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의 미래 명품도시 강서 - 부산광역시 강서구청장 노기태입니다.

  • 구정성과
  • 민선자치성과
  • 2011년 구정성과

2011년 구정성과

일자리창출과 복지·문화·관광 인프라 확충을 위해 노력하는 한편 대화와 현장중심의 소통행정으로 주민의 어려움과 생활불편 해소에
적극 대처코자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첫째, 주민편익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
주민편의 기반시설 확충
  • 주민 숙원사업 추진 : 88개소 6,458백만원
  • GB 해제 집단취락지 기반시설 조성 : 4개소 2,950백만원
  • 신호지방산단내 해안산책로 조성 : L=1.9㎞ 600백만원
쾌적한 녹색환경 조성
  • 경전철·신덕~대저JC 하부 녹화 : 108,114본, 1,200백만원
  • 산업단지 녹지관리(녹산·신호·부산과학산단) : 1,434백만원
주민 지원 시책 추진
  • 이행강제금 유예 및 특별감경 : 709건 6,108백만원
  • 개발제한구역 생활비용 보조 : 624세대 368백만원
둘째, 고용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및 기업지원 강화
  • 서부산권 채용박람회 개최 : 106개 업체 참여, 채용인원 240명
  •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 확대 : 285명(연 19,865명), 1,164백만원
  • 구 취업정보센터 운영 : 상담원 배치 5명, 연계취업 150명
농업인 소득보전 및 복지향상
  • 농산물산지유통센터 건립(특·광역시중 유일) : 강동동, 1,690백만원
  • 농가소득보전 및 농산물 생산지원 : 19개 사업, 6,190백만원
  • 고소득 원예작물 및 농산물 유통지원 : 11개 사업, 3,221백만원
어업환경 개선과 기반시설 확충
  • 김 양식어장 면적 유지 : 지침변경으로 기존면적 유지(18.06ha)
  • 수산종묘 방류 : 7종 172만미, 대구수정란 10억립 방류
  • 수산물 유통시설(위판장) 건립 : 신호항 내 2동, 750백만원
셋째, 더불어 살아가는
복지사회 구현
세심하고 폭넓은 복지서비스 제공
  • 2년 연속 보건복지부 복지정책평가 전국 최우수기관 선정
  • 안정된 노후생활 지원 : 노인복지시설 신축, 일자리 400개 제공
  • 여성센터 운영 : 70강좌 1,050명 수료, 자격증 취득 11명
    ※ 복지사업(장애인,여성,노인 등) : 127개 사업, 35,297백만원
보건의료 서비스 지원강화
  •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서비스 제공 : 1,940가구, 6300회 관리
  • 취약계층 의료 및 건강서비스 지원 : 15,462명, 200백만원
  • 관내 방역 취약지 집중 방역 : 293개소, 7,175회
넷째, 삶의 질을 높이는
문화·관광 인프라 구축
다양한 문화활동 육성 지원
  • 시지정무형문화제 제6호 부산농악 전수학교 지정 : 배영초등학교
  • 문화단체·기관 지원 : 강서문화원등 9개 기관 단체 459백만원
  • 천성진성 정비복원 : 사유지매입(3필지 1,199㎡, 194백만원)
  • 새마을 문고 개관 : 7개동 9개소 10,000권, 도서이용 접근성 개선
지역의 관광자원 개발
  • 제2회 강서 낙동강갈대꽃 축제 : 성공적 평가, 대표축제 기반 마련
  • 가덕도 둘레길 : 제1회 아름다운 부산의 길 콘테스트 최우수 수상
  • 가덕도 관광안내도 및 다국어 관광안내지도 제작 : 5개소, 10,000부
  • 동별 명품 꽃길 조성 : 31개소, 아름다운 소화단 공모전 개최(5월)
다섯째, 수요자 중심
교통행정 전개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
  • 부산-김해 경전철 개통 : 부산 사상~김해 삼계, 23㎞
  • 마을버스 통합관리제 운영 : 20개 노선, 7개 업체, 64대
    • 노선 연장 : 시내버스 58번, 520번, 마을버스 1번, 5번, 17번
  • 천가 눌차동(항월,정거마을) 마을버스 개통 : 강서 1번, 17번
위험도로 구조개선
  • 어린이보호구역 개선 : 대저초등학교 외 5개소 240백만원
  •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 녹산산업로 조선기자재 앞 100백만원
  • 위험도로 구조개선 : 천성~대항간 도로 확·포장 300백만원
  • 신호등 없는 회전교차로 설치 : 오션시티내 2개소 500백만원
여섯째, 고객중심
맞춤형 소통행정 실현
고객중심의 열린행정
  • 전화친절도 평가 3년 연속 최우수, 민원행정 2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 녹산동 제2민원센터 개소(3월8일) : 녹산동 남부지역 주민 불편 해소
  • 24시간 생활민원창구·여권 야간민원실 운영 : 539건 처리
  • 민원실 이미지 개선 : LED TV(2대) 구입, 카페 운영 등 휴식공간 제공
주민 맞춤형 소통행정
  • 주민과 함께하는 1일 명예과장제 운영 : 12회 241명
  • 지역현안 해결을 위한『주민과의 현장 대화』 : 14회, 400명
  • 직능단체별 구정설명회 및 특강 개최 : 4회, 450명
외부에서 평가한 2011년도 우리구 모습
외부에서 평가한 2011년도 우리구 모습
외부에서 평가한 2011년도 우리구 모습
기관표창 19 부문 수상 상 사업비 4억 8천 8백만원
외부에서 평가한 2011년도 우리구 모습 연번,평가항목,수상등급,평가주관
연번평 가 항 목수상등급평가주관
1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 복지정책 평가 (상사업비 8천만원) 최우수 (2년연속) 보건복지부
2 지방재정조기집행 실적 평가 (상사업비 3억2천) 우 수 (3년연속) 안전행정부
3 민원행정 합동평가 우 수 (2년연속) 안전행정부
4 대규모 통계조사 업무추진 우 수 기획재정부
5 기초생활보장분야 평가 장관표창 우 수 보건복지부
6 도농결연 우수사례 발표대회 장 려 안전행정부
7 공무원 전화 친절도 평가(구·군) 부산1위 (3년연속) 부산광역시
8 환경개선부담금 부과징수 평가 우 수 부산광역시
9 배출업체 단속 실적 평가 우 수 부산광역시
10 도로관리 유공 기관표창 (상사업비 3천만원) 장 려 부산광역시
11 세외수입 체납액 정리실적 평가 장 려 부산광역시
12 2010년 심뇌혈관 사업 평가 우 수 부산광역시
13 2010년 금연사업 평가 우 수 부산광역시
14 신종전염병 위기관리대응 모의훈련 우 수 부산광역시
15 2010년 보건업무 종합평가 장 려 부산광역시
16 2010년 구·군 자체감찰활동 평가 우 수 부산광역시
17 2011년 지역건설산업 육성지원평가 (상사업비 8백만원) 장 려 부산광역시
18 2011년 도시녹화 및 공원행정업무 자치구·군 평가 (상사업비 2천만원) 장 려 부산광역시
19 2011년 도시기초시설물 선진화 사업평가 (상사업비 3천만원) 장 려 부산광역시
담당자
기획감사실 / 기획계 (051-970-4012)
최근업데이트
2018-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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