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부산강서구의회

6대

179회

본회의

제179회 부산강서구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2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본회의
  • [본회의]
  • 제179회 부산강서구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2호
  • 강서구의회

일시

2013년 05월 01일

의사일정

1.예산결산.조례심사특별위원장.간사 선임의 건(예산결산.조례심사특별위원장제출) 2.부산광역시 강서구 친환경 및 우수관리농산물육성에 관한 조례안(박명권 의원 외 5인 발의) 3.대기업 농업 생산 진출 제한 건의문 채택의 건(김진용 의원 외 5인 발의) 4.에코델타시티사업 추진관련 주민요구 해결 촉구결의문 채택의 건(김병주의원 외 5인 발의) 5.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정옥영의원 외 5인 발의) 6.2012회계년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구청장제출) 7.휴회의 건(의장제의)

부의된 안건

1.예산결산.조례심사특별위원장.간사 선임의 건(예산결산.조례심사특별위원장제출) 2.부산광역시 강서구 친환경 및 우수관리농산물육성에 관한 조례안(박명권 의원 외 5인 발의) 3.대기업 농업 생산 진출 제한 건의문 채택의 건(김진용 의원 외 5인 발의) 4.에코델타시티사업 추진관련 주민요구 해결 촉구결의문 채택의 건(김병주의원 외 5인 발의) 5.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정옥영의원 외 5인 발의) 6.2012회계년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구청장제출) 7.휴회의 건(의장제의)
14시 00분 개의
의장 김영자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79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담당으로부터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담당 이성희
의사담당 이성희입니다.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에 상정하게 될 안건은 예산결산.조례심사특별위원회로부터 제안된 위원장.간사 선임 보고의 건과 4월 24일 박명권의원님 외 다섯 분의 의원님으로부터 부산광역시 강서구 친환경 및 우수관리농산물 육성에 관한 조례안, 대기업 농업생산 진출 제한 건의문 채택의 건, 에코델타시티사업 추진 관련 주민요구 해결 촉구 결의문 채택의 건, 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 그리고 2012회계년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4시 05분
안건
1.예산결산.조례심사특별위원장.간사 선임의 건(예산결산.조례심사특별위원장제출)
의장 김영자
의사담당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예산결산.조례심사특별위원회 위원장.간사 선임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최일근의원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일근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예산결산.조례심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최일근의원님과 간사로 선임되신 김진용 의원님을 비롯한 위원 여러분께서는 이번에 상정된 2013년 제1회 추가경정 세입 세출 예산안과 각종 조례안 등은 구민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안건이므로 중지를 모아 심사에 심혈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14시 08분
안건
2.부산광역시 강서구 친환경 및 우수관리농산물육성에 관한 조례안(박명권 의원 외 5인 발의)
의장 김영자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부산광역시 강서구 친환경 및 우수관리농산물 육성에 관한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박명권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명권 의원
존경하는 김영자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강인길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박명권의원입니다.
본인은 부산광역시 강서구 친환경 및 우수관리농산물 육성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안이유는 국민소득 향상과 더불어 건강에 대한 인식변화로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고조와 수요증가 등에 따른 우리구 관내 친환경 및 우수관리 농산물 생산농가 저변확대를 위해 체계적인 지원 사항을 조례로 정함으로써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고자 함입니다.
주요내용은 농산물 생산 지원에 관한 사항, 농산물 생산 지원 신청 및 지원방법, 선정에 관한사항 그리고, 농산물 생산농가 교육 및 이행실태 점검, 사후관리에 관한 사항 등입니다.
조례안 전문내용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강서구 친환경 및 우수관리농산물 육성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렸습니다.
아무쪼록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영자
