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 일주

  • 관광명소
  • 가덕도
  • 가덕도 일주
  • 글자크기 크게조정
  • 글자크기 작게조정
  • 본문인쇄 새창

동선마을

동선(東仙)에 가면 응봉산, 매봉, 밤나무등, 동메산 등의 등산코스가 있고, 누릉녕, 기도원, 고래덕, 마당여, 탕수구미 등 훌륭한 갯바위 낚시터가 있다. 반농 반어 형태의 마을로 가덕대구, 수조기, 숭어, 감성돔, 등 풍부한 어자원과 양파, 마늘, 천수답쌀 등이 유명하다. 소양 보육원이라는 사회복지시설(보육시설)도 있다.

성북마을

성북(城北)에는 동사무소, 파출소, 학교등 유관기관이 몰려있고, 선창에서 마을 버스로 5분 거리에 있다. 이곳은 주로 농업을 하며, 가덕진성, 대원군척화비, 독립유공자 김근도 선생의 흉상등 문화유적이 즐비하다. 뒷산중턱 참박등 물은 차기로 유명하다.

선창마을

예전에는 수군 군항지였고, 이곳에도 곳집이 있었다. 마을 뒷산에는 갈마봉이 있고, 그곳에 왜성이 하나 있다. 패류양식과 유자재배를 주업으로 한다.

장항마을

노루목같이 생겼다 해서 붙여진 장항(獐項)마을은 율리에서 해안선을 따라 1.5km정도가면 있는 마을이다. 마을뒤로 독뫼산이 있고, 몽돌마당이 있는 백옥포, 코바위, 처녀 총각 바위, 입도, 호남도, 토도 등 낚시터로 유명한 곳이다. 활어 이외에도 해산물이 풍부해 해녀들의 물질이 붐비는 곳이다.

눌차마을

눌차(訥次)는 외눌, 내눌, 항월, 정거마을로 구성된 섬 형태의 어촌이다. 이곳은 문필봉, 눌차왜성, 항월장성 등이 있고, 정거마을 앞에는 국내 최대의 모래섬인 '진우도'가 있다. 굴채묘, 바지락, 피조개, 김, 파래 등을 주로 양식한다.

두문마을

도선이 장항을 거쳐 이곳 두문(斗文)에 닿는데, 마을앞 해안 몽돌밭이 장관을 이루고, 응주봉에서 뻗어내린 홍착골 계곡 또한 그만이다. 앞바다에는 병산열도가 나열돼 있는데, 왜정때 금괴가 침몰됐다는 설화도 있는데, 군데 군데 낚시도 잘 된다.

서중 ,남중마을

천성진성 및 기념비, 천성산 국군묘지, 연대봉, 일본군 고사포 진지 등이 그 대표적이 예이다. 천수대, 감수섬 등 낚시터와 함께 해산물이 풍부하고, 한때는 이곳에도 숭어들이가 성행했다.

대항마을

가덕도 마지막 마을인 대항(大項)은 한목이라고도 부른다. 도선이 천성다음으로 닿는 곳으로, 이 마을에는 재래식 숭어들이를 200년째 이어오고있는 곳으로 부산시가 무형문화재로 지정 추진중이다. 곳곳의 낚시터와 다양한 수산물이야 말로 가덕도가 자랑하는 보고이다. 이 마을 너머엔 또하나의 새바지가 있는데, 이곳은 일본군이 파놓은 동굴이 있다. 시원스런 해송과 몽돌마당이 행락객을 재촉한다. 이마을에는 패총과 선사시대 유물들이 발견됐다. 외양포에서 조금만 더 가면 가덕수로, 등대, 아동섬, 자생동백군락지 등 멋진 자연이 있고, 볼락, 감성돔, 게르치, 망상어 등 고급어종이 주로 잡힌다.

담당자
문화체육과 / 문화관광계 (051-970-4062)
최근업데이트
2018-08-08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구정관련 건의사항 또는 답변을 원하는 사항은 강서구에바란다 코너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