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부산강서구의회

9대

239회

본회의

제239회 부산강서구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2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본회의
  • [본회의]
  • 제239회 부산강서구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2호
  • 강서구의회

일시

2023년 01월 06일

의사일정

1.조례심사특별위원회 위원장·부위원장 선임보고의건(조례심사특별위원장 제출)

부의된 안건

1.조례심사특별위원회 위원장·부위원장 선임보고의건(조례심사특별위원장 제출)
10시 00분 개의
의장 박병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9회 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계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계장 고병철
의사계장 고병철입니다.
제2차 본회의 의사보고 드리겠습니다. 조례심사특별위원회의 위원장․부위원장 선임보고의 건, 김정용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박병률
의사계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0시 01분
안건
1.조례심사특별위원회 위원장·부위원장 선임보고의건(조례심사특별위원장 제출)
의장 박병률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조례심사특별위원회 위원장·부위원장 선임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박혜자 의원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례심사특별위원장 박혜자
존경하는 박병률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김형찬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박혜자 의원입니다.
본인은 금번, 제239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조례심사특별위원회의 위원장과 부위원장의 선임사항을 보고드리고자 합니다.
본 특별위원회는 지난 2022년 12월 28일 강서구청장으로부터 부산광역시 강서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총 3건의 안건이 제출되어 지난 1월 5일 제239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의장님의 제의로 본 특별위원회의 구성을 의원 여섯 분으로 하였습니다.
본 특별위원회는 1월 5일 제1차 회의를 열고 위원장에는 본 의원이 부위원장에는 김정용 의원을 선임한 바 있습니다.
이상으로 조례심사특별위원회 위원장, 부위원장 선임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병률
박혜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조례심사특별위원회 박혜자 위원장님과 김정용 부위원장을 비롯한 위원 여러분께서는 부산광역시 강서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3건의 안건 심사에 심혈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김정용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김정용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용 의원
존경하는 박병률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김형찬 구청장님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김정용 의원입니다.
먼저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박병률 의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오늘 본의원은 우리구의 미래인 아이들을 위해 지금 우리가 반드시 해야 할 ‘아이키우기 좋은 강서구’를 만들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우리 강서구는 평균연령이 39.5세로 부산·울산·경남에서 가장 젊은 지역으로, 아동 인구가 많기로 유명하기도 합니다. 아동 인구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한창 때 맞벌이 부부가 많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본 의원 역시 두 아이의 아빠이자 맞벌이 부부로서 현실적으로 아이를 키우면서 겪는 어려움에 대해 알리고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보고자 합니다.
실제로 본 의원은 현장에서 많은 워킹맘·워킹대디들의 고충을 수시로 듣습니다. 많은 내용이 있지만 공통되게 말씀 주시는 것은 육아 문제입니다. 그 과정에서 저는 유아기의 아동은 물론이고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의 돌봄문제로 힘들어하는 경우를 많이 듣게 되었습니다. 방과후 돌봄교실 등의 경우 아동인구가 많은 신도시의 특성상 각 학교별 돌봄교실 수용인원은 정해져 있고, 들어가고자 하는 인원은 많아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학부모의 경우 아이가 초등학교 입학하는 전후를 기점으로 부모님 중 한 분이 직장을 그만두거나 휴직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특히, 방학 때가 되면 집에 홀로 있는 아이가 걱정되어 온종일 신경을 쓰고 있는 직장 동료와 이웃을 한 번쯤은 다 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한 아이를 키워내기 위해서는 더 이상 한 가정만의 문제가 아닌 우리 사회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지금 대한민국은 세계 최저 출산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정책만 고민할 것이 아니라, 아이를 낳아 잘 양육할 수 있는 환경과 시스템이 구축된다면 저출산의 문제 역시 극복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행정을 하는 사람들과 정치를 하는 사람들은 우리 구민들이 겪고 있는 아이 양육의 어려움에 대해서 고민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김형찬 구청장님! 우리 강서구의 슬로건은 ‘자유와 혁신, 위대한 강서’입니다. 본 의원은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강서의 비전을 제시하신 것이라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결국 사람이 있어야 합니다. 지금은 우리 강서구가 부울경에서 가장 젊은 지역이지만 지속 가능한 정책이 제시되지 못한다면 신도시 유입에 따른 일시적인 현상에 그치고 말 것입니다.
본 의원은 구청장님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도 가장 시급하고 가장 확실한 방법은 ‘아이 키우기 좋은 강서’를 만드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정책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문제가 없는 것도 아닙니다. 돌봄 시설을 예로 들면, 명지 국제신도시에는 ‘에일린의 뜰’과 ‘협성 휴포레’아파트, 지사에는 ‘금강펜테리움’과 ‘삼정그린코아’아파트 단지 안에 다함께돌봄센터가 운영 중에 있습니다. 수요를 생각하면 더 확대됨이 맞으나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습니다. 돌봄센터의 무상임대 기간은 10년이며 인테리어 등의 과정을 입주자대표회가 나서서 챙겨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대다수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임기는 2년입니다. 임기가 끝나고도 존속할 돌봄센터를 유치하는 것도 부담이지만 입주자대표회가 연속성을 갖지 못하는 탓에 예기치 못한 갈등을 빚을 우려도 있습니다.
반면, 부산시 교육청에서 추진하는 사업 중 연간 4,400여만 원이 지원되는 ‘우리동네자람터 사업’은 1년 단위로 평가하여 재계약 여부를 결정하고 시설 무상임대도 1년 단위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수요자들의 니즈를 적시에 반영할 수 있으며 돌봄 시설을 유치함에 고민을 갖고 있는 입주자대표회 등에도 대안으로 제시될 수 있습니다. 본 의원이 예로 든 것과 같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사업에 대해서도 현장의 수요와 실제 적용되는 현실도 잘 따져보아야 할 것입니다.
오늘 본 의원의 5분 발언을 계기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과 여기 계신 공무원 분들이 우리 구가 지속해서 발전할 수 있도록 ‘아이 키우기 좋은 강서’를 만들 정책을 함께 고민해나가기를 희망합니다. 아울러, 예시로 제시했던 부산시 교육청의 우리동네자람터 사업의 적용 방안도 적극적으로 고민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본 의원은 우리 강서구가 아이를 낳고 키우는 것이 부담이 아닌 부모로서의 삶이 기쁨이 될 수 있도록 집행부와 구의회의 정책적 뒷받침으로 ‘아이 키우기 좋은 강서’를 넘어, ‘이사 와서 아이를 키우고 싶은 강서’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박병률
김정용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구청장님과 간부공무원께서는 김정용 의원님께서 제시하신 사항을 검토하여 구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김형찬 구청장님과 간부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 제3차 본회의는 1월 9일 월요일 오후 2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09분 산회
출석의원(7명)
의원 박병률 의원 김주홍 의원 박상준 의원 박혜자 의원 이자연 의원 김정용 의원 구정란
참석관계공무원(23명)
구청장 김형찬 행정문화국장 박성수 복지환경국장 김종근 경제산업국장 엄태성 도시개발국장 김이훈 기획감사실장 정성옥 총무과장 심숙희 문화체육과장 이현애 세무과장 강수원 민원봉사과장 최창식 주민복지과장 한희필 생활지원과장 남용현 청소행정과장 서정화 환경위생과장 노영옥 지역경제과장 조성구 교통행정과장 이정화 녹지공원과장 차순찬 해양수산과장 나한별 농산과장 우영진 안전관리과장 김인근 도시정비과장 김영호 건축과장 이남식 건설과장 천태룡
서명의원(4명)
의장 박병률 의원 김정용 의원 구정란 사무과장 권경윤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