박명권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조금 전 박명권의원님께서 제안설명 한 조례안에 대해 질의 토론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 토론이 없으므로 질의 토론을 종결하고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부산광역시 강서구 친환경 및 우수관리농산물 육성에 관한 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11분
안건
3.대기업 농업 생산 진출 제한 건의문 채택의 건(김진용 의원 외 5인 발의)
의장 김영자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대기업 농업생산 진출 제한 건의문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진용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진용 의원
농업을 사랑하시는 주민들께서 오늘 이 자리에 참석을 하셨습니다. 아마 현재 강서농업이 엄청나게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시고 이렇게 여러분들의 착잡한 마음으로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데 대해서 한편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본의원은 오늘 이 건의문 채택도 마음을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의 심정으로 건의문 채택 제안설명을 하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김영자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강인길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김진용 의원입니다.
대기업 농업 생산 진출 제한 건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강서구는 환태평양시대 부산의 미래, 서부산권의 중심지역으로 부산신항,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개발, 부산과학산업단지 조성과 에코델타시티 조성 등 첨단산업단지 및 천혜의 자연환경을 살린 명품 비즈니스 도시를 꿈꾸며 부산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 거점지역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지역은 낙동강 하구에 위치한 김해평야의 중심지역으로 기름진 옥토를 이용한 시설원예의 발상지이며 도로, 항만, 해운 등 물류유통 기반시설의 발달로 우리나라 농업을 선도하는 첨단 시설원예․화훼 산업의 원조지역인 동시에 중심지역입니다.
특히, 지역 특화작물인 대저토마토의 명성은 이미 전국에 알려져 있으며, 작년 9월에는 지리적표시제 상품으로 등록되어 지역특산물로 인정받았습니다.
이는 에코델타시티 사업으로 재배면적이 대폭 감소될 우려가 있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역 농업인의 끈기와 열정의 결과라고 여겨집니다.
그러나, 수년전부터 한-미, 한-EU 자유무역협정(FTA)체결에 따라 농산물 시장 및 유통시장의 개방 확대와 각종개발로 인한 지역주민의 농지면적 축소 등으로 지역 농업과 농촌은 위기에 봉착해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동부그룹 계열사 동부팜한농은 사업비 467억원을 들여 아시아 최대 규모의 유리온실을 짓고 수출용 토마토를 생산하려 했으나, 농민들의 극렬한 반대에 부딪히자 3월 26일 손을 떼겠다고 밝힌 상태입니다.
이는 대기업의 무분별한 사업 확장으로 동네빵집, 구멍가게 등 골목상권을 잠식한 것도 모자라, 농업생산에 까지 진출하고자 하는 것으로 영세농의 붕괴는 명약관화 합니다.
이에 지역 농민을 비롯한 300만 농업인들은 좌절과 분노를 느끼고 있습니다.
막대한 시설투자와 유통망을 갖춘 대기업이 국비를 지원받아 대형 토마토 유리온실을 짓고 토마토 농사를 짓겠다고 하는 것은 글로벌시대에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기술혁신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창조경제로 영세농민에게 기술지원 등을 하여야할 대기업이 나서야 할 분야가 아니라 사료됩니다.
존경하는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님! 지금 국내외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민들의 고통을 해결하고 희망을 주는 농정시책이 무엇보다도 절실한 시기라 생각합니다.
급변하는 국내외 농업환경에 대처하기 위하여 새 정부에서 핵심 농정을 위해 개편한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업인의 소득증대, 농촌복지증진, 농업 경쟁력 향상을 농정의 3대 핵심 축으로 설정하여“희망의 새 시대”라는 국가비전이 제시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농업을 국민의 건강을 챙기는 산업으로, 농촌은 국민에게 행복을 주는 공간으로 만들어 “희망찬 농업, 행복한 농촌, 행복한 국민”을 위해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바라면서 어려운 지역 농업인의 염원을 담아 다음과 같이 건의하고자 합니다.
하나, 막대한 시설 투자와 유통망을 갖춘 대기업의 농업생산 진출은 취약한 내수시장을 더욱 열악하게 만들어 농민의 생존권을 박탈할 우려가 있으니 정부는 대기업의 농업생산 진출을 제한하는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여 농업인을 보호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나, 우리지역의 에코델타시티 개발사업 등 공익개발 사업으로 인하여 대저토마토 등 지역특산물 재배지역이 절반 가량 수용될 경우, 재배농가의 심각한 피해와 아울러 지역특산품의 생산량이 급감할 것이 예상되오니 대체부지 확보 등 농업인을 지원할 특단의 대책을 제도적으로 마련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시장개방과 이상 기후 등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의 생활을 이해하여 소통하는 정부, 새로운 시대에 맞는 창의적인 농정을 펼쳐 주시기를 기대하면서 정부는 헌법에서 보장된 농업 지원정책과 농산물의 수급균형과 유통구조의 개선에 노력하여 가격안정을 도모함으로써 농민의 이익을 보호해 주시기를 다시 한 번 간곡히 건의 합니다.
