·비료값, 농자재, 인건비 등 생산비용은 폭증했는데 쌀 가격은 도리어 하락했으니 농가경제는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쌀농사 비중이 높은 우리 강서구도 마찬가지입니다. 농가소득이 안정적으로 보전되지 않으니 지역 농민의 시름이 깊습니다. 심지어 농사 자체를 포기하시려는 분들도 계십니다. 농민과 농업의 소멸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식량위기를 극복하고 농가소득의 안정적인 수입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노동력이 많이 드는 쌀 농업에서 고부가가치 농업으로의 전환을 적극 검토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애그테크(AgTech)라고 들어보셨는지요? 애그테크는 농업(Agricultur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농축산물 생산활동에 투입되는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드론, 로봇 같은 첨단기술을 의미합니다. 기후변화와 농경지의 감소, 전쟁 및 펜데믹으로 인한 곡물가격의 폭등, 전 세계 인구 증가로 식량 위기에 직면한 오늘날, 애그테크는 농업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인정받으며 전 세계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에 발맞추어 정부는 애그테크 기반 『스마트농업 확산을 통한 농업혁신 방안』을 발표하고, 스마트농업 육성 5개년 계획 수립, 지원센터 설립, 플랫폼 구축, 거점단지 조성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스마트농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제정 중에 있습니다. 애그테크 기반 농업으로의 성공적 전환을 위해서는 정부뿐만 아니라 지자체 차원의 적극적인 역할도 중요합니다.
이미 타 지자체에서는 농업 분야의 혁신적인 기술 도입과 상용화를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라남도는 지속가능한 농업 모델을 선도하기 위해 인공지능 첨단농산업 융복합 지구 조성을 추진하고 있으며, 경상북도는 시설원예 등에 적용하던 스마트팜을 노지 재배로 확대한 사과 스마트팜 모델을 전국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강원도는 애그테크 산업 육성을 위해 지난해 65억 규모의 펀드를 조성하여 그린바이오 등 고부가가치 농업 분야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부산시 16개 구·군 중 농업이 유일하게 있는 우리 강서구와 기장군이 있습니다. 우리 강서구는 이러한 농업환경의 변화 속에서 무엇을 해야 할까요?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최근 발간한 『스마트농업 확산에 대응한 농업인 역량 강화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스마트팜 농가가 겪는 운영상 가장 큰 어려움은 설치 관련 비용부담이고, 기술과 장비에 대한 낮은 이해도 30.8%가 그 뒤를 따랐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애그테크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고 현장 적용성을 높이는 시책에 대해 다음과 같이 검토할 것을 제안드립니다.
첫째, 기계화 및 자동화 시설 설치를 위한 재정적 지원의 확대가 필요합니다. 저소득 농가나 소규모 농가에서는 비용부담 때문에 애크테크 도입이 어려운 현실입니다. 현재 스마트팜 관련 사업은 국·시비 보조금이 지원되더라도 농가 자부담 금액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2022년 ICT 융복합 스마트팜 시설 보급사업을 신청한 관내 농가 자부담은 평균 2천만 원이었는데, 비용부담을 덜어줄 수 있도록 자금 지원 방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둘째, 농업 분야의 디지털 전환과 역량 강화를 위해서도 농민을 대상으로 한 기술 교육 및 훈련 지원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청년농 등 예비 창업 농가를 대상으로 한 교육뿐만 아니라 애그테크 농업 확대·정착을 위해 이미 시설을 도입한 농가를 대상으로 한 전문교육 지원을 확대해 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셋째, 관내 스마트팜 농가의 기술 보급, 정보 교류, 업무 공유, 공동 구매 등 경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관에서 주축이 되어 지역 내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한 협력체를 구축하는 것 또한 필요하다고 봅니다. 기후변화와 환경오염, 소비패턴의 변화 등 농업의 변곡점에서 애그테크는 불가피한 선택입니다.
첨단 과학기술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 농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관계 공무원 여러분의 손에 우리 농업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미래가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애그테크 농업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김형찬 구청장님과 간부공무원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박병률
박상준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정용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김정용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용 의원
존경하는 박병률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김형찬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김정용 의원입니다.
먼저 5분 발언 기회를 주신 박병률 의장님께 감사드립니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지난 3년간 12세 이하 어린이 교통사고 건수는 약 24% 감소했지만 정작 우리구에서는 어린이 교통사고가 급증한 사실을 아십니까?
강서구에서 발생한 어린이 교통사고 수는 2019년 22건, 2020년 28건, 2021·2022년 각각 42건으로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신도시를 중심으로 신혼부부 등 젊은 인구가 빠르게 유입된 결과 2016년 대비 관내 어린이 수는 33%, 등록자동차 수는 40%가 증가하면서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위험도 함께 높아졌습니다. 우리구 특성상 산업단지 및 공사현장이 많아 대형 화물차량의 통행이 잦은 편이고, 이면도로 불법 주·정차 차량 등으로 인해 운전자가 어린이 보행자를 발견하기 어려운 사각지대가 많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어린이 교통사고를 감소시키고, 안전한 등·하교 지원을 위한 방안에 대해 제언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에 관한 법률」 개정 시행에 따라 행정안전부는 올해부터 ‘보행안전지수’를 매년 조사 후 공표하게 됩니다. 전국 226개 기초단체를 대상으로 한 보행안전지수 시범산출 결과 우리구는 부끄럽게도 사고안전도와 정책노력도에서 모두 최하등급을 받았습니다. 즉, 우리구 보행안전 수준은 매우 낮은 편인데도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한 지속적인 사업성과가 그만큼 나타나지 않았다는 의미입니다.
