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의 미래 명품도시 강서 - 부산광역시 강서구청장 노기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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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산업 물류도시

개발방향
  • 동북아 허브항만으로 육성계획인 부산신항과 연계하여 고부가가치 창출
  • 동남권 첨단산업 벨트(Belt)의 중심축 형성
  • 심각한 산업물류용지 부족문제의 근원적 해결
사업개요
  • 위치/규모 : 낙동강 하구 강서지역 일대 약 33㎢
  • 사업시행 : 부산광역시, 한국토지주택공사, 부산도시공사, 한국수자원공사
  • 사 업 비 : 약 11조원
  • 사업기간 : 2008. ~ 2020.
개발계획
국제산업 물류도시 개발계획
구 분위 치규모(㎢)사업비(억원)사업기간비고
1단계 소 계 9.65 39,300 ‘10~’20
일반산단(1-①,②,③) 미음동 5.7 23,600 ‘10~’14
명지예비지 명지동 2.0 7,700 ‘10~’14 명지지구 포함시행
둔치도 개발 봉림동 1.95 8,000 ‘13~’20
2단계 소 계 23.35 70,700 ‘12~’20
국가산단(Ⅱ- 1) 대저동,
강동동
13.46 41,500 ‘12~’20 Ⅱ-1 부산에코델타시티 조성
Ⅱ-2 부산연구개발특구 지정
국가산단(Ⅱ- 2) 9.89 29,200 ‘12~’20
총 계 33.0 110,000 ‘10~’20
비전과 전략
  • 선진국가 건설을 위한 국가비전 실현의 중심도시
    • 국제관문도시로의 국제적 위상 강화 : 공항, 부산신항, 대륙철도 등 복합교통
  • 글로벌 산업 물류거점 동남광역 경제권의 중심 실현
    • 울산 자동차·조선공업, 창원기계공원, 사천 항공산업, 거제조선산업 등을 클러스터화하여 시너지 효과 극대화
    • 부산신항 배후지역은 동남권 산업벨트의 중심에 위치하여 첨단산업 및 물류기지로 활용
  • 지역발전의 패러다임 전환으로 부산의 경쟁력 강화
    • 대도시권 중심의 광역발전 패러다임에 부응한 도시경쟁력 강화
    • 신항만, 대륙철도 등 최상의 물류 네트워크를 활용한 배후산업물류단지 개발
      ※ 부산신항, 김해국제공항, 대륙횡단철도 연계의 국제 물류 최적지
      동북아 최대 컨테이너 서비스 노선 확보
      북극항로 개설시 북미와 유럽을 연결하는 세계 최적의 물류입지
국제산업 물류도시
담당자
기획감사실 / 기획계 (051-970-4012)
최근업데이트
2018-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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