끝으로 기 배부한 내용과 같이 건의문을 채택하여 관계 기관에 강력히 전달하고자 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제안 설명한 바와 같이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제안 설명을 마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영자
김진용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조금 전 김진용 의원님께서 제안설명 한 건의문 채택의 건에 대해 질의 토론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 토론이 없으므로 질의 토론을 종결하고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대기업 농업 생산 진출 제한 건의문 채택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청중 박수)
14시 16분
안건
4.에코델타시티사업 추진관련 주민요구 해결 촉구결의문 채택의 건(김병주의원 외 5인 발의)
의장 김영자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에코델타시티사업 추진관련 주민요구 해결 촉구 결의문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병주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병주 의원
존경하는 김영자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강인길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김병주 의원입니다.
에코델타시티 사업 추진관련 주민요구 해결 촉구 결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강서구는 환태평양시대 부산의 미래, 서부산권의 중심지역으로 부산신항,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개발, 부산과학산업단지 조성과 에코델타시티 조성 등 첨단산업단지 및 천혜의 자연환경을 살린 명품비즈니스 도시를 꿈꾸며 부산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 거점지역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강서주민들은 지난 40여년간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되어 살아오면서 재산권을 제대로 행사하지 못하였으며, 개발로 인한 소외감을 이겨내면서 생업활동에 전념해 왔다, 그러나 2009년부터 또 다시 5년 동안 국제산업물류도시 조성 예정지로 개발행위허가 제한을 하고 있어, 주민들은 재산권행사 뿐만 아니라 최소한의 생업활동 마저도 제약받는 이중규제에 시달리고 있으며, 이제 에코델타시티 친수구역 조성사업으로 주민들은 생활터전조차 쥐꼬리만한 보상으로 빼앗길 절박한 운명에 놓여 있다.
각종 규제로 인하여 재산권의 행사도 못하고 토지가격상승 억제 등으로 상대적으로 엄청나게 평가 절하된 우리 주민의 재산 가치는 또 다시 공익개발로 수용됨에 따라서 보상시점 현재는 저 평가된 가격으로 평가하려는 시행청의 횡포에 절망과 분노를 느끼며, 헌법에서 보장하는 정당한 보상실현을 위하여 결사 투쟁할 것임을 결의한다.
부산시는 말로만 부산의 미래, 부산경제중흥의 중심이라고 하지 말고 우리 강서 주민들이 부산의 산업용지난 해소를 위해 그동안 많은 고통을 감수하며 기여해 온 점을 고려하지 않은 채 공익개발 논리로 우리의 고통을 또 다시 요구하는 것에 대해 강서주민은 분노한다.
부산시와 공동 사업시행자인 한국수자원공사는 에코델타시티 조성 사업으로 강제 수용되는 주민들의 요구에 원론적인 규정만 내세우지 말고 진정성을 가지고 해결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 한다.
하나, 개발제한구역 지정과 개발행위허가 제한 등 각종규제에 묶여 저 평가된 공시지가에 대하여는 헌법에서 보장하는 정당한 보상을 보장하는 제도개선을 즉시 실시하라.
하나, 친수구역 활용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처음 시행되는 부산에코델타시티 조성사업 시행으로 발생될 6,000억원의 개발이익은 이 지역 주민들에게 환원하여 생계대책을 수립하라.
하나, 우리 강서 지역은 삼각주의 기름진 옥토를 이용하여 대저토마토, 강동오이, 명지대파 등 지역 특산품을 재배하는 시설원예의 발상지이나, 공익 개발에 따라 강제수용 되는 농민들의 대체농지 확보를 위하여 친환경 농업 집단화 단지는 반드시 조성하라.
하나, 생계를 유지하던 농지가 편입되면, 80%가 넘는 지역 영세임대농가에 대한 직업상실 구제대책으로 직업전환 훈련 등 실질적인 생계대책을 마련하라.
하나, 부산시는 2008년 12월 16일 강서주민에게 약속한 정당한 보상실현, 생계소득 지원을 위한 제도개선 노력, 선 이주단지 조성 후 사업시행을 이행하라.
지난 3월 6일 강서구청 광장에서, 4월 24일 부산시청 광장에서 우리 주민은 주민과 협의되지 않은 보상절차를 즉각 중지하고, 주민의 염원인 정당한 보상, 생계대책을 요구하는 주민 결의를 한 바 있습니다.
우리구 의회는 이 같은 요구가 관철 되지 않을 경우 6만여 강서구민과 함께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강력하게 저지해 나갈 것임을 결의한다.
2013년 5월 1일 강서구의회 의원 일동.
