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정종합
  • 행정종합

행정종합

행정종합

웹진 287 호 | 기사입력 [2019-08-26] | 작성자 : 강서구보

적극적인 업무처리로 공직사회 혁신

  • 강서구는 적극적으로 일하는 공직문화 확산과 제도개선을 위한 ‘2019년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본격 추진에 나선다.

    적극행정이란 공무원이 불합리한 규제의 개선 등 공공의 이익을 위해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적극행정 추진근거는 올해 2월 대통령의 국무회의 시 적극행정 관련 강조와 3월 중앙부처 관계기관 합동 적극행정 추진방안발표에 등에 따른 것이다.

    주요 내용은 관행과 규정의 틀에 얽매인 수동적인 업무행태를 개선하고 적극적인 업무처리를 통한 공공의 이익 증진 등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담았다.

    강서구는 올해 적극행정 활성화를 위해 기관장 선도 및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적극행정 분위기를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또 조직문화 개선과 관련제도 정비, 현장과의 소통을 목표로 삼았다.

    이를 위한 중점과제로 4대 추진방향으로 추진체계 정비 적극행정 공무원 우대 적극행정 공무원 보호 및 지원 소극행정 혁파 등을 추진방향으로 정했다.

    이와 함께 적극행정 실행을 위해서는 전담부서 지정, 관련 인사위원회 구성, 교육실시 계획, 우수사례 발굴, 우수공무원 선정, 우수공무원 인사상 인센티브 부여, 면책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소극행정 신고센터 운영 등 11개 세부 추진과제를 선정했다.

    강서구는 적극행정 실행을 위해 이미 지난 6월 전담부서 및 책임관을 지정하고 7월에는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수립, 과제별 추진실적을 분기별로 자체점검 했다.

    이어 지난 81일부터 강서구 적극행정 면책 및 공무원 경고 등 처분에 관한 규정일부개정규정 발령으로 적극행정 면책요건 완화 및 적극행정 면책심사 신청(기간) 단서조항을 삭제했다.

    강서구 관계자는 최근 행정환경의 급속한 변화로 법제도와 현장 간의 괴리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공직자의 적극적 업무처리에 대한 요구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면서 내실 있는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통해 공직문화 개선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기획감사실 970-4012


자유이용 불가(저작권법 제24조의2 제1항 제1호 ~ 4호 중 어느 하나에 해당됨)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문화체육과 / 공보계 (051-970-4074)
최근업데이트
2018-11-20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구정관련 건의사항 또는 답변을 원하는 사항은 강서구에바란다 코너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