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강서구민 여러분!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형찬 구청장님과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새로운 도약을 원하는 강서구민의 기대 속에서 제9대 강서구의회가 출범한 지 어느덧 1년이 되었습니다. 지난 1년 동안 우리 강서구의회는 5번의 임시회와 2번의 정례회를 통해 21건의 의원발의 조례안, 8건의 건의안 및 결의안, 13건의 5분 자유발언 등 주민 생활과 직결되는 안건을 처리하였고, 이번 정례회 또한 의원발의 조례안 7건, 건의안 및 결의안 8건 등 중요한 안건이 접수되어 있습니다.
구민의 뜻을 대변하며,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해 왔다고 자부합니다. 또한 보다 성숙한 의회를 운영하고 한층 더 과감하고 효율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기 위해 현장을 누비며 지역 현안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뛰어다녔고, 다양하고 양질의 의정연수를 통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변화하는 시대에 맞게 폭넓은 시야를 가지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의원 모두는 구민의 행복과 강서의 도약을 위해 지혜와 역량을 모아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제241회 제1차 정례회가 시작됩니다. 16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정례회는 2022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과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등을 처리하는 매우 중요한 회기입니다. 특히 2022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은 지난 한 해 동안 집행한 예산이 올바르고 투명하게 집행되었는지 확인하는 중요한 안건입니다.
의원님께서는 결산 내용을 철저하게 확인하고 면밀하게 분석하여 내년도 예산을 편성할 때는 물론 향후 예산을 집행할 때 이번 심사가 기준이 되는 지표로 활용될 수 있도록 신중하게 심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집행부 공무원께서도 정례회 기간 동안 각종 안건 심사에 성실히 임하여 정례회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무원 여러분! 올해 장마철은 지난해보다 기온이 높고 비가 많이 올 수 있다고 기상청은 예측했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더위와 장마가 시작될 것입니다. 여름철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지원에 더욱 관심을 가져 주시고, 폭우 등으로 인한 구민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재난 대응 체제를 강화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해마다 반복되는 미비점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점검하여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만전을 기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끝으로 연초에 계획했던 모든 일들이 차질 없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다시 한번 점검해 주시고 더워지는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