끝으로, 기 배부한 내용과 같이 결의문을 채택하여 관계 기관에 강력히 전달하고자 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제안 설명한 바와 같이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제안 설명을 마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영자
조금 전 김병주 의원님께서 제안설명 한 결의문 채택의 건에 대해 질의 토론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 토론이 없으므로 질의 토론을 종결하고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에코델타시티 사업 추진관련 주민요구 해결 촉구결의문 채택의 건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청중 박수)
14시 24분
안건
5.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정옥영의원 외 5인 발의)
의장 김영자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을 상정합니다.
정옥영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옥영 의원
존경하는 김영자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강인길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정옥영의원입니다.
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 규칙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안이유는 의회운영 회의규칙을 지방자치법 개정사항에 맞게 개선․보완하고자 관련규정을 개정하는 것으로서 주요내용은 의원 또는 위원회가 예산을 수반하는 의안을 발의할 경우 그 의안의 시행에 예상되는 비용에 대한 추계서를 의안에 첨부하도록 하는 내용과 의원이 조례안을 발의할 경우에는 발의의원과 찬성의원을 구분하되, 해당 조례안의 제명에 부제로 발의 의원 성명을 기재하는 내용, 그리고 의결된 조례안을 공표 홍보하는 경우에도 발의의원 성명을 부제로 함께 표기하는 내용을 각각 규칙안 제19조의 제3, 4, 5항을 신설하고, 심사대상 의원발의 안건에 대한 입법예고 규정 등을 내용으로 한 제19조의2 제1, 2, 3항을 신설하는 것이 주요내용입니다.
우리구의회의 원활한 운영과 의정수행을 위해서 본 규칙안을 개정 발의하게 되었습니다.
아무쪼록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영자
정옥영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조금 전 정옥영의원님께서 제안설명 한 규칙안에 대해 질의 토론하실 의원 계십니까?
질의 토론이 없으므로 질의 토론을 종결하고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5항 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27분
안건
6.2012회계년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구청장제출)
의장 김영자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2012회계년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결산검사위원은 우리구의회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2조 및 제4조의 규정에 3인 이상 5인 이내로 결산검사위원과 대표위원을 선임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대표위원에는 김부근위원을, 검사위원에는 1983년 공인회계사에 합격하여 1991년부터 현재까지 동의대학교 경영대학 회계학과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며 1994년부터 지난해까지 우리구 결산검사위원으로 선임된 바 있는 윤상봉 공인회계사와, 그리고 1991년 공인회계사에 합격하여 2000년부터 2004년까지 부산광역시 연제구 결산심사위원으로 활동하였고, 또한 2002년부터 2006년 부산광역시 결산검사위원으로 선임된 바 있으며 2007년부터 지난해까지 우리구 결산검사위원으로 선임된 바 있는 김정웅 공인회계사를 2012회계년도 결산검사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2012회계년도 결산검사위원으로 대표위원에는 김부근의원님을 검사위원에는 윤상봉 공인회계사, 김정웅 공인회계사가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30분
안건
7.휴회의 건(의장제의)
의장 김영자
마지막으로 의사일정 제7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5월 2일부터 5월 7일까지 예산결산.조례심사특별위원회의 활동이 있으므로 6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7항 휴회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강인길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 제3차 본회의는 5월 8일 수요일 오후 2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32분 산회
출석의원(7명)
의원 김영자 의원 박명권 의원 김부근 의원 김진용 의원 김병주 의원 최일근 의원 정옥영
참석관계공무원(18명)
구청장 강인길 부구청장 고정훈 총무국장 정봉욱 복지산업국장 조맹래 도시개발국장 최대환 기획감사실장 한영만 총무과장 한만호 재무경제과장 장영숙 세무과장 조정래 주민복지과장 황재철 환경위생과장 전일상 해양수산과장 김흥만 농산과장 최광식 도시관리과장 박갑재 교통행정과장 김동술 건축과장 오규상 건설과장 이균대 지역개발과장 박병금
서명의원(4명)
의장 김영자 의원 박명권 의원 김부근 사무과장 이상복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