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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

통합사례관리사업이란?

지역사회 공공·민간자원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지원체계를 토대로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복지·보건·고용·주거·교육·신용·법률 등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연계·제공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상담·모니터링 해나가는 사업

지원대상
  • 국민기초생활수급가구(통합사례관리를 통해 탈빈곤 지원 가능 가구)
  • 차상위 빈곤가구(긴급지원 대상가구 및 국민기초생활수급자 탈락 가구 중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빈곤예방 지원 가능 가구)
  • 경제, 직업, 질병, 안전, 건강 등의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위기가구
지원내용
  • 경제지원 : 주거, 생계비 지원, 기초노령연금, 장애인연금, 보육료 지원, 이웃돕기, 후원금(품)지원
  • 의료지원 : 의료급여서비스, 방문간호서비스, 의료비 지원, 보장구 지원, 정신보건서비스, 긴급의료비, 출산지원 등
  • 정서지원 : 가족상담, 심리검사 및 상담 등
  • 생활지원 : 밑반찬·도시락 지원, 가사·간병서비스, 이·미용서비스, 목욕서비스, 집수리사업, 주거환경 개선 등
  • 고용지원 : 취업훈련, 자활사업 등 일자리연계, 취업알선 등
  • 기타지원 : 여가 및 문화생활, 방과 후 교실, 학습지도 등
지원절차

통합사례 관리절차 : 발굴,의뢰→초기상담→욕구조사→서비스제공계획수립→서비스제공/점검→평가,종결→사후모니터링

지원절차 안내
절차 내용
발굴 및 의뢰 동 주민센터
  • 발굴 : 자체발굴, 사업부서, 민간기관, 주민→동
  • 상담 : 방문상담 원칙
초기상담
욕구조사 희망복지지원단
  • 욕구조사 : 욕구별 위기도조사 실시
  • 계획수립 : 사례회의를 통한 장기·단기계획 수립
  • 제공·점검 : 공공·민간자원 연계 및 제공·점검
  • 평가·종결 : 장·단기목표달성 및 거부·전출 등
서비스제공 계획수립
서비스제공 점검
평가 및 종결 동 주민센터
  • 연 2회 (반기1회)
사후모니터링
신청방법
  • 동 주민센터 사회복지담당자 및 국번없이 129
  • 생활지원과 희망복지지원계 051) 970-4331 ~ 4
담당자
생활지원과 / 희망복지계 (051-970-4332)
최근업데이트
2016-0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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