2020년 3월 ‘민식이법’이 본격 시행되어 스쿨존 내에 과속단속카메라, 과속방지턱, 신호등 등 안전시설을 설치하고 있지만 스쿨존 내 사고는 근절되지 않고 있습니다. 최근 올해에만 스쿨존 사고로 3명의 어린이가 세상을 떠났습니다. 지난 4월 8일 대전에서 9살 어린이가 스쿨존에서 만취운전 차량에 참변을 당했고, 5월 10일 수원에서는 8살 어린이가 스쿨존 횡단보도를 건너다가 우회전 신호를 위반한 시내버스에 치여 숨졌습니다. 5월 23일 영도구 청학동에서는 스쿨존 내 불법 하역작업 중인 차량 때문에 등교 중이던 10살 어린이가 소중한 목숨을 잃었습니다.
우리 강서구는 노인일자리 사업으로 초등학교 인근 찻길 건널목이나 횡단보도에서 어린이 보행지도를 하는 ‘스쿨존 교통지원봉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만, 주로 오전 등교시간에 집중되어 있고 지정된 장소에서 시행되다 보니 보행사고를 비롯한 각종 사고를 예방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통학로 안전을 위한 워킹스쿨버스 도입을 제안합니다. ‘워킹스쿨버스’는 걸어 다니는 스쿨버스란 의미로 자격을 갖춘 교통안전지도사가 등·하굣길에 아이들과 동행하며 안전교육까지 실시하는 선진국형 교통안전사업입니다. 1992년 호주에서 시작된 뒤 전 세계로 확산됐고, 우리나라에서는 2008년 서울 성북구에서 최초 도입하여 큰 호응을 얻으며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2014년부터 워킹스쿨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서울 성동구는 올해 5억 2천만 원을 편성하여 교통안전지도사 84명을 공개 채용하였습니다. 교통안전지도사가 학교와 집을 오가는 지정노선에서 등교 1시간, 하교 2시간씩 아이들을 인솔하여 등하굣길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교통사고 예방뿐만 아니라 유괴나 성범죄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용 학부모의 98%가 만족할 정도로 호응이 높습니다. 서울시는 25개 구로 확대 시행 중에 있고, 부산에서는 이미 중구가 2016년, 북구가 2019년에 워킹스쿨버스를 도입하였습니다.
지난해 8월, 정부는 ‘제1차 어린이안전 종합계획’에서 스쿨존의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방안으로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워킹스쿨버스 활성화를 강조하였습니다. 이에 우리구도 워킹스쿨버스 도입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집행부에서는 워킹스쿨버스 도입에 대하여 면밀하게 검토하여 주십시오. 워킹스쿨버스를 모범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자치단체를 참고해 일부 학교를 지정하여 시범운영을 하고, 학부모 만족도 조사를 통해 효과가 있는 경우 이를 점차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전국에서 가장 모범적으로 워킹스쿨버스를 운영한다고 평가받는 서울 성동구도 처음에는 2개교의 하굣길을 시작으로 시범운영을 하였습니다. 이후 전국 최초로 관내 모든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등·하교 통학을 지원하였고, 지난해부터는 방학중에도 돌봄교실 아동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기간을 연중 365일로 확대하는 등 워킹스쿨버스를 단계적으로 시행하여 내실을 다졌습니다.
워킹스쿨버스의 도입은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3∼4시간 파트타임 일자리를 구하는 경력단절여성, 주부 및 노인 등에게 지역일자리를 제공하는 좋은 사례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지역공동체일자리 및 공공근로, 노인일자리사업 등과 연계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워킹스쿨버스 도입에 대하여 김형찬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의 선제적인 대응을 위한 행정력을 기대합니다. 등·하굣길 어린이 교통사고 제로가 되는 날을 염원하면서 이상으로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박병률
김정용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구청장님과 간부공무원께서는 여섯 분의 의원님께서 제시하신 사항을 검토하여 구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5시 18분
안건
9.휴회의 건(의장제의)
의장 박병률
마지막으로 의사일정 제9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특별위원회의 운영을 위하여 6월 9일부터 6월 11일까지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9항 휴회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김형찬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 제2차 본회의는 6월 12일 월요일 오후 2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19분 산회
출석의원(7명)
의원 박병률 의원 김주홍 의원 박상준 의원 박혜자 의원 이자연 의원 김정용 의원 구정란
참석관계공무원(25명)
구청장 김형찬 부구청장 송광행 행정문화국장 박성수 복지환경국장 김종근 경제산업국장 엄태성 도시개발국장 김이훈 기획감사실장 정성옥 총무과장 심숙희 문화체육과장 김영호 세무1과장 강수원 세무2과장 양광석 민원봉사과장 최창식 주민복지과장 한희필 생활지원과장 남용현 청소행정과장 서정화 환경위생과장 노영옥 교통행정과장 이정화 녹지공원과장 차순찬 해양수산과장 이현애 농산과장 우영진 안전관리과장 김인근 도시관리과장 김영호 건축과장 이남식 건설과장 설원재 토지정보과장 김병곤
서명의원(4명)
의장 박병률 의원 박혜자 의원 이자연 사무과장 권경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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